- 기왕에 시작한 댄스 스포츠를 통해서 건강을 증진하고 싶어서, 글을 올리는 이유는 스포츠 댄스 강사 · 의사 · 관심 있는 분들로부터 구체적인 지적과 해결방안을 제시받고 싶어서라는 것을 먼저 밝힙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 복식호흡을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숨이 가슴으로 올라오다가 마지막 임종할 때 턱에서 숨을 쉬다가 숨을 멈추고 임종한다. 필자는 장시간 청중에게 말할 때 복식호흡을 사용하고 있다. 이유는 복식호흡을 해야 소리가 쇠지 아니하고, 음성이 안정되어 편안하게 말할 수 있고, 편안하게 청중도 경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더 건강을 위해서는 깊은 호흡이 필요하고, 깊은 호흡을 위해서는 복식호흡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필자의 경우 운동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서 등산하였고, 등산하는 동안에는 깊은 호흡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등산은 언제든지 혼자 할 수 있어서 좋았지만, 재미가 없어서 다른 방법을 찾다가 댄스스포츠를 배우면서 댄스스포츠를 하면 깊은 호흡을 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라틴과 모던 10종목을 하면서 구체적으로 복식호흡을 하는 방법을 찾아보기로 하였다.
댄스스포츠와 호흡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우선 논문을 찾아보니 김은혜, 『댄스스포츠 참가자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2001., 임재숙, 『댄스스포츠 참여가 자아개념과 신체상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2003., 이효연., 『댄스스포츠 슈즈 굽 형태가 신체의 평형성과 하퇴 근피로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2008., 3편의 논문이 찾았다. 우선 아쉬운 것은 댄스 관련 연구논문이 10년 넘게 없는 현실을 보고 댄스계의 위기를 체감하였다. 해외논문을 찾아보았지만 명쾌한 논문을 찾지 못하였다.
인물뉴스닷컴에 닉네임 캉캉, 강신명님이 “복식호흡의 장점”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복식호흡의 장점을 설명하면서, 댄스 스포츠에서 복식호흡이 중요한 이유는 신체에서 배 부위만 뼈가 없으므로 복식호흡으로 복직근을 단단히 하여주기 때문이라는 취지를 주장하였다.
댄스스포츠를 음악에 맞추어서 하다 열심히 하다 보면 등산할 때 같이 숨이 차기 때문에 자연히 깊은 호흡을 하고 있는 나를 발견할 때 너무 행복하다. 초보적인 지식이지만 댄스 스포츠를 할 때 복식호흡을 하기 위해서
① 코로 호흡을 해야 할 필요성을 자주 생각한다. 입으로 숨을 들이마시지 말고, 코로 해야 하는 이유는 코골이를 하는 사람은 입으로 숨을 쉬는데, 하버드 대학 수잔레드라인 박사는 코골이는 치매와 관련이 있고, 이우정(코숨한의원 원장), 『나는 당신이 오직 코로 숨 쉬기 바란다』는 책에서 수면 후 목이 마른 것은 입으로 숨을 쉬기 때문이고, 코로 숨을 쉬면 차가운 공기라도 따뜻하게 되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필자는 코 건강의 필요성을 깨닫고 모 한의원에서 거액을 주고 20번 코 속에서 엄청난 양의 피를 뽑아낸 적이 있다.
② 마스크 가이드를 사용하고 있다. 땀이 젖은 마스크가 코에 밀착되면 코로 숨을 쉬기 어렵다는 것을 착안하고 방법을 찾다가 가이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즉시 구매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 스포츠 댄스를 하면서 코로 숨쉬기 위해서 마스크를 착용할 때 속에 마스크 가이드를 구해서 착용하고, 운동하기 전에 물로 코를 청소하고 있고, 댄스 가방에 일회용 반창고를 준비하여 만약의 경우에 코를 늘리기 위해서 부착할 예정이다.
④ 왈츠 때 음악을 시작하는 박자만 따르기로 하고, 차분하게 2 에서 천천히 상승하면서 코로 들숨하고, 3 에서 입으로 날숨을 끊어서 보려고 한다. 이때 바디가 죽은 다는 지적을 받기 때문에 앞으로 구체적으로 코치를 받거나, 방법을 찾아보려고 한다. 룸바에서 셋틀 하기 위해서 발을 뻣고, 몸을 옮기면서 머리는 위로하고, 어깨는 내리면서 코로 들숨을 하려고 하고 날숨을 입으로 “후, 후” 하면서 나누어 뱉어내려고 하고 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