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새 줄이고 약효 높힌, 약초 청국장 만들기 성공
며칠전 약초된장 만들기의 초기 과정인 메주만들기 글을 올렸더니, 블로그 울릉갈매기님께서 이런 댓글을 남기셨네요^^.
청국장이 암예방에도 그렇게 좋다고 하죠~ 주변에서 그 가루를 먹고 암을 나았다는 이야기도 듣곤했는데 우리 선인들의 지혜가 아주 좋다는걸 또 느껴봅니다~ 못생겨도 건강은 최고 메주~ㅎㅎㅎ 행복한 시간 되세요~^^ 울릉갈매기님....오랫만입니다.^^ 답글은 여기에 달께요. 청국장이 좋다고 하고 저도 청국장을 아주 좋아합니다. 특히, 항암작용을 하는 청국장이니 많은 사람들이 관심가지길 바랍니다.^^ 울릉갈매기님도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청국장 5년 실험, 보약되는 약초 청국장 만들기 성공!! 고약함은 줄이고 청국장 향과 맛은 최대로 살렸다.
저는 벌써 5년째 청국장 만들기를 시도하고 있어요.
처음 몇번은 기초편으로 삶은 콩을 바구니에 딤아 스치로폼 박스안에 담아 여름 온도가 높을때 또는 겨울 집안의 가장 따뜻한 곳에 두기(아파트에서 만드는 식). 2008년, 재료의 응용편으로 검정콩과 메주콩을 섞어 만들기. 2009~2010 년, 과학자들의 실험을 따른 홍삼청국장 만들기(보온밥통 이용).
보기에는 평범해 보여도... 이것은 귀한 분에게 대접하는 약초로 만든 보약 청국장~
올해 드디어 그간에 실험에 토대가 되었던 민간기법과 과학자 기법을 전혀 배제한 순수한 유진의 실험실 연구로 만든 약초 청국장입니다. 사실 이거 만든지 며칠되었고, 벌서 두번째 끓여 먹고 있는데... 며칠동안 이거 자랑하고 싶어 몸이 근질거렸어요....ㅎㅎ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내 생애 최고의 청국장을 만들었어요. 대 성공입니다!!
제가 왜 이리도 냄새나는 청국장에 흥분하며 또 울릉갈매기님도 댓글로 청국장을 예찬하였을까요? 잠시 생각 좀 해보죠.
청국장이란 낫토균(청국장 발효균= 바실러스 균류)으로 콩을 발효시킨 발효식품입니다. 작년 여름에는 청국장이 유방암 효과가 있다는 것을 한국의 한 대학 실험실에서 밝혀내 연합뉴스로 발표된 것을 본적 있습니다. 이 실험의 주된 결과는 그간 콩의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유방암 세포를 증식시킨다는 일부 서양과학자들의 주장을 반대증명한 것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즉, 청국장을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 염증을 개선하고,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1- 청국장은 혈관을 막히게 하는 혈전을 녹이는 작용을 한다. 청국장 성분 중에는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낫토키나제(바실러스 단백질 분해효소;대두 속에는 없는 청국장의 끈적끈적한 실 같은 것에 포함된 성분)가 있다. **혈전이란? 혈액속에 콜레스테롤이나 당이 증가해 혈액을 뭉치게 하여 정상적인 작용을 방해 하는 것
2- 청국장은 동맥경화를 방지한다. 바실러스 균주에 의해 발효된 청국장에는 원래의 대두에 없던 비타민 B₂가 6배나 증가한다. 비타민 B₂는 동맥경화나 노화를 촉진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지질을 분해한다.
3- 청국장은 지질이나 당질의 대사를 돕고, 뇌에 좋은 작용을 한다. (정장, 항암, 당뇨병 예방과 치료).
낫토균의 인위적인 주입없이...약초로 우린물을 만들었음에도 실끈 쭉? 늘어나는 청국장 비결은 없을까? 천연주의자 우리 모두의 로망~!!
자 그럼, 내 생애 최고의 청국장 만들기~ 제가 만든 약초 청국장 만드는 법을 구체적으로 보여드리기전, 그간 집에서 청국장 만들기에 실패하신 분들을 위해 몇가지 중요한 팁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첫째, 청국장에 시용할 콩은 품질이 좋은 메주콩을 쓰고, 둘째, 메주만들때 처럼 콩을 12시간 불려 만지면 쉽게 뭉개질 정도로 푹 삶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예민힌 부분인데, 청국장 발효시킬 온도 맞추기예요. 발효할 장소의 온도는 체온보다 높은 섭씨 40도 가 가장 좋은데... 요즘은 뜨끈한 아랫목이 없으니 집에 있는 보온 밥통이나, 전기담요, 슬로우 쿠커를 사용하되, 온도계를 꽂아보아 적정 온도(40도)가 유지되는 정도의 환경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제가 청국장을 만든 날은 메주만든 날인데... 메주를 만들 재료를 조금 남겨 청국장을 만들었더니 가장 이상적인 청국장이 만들어 졌네요. 더구더나, 이번 청국장은 그냥 청국장이 아니고, 약초 청국장입니다. 여러분들도 이제부터는 메주만드는 날 청국장을 만들어 보세요.
일석이조, 꿩먹고 알먹고... 거기다가 유진식으로 약초 다린물로 콩을 불려 만들면 보약 청국장이 됩니다.
손가락 버튼을 누르면 숫자가 올라가는데, 이글을 추천하시는 거지요.추천해주시는 모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냄새 줄이고 약효 높힌, 약초 청국장 만들기 성공
[만들기,Recipe] 재료(약 10 덩이 만들기) : 메주콩 500g, 바다소금, 고추가루, 마늘, 생강(다진 것 약간). 약초 물끓이기/ 대추, 생강, 감초, 당귀, 칡 등 구하기 쉬운 약초 3~4가지 혼합하여 차끓이듯이 엷게 우려내 식힌다.
관련글/ 누구나 쉽게 만드는 귀한 약초된장(과정1-메주편) http://blog.daum.net/design11111/15609597
1- 콩을 깨끗이 불량콩을 골라내고 씻어 콩의 두배양에 해당하는 약초 다린물에 12시간 정도 불려 약초물 불린 물 그대로 솥에 넣고 푹 삶는다.
2- 콩이 푹 무르면 헝겊을 깐 바구니에 담아 40℃ 정도의 온도가 유지되도록 더운 곳에 보자기를 씌워 덮어둔다.
Tips. 내가 한 방법은 슬로우 쿠커이용/ 슬로우 쿠커의 보온 스위치에 두고, 콩담은 바구니를 얹은 다음, 수건과 담요로 바구니를 덮되, 쿠커 입구를 조금 열어 지나치게 온도가 올라가지 않도록 조절함. 40℃~42 정도 유지확인!!
2~3일 후, 곰팡이(청국장 발효균주)가 희게 피고 끈기가 생기면 청국장이 잘만들어 진것이다!! 절구에 넣고 소금, 고추가루 등 재료를 넣어 찧는다. 항아리에 눌러 담거나 동그랗게 시판용 처럼 만들어 냉장고에 두고 먹는다.
사진으로 다 못잡은 것이 아쉽지만... 내생애 최고의 실끈 죽쭉 늘어나는 청국장이 만들어 졌다. 냄새 줄이고 약효 높힌, 약초 청국장 만들기 성공!! 유진 실험실개 5년이면 보약되는 약초청국장 실끈도 완벽하게 만든다!!...ㅎㅎ
약초 우린물로 만든 보약 청국장의 모습, 생강과 마늘다진 것, 파 송송 썬것을 위에 올려 랩으로 싸 짚으로 묶었다.
그냥 청국장보다는 고약한 악취가 않나면서도 청국장 고유의 맛도 살아 있고, 몽글몽글 청국장알이 쫀득하게 씹히는 맛있는 청국장~ 나는 미국서도 아침으로 청국장 듬뿍 넣은 청국장 국밥을 먹어요.^^
tips. 청국장 전문식당에서 먹어본 청국장 특징은 청국장 본래의 맛을 살리기 위해 가능한 한, 부재료를 너무 많이 넣지않고 애호박, 양파, 두부 정도만 넣어 최대한 심플하게 하되, 청국장 콩알맹이가 많이 보일 정도로 넉넉히 넣는 다는 것. 청국장은 팍팍 오래 끓이는 걸로 알고 있지만, 그렇게 하면 발효과학으로 만든 살아있는 영양가가 죽는다. 유진의 방법은 야채를 먼저 넣고 끓이다가 천연조미료와 두부- 청국장 순으로 넣어 끓인다.
우리집에 한국서 귀한 손님오면 내놓을 청국장 입니다.^^ 5월에 예약하신 방문가족들 좋으시겠어용~ 미국오셔서 보약 청국장 드시고 가게 생겼으니...ㅎㅎ
관련글/ 미국인도 먹게 만드는~ 홍삼 청국장( 2009) http://blog.daum.net/design11111/15608807 집에서 청국장만들기 어렵지 않아~(2008) http://blog.daum.net/design11111/15608459
손가락 버튼을 누르면 숫자가 올라가는데, 이글을 추천하시는 거지요.추천해주시는 모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
출처: 유진의 오가닉 식탁 (Patio Yujin) 원문보기 글쓴이: 엔젤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