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제목 : 인 뗄 자의 모습 (2)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5장 7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12월 15일 주일 오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 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5장 7절 말씀입니다.
7절 그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취하시니라.
7) 인 뗄 자의 모습 (2)
그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취하시니라.
(4) 역할
① 어린 양이 나아와서 – 손수. 직접.
②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 하나님의 권한에서
③ 두루마리를 취하셨다. - 예수의 권한에 두었다.
'취하시니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일레펜'(*)은 생생하고도
극적인 장면을 묘사하며(Vincent) 동시에 세상의 모든 통치가
어린양을 통해 성취됨을 의미한다.
어린양이신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성취시킬 권위와
권한을 부여 받으셨음을 암시한다(Johnson. Ford. Plummer).
<이사야>9장 6절-7절 말씀에
6절.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7절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의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스가랴>9장 10절 말씀에
10절 내가 에브라임의 병거와 예루살렘의 말을 끊겠고 전쟁하는
활도 끊으리니 그가 이방 사람에게 화평을 전할 것이요
그의 통치는 바다에서 바다까지 이르고 유브라데 강에서
땅 끝까지 이르리라
<베드로 전서>1장 19절-20절 말씀에
19절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20절 그는 창세전부터 미리 알린바 되신 이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바 되었으니.
(5) 모든 권세를 가지신 예수님이 두루마리를 취하신다.
①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셨다
<마태복음>28장 18절 말씀에
18절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② 심판의 권세를 가지셨다.
<요한복음>5장 22절 말씀에
22절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③ 다스리는 권세를 가지셨다.
<요한복음>17장 2절 말씀에
2절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 이로 소이다.
④ 죄를 사하시는 권세를 가지셨다.
<마태복음>9장 6절 말씀에
6절 그러나 인자가 세상에서 죄를 사하는 권능이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⑤ 영원한 권세를 가지셨다.
<다니엘서>7장 13절-14절 말씀에
13절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 되매
14절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하나님의 일곱 영
(1) 여러 견해.
① 일곱 천사이다.
일곱 영은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높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일곱 천사를 말한다.
<유대인>의 전통에 따르면 <에녹1서>[I Enoch] 20장1절-8절에 있는
우리엘[Uriel], 라파엘 [Rafael], 라구엘[Raguel], 미가엘[Michael],
사라카엘[Saquael], 가브리엘[Gabriel], 예레미엘[Jeremiel]을
근거로 제시한다.
<다니엘서>10장 13절 말씀에
13절 그런데 바사 왕국의 군주가 이십 일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 왕국의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가장 높은
군주 중 하나인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주므로
② 성령의 일곱 가지 사역이다.
<이사야>의 예언에 근거하여 성령의 일곱 가지 사역을 의미한다.
<이사야>11장 2절 말씀에
2절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③ 일곱 교회에 나누어 주신 성령의 분깃이다.
일곱 영의 개념을 일곱 교회와 관련시킨다. 일곱 교회에
각각의 성령의 분깃으로 나누어 주심을 의미한다.
(2) 저자의 견해
온 땅에 임하게 될 성령의 완전한 역사를 상징한다.
(참고 성경 <이사야>11장 2절. <스가랴>4장 10절)
① 구약에 예언된 말씀이다.
구약의 예언처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실 때에 성령의 역사가 일어났었다.
<마태복음>3장 16절 말씀에
16절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 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마가복음>1장 10절 말씀에
10절 곧 물에서 올라 오실새 하늘이 갈라짐과 성령이
비둘기 같이 자기에게 내려오심을 보시더니
<누가복음>3장 21절-22절 말씀에
21절 백성이 다 세례를 받을새 예수도 세례를 받으시고
기도하실 때에 하늘이 열리며
22절 성령이 비둘기 같은 형체로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② 주님의 말씀 속에 나타나 있다.
<요한복음>14장 25절-26절 말씀에
25절 내가 아직 너희와 함께 있어서 이 말을 너희에게 하였거니와
26절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사도행전>2장 33절 말씀에
33절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③ 종말론적으로 완성 될 것이다.
<데살로니가 후서>2장 7절 말씀에
7절 불법의 비밀이 이미 활동하였으나 지금은 그것을
막는 자가 있어 그 중에서 옮겨질 때까지 하리라.
사도 <바울>은 <요엘>의 예언이 주님의 재림 때까지
역사하실 것을 증거 했다.
그러므로 일곱 영의 역사는 대 환난을 앞두고 하나님의 보좌
주변의 상황을 통하여 위로를 주기 위하여 기록한 것이다.
<요엘서>2장 28절-32절 말씀에
28절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29절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30절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31절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
32절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