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바다 - 자동차 지식 초보인 가운데 스트럿바 다이(DIY) 해 보았습니다. 자동차 동호회(daum) 가입해 열씸히 게시판 돌아 다니다가 '나도 할수있다 (사실, 카센타 공임비 아낄려구..) 함 해보자!' 도전 해 보았습니다. 궁금한것은 못 참는 성격이거든요 제가..결론은 ★가격 대비 효과 500%★(조금 심하죠^^)
장착하신 횐님이 이글을 보시게 된다면..pass 하세욤..(그러나 초보의 정성을 생각해서 중간쯤 까지라도 읽어 주겠지요..뭐가 잘 못되었나 지적도 해 주시고욤...)
자동차 동호회 횐님들 중에서도 효과를 못 느끼신다는 분들도 있더군여. 음~ 그런분은 아마 시내주행이잦은 분들이 아닌가 하고 생각해 봅니다. 시내 주행에서는 사실 못느끼겠더라구요. 그러나 충격완화부분에서는 시내주행에서도 느끼겠더군요. 운전대 원상복귀 부분도 괜찮구요..시 외곽으로 차를 타고 나갔을 때는 몸으로 확실히 느끼겠더군요. 심리적 느낌...그건 아니었읍니다.(신경 무딘? 횐님들은 못느낄수도...)
[스트럿바]
...요럿게 생겼네요.
고급 승용차(에쿠스급)에는 장착되어 나온다 하구여....
레이싱카에는 무조건? 달아야 된다 하구여...
철 보다 3배나 강한 두랄루민?소재로 제작되었다 하구여..
최첨단 가공?으로 어떤 차종이든 튜닝 오차가 없다 하구여..(진짜로 놓으니까 딱 들어 맞더군요)
에구~힘들어라...박수 좀 쳐 주시지....^^
자동차 코너링시 차체의 쏠림에 의하여 균형감각의 불안감을 해소하여 주며 안정된 차체를 유지해 준다하구여..
고속주행시 흔히 발생하는 차체의 떨림과 롤링현상을 방지해 준다 하구여..
불규칙한 노면을 장시간 운행하여도 차체의 뒤틀림이나 휨을 예방해 준다 하구여..
사고 시 충돌 후에도 엔진 룸을 보호해 준다고 하네요..
헉!헉! 힘들어 죽을 뻔 했음돠...^^(기냥~ 스크랩 할것 그랬나...)
우~와! 위 사항들이 사실이라면 백퍼센트 맞는 것이라면 엄청 비싼거겠네? 그러나 그리 부담은 가지 않는가격 270원에 0을 2개만 더 붙이시면 되겠읍니다. 한달 용돈 쬐금만 아끼면 되겠네요..
그렇게 좋은 효과가 있는데...그깟 투자 못하겠읍니까? 생명과 연관된것이 자동차인데....그지요..^^
사설이 길~었네요..장착 사진입니다..
[장착된 스트럿바]
설마,,어느것이 스트럿바인지 모르시진 않겠쪄...^^
[장착 준비물]
- 14mm 복스?
- 8mm L렌치(14mm 스패너도 됨)
- 장갑
...간단하지요..^^(차량마다 규격이 다 똑 같은 지는 모릅니다. 아마 동일 할것같네요)
------------------------------------------------------------------------------------
[장착방법]
초등학생도 그림 보면 할수 있을것 같네요...사진에 보이는 동그란 부분 너트 3개 풀고(양쪽으로), 스트럿바 끼우고 다시 쪼이고..끝입니다. 야호~! 카센타 공임비 아꼈다..
허걱! 한가지 빠졌읍니다. 그림 보면 파란바탕에 흰글씨 보이져..싼타페...그 앞에 볼트 체결된것 보이나요? 그것은 동그란 부분 3개 너트 체결(양쪽으로)한 다음에 양쪽으로 체결하세염(첨에는 자유롭게 움직이게 느슨하게 해 놓고...무슨 말인지 알겠쪄? 모른다면 설명 부족인디...ㅠㅠ)
암튼..장착하고 달려 보았습니다.(장착하는데 음~...20분정도 걸렸나 봅니다. 25분이었나?)
일부러 안 좋은 길만 골라서 골라서 달렸읍니다.(물론 장착전의 기억을 되살리기 위해서 항상 다니던 길을 택해서 비교해 보았죠.) 과연~ 효과가 있었을 까요?..
오감?으로 체감한 부분이 코너링 부분이었답니다. 80정도에서 더 속력을 올리기가 무서운 커브길에서
100정도로 돌아봤죠(가슴 두근두근)..느낌 좋았습니다.
경사가 조금있는 내리막길에 보면 브레이크 잘 들어라고? 가로로 빡시게 덧 떼어놓은? 부분에서 충격완화 괜찮았습니다.
...........등등..........
전적으로 제 주관에서 말씀드리고 있는 것이니 네버 태클 걸지 마삼!^^
이상으로 자동차 지식 초보 (운전경력은 15년 정도) 허접 다이 마칠까 합니다.
끝까지 인내심 가지시고 읽어주신 횐님...ㄱ ㅅ 드리며, 감기 조심하세요!
ps.잼나는 이야기
드라이브를 하고있는 도중, 커브가 연속으로 있는 구간이었읍니다. 홀씨도 같이 달리고 있었죠...근데, 홀씨 이렇게 주의를 주더군요.
[ 연속 거부에 조심하세요! ] [ 연속 거부에 조심하세요!]..커브인디?
횐님들.. 연속 커브길이 있는 도로에서 잘 들어보셈..발음이 조금..^^
첫댓글 바다님 엔진부위가 깨끗하군요 밥풀떨어져도 주어먹을정도로,차를 무척아끼고 사랑하는 손재주가 좋은신분 같습니다.
음...평소에는 차체를 단단하게 잡아주지만... 오히려 사고나면 차체가 살짝 틀어질 작은 충격에도 스트럿바 덕분에 더 틀려져버리는 경우도...ㅠ.ㅜ 근데 엔진룸 증말 깨끗하네요....임판 다신 신차신가.. 대단........-_-;;;
정말 자동차를 깨끗하게 잘 관리하시네요....저는 게을러서리....
촬영을 위해서 닦으셨나...정말 부러울 정도로 깨끗하시네요....부럽다....ㅎ
허걱~! 모두들 스트럿바에는 관심없고 엔진룸상태만 보시다니 괴롭다~아! 맞습니다. 스피드 메이트에서 사진찍기 위해서 엔진룸세척 서비스 한번 받았슴돠~아!
아니....그런 비밀이..! 엔진룸세척하면 좋은 점이 뭔가요? ^^;
엔진룸 세척한다해서 차의 성능이 좋아지고 그런건 아닙니다. 우리가 집안을 청소하는 이유와 같습니다. 청결을 유지하는거죠. 세척하면서 꼼꼼히 닦게 됩니다.(저도 동참했쪄) 먼지, 기타 이물질 ...더불어 엔진룸을 한번더 세심히 관찰하는 기회가 되는거죠..간혹 점검이 안된 부분도 나타나고요...^^
오호...그런 장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