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coop of Light
도쿄 아트 앤 스페이스 레지던스 2021 성과발표전
소스:이페어케이
눈부시게 갱신되는 정보와 기술의 향상으로 물리적 거리를 능가하는 일상이 갑자기 정체된 사회로 변모했습니다.의도치 않게 세계가 팬데믹에 의해 하나로 뭉쳤고, 동시에 분단된 것입니다. 세계 각지의 제휴 기관과 레지던스·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TOKAS에서도, 2020년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간을 보내는 1년이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작가들은, 이동이나 물리적인 교류를 제한받은 상황에서, 각각 다른 조건으로 프로그램과 관계되어, 본전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본전에 참가하는 작가들은 우리 사회의 틈새에 묻혀 있을지도 모르는 현실을 조준하고 조명함으로써 실제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대치해야 하는지 알아내고자 합니다.다른 사회에서 사는 사람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거나 자신의 주변의 눈치를 살피거나 한 그들의 다양한 경험이, 작품으로서 공유됨으로써, 새로운 불을 밝힐지도 모릅니다.
그들이 밝힌 한 줄기 빛에 의해서, 우리가 지금까지 바라보지 않았던 세계-분단이나 명확한 경계가 없고, 우리로부터 계속 있는 장소-가 가시화되어, 눈앞에 나타난다.그곳에는 아무것도 없었던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았던 사실들이 빛을 받아 공중에 떠다니며 반짝이는 먼지처럼 나타나 우리를 둘러싸고 있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개최개요
타이틀
도쿄 아트 앤 스페이스 레지던스 2021 성과발표전 'A Scoop of Light'
시기
2021년 7월 3일 (토) - 8월 9일 (월, 공휴일)6월 26일(토) - 8월 9일(월, 공휴일)의 회기가 변경되었습니다.
개관시관 11:00-19:00
휴관일 7/5, 12, 19
전시회
도쿄 아트 스페이스 홍고
크리에이터
후나이미사
키쿠치토모코
Yuju
율리안 베버
버디 달루
입장료 무료
주최
공익재단법인 도쿄도 역사문화재단 도쿄도 현대미술관 도쿄 아트 스페이스
제휴 기관
쿤스트라움 크로이츠베르크/베타니엔, 베를린시(독일), 세마 난지레지던시(한국, 서울)
《 Paradise / Boundary : Somewhere not here 》 2019
후나이 미사|FUNAI Misa
양자 교류사업 프로그램 <베를린>
※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파견 중지
당초 계획하고 있던 「독일의 시점에서 일본을 생각한다」때문에, 지금까지 축적해 온 사고의 단편을, 다양한 소재를 사용해 설치에 나타냅니다.개인적인 가족의 기억과 경험에서 오는 충동을 바탕으로 과거로부터 계속되는 시간, 역사, 문화, 아시아의 근대화, 여자, 가족, 사회, 삶에 관한 고찰과 이들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 Undulation on the borders 》 2021
키쿠치 토모코 | KIKUCHI Tomoko
양자 교류사업 프로그램 <서울>
체류기간 : 2019.5 – 7
체류장소 : 세마난지레지던시
과거의 트라우마와 이를 극복하고 어떻게 살 것인가, 남들의 괴로움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를 주제로 한국에 거주하는 북한인과 북한인과 중국인 부모 밑에서 태어난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고찰하는 멀티스크린 영상 작품을 선보입니다.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한국에서 이동할 수 없게 된 국화치가, 현지에서의 교류를 진행시켜 새롭게 발견한 「경계」나 「분단」을 고찰합니다.
《기억된 요동》 2020
Yuju
양자 교류사업 프로그램 <베를린>
체류기간 : 2020.10 – 12
숙소 : 쿤스톡아티아 베타니엔
파견지인 베를린에서, 자신이 경험한 아시아인 차별을 계기로 이 문제에 직면하기로 한 Yuju는 재차 베를린으로 활동 거점을 옮겨, 사회 문제를 직시하는 작품 제작에 임하고 있습니다. 본전에서는 베를린을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는 아시아 인권 단체 MetooAsians를 통하여, 독일 국내에서 표면화하는 아시아인 차별 문제에 스포트를 맞추어 그 차별의 현실을 사회에 호소하는 영상 작품을 전시합니다.
제작 협력 : Me too-Asians
《 the bony labyrinth vol . 2 》 2018
율리안 베버|
Julian WEBER
양자 교류사업 프로그램 <베를린>
체류기간 : 2021.1 – 3
체류장소 : ※ 온라인, 레지던스
미술과 퍼포먼스 아트가 교차하는 독자적인 작품 제작을 실시하고 있는 베버는, 「지구외 생명체를 향한 구애 댄스」라고 하는 테마에 임했습니다.본전에서는 찍어두었던 비디오 클립을 바탕으로 페이크 다큐멘터리를 발표하겠습니다
제작협력 : MIRA 신전통
《 A country without a door or a window 》 2016 -
버디 달루 | Bady DALLOUL
예술문화·국제기구 추천 프로그램
체류기간 : 2021.2-4
체류장소 : TOKAS 레지던시
달루는, 상상과 현실을 연결시켜, 텍스트, 드로잉, 비디오, 오브제등을 이용한 작품을 통해서, 사회, 정치, 역사에 있어서의 중요한 문제를 제시하면서, 개인사나 이야기를 섞은 역사 편찬에 도전하고 있습니다.본전에서는 도쿄 거주의 아랍권 출신자에의 리서치나, 이방인으로서의 시점으로부터 보이는 표상으로서의 일본이나 조국을 기초로 한 작품 시리즈를 전개합니다.
협력: 빌라 쿠죠 산 / 앙스티추 프랑세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