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빠치노 주영성입니다.
지난 11월과 12월, 4주에 걸쳐 부산에서 진행했던 4차 주식스터디가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3차 때와 마찬가지로 구성원들이 종목과 산업을 분석, 상호 공유하는 정기 스터디모임을 구성해주는 것으로 마무리됐는데, 이 부분은 현재도 진행형입니다. 이제 막 출발한 4차 주식스터디 정기모임은 네이버에 폐쇄형 카페를 개설, 매월 발표자와 모임장소 등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폐쇄형 카페명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 제 개인적인 느낌은 구성원들의 열정이 대단한만큼 정기 스터디모임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온라인으로 열심히 응원해 주고 있습니다.
얼마전 <현투모 스터디 2014년 송년 번개>가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는 스터디 멤버 뿐 아니라 평소 투자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있는 일반 멤버들도 모였습니다.(송년회 후기 : http://cafe.naver.com/highstock15/6809)
그 중 어떤 분이 "돈도 받지 않고 전국을 다니며 왜 이런 강의를 하느냐?"고 물으셨습니다. 저는 "그냥....뭐....심심해서 한다...."고 말씀드렸더니 조용히 웃으시더군요. 부럽다는 말과 함께 말이죠. ㅋ
가치투자에 대한 신념을 가진 사람으로서 제가 겪었던 실전 사례와 투자의 방법, 실전적인 기업분석 및 발표, 정기스터디 구성 등을 다른 사람들께 전해드리며 보람을 느낀다면.....이걸 믿으실 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하고싶을 때만 강의를 하고 제가 참여시키고 싶은 사람들만 참여시킵니다. 주식스터디 강의를 하며 중간에 "가치투자자는 영원히 슈퍼을이 될 수 밖에 없다"는 말도 했었는데, 어찌보면 이것도 같은 맥락인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이런 일이 다른 사람들께 부러움을 사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9~10월, 서울 건대입구역 토즈에서 열었던 3차 주식스터디, 3차 주식스터디 모집 : http://cafe.naver.com/vilab/52384)

(11~12월, 부산 대연점 토즈에서 열었던 4차 주식스터디, 4차 주식스터디 모집 : http://cafe.naver.com/vilab/55918)
지금 계획으로는 기왕 시작한 거, 일단 10차 주식스터디까지 해 볼 생각입니다. 어디에서 할 것인가 하는 것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얼추 생각만 가지고 있을 뿐이죠. 어떤 분이 댓글로 제주도에서는 계획이 없냐고 물으셨는데, 만약 그 말이 진담이고 참여자가 15명 이상 된다면 갈 마음도 있습니다. 저는 아직 제주도를 한번도 못 가봤습니다. 이 참에 강의를 빌미(?)로 제주도 구경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생각합니다. ^^

많은 분들이 쪽지로 제가 쓴 <주식투자로 왜 깨져?>를 구입할 수 없냐고 물어보시는데, 안타깝게도 제 책은 초판도 나가기 전 출판사가 망해버려 절판됐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것은 딱 1권입니다. 이건 제가 소장하고 있어야지요....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입을 원하신다면 천상 알라딘이나 예스24 등의 중고서점을 통하는 수 밖에 없어보입니다.
주식투자와 관련이 있건 없건 강연회나 강의 등은 서울 수도권에 많이 치우처져 있습니다. 모임, 세미나, 스터디, 행사 등 대부분이 그렇습니다. 이 때문에 서울을 제외한 대도시(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의 사람들이 아쉬워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제가 진행했던 주식스터디도 마찬가지인데, 많은 분들이 댓글로 지방 대도시에도 이런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당시 저는 얼핏 부산과 광주를 생각했었고, 그 첫번째 스타트인 4차 주식스터디 부산 강의를 지난 12월 중순 무난히 마무리지었습니다.
이제 광주에서 진행하는 5차 주식스터디 인원을 모집합니다.

장소는 광주 충장로점 토즈(금남로4가 역), 시간은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4시간씩 4번, 총 16시간을 진행합니다. 방식은 1, 2, 3, 4차와 동일합니다. 12시간은 제가 일방적으로 강의하는 것이고 마지막 4시간은 그동안 배운 것을 바탕으로 직접 종목을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시간입니다.
(4차 주식스터디 참여자 실전 분석 사례)
-----디에치피코리아 분석(발표자 공피고아님) : http://cafe.naver.com/vilab/58031
-----이노칩 분석(발표자 sarada님) : http://cafe.naver.com/vilab/57789
-----코맥스 분석(발표자 코지티브님) : http://cafe.naver.com/vilab/57716
날짜는 1월 17일(토), 1월 24일(토), 1월 31일(토), 2월 8일(일) 이렇게 4일간 확정지었습니다. 4차 주식스터디 강의와 마찬가지로 8개 회차를 4번에 압축, 2개 회차를 하루에 진행합니다. 4시간씩 4번 만남을 가지는 것이 비용과 시간 면에서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인원은 20명 정도(혹은 많으면 28명까지)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신청자가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래도 20명 정도는 되야 1인당 회비가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진행하는 주식스터디 강의는 주식의 기초부터 다룹니다. 아직 주식투자와 투자방법 등에 기초를 정립하지 못 하신 분들이 대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기업을 분석할 능력이 있고 가치투자에 대한 신념이 확고하신 분들은 별 도움이 되지 못 합니다. 아주 초보적인 부분부터 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도 가투소 카페 50%, 현투모 카페 30%, 엉카페 및 기타 20%로 배정합니다.
강의 진행방식은 우선 모집글을 통해 신청자를 선정한 뒤, 제가 신청자들께 일일이 전화를 걸어 가치투자를 정말로 배우고 싶어하는 지 판단해 봅니다. 그런 뒤 단체카톡방을 개설, 강의자료와 참고자료 등을 전송합니다. 강의자료를 카톡을 통해 전해드리기 때문에 기왕이면 카톡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대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회비는 대실료와 저의 왕복 비행기값, 하루밤 숙박료 등을 감안해 1회 1인당 15,000원, 하루 2회분 30,000원 정도면 될 거 같습니다. 3차, 4차 주식스터디 때와 마찬가지로 신청자 중 한 명을 총무로 선정, 그 분이 대실료와 저의 비용을 정산하고 남는 금액이 있으면 뒤풀이에 사용할까 합니다. 이번에도 6회분을 한꺼번에 걷을 생각입니다. 6회분을 한꺼번에 걷는 이유는 예전에 말씀드렸던 2차 주식스터디 때의 기억 때문입니다. 한번 나오고 안 나오는 분들 때문에 정작 배우고자 하는 분들의 기회를 없애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신청하실 분들은 다음과 같이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홍길동 : 스터디 참여 신청합니다. 카톡을 사용하며 즉흥적으로 신청하지 않습니다. 010-1234-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