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Shamshad Akhtar , 회장-파키스탄 증권 거래소, Yaseen Anwar Sahib , 수석 정책 고문-IFC, Mr. Toshio Odagiri , 총영사 일본 카라치, Khawaja Aftab Ahmed , 지역 이사-IFC, Zeeshan Ahmed Sheikh , 국가 관리자 파키스탄 & 아프가니스탄-IFC, 은행장 및 CEO, 귀빈 여러분, 신사숙녀 여러분, Assalam o Alaikum 그리고 아주 좋은 아침입니다.
일본 정부의 지원을 받아 SBP와 IFC가 공동으로 조직한 지속 가능한 은행에 관한 이 회의에서 이 존경받는 모임에 연설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에 대한 금융권의 인식을 제고하고 이러한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완화하고 관리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심의하고 식별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중요한 행사를 조직하는 데 동참해 주신 IFC와 일본 정부에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저는 최근 워싱턴 DC에서 열린 IMF-세계 은행 연례 회의에 참석했으며 주요 논의 중 하나는 금융 안정에 대한 기후 변화의 위협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 세션에서 얻은 핵심 내용은 기후 변화가 전 지구적 문제이며 조율된 전 세계적 대응이 시급히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세계은행은 어제 이집트에서 열린 COP27 행사에서 출범한 개발도상국을 위한 "배출량 감소를 통한 기후 행동 확대" 라는 새로운 기금을 마련 했습니다.
환경 악화와 기후 변화가 경제 성장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은 현실입니다. 우리 모두는 기후 변화가 파키스탄에 피해를 주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기상 패턴이 변하고 최근 우리는 역사상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폭우와 홍수를 경험했습니다. 국토의 3분의 1이 물에 잠겼고 7명 중 1명이 난민이 되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기후 변화가 기상 패턴에 미치는 영향, 돌발 홍수, 가뭄, 빙하 해빙, 해수면 상승 등은 국가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파키스탄은 기후 변화에 가장 취약한 상위 10개국에 속합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저탄소 녹색 경제로의 전환에는 생산 및 소비 패턴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금융 산업은 전환에 필요한 재원을 동원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린 본드와 같은 혁신적인 금융 상품은 지속 가능하고 책임 있는 금융을 통해 경제를 변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기후채권이니셔티브(Climate Bonds Initiative)에 따르면 녹색채권의 누적 발행액은 2조 달러를 넘어섰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고 저탄소 발자국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금융 규제 기관은 녹색 금융을 투자자와 기업에게 매력적인 기회로 만드는 조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이를 위해 전 세계 중앙은행들은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와 파리협정(Paris Agreement) 이행에 필요한 글로벌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중국,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몽골, 터키와 같은 신흥 경제국의 중앙 은행은 이미 지속 가능한 은행에 초점을 맞춘 국가 정책, 지침 또는 로드맵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중앙 은행은 불리한 충격에 대한 금융 시스템의 탄력성을 평가하기 위해 은행 부문의 스트레스 테스트에 악천후 관련 시나리오를 통합하고 있습니다.
파키스탄 국영은행(State Bank of Pakistan)은 또한 그린 뱅킹(Green Banking) 산하에서 금융 부문의 지속 가능성 고려 사항을 심화하기 위해 중요한 이니셔티브를 수행했습니다. SBP는 2015년에 Sustainable Banking & Finance Network의 회원이 되었으며 지속 가능한 은행 촉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SBP는 기존 및 샤리아 준수 금융 모드 모두에서 재생 가능 에너지 금융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이 계획의 목적은 국가에서 증가하는 전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청정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2022년 8월까지 누적 용량이 거의 1,600MW에 달하는 2,20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자금을 제공함으로써 이 계획이 놀라운 진전을 이루었다는 사실을 공유하게 되어 기쁩니다. 2022년 8월 말 기준 950억.
규제 측면에서 SBP는 2017년에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녹색 은행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iii) 자원 효율적이고 기후 탄력적인 경제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자금 조달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SBP는 은행과 DFI가 이러한 지침을 이행하는 과정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했습니다. 그리고 진전이 유망하다는 것을 공유하게 되어 기쁩니다.
모든 은행과 DFI는 그린 뱅킹 사무소를 설립하고 그린 뱅킹 활동을 감독할 최고 녹색 뱅킹 관리자를 지명했습니다.
31개 은행과 DFI(79%)는 각각의 이사회에서 승인된 녹색 은행 정책을 공식화했습니다. 이러한 정책에는 환경 위험 관리, 녹색 비즈니스 촉진 및 자체 탄소 배출 감소에 대한 정책 성명이 포함됩니다.
27개 은행과 DFI(69%)는 환경 및 기후 변화가 신용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평가하고 관리하기 위해 환경 위험 평가 절차를 신용 위험 평가 절차와 통합했습니다.
16개 은행과 DFI(41%)는 탄소 발자국을 줄이려는 기업에 자금을 할당하기 위한 정책 성명서를 포함하여 녹색 기업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18개 은행과 DFI(46%)는 잘 정의된 핵심 성과 지표와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계획을 포함하여 연간 영향 감소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녹색 및 지속 가능한 은행 지침을 채택하는 데 상당한 진전이 있었지만 구현 정도는 업계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환경 위험을 평가하고 식별하는 데 표준화가 부족합니다. 저는 최소한의 기준과 벤치마크를 설정하는 것이 더 빠르고 광범위한 발전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오늘 SBP가 은행 및 DFI를 위한 환경 및 사회적 위험 관리(ESRM) 구현 매뉴얼을 발행하게 되었음을 알려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이 매뉴얼의 개발에는 철저한 접근 방식이 채택되었으며 그 내용은 은행 업계와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확정되었습니다. ESRM 매뉴얼을 발행하는 목적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 환경 및 사회적 위험 관리 및 그린 뱅킹 지침 준수에 대한 표준화된 벤치마크를 설정합니다. 초, 사회적 위험(아동 노동, 강제 노동, 안전 및 건강 문제 등)에 초점을 맞춰 그린 뱅킹 지침을 환경 및 사회적 위험 관리에 대한 국제 모범 사례와 일치시킵니다. 이 매뉴얼은 3년 동안 자발적으로 채택되어 은행과 DFI가 환경 및 사회적 위험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단계적으로 신용 위험 관리 절차와 통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허용합니다.
이 매뉴얼은 모든 은행과 DFI가 그린 뱅킹 가이드라인의 포괄적인 구현을 위한 로드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환경 및 사회적 위험 관리 매뉴얼의 구현은 두 개의 임의 은행에서 신속하게 시범적으로 시행될 것이지만, 저는 전체 은행 업계가 ESRM 시스템 및 절차를 수립하는 데 이 매뉴얼을 최대한 활용하고 사용하도록 권장할 것입니다. State Bank는 IFC와 함께 ESRM 구현의 모든 단계에서 필요한 지원과 지침을 계속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의 다음 이정표가 관련 이해당사자와 협력하여 "국가 녹색 분류법"을 개발하는 것이 될 것임을 알려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이를 통해 금융 기관은 녹색 프로젝트를 식별하고 자금을 조달하며 녹색 금융 포트폴리오를 SBP 및 대중에게 보고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파키스탄 그린본드와 수쿠크 시장의 발전을 위한 토대이기도 하다.
마지막 발언에서 저는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자금 조달이 자원 효율적이고 기후 탄력적인 경제를 달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동시에 실물경제와의 강력한 거시적 연계성을 감안할 때 금융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ESRM(Environmental & Social Risk Management)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기후 변화와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잘 조정되고 보다 일치된 노력이 필요합니다. SBP는 기후 관련 위험과 기회를 계속 분석하고 파키스탄에서 지속 가능한 금융 시스템을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감독 역할을 보장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고안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