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 32, 1 르우벤의 자손들과 가드의 자손들에게는 매우 큰 가축 떼가 있었다.
그들이 아제르 땅과 길앗 땅을 바라보니, 목축에 알맞은 곳이었다.
2 그래서 가드의 자손들과 르우벤의 자손들이 와서, 모세와 엘아자르 사제와 공동체의 수장들에게 말하였다.
3 "아타롯, 디본, 야제르, 나으라, 헤스본, 엘알레, 스밤, 느보, 브온,
4 곧 주님께서 이스라엘의 공동체 앞에서 쳐 이기신 이 땅은 목축에 알맞은 땅입니다.
그런데 당신의 이 종들에게는 가축 떼가 있습니다."
5 그들은 계속 말하였다.
"저희가 당신의 눈에 든다면, 이 땅을 당신의 종들에게 소유로 주시어, 저희가 요르단을 건너지 않게 해 주십시오."
6 모세가 가드의 자손들과 르우벤의 자손들에게 말하였다.
"너희 형제들은 싸우러 가는데, 너희만 여기에 머물러 살겠다는 말이냐?
7 너희는 어찌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의 용기를 꺾어, 주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땅으로 건너가지 못하게 하려고 하느냐?
8 저 땅을 살펴보라고 내가 너희 아버지들을 카데스 바르네아에서 보냈을 때에, 그들도 이처럼 하였다.
9 그들은 예스를 골짜기까지 올리가서 저 땅을 살펴보고 와서는, 이스라엘 자손들의 용기를 꺾어 주님께시 그들에게 주신 땅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하였다.
10 그러자 그날 주님께서 진노하시어 이렇게 맹세 하셨다.
11 '이집트에서 올라온 남자들 가운데 스무 살 이상 된 자는, 내가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을 결코 보지 못할 것이다.
그들이 나를 온전히 따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12 다만 크나즈 사람 여푼네의 아들 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주님을 온전히 따랐으므로 예외다.'
13 주님께서는 이렇게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어, 주님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한 그 세대가 모두 없어질 때까지, 광야에서 사십 년 동안 떠돌아다니게 하셨다.
14 그런데 이제 죄인들의 족속인 너희가 너희 아버지들 대신 일어나, 이스라엘에 대한 주님의 분노를 더 타오르게 하려는구나.
15 너희가 주님을 따르지 않고 돌아선다면, 그분께서는 이 백성을 다시 광야에 내버려 두실 것이다.
그러면 너희가 이 온 백성을 망하게 해ㆍ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