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은 우리 몸에서 매우 다양한 역할을 도맡아 수행하고 있는데요.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을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해 생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비축하고 남은 탄수화물을 지방의 형태로 저장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미노산을 합성해 새로운 단백질을 생성하기도 하는데요. 이처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간'에 악성 종양이 발생한 것을 '간암(liver cancer)'이라고 합니다.
■ 간암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간암으로 인해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은 간이 있는 오른쪽 윗배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또한 그 부위에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간 자체가 비대해질 수도 있죠. 또한 식욕부진, 복부 불편감, 체중 감소, 황달, 복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뿐만 하니라 황달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고 피부색이 노랗게 변화하거나 소변 색깔지 진해질 수도 있습니다. 전신 가려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간암원인으로 가장 유력한 것은?
가장 흔한 간암원인은 간염, 간경변과 같은 간 질환입니다. 실제로 간암 환자의 약 80~90%는 B형 혹은 C형 간염을 알고 있으며, 이 가운데 약 80%가 간경변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간염 예방접종을 맞아서 간염, 간경변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간암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 간암원인 어떤 방법으로 치료할까?
*수술적 치료법 - 간 절제술 , 간 이식
*비수술 치료법 - 고주파열치료술, 간동맥화학색전술, 에탄올주입술
간암원인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간 절제술'입니다. 간세포에 생긴 암세포를 제거하는 수술로 효과가 우수하지만 수술이 가능한 경우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간 절제술과 더불어 많은 환자분들로부터 주목 받는 수술적 치료로는 '간 이식'이 있습니다. 간 이식은 간암을 포함한 병든 부위를 완전히 제거하고 새로운 간을 이식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 없이도 간암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도 많습니다. 국소적으로 간에 생긴 암세포를 제거하는 고주파열치료술, 간동맥화학색전술, 에탄올주입술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국소치료술은 시술이 굉장히 간편하고, 주변 간 조직을 덜 손상시키면서 간암을 괴사할 수 있어 간암을 치료할 때, 흔히 이용하는 치료법입니다.
■ 간암원인 치료 후, 재발을 예방하려면?
간암은 재발률이 꽤 높은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발률이 무려 70%에 육박하죠. 그래서 간암을 치료한 뒤에도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되는데요. 이에 저희 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에서는 간암 치료 후, 재발을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양방과 한방의 장점을 조화롭게 접목해 양방의 의료진들과 한방의 의료진들이 서로 협력하여 진료하고 치료하는 양·한방 협진 통합면역암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_ 양방 면역암치료 프로그램
-고주파온열암치료(셀시우스/리미션/온코써미아)
-고농도비타민C요법
-오메가3지방산
-푸르설티아민(비타민B1)
-글루타치온
-셀레늄요법
-미슬토요법
-싸이모신알파1
-고압산소치료
2_한방 면역암치료 프로그램
- 한방 항암경구제
- 면역 발효한약
- 면역 온열요법
- 면역약침
- 면역 훈증요법
● 면역 발효한약
산양산삼을 비롯한 옻나무 추출액, 황기, 동충하초 등 면역력을 높여주는 약물을 사용한 것이 바로 '면역 발효한약'인데요. 산양산삼을 활용한 발효한약은 주요 성분인 '진세노사이드'가 발효하면 활성 물질로 바뀌어 생체에 대부분 이용되기에 체질에 크게 상관없이 약물의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면역 온열요법
쑥뜸이라고도 불리는 면역 온열요법은 암으로 인한 극심한 통증을 완화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치료법인데요. 면역 온열요법을 통해 체온을 높이면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줄어들게 되고, 국소 혈류 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통증을 줄여줍니다. 이와 같이 약물이 나닌 몸의 대사를 활성화해 통증을 줄이기에 마약성 진통제와는 달리 인체에 거의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면역 훈증요법
면역 훈증요법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약물을 네뷸라이저를 통해 증기로 만들어 코로 흡입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금식 중에도 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며, 위장관 계통의 암 환자분들과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에 따른 각종 부작용으로 구토, 식욕부진, 소화불량 등의 소화 장애가 심각한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뇌과학의 대중화를 이끈 선각자
이시형 박사 7월 특강 안내!
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에서는 그동안 실체가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던 '화병'을 정신의학 용어로 만들고 <배짱으로 삽시다> & <면역이 암을 이긴다>&<이시형처럼 살아라> 등의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집필한 이시형 박사의 특강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본 특강은 매월 시리즈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다가오는 7월 24일에도 '자연의학과 생활건강'이라는 흥미로운 주제로 열릴 예정입니다. 암 환자분 혹은 보호자분들이시라면 누구나 무료로 특강에 참여하실 수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분들께서는 ☎070-4905-8654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