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시흥역과 오류동역을 이설한다면...
tann 추천 0 조회 720 05.12.25 11:43 댓글 17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5.12.25 12:14

    첫댓글 시흥역은 이설보다는 주변 환경 정리만 잘 하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옆의 군부대및 화물취급으로 인해서 여러분들의 생각처럼 여객으로 발전하는 역은 아니지만, 도로 정비만 잘 해도 이설보다 더 나은 효과를 보이리라고 생각합니다. ^^:

  • 05.12.25 16:39

    요즘 시흥역에는 대한전선 공장이 없어졌습니다.

  • 음 그 공장 없어졌군요. 언제 없어졌나요?

  • 개인적으로는 이설을 적극 지지합니다. 현재 시흥역-광명역 사이에는 두개의 서울면허 버스가 다니고 있어서 잘만 하면 광명역 이용객을 상당히 끌어들일 수 있는데도, 역 위치가 참 애매하니 그게 절대 불가능한 실정입니다.(차라리 인도교 건너가서 22번 타는게 더 빠를 정도죠 -_-;;)

  • 05.12.26 01:26

    그런데 금천구청 신청사가 시흥역앞으로 이전한다고 합니다. 군부대 부지를 신청사를 신축한다고 하더군요. 금천구청 홈피에서 확인.

  • 05.12.25 14:16

    오류동역은 홈 하나 더 설치하고, 급행도 정차해야 한다고 봅니다. 원래 종착역이었잖아여

  • 05.12.25 16:31

    오류동의 수요가 급행정차역들정도가 되지 않는한 급행이 정차할수는 없습니다

  • 작성자 05.12.25 17:41

    오류동역에 급행이 정차한다면 완급결합상태에서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 화물열차용 선로와 대피선이 여러개 구비된 역이기 때문에 현재의 적은 수요를 상쇄할 기술적 요건이 됩니다. 하지만 현재의 오류동역은 개봉역 및 온수역보다 급행의 정차가치가 더 떨어집니다.

  • 무엇을 기준으로 하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경인로와의 거리는 개봉 역이나 오류 동 역이나 비슷 합니다. (오히려 개봉 역이 조금 더 멈) 물론 역세권이야 개봉이 더 화려 하지만요. --;;; 서쪽으로 380m 정도면 오류지하차도 위를 말씀 하시는 것 같군요.

  • 05.12.25 19:55

    개봉역이 커진 것은 광명시내버스의 허브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복선화 이전) 또한 고척동 등 배후지역의 수요가 집중되기 때문에 배후지가 비교적 좁은 데다 온수역과 양분하고 있는 오류동역의 가치가 낮은 것이고요.

  • 복선화 된 이후, 심지어는 복복선화 된 이후에도 7호선 개통 이전까진 그랬습니다. 다만 남광장에 있었던 화영운수 간이차고지(!)는 90년대 중반 이후에 사라졌지만요. 지금도 화영운수 11개 노선 중 4개 노선이 개봉역 남광장을 경유합니다. 철산역 경유노선이 5개니까, 엄청난거죠.

  • 05.12.26 01:28

    남부광장이 남아있을 때는 간이차고지 노릇까지 했었습니다. 지금이야 그건 못하니까, 그런 맥락입니다. 물론 노선이야 많이 남아있죠. 덧붙여 복선화는... 왜 그리 썼을까요 orz (경인선 단선 시절 따위는 알지도 못하면서)

  • 05.12.25 21:54

    구로-부평 복복선 개통 당시 개봉역도 직통정차를 검토했으나 서울시내구간이라서 제외했다고 합니다 ㅡ;

  • 05.12.25 22:01

    오류동역은 한일시멘트,KG케미칼(경기화학),군부대,대한통운등 화물취급량이 꽤 많은 역입니다. 단순히 여객수요만으로 역을 이전할수는 없죠.

  • 05.12.25 22:44

    어떻게 보면 지상구간의 한계로군요. 기존화물수요도 있고.. 처음 지을때 위치가 자유로운 편도 아니고요.

  • 작성자 05.12.26 10:27

    개봉역의 경우 비록 경인로와 어느 정도 떨어져 있지만 남부순환로, 개봉로, 고척동방면 이면도로가 사거리를 이루면서 유동인구가 몰리는 결절점에 가까이 있는데다, 세 개 도로에 포위된 형태여서 이용객이 많이 몰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류동역은 북쪽 경인로 외엔 산과 주택가에 포위되어 접근성이 훨씬 나쁩니다.

  • 뭐 최근에는 군부대 및 대한전선 부지가 모두 이전 혹은 폐쇠 됫을경우. 본래 구청옆 수요를 시흥역쪽으로 이전한다고 하며. 일반 번호부여버스들이 통행하는 경우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시흥역은 또한 일반화물열차가 4~7시간씩 주정차 하는 곳이라.. ㅎㅎ(역도 귀엽자 않나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