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정이 너무 어지러워 짜증까지 나는 이 판국에 잠시 쉬어가는 의미로 미국 대선 결과를 예상해봅니다.
결론 부터 말하자면 전 트럼프의 승리를 점쳐봅니다. (절대 개인적인 지지를 의미하는게 아닙니다)
언론을 통해서 알고 있는 정보로만 보면 만ㄹ도 안되는 이야기죠. 어떻게 그런 사람이 대통령이 될 수 있겠느냐 하시겠지만 미국 일반 대중이 가지는 트럼프에 대한 느낌은 좀 다른 듯 합니다. 다만 하도 언론에서 그의 기행과 낮은 자질을 알려대니 내어놓고 지지를 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지 그에게 기대를 걸어 보는 듯 합니다.
그 근거로 큰 악재에도 트럼프의 지지도는 출렁 거리지 않지만 클린턴은 약간의 악재로도 쭉쭉 빠집니다. 트럼프를 지지하는 사람들에게 자기를 합리화 할 핑계가 필요한거죠. 또 제가 아는 몇몇 사람들이 그렇더라구요.
물론 미국 대선의 특성상 각 주별로 승자 독식의 제도 때문에 클린턴이 확실하다고도 하지만 몇 칠 남지 않은 상황에서 박빙의 지지도를 보인다면 앞에서 언급한 보이지 않는 숨겨진 지지가 충분히 역전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봅니다.
너무 논리의 비약이라고 보실 수도 있지만.. 우리도 그런 적이 있지요. 저 사람을 뽑으면 우리나라 경제가 잘 되고 그래서 나도 잘 살 수 있을 거라고 믿고 아주 전과가 많은(14범인가요?) 경제사범을 우리의 대통령으로 뽑은 적이 있지요? 그것도 앞도적인 표차로..
잠시 쉬어가시라고 재미삼아 예측한번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