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70세 체중정상
이 환자는 지난 3개월간 술중독 치료를 하고 나와서 병원에서 혈관확장 수술을 했습니다.
사진을 확인했는데 혈관만 보이더군요 그래서 위치가 어디쯤인지는 모르겠고 본인은 심장이라고
해요. 등을 구부리면 숨이 차서 등을 구부릴수가 없다고 합니다.
서 있으면 괜찮구요. 맥을 짚어보니 맥폭이나 강도는 정상이며 좀 빠르고 유력합니다.
몇시간 살펴보았는데 기침을 하거나 호흡도 정상입니다.
등만 구부리면 숨이 차는 이 증상을 어떻게 판단할지 모르겠습니다.
병원에서는 아무 이상이 없고 숨이 안차게 하는 약을 복용중이라고 하는데 별 효과는 없다고 합니다.
질문 드리면
우선 왜 숨이 차는지 알고 싶고요.
이 환자는 가끔 죽고 싶다는 말을 한다는데
술중독과 우울증과의 관계. 술을 끊었을때 나타나는 휴유증을 알고 싶고
대처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첫댓글 1.심장의 혈관확장수술을 했다면 관상동맥죽양경화가 있었을 걸로 사료됩니다만 이러한 상태가 심의 기혈음양을 모두 허손한 까닭에 기단증상이 아주 심하게 나타나서 숨이 찬 증상이 있네요.
네. 그렇군요. 그래서 양의적으로 별 도움이 안되나 봅니다. 혈관 확장 수술을 받으면 바로 모든것이 개선되는것은 아닌가 봅니다. 이 환자도 한방치료가 크게 도움이 될것 같은데 시간이 필요할것 같네요.
2.알코올 남용은 과도한 음주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기능에 장애가 오는 것을 일컫는 말이며, 알코올 남용이 심한 경우 알코올 의존에 이르게 됩니다. 정신적변화에서 우울증, 조울증, 공황장애 등의 장애를 일으킵니다.
네. 환자는 전형적인 우울증 증상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젊은 시절부터 의처증이 있었고요. 얼마전에도 자해소동이 있었다고 하고 제가 진맥을 가족이 부탁해서 하려 했지만 매우 거부감이 심해서 겨우 맥만 조금 잡아 보았습니다. 제가 반듯이 양의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가족에게 말해주고 왔는데 잘 한건지요? 환자가 심하게 거부하면 그것도 용이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마는....
3.금주 후 금단증상은 수전증, 불면증, 구토, 환각상태, 심리불안 등 다양한 형태의 장애요인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전문적인 치료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네. 환자는 아주 여러가지 증상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먹는약이 아주 많았습니다. 문제는 혼자 질문하고 답변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것이 큰 문제인것 같습니다. 가족의 도움으로 빨리 회복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