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中 충칭시 소비시장, 휴일경제를 잡아라! (2)- 상권별 분석 | |||||||||||||||||||||||||||||||||||||||||||||||||||||||||||||||||||||||||||||||||||||||||||||||||||||||||||||||||||||||||||||||||||||||||||||||||||||||||||||||||||||||||||||||||||||
---|---|---|---|---|---|---|---|---|---|---|---|---|---|---|---|---|---|---|---|---|---|---|---|---|---|---|---|---|---|---|---|---|---|---|---|---|---|---|---|---|---|---|---|---|---|---|---|---|---|---|---|---|---|---|---|---|---|---|---|---|---|---|---|---|---|---|---|---|---|---|---|---|---|---|---|---|---|---|---|---|---|---|---|---|---|---|---|---|---|---|---|---|---|---|---|---|---|---|---|---|---|---|---|---|---|---|---|---|---|---|---|---|---|---|---|---|---|---|---|---|---|---|---|---|---|---|---|---|---|---|---|---|---|---|---|---|---|---|---|---|---|---|---|---|---|---|---|---|---|---|---|---|---|---|---|---|---|---|---|---|---|---|---|---|---|---|---|---|---|---|---|---|---|---|---|---|---|---|---|---|---|---|
작성일 | 2013-05-24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유수환(충칭무역관) | |||||||||||||||||||||||||||||||||||||||||||||||||||||||||||||||||||||||||||||||||||||||||||||||||||||||||||||||||||||||||||||||||||||||||||||||||||||||||||||||||||||||||||||||||
-->
-->
중국 충칭시 소비시장, 휴일경제 잡아라! (2)- 상권별 분석
□ 충칭시 소비 견인하는 5대 상권 ㅇ 현재 충칭의 중심지역 내에는 제팡베이(解放碑)를 중심으로 관인차오(观音桥), 양자핑(杨家坪), 샤핑바(沙坪坝), 난핑(南平)의 5개 주요 상권이 발달해 시의 중심 소비창구 기능을 하고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ㅇ 상권마다 서로 다른 소비층 견인 - 충칭시 소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소비층은 40세 이하 직장인 - 관인차오와 샤핑바 상권은 주요 소비층이 21~25세에 집중돼 있음. 특히 대학가와 인접한 샤핑바 상권은 인근 대학교 학생들이 주요 소비층 - 난핑과 양자핑 상권은 21~25세, 26~30세, 31~35세 3개의 소비층이 균형을 이루며, 중년 및 노년 소비층 비율도 비교적 탄탄함. 특히 양자핑 상권에서는 노년 소비층의 비율이 다른 상권보다 높음. 상권별 주요 소비층 분석
자료원: 新财商指教研究院 □ 제팡베이 - 충칭시의 가장 대표적인 상권 자료원: 코트라 충칭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충칭의 가장 대표적인 상권으로 충칭시의 유일한 시(市)급 상업중심. 상권 형성 역사가 충칭시에서 가장 오래됐으며, 이에 따라 소비시장 성숙도 또한 높음. ㅇ 중심부는 상권 형성과 동시에 CBD 지역으로 오피스 타운이 밀집해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층에서 직장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임. ㅇ 백화점 및 소매 판매점 외에도 음식, 문화, 오락 관련 소비창구 기능을 함. 특히 상권 내 빠이루(八一路)에는 간식 프랜차이즈 및 요식업체가 밀집돼 있음. ㅇ 소매 환경
ㅇ 유동인구 - 25~30만 명/평일, 50만 명/주말 □ 관인차오 - 현지인이 가장 많이 찾는 상권 자료원: 코트라 충칭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장베이구(江北区)에 있으며, 충칭 현지 주민이 가장 많이 찾는 상권 ㅇ 시의 중심부에 있으며, 편리한 교통으로 상권이 빠르게 발전했음. 특히 장베이 공항 및 충칭 기차역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시 교외지역 주민의 소비가 타 상권보다 높은 편임. ㅇ 하지만 최근 상권 면적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등 나날이 증가하는 소비 역량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태임. 또한 만성적인 교통체증 및 주차문제 등은 상권 확장에 걸림돌 ㅇ 소매 환경
ㅇ 유동인구 - 30~35만 명/평일, 60~80만 명/주말 □ 샤핑바 - 대학가 인접한 소비 상권 자료원: 코트라 충칭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제팡베이 상권 다음으로 가장 오래된 상권이며, 인근에 따쉐청(大学城) 및 충칭대학, 충칭사범대학 등 대학가가 밀집 ㅇ 주요 소비층은 학생이며, 실제로 가족 단위보다 연인이나 친구와의 시간을 보내기 위한 젊은 소비층이 상권을 많이 찾음. 소비 수준이 높은 빠링허우(80后)가 주요 소비층인 상권의 특성으로 제팡베이 상권을 제외한 나머지 상권 중 소매 판매액이 가장 높음. - 하지만 주 소비층이 학생인 만큼 타 상권 대비 중, 고급 소비재의 소비 역량에 한계가 있음. ㅇ 소매 환경
ㅇ 유동인구 - 20~30만 명/평일, 40만 명/주말 □ 난핑 - 현지에서 떠오르는 상권 자료원: 코트라 충칭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아파트 및 오피스텔이 밀집한 지역으로 넒은 상권 면적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개발이 이뤄지는 상권 ㅇ 타 상권과 비교했을 때 상권의 면적이 매우 크고, 다양한 백화점이 입주. 이에 따라 쇼핑 시 상품 선택 폭이 넒어 현지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음. ㅇ 중심가인 완다광장(万达广场) 부근에는 아동복 매장 및 애완동물 관련 상점이 밀집돼 있음. ㅇ 소매 환경
ㅇ 유동인구 - 30~33만 명/평일, 60~80만 명/주말 □ 양자핑 - 도시 내 경전철(轻轨) 연결로 발달하는 상권 자료원: 코트라 충칭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주롱포구(九龙坡区)에 있으며, 상권의 면적은 타 상권보다 작은 편이고, 규모도 크지 않으나, 최근 도시 내 경전철 연결에 따른 접근성 향상으로 상권 발달에 가속도 냄. ㅇ 타 상권보다 소비층의 연령이 높은 편에 속해 노년층의 소비율이 높음. 이는 향후 중·고급 소비재나 노인용품 등의 소비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 ㅇ 소매 환경
ㅇ 유동인구 - 28~30만 명/평일, 50만 명/주말 □ ‘제2의 제팡베이’ 만든다 - 새로운 상권의 태동 ㅇ 충칭시는 2016년까지 따핑(大坪), 화롱치아오(化龙桥), 가오지우루(高九路)를 포함한 위중(渝中)구 서부에 400만 ㎡의 상업 능력을 갖추고 있는 제2의 제팡베이를 건설할 예정 자료원: 충칭상보 ㅇ 또한 충칭시는 2017년까지 3000억 위안을 투입해 핵심상권을 15개로 늘려나갈 예정임. 15개의 핵심상권은 기존의 5대 상권과 함께 장베이쭈이(江北嘴), 량루콩강(两路空港), 리자퉈(李家沱), 지우궁먀오(九宫庙), 진윈(缙云), 씨잉(西永), 리자(礼嘉), 차위안(茶园), 롱청(龙盛), 타오자(陶家)의 10개 신흥 상권으로 구성 □ 시사점 ㅇ 상권별 면밀한 분석 및 차별화된 전략 구사 필요 - 상권별로 주 소비층과 이에 따른 소비특성이 조금씩 다른 양상을 띠므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음. - 신규 시장 진출 시에도, 자신의 판매 아이템에 가장 적합한 상권을 찾아 진출할 필요가 있음. ㅇ 상권 내 자리 선정, 입점 백화점이나 종합매장 브랜드도 중요한 요소 - 통계에 따르면, 충칭 주민이 쇼핑 시 고려하는 요소는 ▷ 교통 및 접근성 ▷ 상품 브랜드 ▷ 백화점 브랜드 순임. - 특히 현지 백화점이나 종합매장 입점 시, 브랜드도 소비자의 인식 및 구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에 대한 관심이 요구됨. -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지인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백화점 브랜드는 ▷ 新世纪百货 ▷ 重百商场 ▷ 太平洋百货(远东百货) ▷ 王府井百货 ▷ 百盛(Parkson) 순으로 나타남. ㅇ 판매 수익이 임대료 상쇄 가능한지 따져봐야 - 좋은 위치 선정도 중요하지만 경영비용, 특히 임대료를 상쇄할 수 있는 선에서 이뤄져야 함. 예상 수익과의 비교를 통해 단기적 혹은 장기적으로 임대료를 상쇄할 수 있는지 철저히 따져보아야 함. - 물가 및 부동산 가격 상승 등의 여파로 충칭시의 상권 내 임대료 또한 높아지는 추세임. 제팡베이와 관인차오 상권의 월 임대료는 1㎡ 400~1200위안이며, 대형 백화점이나 프리미엄 상점 임대료는 최소 1㎡당 월 1000위안 이상임. ㅇ 새로운 상권의 부상 눈여겨 볼 필요 - 충칭 시에서 이루어지는 지방정부 차원의 상권 육성 계획에 주시할 필요 있음. - 시장 진출 시에는 먼저 주요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거점을 구축해 인지도를 쌓은 후 신흥 상권으로 뻗어나가는 전략이 효과적 자료원: 重庆商报, 新财商指教研究院, 코트라 충칭 무역관 자체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