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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사단법인 경북장애인 부모회 경주시지부 원문보기 글쓴이: 진언미(팀장)
과정 | 학급당 학생수 기준 |
유치원 과정 | 1인이상 4인이하-1학급, 4인초과-2학급이상 |
초등학교 과정 | 1인이상 6인이하-1학급, 6인초과-2학급이상 |
중학교 과정 | 1인이상 6인이하-1학급, 6인초과-2학급이상 |
고등학교 과정(전공과 포함) | 1인이상 7인이하-1학급, 7인초과-2학급이상 |
※특수교사는 특수교육대상 학생 4명당 1명의 비율로 배치.
○ 개별화교육
"개별화교육"이란 각급 학교의 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교육방법·교육내용·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을 말합니다. 단일의 교육과정으로 개개인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특수교육대상자들에게 개인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 나아가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개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지원절차: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평가 및 선정 과정에서 결정, 개별화교육지원팀에서 재수정 요구 가능 * 기존의 보조인력 지원 및 통학지원 등과 함께 가족지원, 치료지원, 학습보조기, 정보제공 등의 서비스를 추가로 신설. |
가족지원 -학교별·교육지원청별로 가족상담, 양육상담, 보호자 교육, 가족지원 프로그램운영 등의 계호기을 수립하여 제공 -가족지원은 건강가정지원센터, 장애인복지시설 등과 연계실시 |
각종 교구 및 학습보조기 지원 -특수교육지원센터에 각종 교구, 학습보조기, 보조공학기기 등을 구비하여 각급학교에서 대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
치료지원 -특수학교, 특수교육지원센터 등에서 치료사를 통한 치료지원 -학교에서 외부 치료지원 제공기관에 의뢰(위탁) -기타 특수교육관련 서비스·보행훈련, 심리·행동적응훈련 등 지원 |
통학지원 -통학차량 지원, 통학비 지원 및 통학 보조인력 지원 -현장체험학습, 수련회 등 학교 밖 활동 참여 지원 | |
보조인력지원 -특수교육대상 학생 중 보조원 배치가 필요한 학생·지원중도·중복장애학생 우선지원 -교수학습활동, 신변처리, 급식, 교내외 활동 및 등하교 지원. |
기숙사 설치, 운영 -각급학교의 기숙사 설치, 운영 및 운영에 필요한 예산 보조 -장애유형을 고려한 생활지도원 배치 | |
정보제공 -각급학교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인터넷 사이트 포함)를 장애유형에 적합한 방식으로 제공 |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의 종류 및 내용>
○ 통합교육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2조). 통합교육은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을 최소로 제한된 환경에서 하나의 프로그램에 체계적으로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의 최소제한 환경이란 "각 아동에게 가장 적절한 교육과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아동 개개인의 특성과 욕구, 가능한 교육환경, 가족의 욕구 등이 고려된 통합환경을 의미"합니다.
통합교육의 시기는 일반적으로 나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장애아동이나 비장애 아동 모두 나이가 어릴수록 장애에 대한 편견이 없고 쉽게 동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변화에 대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초등학교 고학년보다 저학년에서 상호작용이 더 많이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장애아동을 위한 특별한 교구, 교재, 교육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며 일반적인 다양한 교구, 교재, 교육방법이 장애아동에게도 모두 유용하기 때문에 학업의 성과에 중심을 두는 학령기보다는 아동이 흥미를 가지고 탐색하며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데 중점을 두는 학령전기가 더 통합에 적절할 수 있습니다. 단, 장애아동이 일반통합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독립적인 신변처리 능력과 사회성 기술이 필요하므로 무조건적인 조기 통합교육보다는 아동의 발달연령과 생활연령을 고려하고 아동이 통합을 위한 충분한 준비기능을 획득하였는지를 신중히 판단한 후에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 방과후학교
장애학생을 위한 방과 후 교육은 발달시기에 조화롭고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서 특히 다양한 자극이 필요한 장애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과정의 보완 혹은 교육과정 이외의 학생의 개별적인 발달 요구에 맞게 일상생활 적응능력 향상 및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데 있는데, 방과 후학교의 내용에는 기초학습 기능 지도, 지역사회 중심의 체험활동,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을 발달시킬 수 있는 내용, 장애보상(치료교육)활동 등 기존의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특수교육대상 학생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학교 단위 또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직접 운영
·외부 위탁기관 지정, 운영(강좌운영비 지원)
·개인에게 방과후학교 비용 지급(1인당 강좌 수강료 지원)-교육청별 지원 금액 다양(5만원 ~ 15만원)
6) 특수교육지원센터
○ 운영 현황
-시·도별 특수교육지원센터 담당 장학관의 총괄 책임하에 교육지원청별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시·도별 특수교육지원센터 담당 장학관(사)은 지역내 특수교육지원센터 사업추진 총괄관리 및 실무총괄
-특수교육교사의 배치로 상시 운영
·유·초·중·고등학교 일반학급 배치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교육 지원강화
·재택 순회교육 대상학생 교육활동 지원 담당
·지역사회 장애인 및 특수교육대상학생과 가족 상담 담당
-주요 기능
·특수교육 활동 지원(상담, 특수교육관련서비스 지원, 교수-학습지원 등)
·특수교육대상학생 발견 정보 관리 지원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 지원
·특수교육대상학생 선정·배치 지원
·장애학생 범죄예방 및 인권보호를 위한 「상설모니터단」운영
○ 활용 방법
-학부모가 직접 관할 교육지원청의 특수교육지원센터를 통해 직접 문의 가능
○ 특수교육지원센터 배치 인력
-센터장, 특수교사, 상담사, 치료사, 보조인력, 행정요원 등 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