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칩셋/프로세서 업체인 VIA가 듀얼 채널 메모리를 지원하는 애슬론 XP용 칩셋 KT880을 출시한다.
이 칩셋에는 듀얼스트림64로 명명된 메모리 컨트롤러가 내장되어 있어 듀얼 채널 DDR400 메모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시리얼ATA/RAID 기능, VIA의 Vinyl 6 채널 오디오 기능, 10/100 이더넷, 옵션으로 VIA Vinyl 골드 8 채널 오디오까지 지원하며 추가 옵션으로 VIA Velocity 기가비트 이더넷 지원도 포함한다.
VIA는 KT880이 아수스, 기가바이트, MSI, ABIT, Acorp, Asrock, Chaintech, DFI, Epox, Solt다, Soyo등 다양한 업체의 마더보드에 장착되어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칩셋은 VT8237 사우스 브릿지를 장착하고 있으며 AGP 8X, 400MHz FSB를 지원한다. VIA는 듀얼 채널 DDR400 메모리 지원으로 6.4GB/s의 대역폭을 달성했으며 개선된 데이터 프리패치 프로토콜, 더욱 커진 온 칩 브랜츠 테이블로 개선된 메모리 분기 예측 기능, 클럭 타이밍 개선으로 메모리 성능을 높이고, 533MB/s의 V-Link로 사우스 브릿지와의 넉넉한 대역폭을 지원해서 뛰어난 시스템의 확장성과 최적화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 칩셋은 2개의 시리얼 ATA HDD, 4개의 IDE 기기를 지원하며 8개의 USB 2.0 포트를 지원한다.
이 칩셋은 기존 VIA의 칩셋과 동일한 핀 배열을 유지하고 있어 마더보드 업체들이 이를 채용한 제품 생산과 설계를 쉽게 할 것이며 통합된 마더보드 설계로 다양한 마더보드 제품군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VIA는 전했다.
현재 AMD는 올해중으로 64비트 데스크탑 프로세서 애슬론64로 애슬론 XP를 전면 대체시킬 예정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64비트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의 부족함으로 인해서 애슬론 XP의 시장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며 VIA의 KT880은 마지막 애슬론 XP의 궁극의 칩셋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