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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가정용 로봇 청소기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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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19 | 국가 | 미국 | 작성자 | 박상준(시카고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8508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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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미국 시장 전문 조사기관 Freedonia Group 의 조사에 따르면, 2011년 기준으로 전 세계 로봇시장은 123억 달러(한화 기준 약 12조 원)으로 측정되며 2006년 시장규모와 비교 약 50% 성장했음. - 로봇시장의 시장점유율의 약 70%는 일본, 미국, 독일, 한국이 차지하며 시장을 리드하는 기술력 중심의 업체가 시장에서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됨.
○ 2011년 기준 미국의 로봇시장 규모는 2조5000억 원을 기록했으며 그 중 약 10%인 2400억 원은 로봇 청소기시장이 차지함. - 이 산업은 기술의 높은 발전으로 앞으로 연평균 45%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로 나타남.
최근 3년간 미국 로봇 청소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자료원: Euromonitor, Vacuum Cleaners in the US
□ 시장전망
○ 로봇 청소기의 판매가 시작된 것은 약 10여년 전 이지만 높은 가격대와 다소 부족한 점이 많았던 성능 등으로 시장의 활성화는 다소 지체됐으나 로봇 청소기는 전체 진공청소기 시장에서 2013년을 기준으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여준 제품분야 중 하나로 자리 잡음. - 공급업체가 늘어나고 가격경쟁이 심화되며 전반적인 판매가격이 낮아져 200~300달러에서 판매되는 모델이 늘어나 일반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었고, 대형할인매장의 경우 100달러 전후의 보급형 제품까지 늘어난 상황임.
○ 최근 시장에 출시되는 제품의 경우 자체적인 기능의 향상이 두드러지게 이루어졌으며, 간편한 조작방식을 갖추고 사용자편의에 있어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음. - 또한 스마트 가전제품이 관심을 받으며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제품 중 하나로 블루투스 리모콘, 스마트폰과의 연동기능, 와이어리스 카메라를 추가해 감시카메라의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의 출시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늘어나며 시장을 이끌고 있음.
○ 프리도니아 그룹(Freedonia Group), 유로모니터(Euromonitor International) 등의 시장조사기관에서는, 로봇청소기 시장은 미국 로봇 및 자동화산업 중에서도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할 시장이라는 분석을 내고 있으며, Personal Service 로봇시장이 2016년까지 연평균 2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 이라고 예측함.
미국 로봇청소기 매출 규모 현황 (단위: US$ 백만)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International)
□ 주요 소비자 및 구매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으로는 도시에 거주하는 2~30대의 젊은 연령대로 전자기기 사용에 능숙하고 및 테크놀로지에 관심이 높은 그룹이 가장 높은 구매계층으로 나타남. - 현대의 생활이 도시가정의 맞벌이, 도심에 거주하는 젊은층의 화이트컬러, 애완동물을 기르는 가정의 증가 등을 중심으로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 미국의 일반적인 주택의 경우 2층 구조의 비중이 높고, 주택의 크기와 면적이 상대적으로 커 한 가정이 2-3대의 청소기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또한 많음. 따라 사용이 잦은 키친, 리빙룸에서 사용하기 위한 구매 경우 또한 많은 것으로 나타남. - 기존의 청소기를 가지고 사용하고 있는 가정이 앞으로는 좀 더 편리하고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로봇 청소기로 기존의 청소기를 바꾸거나 추가적으로 구입 할 가능성이 높은 제품분야임.
○ 로봇청소기는 청소기 및 소형가전제품으로 구분돼 일반적인 가전제품과 같은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어 대형유통매장을 통한 구입방식이 가장 높게 나타남.
□ 수입동향
○ 2013년까지의 미국의 청소기 수입품 관련 자료를 보면 멕시코와 중국 등이 값싼 가격을 앞세워 미국에 많은 숫자의 청소기를 수출 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미국의 회사 또한 비용을 아끼기 위해 멕시코와 중국과 같은 개발도상국에 공장을 짓고 다시 물건 수입을 많이 함. 한국 또한 계속해서 미국으로의 수출이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자료원: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US International Trade Committee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주재국의 특별한 수입 규제정책은 없음.
□ 관세율
○ HS Code 8508.1900에 해당하는 제품은 NTR(Normal Trade Relations, WTO 가입국) 대상 국가의 경우 수입 관세율은 제품 Invoice 가격의 0%로 무관세 제품에 해당되는 것으로 조사됨.
2014년 미국 관세율 현황 (단위: US$ 천, %)
자료원: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 주요 유통채널
○ 청소기 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 유통채널로는 월마트, 코스트코, 타깃 등과 같은 대형할인체인, 베스트바이와 같은 전자제품 전문유통업체, 소형가전 및 가정용품 전문유통업체와 홈디포(Home Depot)와 같은 하드웨어 체인스토어가 있음. -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전문유통업체를 통한 판매 비중 또한 매우 늘어난 상황임.
○ 참고로 병원, 의료기관 및 클리닉 등의 의료시설에서 사용되는 프로페셔널 서비스 범주에 해당하는 로봇 청소기 제품의 경우 청소용품 및 장비 전문 유통업체, 관련 서비스업체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른 유통구조를 가짐.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 미국 로봇 청소기 시장의 주요업체로는 iRobot을 필두로 국내기업인 Samsung, LG 등이 있으며 iRobot의 대표 모델은 Roomba, 삼성의 가장 유명한 모델로는 Navibot이 있으며 그리고 LG는 Roboking을 대표 브랜드로 내세워 판매함. - 청소기 브랜드의 선두주자 중 하나인 Dyson도 2014년 로봇 청소기를 처음으로 내놓아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최근의 경우 다양한 제조업체 100~200달러 대의 보급형 제품을 출시하며 치열하게 경쟁함. - 고가의 모델 중심으로 판매전략을 펼치던 iRobot의 경우 2012년 Evolution Robotics를 인수하며 중저가 모델까지 다양한 제품을 갖추며 고객층 확대에 나선 상황임.
○ 미국의 비영리기관인 소비자협회에서 발행하는 리뷰 잡지인 Consumer Reports에 따르면 iRobot 의 Roomba는 가장 작은 먼지까지도 청소 할 수 있는 제품으로 뽑히고 LG의 제품은 가장 조용한 로봇청소기로 뽑힘. Neato의 제품은 많은 먼지를 흡수하지 못했으며 소리도 가장 커 좋지 못한 평을 받음. Samsung의 제품도 대체적으로 좋은 평을 받음. - 2013년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인 브랜드는 Neato로 전년도 보다 10% 늘어난 매출을 기록함. LG 또한 2013년도 Hom-Bot을 필두로 로봇 청소기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많은 기능과 기술이 있다는 평가를 받음.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선호브랜드 - 로봇 청소기 시장만 놓고 봤을 때 선호되는 브랜드에 LG와 Samsung도 들어가며 한국 제품에 한 선호도가 좋음. 다른 미국 브랜드인 iRobot과 Neato와 비교할 때 두 대기업의 제품은 좀 더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인지도를 보임. - 가정용품에서의 한국 브랜드로는 LG의 가정용품이 국내 브랜드 중에는 가장 선호 되는 제품이며 이들의 로봇 청소기 또한 2013년 많은 칭찬을 받으며 좋은 활약을 보여줌. - 가격 경쟁력과 제품의 기능적 측면을 종합해 보면 iRobot의 Roomba제품이 가장 선호되고 언론으로부터도 좋은 평을 많이 받았음.
○ 최근 국내 대기업의 인지도 상승으로 전반적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좋은 상황임. 많은 곳에서 LG 와 Samsung 로봇청소기에 대한 인지도가 높음.
○ 2015년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에는 국내업체인 Moneual USA사가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최초 카펫청소와 걸레질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제품이 소개되며 Ecovacs사의 로봇청소기 모델은 핸드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청소 과정을 핸드폰으로 지시·통제 할 수 있게 만듦으로써 많은 주목을 받을 것 이라는 예상
○ 참고로 미국내에 20개 이상의 특허를 가진 TOP5 회사를 조사한 결과 2개의 기업이 한국 기업을 나왔으며 그중 Samsung Electronics Co. 는 1등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
자료원: Europea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현지 바이어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품질이 검증된 메이저 브랜드를 선호하는 편임. 기능 및 가격경쟁력도 주요 고려 사항임. 하지만 로봇 청소기시장은 근래에 빠른 성장을 해 작지만 기술이 좋은 회사의 제품이 다른 시장에 비해 조금 더 쉽게 집중을 받을 수 있음.
○ 소형 가전제품 시장은 전기 사용량을 현격하게 줄인 태양에너지 제품과 같이 재생에너지 활용기술이 적용된 경우, 친환경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에서 성능 외적인 구매 고려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 음성인식장치를 통한 작동 등의 부가적인 기능,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작으로 장난감과 같은 기능의 추가 등의 현지 바이어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아이디에 적용이 필요한 제품군이라 판단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현재시장에서 판매중인 로봇 청소기 제품은 대체로 기존의 진공청소기보다 흡입력이 떨어지며 기능적인 면에서 아직은 못 따라 간다는 평이 많다는 점을 고려, 성능에 초점을 둔 홍보가 중요한 것으로 판단됨. - 소비자는 로봇청소기의 기술과 기능, 디자인, 가격경쟁력 모두 고려하며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임. - 따라서 기존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특별한 기술과 기능, 세련된 디자인, 가격 경쟁력을 갖추면서 제품의 차별성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함.
○ TV 홈쇼핑, 온라인 전문유통업체, 아이디어 상품 전문유통채널 등의 경우 업체의 자체 브랜드를 앞세워 직접 수출을 시도하는 경우에 적합한 방식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경우에도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직접 판매가 가능한 판매방식으로 고려가 가능하다는 판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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