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미국, 베이비부머를 노려라 -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새로운 시장 | |||||
---|---|---|---|---|---|---|
작성일 | 2013-05-24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최명례(실리콘밸리무역관) | |
-->
-->
미국, 베이비부머를 노려라 -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새로운 시장 - 1946년생부터 1964년생까지를 일컫는 베이비부머, 미국 내 신시장 창출 주도 -
□ 베이비부머 개요 ○ 미국 인구 중 1946년에서 1964년에 태어난 세대를 지칭 - 베이비부머들은 과거 세대와는 달리 나이가 들수록 더욱 활발한 사회활동을 함과 동시에 건강도 챙기는 등 다양한 분야의 수요를 창출하고 있음. 자료원: www.profutures.com ○ 각기 다른 관심분야를 가지고 다가오는 노화를 막으려는 베이비부머의 노력은 온라인 만남에서부터 모터사이클 제조까지 이르는 다양한 산업의 투자자, 기업가에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 - 현재 관련 인구는 2020년까지 1억600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www.mybudget360.com □ 주요 유망산업 ○ 데이트 서비스 및 결혼정보산업 - US Census 정보에 따르면, 50~64세 성인의 31.3%가 이혼 혹은 미혼상태임. 이는 베이비부머들을 데이트 서비스와 결혼정보산업의 주요 고객으로 이끄는 주요 원인 - 웹 서핑을 하는 베이비부머들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만남은 관계형성이라는 목적 아래 보편적인 문화로 자리매김 - 그 결과, 데이트 서비스 및 결혼정보산업은 연 3.5%의 성장률로 2018년까지 27억 달러의 수입이 기대되는 유망산업 ○ 건강산업 - 베이비부머가 가지는 또 다른 관심분야는 운동, 건강, 피트니스클럽 산업 - 특히 55세 이상 성인이 더욱 활발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 신체적 외양과 건강에 관심을 가져 건강 관련 산업 수익에 영향을 미칠 것임. - 또한, 50대 이상 베이비부머들은 의료보험 가격이 올라 건강 교육과 같은 예방적인 운동에 더욱 관심을 가질 것 - Mitchell Research reports에 따르면 베이비부머의 75% 이상이 적어도 한번 건강관련 앱을 다운받은 적이 있음. 피부관리와 같은 정기적 건강 체크와 활동 중 긴급 조치에 관한 앱들이 생겨남. 이는 최근 세대와 상관없이 유망한 분야로 손꼽히는 Telehealth산업에도 영향을 미침. 자료원: medjet.com - 그 결과, 건강 관련 앱 및 피트니스클럽 등의 산업은 연 2.9%의 성장률로 2018년까지 299억 달러의 수입이 기대됨. ○ 차량, 오토바이, 보트 등 여행(On the road)수단과 연관된 산업 - 관련 산업으로 우선 자동차 산업을 들 수 있음. - 사교적이고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의 추구하는 은퇴한 베이비부머들이 편안한 여행을 위해 RV(Recreational Vehicle)를 소유함. - 특히 트럭, 트레일러 제조 산업과 여가용 자동차산업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됨. - RV(Recreational Vehicle)와 캠핑용 트레일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야영지와 공원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 - 높은 수입과 많은 여가 시간으로, 베이비부머들은 오토바이와 보트시장에서도 주목할 만한 고객으로 떠오름. 오토바이, 자전거 그리고 부품 제조산업의 수입이 연간 0.9%의 성장률을 보일 것 ○ 은퇴 후 요양시설산업 - 많은 베이비부머가 은퇴 요양시설을 마지막 휴식 공간이라고 생각하고 기꺼이 큰 돈을 쓸 준비가 돼있음. - 따라서 시설 담당자들은 요양시설 및 시설 내 피트니스센터, 미용실, 마켓 등 최대한 좋은 환경을 제공하려 함. - 2018년까지 5년 동안 은퇴 후 요양 시설산업의 수입은 연 평균 5.4% 증가로 698억 달러까지 늘어날 것 ○ DIY(Do-it-yourself)산업 - 은퇴한 베이비부머의 여가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집 개조와 DIY(Do-it-yourself)와 같은 수작업을 활용한 산업의 인기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 - American Housing Surveys에 따르면 55세 이하 사람이 사용한 집 개조 비용은 지난해 소폭 상승한 데 반해, 55세 이상 사람의 비용은 거의 두배 넘게 상승 - 편안하고 안정된 노후를 위해 베이비부머들은 집을 적극적으로 수리하고, 이는 건물 수리 및 보완산업의 수요 증가를 불러옴. - 또한 간단하게 집에서 손으로 할 수 있는 것과 함께 정원 가꾸기, 바느질과 같은 취미를 가지게 됨. 특히 섬유, 실 공급 산업 고객 중 45세 이상 여자의 비율이 약 52%로 매우 높다는 것이 주목할 만함. □ 시사점 ○ 오늘날의 베이비부머들은 다양한 사회적, 신체적 활동에 참여하고, 은퇴 이후에도 사회에 남아 있기 위해 노력함. - 전 세대에 비해 늘어난 수명과 축적된 부로 그들의 부모님과는 다른 새로운 은퇴 생활을 재정의하기 위해 시도함.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더 활기찬 라이프 스타일을 구축하고 온라인 만남, 여행, 오토바이 클럽 가입하기와 같은 새로운 것을 찾고 있음. -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새로운 산업의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산업과 회사들이 특별히 베이비부머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할 것 ○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원하는 한국 기업에 베이비부머들은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새로운 타깃 - 늘어나는 베이비부머시장의 요구를 성공적으로 충족한 산업은 앞으로 성장이 확실할 것으로 기대되며, 한국 기업 역시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될 것임. - 세계 인구 3위를 차지하는 미국에서도 역시 큰 비율을 차지하는 미 베이비부머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ibisworld, www.profutures.com,www.medjet.com, www.mybudget360.com, 코트라 실리콘밸리 무역관 보유자료 및 의견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