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배를 재배하고 계신 회원님들 가운데 일반 관상수 등 묘목도 재배하고 계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회원님이 계시면 몇 말씀 올리고 싶습니다.
저는 몇년전부터 돌배를 좋아해서 나름 공부도 하고 조언도 듣고 묘목도 키우기도 하고 그런 귀촌인입니다. 전국의 산돌배와 돌배란 돌배는 다 구해보려고 노력도 해봤고, 그런 산돌배와 돌배 종자들을 파종해 실생목으로 키우고 있는 것이죠.
참고로 저는 묘목장사를 하려는게 아니고 야생 산돌배동산을 만들어보려는 소박한 생각으로 진행중입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청실배를 생각하고 진행중입니다. 산돌배 가운데 가장 브랜드 인지도와 맛 그리고 약성이 좋은 것으로 검증된 품종입니다.
유명한 청실배외에 강원도와 경상도쪽에도 청실배 유사종이 있는 것을 확인을 했습니다. 예를들면 꽤꽤오리등과 같은걸도 말이지요.
청실배가 아직 정식 품종으로 등록된게 아니라서 어느게 청실배고 어느게 아니다라고는 할수 없지만 그래도 품종별 품질차이는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가기관에서 품질검증을 한 것과 안한것의 차이겠지요.
내년엔 청실배 접수를 구해다 제가 키우고 있는 돌배묘목에 접을 붙일 예정입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백운배를 말씀드립니다.
백운배는 청실배와는 많이 다른 특징을 갖는 돌배 품종이지요. 돌배를 좀 안다하는 분들도 헛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참고로 말씀드리면 백운배는 그 자체로 돌배 품종의 하나이지 백운산에서 나는 돌배를 통칭하는게 아닙니다. 백운산에서 나는 돌배들도 있습니다. 이것들은 백운배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예컨대 백운산돌배 정도로 부르겠지요.
백운배와 청실배가 약간 다른 특징들이 있기때문에 청실배와 함께 백운배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요즘 돌배농원을 만들었거나 만드는 중인 분들이 더러 있긴 합니다만, 당장 또는 수년내 수익을 생각한다면 할 일이 못됩니다. 주변 사람들이 그냥 껄껄댑니다. 개인적 취미가 맞아야하고 먼미래를 생각하는 참을섬도 있어야할것 같고요.
저는 산에다 돌배야생농원을 만드는게 소박한 꿈인데요. 동시에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관상수와 약용수 나무들도 재배하고 있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요.
혹시 백운배 묘목을 재배하고 계신 광양쪽 회원님들 가운데 관상수나 약용수를 재배하시거나 관심을 갖고 계신 분이 계시면 제가 부탁 겸 제안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내용은, 제가 키우고 있거나 보유하고 있는 나무 또는 종자가 몇가지 있는데 이것들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백운배 묘목과 교환을 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묘목이 힘들면 접목용 접수도 가능할것 같습니다.
참고로 제가 보유중인 관상수 겸 약용수는 다음과 같습니다.(노천매장중인 종자 포함)
1. 완도호랑가시나무 (성목들이며, 내년 접목과 삽목 예정)
2. 감탕나무(나무와 종자, 종자는 내년봄 파종용)
3. 동청목(종자,2년째 노천매장중, 내년봄 파종용)
4. 구상나무(종자 노천매장중)
5. 육박나무(나무와 종자, 노천매장중)
6. 희수나무(나무와 종자, 전세계 공인 항암약재 약용수입니다)
7. 미산딸나무(묘목)
8. 비자나무(종자,노천매장중)
9. 개복숭아나무(3년생 묘목)
10. 돌감,고욤나무(3년생 묘목)
11. 이나무(2년생 묘목)
12. 황칠나무(종자)
13. 종가시나무(묘목)
14. 노랑참식나무(묘목)
15. 참식나무(묘목)
16. 소귀나무(3년생 포트,실생묘)
17. 황근(성목,묘목,종자)
18. 편백나무(묘목)
19. 흰동백(성목,내년 접목과 삽목 예정)
20. 그외 동백나무, 멀꿀나무,으름나무,산딸나무,정금나무,모새나무 등등 가능
이상입니다.
서로 좋은 인연이 됐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ps:전화를 남기면 스팸이 많아져서 못남기니 양해바랍니다. 답글,쪽지나 메일주시면 연락올리겠습니다.
첫댓글 동해에 강한 품종이 어느것인지요...묘목분양이 가능한것을 알려주세요
천종지성님. 댓글 감사드립니다. 내한력을 말씀드리면요. 잘 아시는 부분일수도 있겠습니다만, 난대수종이라도 어느정도 성목이 되면 경기권에서도 잘 자라고요. 중부수종이라도 묘목일때는 남쪽에서 동해를 입습니다.참고로 제가 강원도 만병초나무 4년생 정도되는걸 구입해 남쪽에 심었는데 지난해 혹한때 동해를 입었으닌까요. 반면 서울등지에 있는 남부수종들도 성목들은 약간정도 동해를 입고 정상 생육을 했습니다. 이 정도 말씀드리고요. 제가 보유하고 있는 품종들의 경우, 완도호랑가시나무는 감탕나무와 호랑가시의 자연교배종이라 내한력이 좋은편입니다.저도 충청도 추운쪽(충청도 추운데면 수도권과 비슷합니다)에서(계속)
성목들을 구입해왔습니다. 추운지역에서 자라 성목이 된것들이죠.이정도면 수도권 문제없다고 보고요. 감탕나무와 동청목, 이나무,노랑참식,미산딸,비자 등등도 중부권 식재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단 한가지 꼭 알아야할점은 묘목때는 냉대종이 아닌한 추위에 약하다는걸 알고 대비를 하는게 좋겠지요. 아 그리고 저는 지금 개복숭아(3년생)나무를 제외하고는 일정 단위 이상으로 판매할 정도는 안됩니다.죄송합니다. 투자를 하는 단계라서요. 감사합니다.
백운배 접수를 필요한 수량 만큼 확보했습니다. 좀 있다 접을 해야겠습니다.
저는 현재 백운돌배 150주정도 식재하였구요 기타 조경수재배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전남 순천입니다 전화통화한번 하고 싶습니다 (010-5651-3119)
생각의나무님 감사합니다. 저도 백운배 500주 정도 지난 봄 접목을해서 키우고 있습니다. 내년 봄에도 하려고요. 여러 카페에 올려주신 나무관련 좋은 글들 많이 읽었습니다. 많은 나무를 키우고 계시더군요. 아마 모르긴 몰라도 댓글로 문답도 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많이 배우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5.10 13:1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5.11 16:2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5.22 2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