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우리 주의 성체와 성서가
충실한 영혼에게 크게 필요함(1)
1. 제자의 말 지극히 다신 주 예수여! 당신 잔치에서 당신과 더불어 참례하는
신심있는 영혼의 신락이 얼마나 크오리까? 이 잔치에서 먹을 음식은 다른 것
이 아니라 곧 이 세상의 모든 희망과 원의의 목표요, 과녁이 되시는 당신이옵
나이다. 당신과 더불어 있어 정열의 눈물을 흘리어 그 눈물로써 막달라 여인
마리아같이 당신 발을 씻겨 드리기가 나의 유일한 원의옵나이다. 그러나 이런
열정이 어디 있나이까? 이런 거룩한 눈물이 어디 있나이까? 참으로 당신과 당
신의 거룩한 천사들 앞에서 나의 온 마음이 타야 될 것이요, 기쁨의 눈물을
흘려야 될 것이옵나이다. 당신은 비록 떡과 술의 형상으로 감추여 계시오나,
이 성사에 참으로 나와 더불어 계시나이다.
2. 만일 당신이 면주의 형상에 감추여 계시지 않고,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낼
것 같으면 나의 눈은 감당치 못할 것이요, 나뿐 아니라 온 세상이 당신의 존
엄의 영광을 감당치 못하리이다. 그러므로 나의 연약함을 생각하시어 당신의
본체를 드러내시지 않고 성체 성사 안에 감추여 계시나이다. 천사들이 천국에
서 흠숭하는 분을 나도 모시고 흠숭하나이다. 그러나 천사들은 가리움이 없이
본체로 흠숭하는 당신을 나는 아직 신덕의 눈으로 뵈어 흠숭하나이다. 나는
영원한 광명의 날이 와서 표상의 그림자가 지나갈 때까지는 당신을 신덕의 빛
으로 뵈옵는 것으로 만족히 여겨야 하고, 이 빛에 거닐 것이옵나이다. 그러나
"완전한 것이 오면"(1고린 13, 10) 성사를 영하는 법이 없어지겠사오니 천상
영광 중의 성인들에게는 성사적 신약이 필요치 않기 때문이옵나이다. 그 때에
는 주의 영광을 직접 대면하여 끝없이 주님 앞에 즐기고, 또 항상 더욱 영화
롭게 무량하신 하느님 안의 그 광명으로 화하여 사람이 되신 하느님의 말씀을
누리되 처음부터 계시고 영원토록 계신 그 상태로 누리겠사옵니다.
3. 이 신기한 것을 생각하오매 다른 모든 것이 영신적 위로까지도 내게 싫증이
나오니, 이는 내 주를 그 영광 중에 명백히 보기 전에는, 내가 이 세상에서 보
고 듣는 것이 다 아무 것도 아닌 것으로 여기는 까닭이옵나이다. 내 주 하느님
이여, 내가 영원토록 뵈옵기를 갈망하는 당신 외에 아무 것도 나를 위로하지
못하고 아무 조물도 내게 평화를 주지 못할 줄을 당신이 잘 아시나이다. 그러
나 이것은 내가 죽음의 이 세상에 머물러 있는 동안에 될 수 없는 일이옵나이
다. 그러하오니, 아직은 인내지덕으로 참아야 하겠사옵고, 모든 원의에 있어서
당신에게 복종할 따름이옵나이다. 주여, 지금 벌써 천국에서 당신과 더불어 용
약하는 성인들도 이 세상에 사는 동안에 신앙과 큰 인내 덕으로써 당신 영광이
오는 것을 고대하였나이다. 그들이 믿은 것을 나도 믿고, 그들이 바란 것을 나
도 바라오며, 그들이 도착한 곳에 나도 당신 은총의 도움을 받아 도착할 줄을
굳이 바라나이다. 지금은 저 성인들의 표양으로 견고케 되어 당분간 신앙의 길
을 걸으리이다. 성서도 내게 위로와 생활의 거울이 되고 또 이 모든 것 위에
당신 성체가 내게 유일 무이한 신약과 피난처가 되시리이다.
4. 이 세상에서는 특별히 두 가지 것이 내게 필요한 줄을 생각하오니, 이것이
없으면 이 생활을 견딜 수 없나이다. 즉 이 육신의 옥에 갇힌 내가 두 가지 것
을 요구하오니, 곧 음식과 빛이옵나이다. 당신은 연약한 내게 당신 성체를 영
신과 육신의 양식으로 주시고, 또 "당신의 말씀은 내 발에 등불이옵니다"(시편
119, 105). 이 두 가지 없이는 내가 살 수 없사오니, 하느님의 말씀이 내 영혼
의 빛이요, 또 당신 성사는 생명의 떡이옵나이다. 이것은 성교회의 보고(寶庫)
양편에 둔 두 가지 상(床)이라고 할 수 있사온데 한 가지 상은 제대이오니, 그
위에 거룩한 면병, 즉 그리스도의 성체를 모셨고 다른 상은 하느님의 법의 상
이오니, 그 안에 거룩한 교리가 있어 옳은 신앙을 가르쳐 휘장 뒤에 있는 지성
소에까지 안전히 인도하나이다. 영원한 빛의 빛이신 주 예수여, 당신 종인 선
지자들과 사도들과 다른 학자들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주신 이 성서의 상을 위
하여 당신께 감사를 올리나이다.
5. 인류를 조성하시고 구속하신 이여, 당신의 사랑을 모든 사람에게 드러내시
기 위하여 큰 잔치를 차리셨사오니, 당신께 감사하나이다. 이 잔치에서는 다만
상징의 어린양을 주시지 않고 오직 당신 성체와 성혈을 양식으로 주시나이다.
이 잔치에서는 당신이 모든 신자들을 즐겁게 하시고 만복소의 모든 희락을 가
진 구원의 잔으로 취하게 하시나이다. 여기에는 천사들이 우리와 함께 잔치에
참례하나 우리보다 더 행복스럽게 참례하나이다.
6. 오! 사제의 직무가 어떻게 위대하고 명예스러우니이까! 사제들은 존엄하신
주를 거룩한 말씀으로 축성하고 입술로 찬미하며 손으로 들고 자기 입으로 영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해 줄 권리를 받았나이다. 오! 그 손은 얼마나 조촐
하여야 하고 그 입은 얼마나 깨끗하여야 하며 그 육신은 얼마나 거룩하여야 되
겠나이까! 정결의 근원이신 하느님께서 이렇게 가끔 들어가시는 사제의 마음은
얼마나 정결해야 하리이까? 이렇게 자주 그리스도의 성사를 영하는 사제의 입
에서는 거룩한 말씀, 정직한 말씀, 유익한 말씀만 나와야 하리이다.
7. 그리스도의 성체를 자주 보는 그 눈은 순직하고 정결하여야 되며, 천상의
창조주를 자주 만지는 그 손은 순결하여야 되며, 하늘로 올린 것이 될 것이옵
나이다. 특별히 사제들에게 교법에 이르기를 "나 야훼 너희 하느님이 거룩하
니 너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라."(레위 19, 2) 하셨나이다.
8. 전능하신 하느님, 사제의 직무를 받은 우리를 당신 은총으로 도우시어, 우
리로 하여금 합당하게 정성껏, 완전히 조촐해져서 순결한 양심으로 당신을 섬
기게 하소서. 또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무죄한 생활을 못하오면 범한 죄나
합당하게 뉘우쳐 울 은혜를 주시며, 또 겸손한 영신으로 좋은 뜻을 결심하여
이후에는 더욱 열심으로 당신을 섬기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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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찬미예수님; 반갑습니다 저희교우들도 항상겸손됨을 삶의미덕으로삼고 산다면 한층밝고 주위가평화로워질것입니다.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