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로 지난 3월 금융감독원은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제도 폐지를 발표했다. 국내 결제시장의 가장 큰 장벽이었던 공인인증서 문제가 허물어지자 국내 간편결제 기술은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제도가 폐지되기 전, 통계청이 발표한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는 2014년 1분기에 2조8223억원이었다. 하지만 폐지가 된 올해 1분기는 5조936억원으로 1년 새 두 배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런 추세라면 물건을 살 때마다 지갑을 열어 현찰을 건네거나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모습보단 휴대폰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시대가 머지않아 보인다. 그동안 인터넷에서 물건을 결제하려고 해도 과정이 너무 복잡해 포기했던 소비자의 마음을 돌리기 위한 업체들의 치열한 ‘간편결제 전쟁’이 시작된 셈이다. 현재 국내에 출시된 간편결제 시스템은 어떤 종류와 특징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자.
국내 시장에서 강자는 △네이버페이(네이버)와 △카카오페이(다음카카오)다. 스마트폰업체가 내놓은 간편결제는 △삼성페이(삼성전자) △페이나우(LG유플러스)가 있고, 유통업체의 간편결제시스템은 △스마일페이(옥션·G마켓) △옐로페이(인터파크) △SSG페이(신세계) △시럽페이(SK플래닛의 11번가)가 있다. △케이페이(KG이니시스) △페이올(BC카드)은 전자지불결제 대행서비스업체와 신용카드업체가 내놓은 상품이다. 이 정도면 가히 ‘페이’ 춘추전국시대라 할 만하다. 각 업체는 이제는 본인인증, 약관동의, 카드정보 입력, 액티브 X 설치 등 평균 20개가 넘는 지리한 절차가 필요 없다고 주장한다.
국내 시장에서 강자는 △네이버페이(네이버)와 △카카오페이(다음카카오)다. 스마트폰업체가 내놓은 간편결제는 △삼성페이(삼성전자) △페이나우(LG유플러스)가 있고, 유통업체의 간편결제시스템은 △스마일페이(옥션·G마켓) △옐로페이(인터파크) △SSG페이(신세계) △시럽페이(SK플래닛의 11번가)가 있다. △케이페이(KG이니시스) △페이올(BC카드)은 전자지불결제 대행서비스업체와 신용카드업체가 내놓은 상품이다. 이 정도면 가히 ‘페이’ 춘추전국시대라 할 만하다. 각 업체는 이제는 본인인증, 약관동의, 카드정보 입력, 액티브 X 설치 등 평균 20개가 넘는 지리한 절차가 필요 없다고 주장한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어마어마한 회원 수를 무기로 간편결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네이버 홍보팀 김정우 차장은 “네이버 회원이 3800만명이고, 이 중 네이버에 로그인한 사람이 통상 1500만명이다. 이들 회원이 공인인증서도 필요 없고, 자신의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하면 된다. 5만9000개가 넘는 가맹점에서 클릭 한 번이면 결제가 완료된다”고 말했다. 네티즌들이 네이버를 통해 검색하는 하루 검색어 수만 해도 3억개이며 그 가운데 쇼핑 관련 검색어만 30%에 달한다고 한다. 이에 대해 김 차장은 “네이버는 검색에서 결제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포털사이트만의 장점을 십분 활용했다”고 말했다.
국민메신저라 불리는 카카오톡 회원 3800만명을 보유하고 있는 ‘다음카카오’에서 출시한 ‘카카오페이’ 역시 시장에서 반응이 뜨겁다. ‘카카오페이’ 회원 수는 8월 기준 500만명을 돌파했다. ‘카카오페이’ 또한 기존에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는 회원이라면 별도의 앱을 추가적으로 깔 필요도, 회원가입을 할 필요도 없다. 처음 사용할 때만 가입한 휴대폰과 동일한 명의의 본인인증을 거쳐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결제할 카드번호와 비밀번호만 등록해 두면 된다. 그 다음부터는 언제든지 연관된 가맹점에서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하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가맹점수가 아직 260여개에 불과하다는 점이다.<②편에 계속>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cad.chosun.com%2FRealMedia%2Fads%2FCreatives%2Fdefault%2Fempty.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