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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3세 |
짧은 앙감질, 여러 가지 탈 것 좋아하고, 균형 유지 능력 증진 |
4 |
대근육 활발, 소근육 점차 정교, 한 발로 서서 균형 잡기, 놀이 시설물에 오르내리기 할 수 있다. 잘 사용하지 않는 발로도 앙감질 할 수 있다. |
5 |
신체균형유지 가능, 대근육발달에 의하여 뛰기, 달리기 등이 가능하고, 두발 자전거 탈 수 있게 된다. 신체 협응 능려과 소근육 발달이 좀 더 정교, 평균대 위에서 균형 잡을 수 있게 된다. |
동작 교육의 내용
개념요소: (지식)
기술(기본, 운동, 동작),(창의적 신체)
태도: 규칙적 습관/적응성
동작기본 요서1. 신체인식: 각부분의 명칭, 움직이는태도 , 전체적으로 움직이는 방법
2. 공간인식: 넓이, 수준, 혹은 높낮이 , 방향, 경로
3. 노력(동작의 질을 변화싵키는 요소): 힘, 속도, 공간, 흐름
4. 관계(물체 잘 조작, 다른 사람과 협응, 신체각부분 협응)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 배경지식
소리의 예술적 요소: 리듬, 가락, 음색, 형식(반복, 대조), 표현적 질(속도, 크기) 등
형태의 예술적 요소: 점, 선, 면, 색, 질감, 명암, 공간 등
움직임의 예술적 요소: 신체 , 공간, 노력(시간, 힘, 흐름), 관계 등
교사의 역할
1. 능동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강조
2. 다양한 시간과 공간 제공
예술적 표현 즐기기 배경 지식
유아 미술의 발달 단계
로웬 펠드
난화기-전도식기-도당기-추리기
난화기2~4세 자아표현의 시작
무의도적 긁적거리기(감각운동적)-조절된 긁적거리기(근육운동조절)_의도적 긁적거리기(으사소통수단, 상징수단, 도기호)
무의도적 긁적거리기: 시각적 통제 거의 하지 못한다. 형태를 그리라고 유구하거나 소근육 통제를 강용해서는 안된다.
조절된 긁적거리기: 6개월 정도, 선의 반복, 점이나 작은 패턴의 반복, 커브그림, 사물의 시각적 표상 사이에는 별로 관계가 없다. 그냥, 유아들의 즐거움은 운동 감각에 있다.
의도적 긁적거리기
자기 그림 말로 설명, 의사소통의 수단, 단순한 감각 운동적 사고에서 추상적, 상징적 사고로 전환보여줌-그러나 그림 자체는 크게 달라 지지 않는다.
전도식기(피아제의 전조작기에 해당4~7)-표상(재현, 묘사)시도의 초기 단계
사실적표현의 시도, 두족인, 보편성과 개인차, 공간관계인식,
형태개념(4세-형태출현, 5-사람, 집, 나무 확실형태, 6세-카탈로그식 그림)
-도식기7~9-형태 개념의 성취 단계
기하학적인 형태, 인물도식, 공간도식, 기저선,
(여아들은 집과 동물에 대한 관심을 발달시키는 경향이 있고, 남아는 기계나 탈것과 같은 것에 관심을 보인다.)
-도당기9~11: 사실직 표현의 시기로 객관적이며 사실적인 그림을 그린다.
-추리기11~13: 의사 사실적 단계로 논리적 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묘사에 운동감이 풍부해지고 3차원적인 입체 표현이 가능해진다.
켈로그(2~4세 어린이들의 초기 그림들을 분류하여 20종의 기본 패턴을 추출)
난화(1~2): |
기본적인 난화 난화의 배치 |
도형의 출현(2~3) |
초기 도형 형태 기본 도형 |
도형의 정교화(3~4) |
콤바인 에그리게이트 만다라형 태양형 방사형 사람그림 |
초기회화(4~5) |
동물, 건물, 꽃과 나무, 탈 것 |
유아의 조형 능력 발달1. 그림 물감 칠하기 발달 단계
무질서한 그림 물감 칠하기-조절된 그림 물감 칠하기-무의도적 그림에 이름 붙이기-계획된 표상적 그림에 물감 칠하기
2. 점토 구성하기 발달 단계
무의도적 주무르기-두르리기(탐색 시기)-둥근 공모양 만들기-점토 덧붙이기-손가락으로 구멍을 내어 복잡한 형태로 만들기-주제를 갖고 평면과 입체로 표현하기
3. 점토의 특성
1). 삼차원성: 있는 그대로의 현실 세계를 표현하게 해준다
2). 유연성: 여러 가지 시도와 수정이 가능하며 따라서 활동의 과정에서 유아가 좌절감을 저게 경험하게 해준다.
3) 감각 운동적 자극의 제공: 손으로 다룰수 있으므로 촉각적, 감각 운동적 경험을 제공하여 부담을 주지 않고 부정적 정서를 순화하게 해준다.
유아미술의 특징1. 인물화 중심의 표현:도식화된 표현이 나타난다.
최초의 원형
두족인
머리에서 직접 다리가 나오는 형태-몸과 다리의 미분화로 서 있음
원형에서 십자의 형태로 손발이 나오는 형태-머리와 몸체의 미분화 의미
2. 도기호
기저선
사람
집: 다양한 뜻이 담겨 있다. 모든 장소나 생활 행동을 표현할 수 있다.
나무: 실외 야외 임을 표현
꽃: 아름답다는 기호, 꽃의 종류를 표현하는 것이아니라 자신의 그림을 아름답게 꾸미려 는 요구의 표현, 꽃그림의 표현에 대한 칭찬보다는 아름다움의 감동을 적극적으로 보 여주눈 것 필요
태양:종이의 상하 구분, 낮이라는 시간의 표현, 맑은 날
3. 자기 중심적 사고의 반영
미분화 표현: 공간 구성력 미발달(집보다 큰 꽃)
강조된 표현: 자기 중심적 관찰(자연의 비례 무시 확대 축소)
투시화표현: X-레이식 표현, 실체나 입체를 표현하기 위해 시각적으로 볼 수 없는 아는 부분을 모두 표현한다.
시점이동의 표현:방위의 동존화: (둥ㅇ근 연못과 물고기의 옆면을 모두 정면시각으로 표 현)
카탈로그식 표현:관계없는 것을 나영
동시표현: 시간의 흐름을 동시에, 과거, 현재, 밤, 낮
지적 도식표현:자신이 그리기 쉬운 방법으로 알고 있는 것을 모두 표현한다.
복선의 원근 표현: 기저서을 여러 개 그리면서 원근 표현을 한다.
색채의 표현(감정)
(색채 표현의 분석은 유아기때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억압된 표현의 경우 살펴보아야 한다.)
빨강,: 여아가 더, 저학년 일수록
파랑: 남아가 더, 여백
노랑: 밑그림
초록,: 많이 안 쓴다. 겨울에 더 안 쓴다.
검정: 나이가 어릴 수록 많이 쓰는 경향
음악 활동 지도 방법
노래 부르기 발달 과정
음악적 옹알이(리듬, 패턴, 고저)-성인이 부르는 노래를 듣고 한 음적 정도 따라 브르기-짧은 곡조 그대로 따라 부르기
초기발성기(0~3):생후 불과 몇 주일 되지 않아서 영아는 울음, 쿠잉 등을 통해, 높낮이, 음 색, 리듬 형식, 크기 정도의 조절
목소리 실험과 소리모방하기: (3~6)
다양한 높낮이을 나타내는 음악적 옹알이, 12~15월 에는 재잘거리는 말투노래, 1년 6 개월 노래할 준비
대략적으로 노래 부르기(1년6~3년)
유아의 가창 능력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
자발적 더듬더듬 하는 노래가 제법 정확한 리듬을 갖게 된다.
때때로 정확한 리듬을 따라 한다.
2세에서 3세에 는 주변의 도움을 받아 노래 배우기 시작
이 시기에 적절한 경험이 부족하게 되면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발성 계발에서 이 시기를 뛰어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므로 가창 능력 발달에 배우 중요한 시기
한정된 범위 내에서 정확하게 노래부르기(3년 ~4년)
비교적 제한된 음역과 몇 개의 다른 음 높이를 가지고 노래나 멜로디 패턴의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정확하게 노래 부르기는 3년 6개월에서 4년 6개월 된 유아에게서 나타나며 정확한 음
높이 , 반복되는 리듬과 선율 유형으로 자발적인 노래가 발달한다.
유아적인 라임과 찬트를 만들어 낸다
챈트는 즉각적으로 나오는 무의미한 음절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용은 주로 반복적이 다. 곡조는 독창적일 수도 있고 익숙한 곡조를 모방한 경우도 있다.
좀 더 넓은 범위 내에서 정확하게 노래 부르기(4년 이상)
말과 노래하는 목소리의 차이를 구별한다.
두 옥타브에 걸쳐서 자발적인 노래를 부른다.
레~라 의 범위 안에서는 쉽게 노래를 부른다.
노래의 음악적인 측면을 펴현하기 시작하며 노래의 강약과 속도에 주의해 가며 노래를 부른다.
만 5세가 되면 자신을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데 일차적인 수단으로써 목소리를 사용하는 데 익숙해져야 한다.
유아를 위한 노래의 선정 기준
음역
소재
가사
형식
음악성
노래 부르기 활동의 목표: 생활 속에서 노래를 즐겨 부른다.
지도방법
친숙한 노래를 부르며 유아의 주의를 집중한다.
유아와 마주보고 앉아 노래 자료를 사용하며 노래의 가사를 이야기 처럼 들려준다.
교사는 분위기를 살려 노래를 부르며 유아에게 들려준다.
노래의 멜로디를 피아노를 이용하여 음만 들려준다.
가사가 부담스러우므로 하 가지 소리로만 부른다.
유아와 교사가 나누어 부른다.
전체를 다함께 부른다.
가사를 몸으로 표현해 보거나 강세를 바꾸거나 가사를 바꾸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불러본다.
유의점(새로운 노래를 들려 줄때 교사는 손을 위 혹은 아래로 움직이며 노래의 음의 높고 낮음을 표시해 준다., 새로운 노래를 소개할 때는 한 단어 한 줄 씩 가르치지 않는 다. 새 노래의 도입과 끝에는 친근한 노래를 부른다.)
유아동작 지도
동작 활동의 계획 시 고려 요인
-교사대 유아의 비율: 3~4게 는 1:5의 비율, 5세는 1:10~15의 비율로 운영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집단의 크기: 공간, 교사진, 활동의 내용에 따라 결정하고 대집단보다는 소집단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간: 3세의 경우 15분 이내로 4, 5세는 20분 정도가 적당하다.
(아이가 더하고 싶은 경우 5분 정도 . 더 이상은 다음에 하자)
동작 활동의 실시
도입: 학습동기 유발, 간단한 손동작, 수수께끼 지의 집중하며 동자과 연결, 주제와 연결된 (그림자료, 인형) 자료 사용한다. 활동명 이야기, 기대감, 3~5분, 도구가 동작에 사용 될 경우 도구로 무엇을 할 지 설명
전개 : 발산적인 질문(고든의 비유법), 자신의 생각을 동작으로 표현, 개방적, 자유로운 분위 기 , 교사가 모델링이 될 수도 있으나 동작의 시범은 가급적 지양. 작은 점이라도 격려,
교사는 세밀한 관찰을 통해 유아들의 다양한 동작의 특성을 언급해 주며 유아들이 자신의 동작을 통해 개념의 형성이 이루어지도록 격려(묘사해 주기 방법: 움직이는 그대로, 여러 가지 동작의 요소, 팔을 벌리니까 새처럼 훨숼 날아가는 것 같구나!)와 칭찬을 한다.
(충분한 공간 확보, 소집단 구성, 동작의시범은 소수의 유아로 시작할 것)
종결
동작 활동은 즐거운 경험으로 마무리 되도록 한다.
유아가 동작 활동을 하고 난후의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 나누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다음 활동으로 전이한다.-다음활동은 정적활동으로
동작 활동의 평가 기록
-동작 활동 실해에 대한 평가 기록
-유아 개인에 대한 평가 기록
-효과적인 관찰 기록을 위한 방법
동작 활동 환경구성
공간 구성시 유의 사항
-가능한 넓고 개방된 공간을 확보한다.
-좁은 공간에서는 좁은 공간에 맞도록 동작 활동을 접근 방법을 변화시킨다.
-바닥은 부드럽고 탄성 있는 재질로 되어야 한다.
-주의 산만한 공간은 가능한 한 피한다.
-안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한다.
조형활동의 효과적인 운영방법
조형 활동 계획 및 지도
-자유선택 활동시간의 미술화동 계획하기
①교사의 계획이 필수적인 활동: 손가락 풀그림, 본드를 이용한 꼴라쥬, 바늘을 사용하는 활동
계획하기 시간에 활동의 자료 및 과정 등을 설명하고 작업의 과정에서 유아들이 도 움을 청하면 도와주면서 전체 유아를 관찰한다.
②새로운 활동을 원하지 않는 유아: (점토) 새 작업에 필요한 자료는 4~5일 동안 계속해서 내주어 누구나 경험 해 볼 수 있도록 권장하고, 새 미술 활동을 원하지 않는 유아의 경우 새로운 활동 바로 전에 했던 작업이나 각 유아의 요구나 흥미에 따라 언제나 원 하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③활동의 연장(꼴라쥬):유아가 원한다면, 그 주 내내 계속 할 수도
④다양한 자료의제시와 충분한 시간
⑤교사의 역할: 유아들의 흥미, 관심, 정서상태, 발달단계 등에 대한 단서를 알아내어 각 유아의 요구에 민감해져야 하며 활동의 결과물을 이용하여 유아들의 경험이 확장되 도록할 수 도 있다.
유아의 미술 활동을 촉진 시키는 전략
1. 활동과 관련된 사전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한다.
이야기 들려주기, 유아들의 주제와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로 나누기, 견학, 자원인사초청, 문학 감상 등
2. 주제와 관련하여 유아들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자료를 테이블에 준비한다.
3. 유아들의 기억이나 상상력을 자극하여 표현력을 활성화 시킨다.
시, 노래, 음악, 확산적 발문을 사용한 상상적인 이야기 나누기, 유아들의 기억력을 증진 시키는 관찰형 질문하기
4. 다양한 자료, 다양한 기법의 소개, 충분한 시간의 제공
5. 끝까지 활동을 마칠 수 있도록 유아들의 활동 과정을 격려하고 지지해 준다.(성취감 도움)
관찰형 질문
예1단계: 잘 보자, 본 것을 얘기 해 주겠니?
또 다른 것을 볼 수 있을 까?
2단계(비교) : 모두 똑 같은가?
어떻게 다른가?
이것과 비슷한 것은?
(라벨링, 직관, 느낌, 세부사항 특징, 공통점, 차이점, 어떻게 그렇게 생학해)
미술 활동 평가개인 평가:활동 과정주에 장저은 언급, 단점은 확장하는 지도
구체적인 칭찬, 사실적인 언어적 반응
개방적인 질문(너 그것을 어떻게 했니, 네가 가장 즐겁게 한 부분은 어디니? 네가 이 종이를 가득 채울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만약 네가 이 두가 색을 섞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유아대 유아비교는 안됨, 유앙의 과저와 현재 비교는 가능)
집단평가: 활동시작전 계획하기 시간을 통하여 활동의계획과 진행 과정을 이야기 하고 활동 이 끝난후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통하여 평가를 한다.평가내용: 활동의 일반적인 계획, 필요한 자료의 선택, 선이나 색깔 모양등의 사용, 작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 법 등.
교사의 자기평가:
전시의 교육적 효과①주제에 따라 연관된 실물, 모형, 사진, 그림 등을 전시함으로써 유아의 학습 동기를 유발 할 수 있다.
②주제와 연관된 표현 활동의 산물을 전시함으로써 학습한 것을 확인하고 또 새로운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는 계기가 된다.
③유아들의 작품을 다양하게 전시해 줌으로써 유아가 자신이 한 활동에 성취감과 자신감, 자아 존중감을 느끼게 된다.
④여러가지 정보 자료나 유아들의 작품을 가장 잘 돋보일 수 있는 방법으로 전시 함으로써 심미감을 기르게 된다
⑤교사의 주관에 의한 평가보다는 유아와 유아 상호간에 보고 느끼는 작품 감상의 기회를 r가짐으로써 다른 유아들의 생각과 느낌을 함께 나누는 기회가 된다.
⑥성취감을 못 느끼는 유아에게는 다른 유아의 작품과 함께 전시된 자기의 그림을 보며 한집단의 일원으로 소속감을 느끼게 한다.
감상하기 배경 지식
미술의 요소와 원리
미술의 요소 : 선, 형(모양), 색, 명암, 질감, 공간감
미술의 요소 교사의 발문
선: 빨리/천천히 움직이는 선을 찾아보자
부드러운 느낌의 선을 찾아보자
만일 여기에 있는 부드러운 선이 거친 선으로 바뀐다면 어떤 느낌일까?
가는/ 굵은 선은 어디있니?
형: 이 작품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모양은 무엇이니?
모서리가 날카로운 모양은 어디 있니?
네모/세모/동그라미를 이용해서 만든 것을 찾아보자
색: 어떤 색이 가장 눈에 뛰니? 배경(뒤)에는 어떤 색들이 있지?
이 작품은 주로 어떤 색을 많이 사용하였니? 작가는 왜 그런 색으로 그림을 그렸을까?
따뜻한 느낌/차가운 느낌을 주는 색을 찾아보자
명암; 가장 어두운 부분이 어디이니?
가장 눈에 뛰는 부분이 어디이니?
왜 어느 곳은 어둡게 어느 곳은 밝게 그렸을 까
질감: 무엇으로 만든 것 같니? 만지면 어떤 느낌이 들까?
매끄러운 느낌과 거친 느낌이 드는 것을 찾아보자
공간감: 신사임당의 수박과 들쥐
그림을 보면 하늘과 땅이 어딘지 알 수 있니?
땅은 어디일까? 어떻게 알았지?
(흙 같은 것이 있고, 식물이 살고 있고, 쥐나 벌레가 기어 다녀요)
하늘이 멀리 보이니?
(나비, 곤추이 날아다니죠, 하늘이에요)
미술의 원리: 균형(대칭, 비대칭, 방사적 균형), 강조, 움직임, 조화
균형: 칼더의 모빌 작품 바다풍경
만약 오른쪽에 있는 물고기가 3개가 없다면 왼쪽에 매달린 것들은 어떻게 될까?(내려가요. 아래로 떨어져요)
그래, 물곡기들이 양쪽에 잘 매달려 있으려면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아야 겠지. 이를 어려운 말로 균형 이라고 한단다.
강조: 작품에서 가장 눈에 뛰는 부분은 어디이니?
작품에서 이상하게 보이는 점은 무엇이니?
왜 이상한 모습으로 그렸을까?
움직임: 작품 속의 사람들은 각각 어떤 모습을 하고 있니?
작품에서 보이는 사물이 움직인다고 생각되니?
어떤 음악이 어울릴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