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제주에서 진행했던 주식스터디 강의가 끝났습니다. (제주 주식스터디 모집 관련 : http://cafe.naver.com/vilab/64262) 수강 인원이 무척 적었지만, 제가 지금까지 제주도를 한번도 못 가본 사심이 발동해 ^^ 인원수의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밀어부친 결과로 강의가 성사되었습니다. 제가 주식스터디 강의를 열면 보통 20-30명 정도의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데, 이번에는 달랑 4명만 대상이 되었습니다. ㅋ 인원이 적다보니 조금 더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진행되었고 거의 일대일 과외(?) 형식이 되버린 것 같습니다. ^^ 이제 막 강의가 끝난 마당에 다시 한번 생각해보니 잘 왔다는 느낌이 듭니다. 아름다운 제주도의 풍경 뿐 아니라 가치투자를 공통 관심사로 둔 사람들과의 만남이 얼마나 소중한 것이지를 느끼게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제주도는 특수한 지역이라 신청자가 많지 않았다. 총 4명이 신청했고 평일 저녁 이틀 연속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번 제주 강의에는 지난 광주 강의 때와 마찬가지로 증권사에 근무하는 분이 수강하셨습니다. 증권사는 고객들이 매매를 자주하면 할수록 수수료 수입이 되는 구조라 가치투자를 수행하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 수강하셨던 분도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저는 그 분과 투자와 관련된 여러가지 대화를 하다가 문득 광주 강의 때 들었던 "증권사 근무하면서 중장기 가치투자로 수익 내는 방법"이 생각났고, 그 방법을 알려주게 되었습니다. 상당히 공감하시더군요. ^^ 부디 그러한 노하우를 잘 활용하시어 회사의 수입에도 도움을 주고, 고객들의 계좌도 풍성하게 해주는 결과가 나오면 좋겠습니다.
제가 하는 강의는 기본적으로 주식투자에 아직 기초를 정립하지 못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하지만 강의의 마지막은 실력에 관계없이 수강했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한달에 한번 모이는 정기 스터디 조직을 구성해주는 것이다보니, 강의를 듣는 사람들이 크게 세 가지 부류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첫번째는 정말로 입문 단계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기초적인 주식의 개념과 용어 이해, 매매하는 방법, 전체 주식시장의 과열 여부 판단 방법 등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이런 부류입니다. 두번째는 가치투자의 개념과 경험이 어느 정도 되는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자신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지니고 있지만 한번도 보고서를 작성해 본 경험이 없다보니 보고서를 작성하는 스킬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두번째 부류에 해당합니다. 세번째는 정기 스터디 모임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들입니다. 실제로 기존에 자리잡고 있는 스터디 모임은 대부분 폐쇄적이고 아무한테나 문호(?)를 개방해주지 않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해 본 경험이 없거나 설사 있다 할 지라도 기존 스터디 모임에 들어가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번 제주 강의는 수강한 인원이 무척 적기 때문에 정기 스터디 조직을 구성해주기까지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으로는 우선 가치투자 오픈 카페 몇 곳에 정기 스터디 출범을 알리며 인원을 충원하는 방식이 어떨까 고민 중에 있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가장 효율적인 스터디 모임은 한달에 한번 모임을 갖고 멤버들이 돌아가며 3개월에 한번씩 발표를 하게 하는 것입니다. 스터디 모임도 여러 사람이 모이는 조직입니다. 당연히 반드시 지켜야하는 룰이 있고, 그 룰을 어겼을 때는 벌금이나 퇴출 등의 강력한 제제조항이 있어야 합니다.
제주 강의에 참여한 사람들과 상의한 끝에 매월 둘째주 일요일을 모임 날짜로 정하려 합니다. 실제 제주도에서 30년 넘게 거주하신 토박이분이 말씀하시길, "30년 동안 살면서 주말이 주중보다 더 바쁜 경우는 거의 없었다. 주말이 바쁜 사람들은 아마도 관광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일 것이다."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제주에서 조직하게 될 스터디 모임 역시 주말을 선택하는 게 맞는 거 같습니다. 물론 첫 모임이 있기까지 멤버 모집과 스터디 진행방식, 단체카톡방 개설 등의 전 단계가 원만히 이루어져야겠지요.
제주도는 섬 전체가 그림같은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가장 큰 휴양지라 할 수 있죠. 여름에는 덜 덥고 겨울에는 덜 춥습니다.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자연유산도 제주도에 있습니다.(한라산, 성산일출봉, 거문오름, 만장굴 등) 비록 저는 이 곳을 못 가봤지만 제주도의 해안도로를 따라 아름다운 풍광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
첫댓글 뭐야 제주도에도 오셨습니까? 저 제주도 사는데 ㅠㅠ
화요일날 와서 화, 수 이틀 강의한 후 오늘 올라갑니다. 제주에 사시면 향후 만들게 될 정기 스터디 모임(매월 둘째주 일요일)에 참여하실 생각 있으신지요?
지금일을하는게 쉬는날이 없어서 힘들꺼같네요...집에서 편의점 하는거 도와주는데 따로 알바를 안써서...ㅠㅠ
한달에 한번 모이는건데, 그 정도로 바쁘시면 어렵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