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하철 1호선의 다대포 연장이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신평역을 경유하는 것은 너무 굴곡 노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od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게 아니라서 정확히는 말할 수 없지만, 어차피 다대포에서 외곽인 신평역 주변으로의 이동량 자체는 얼마 안된다고 봅니다.
이보다는 시내로의 진입이 더 중요하고 수요도 많다고 봅니다.
제 생각에는 신평역 경유보다는 중간쯤에서 분기를 하는게 어떨까하는데요. 아래 그림에서는 괴정역으로 해보았지만, 물론 기술적으로 가능한지는 검토가 필요하겠습니다..
운행방식은 두가지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서지철 5호선 상일동/마천 행처럼 신평행과 다대포행을 1:1로 나눌 수 있고요.
둘째는, 신평행과 다대포행 중 수요가 적은 것을 지선형식으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본선과 별도로 기지인입선을 지선으로 활용하고 있는 서지철 2호선이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사례지요(물론 순환선이라 좀 성격이 다르지만)습니다. 직선 노선 중에는 도쿄메트로의 마루노우치선의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마루노우치선도 차량기지 때문에 나카노사쿠우에-호난초 간 4개역을 본선과는 별도로 운행시키고 있지요.
어쨌든 현재의 계획이라면 다대포까지 너무 굴곡노선이거니와 정차역도 많습니다. 신평역까지 가는데도 지루하더군요. 사하역 정도 지나니 이용 승객도 크게 줄고요. 노포동 북쪽으로도 만약 연장이 된다면 무지 긴 노선이 되는데 길다는게 문제가 아니라 모든 역을 정차하며, 굴곡노선이라는 점 등의 운행의 효율성이 문제입니다.
당국에서 도로처럼 그냥 연결만 할 생각을 말고, 소요시간이나 운영면에서도 좀 신경을 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첫댓글 이런의견 어떤데서 본듯한데...아닌가;; 아무튼 Good job!! 신평에서 연결하면 너무돌아간다죠~ 그치만 부산시와 교통공단에서 일처리 하는모습을 보면... 그냥 신평에서 쭈욱 이을듯하죠?!ㅡ_ㅡ;
좋은 생각인거 같습니다 지금 교통공단이나 나와있는노선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도를 보시면 알지만 신평~신평1동쪽으로 연장하면 노선이 엄청 기형이 됩니다..신평역~장림1동쪽으로 연결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장림1동지역 수요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왼쪽의 공단에 출퇴근 하는사람들이 있습니다 . 저같으면 자갈치역에서 분기하게 하고 신평역에서 연장되는 노선을 다대포해수욕장에서 합류한다음 좀더가서 차량기지를 세우겠습니다.
지선은 자갈치역에서 지도상의 보이는 천마산 아래로 간다음 감천사거리쪽을 지나서 현대아파트쪽으로 간다음 다대포 해수욕장으로 진행하면 될것 같습니다.
지금 보니까 토성동~대티도 엄청 돌아가네요;대신동 극악 커브ㅡㅡ
서대신동 동대신동 구간은 정말정말 천천히 운행합니다. 천천히 운행해도 쇠긁는 소리는 장난이 아니죠~ ㅡㅡ
제한속도 25인가로 알고있습니다-_- 거리는 진짜 얼마 안되는데, 거리에 비례하면 시간은 엄청나게 걸리죠-_-
이 방법이 좋네요. 그러면 열차를 나누어서 운행해야겠네요.
토성동~대티 직선으로 뚫을순 없었나요?(당시에)
신평 방면으로는 나중에 연장되어서(1994년 개통이었던가?) 서대신동까지 뚫을 때는 그 역이 종착역이라 커브가 좀 있어도 상관없다고생각한 것은 아닌가요? 그리고 그곳 수요도 무시할 수 없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