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미래에셋증권, 2위 키움증권, 3위 삼성증권
증권사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래에셋증권 2위 키움증권 3위 삼성증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2022년 10월 11일부터 2022년 11월 11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0,225,6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10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1,293,324개와 비교해보면 3.4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11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순위는 미래에셋증권, 키움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대신증권, 한화투자증권, 유안타증권, 교보증권, 메리츠증권, 하이투자증권, DB금융투자, 유진투자증권, 현대차증권, SK증권, 하나증권, 신영증권, IBK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다올투자증권, 케이프투자증권, 부국증권 순이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증권 ( 대표 최현만, 이만열 ) 브랜드는 참여지수 661,272 미디어지수 679,642 소통지수 939,359 커뮤니티지수 937,453 사회공헌지수 66,8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4,59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202,187과 비교하면 2.57% 상승했다.
2위, 키움증권 ( 대표 황현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5,977 미디어지수 762,357 소통지수 717,349 커뮤니티지수 881,873 사회공헌지수 108,5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6,07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120,334와 비교하면 2.43% 상승했다.
3위, 삼성증권 ( 대표 장석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622,784 미디어지수 546,543 소통지수 971,219 커뮤니티지수 818,842 사회공헌지수 59,2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8,59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090,843과 비교하면 2.34% 하락했다.
4위, 한국투자증권 ( 대표 정일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8,229 미디어지수 535,829 소통지수 632,872 커뮤니티지수 630,615 사회공헌지수 39,3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6,90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582,645와 비교하면 13.77% 하락했다.
5위, KB증권 ( 대표 김성현, 박정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797 미디어지수 223,386 소통지수 635,790 커뮤니티지수 802,858 사회공헌지수 41,9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8,79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43,774와 비교하면 2.2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미래에셋증권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증권사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1,293,324개와 비교해보면 3.4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00% 상승, 브랜드이슈 27.85% 하락, 브랜드소통 2.66% 상승, 브랜드확산 13.86% 상승, 브랜드공헌 26.49% 상승했다"고 전했다.
[여성소비자신문] 2022.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