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30일 중국 청도 여행12 - 청도 가볼만한 곳(노산)
노산(라오산)
"태산이 아무리 높다 해도 동해의 노산만 못하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국 내에서 노산은 명산으로 꼽힌다. 산동 반도의 동서부에 위치해 있고, 청도시 동쪽으로 약 30㎞ 떨어져 있다. 황해에 바로 인접해 있으며, 총 면적은 1,133㎢이다.
청도 관광에서 빼놓지 말아야 할 곳은 노산이다. 역사, 문화, 종교, 산, 바다, 수목, 샘물, 폭포의 완미한 결합으로 자랑 높은 노산은 산세가 높고 험하며 만리 해변에 우뚝 솟은 웅장한 기세때문에“산해기관(山海奇观)”이라 불린다. 게다가 왕중양(王重阳), 구처기(丘处机), 장삼풍(张三丰) 등 도교역사상 개종입파(开宗立派)한 대사들과의 인연때문에 “신선동채(神仙窟宅), 령이지지(灵异之地)”라고도 불리운다. 이백(李白)의 “내 옛날에 동해에서 노산에 올라 노을을 먹었노라(我昔东海上,崂山餐紫霞)”는 시구는 오늘까지도 널리 전해지고 있으며 포송령의 “노산도사(劳山道士)”는 노산에 신비의 색채를 더해주고 있다.“거봉(巨峰)” 또는 ”노산정(劳山顶)”이라고 부르는 노산의 주봉은 해발 1132.7미터로 중국 대륙 해안선의 유일한 1000미터이상 산봉우리이며 “근해명산(近海名山)”이란 별칭도 갖고 있다.
노산은 고대에 노산(牢山), 노산(劳山), 이노산(二劳山), 보당산(辅唐山), 오산(鳌山)등으로 불렸다. 노산과 황해가 산과 바다의 자연경관이라면 유구한 도교 문화는 이곳에 수많은 역사경관을 남겨놓았다. 1982년 국무원은 평가, 논증과 전망계획을 거친 후 노산관광명소를 첫번째 국가 중점 관광지로 비준했고 2000년 국가관광국은 노산관광구를 첫번째 AAAA급 관광지로 선정하였다. 노산의 총 면적은 446평방킬로미터, 동남은 황해와 인접하고 서부는 청도 시내구역과 인접하며 북쪽은 즉묵과 연결된다.
노산에는 거봉(巨峰), 등영(登瀛), 유청(流清), 태청(太清), 상청(上清), 양구(仰口), 기반석(棋盘石), 북구수(北九水), 화루풍경유람구(华楼风景游览区)등 모두 9개의 관광명소, 200여개 관광지가 있다.
노산의 관광(입산)코스는 남선, 북선, 중선 3갈래와 1개의 해상관광노선을 포함하여 모두 4갈래가 있다.
첫댓글 이 바위 얼큰인데요......아 ! 길을 찍으신건가요? ㅋㅋ
제가 찍어놓고도 뭘 찍었는지 당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