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벌써 카페에 가입해서 회원으로 활동한지 7년째네요...;;
지난주에.. 쭈아님 뵙고.. 제품들 점검도 받고.. 장착 완료후 드디어 후기를 작성합니다. ^^;
제겐 차량이 2대가 있었습니다.
- 크레도스 2.0 수동 (2주전에 폐차했습니다..ㅠㅠ)
- 뉴프라이드 디젤 오토
그리고 그간 구매하여 체험 했던 제품들은
- vs170(X), vs1700(X), 6800lite(X), vs3400ex, 성능개선인산철 20A, 3406ix, 6000fx, ED500, AK20 의 제품들을 체험했습니다.
- 이중에서 X표시 된거는 과거 체험후 보냈고 나머지 제품들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제품들입니다.
7년동안 까로텍 제품들을 사용해보면서 전체적인 효과 유/무를 가능한 적나라하게? 적어보겠습니다.
그리고 제 프라이드가 가지고 있는 고질병(고속 주행중 엔진 멈춤현상)은 지극히 제차량에서만 나타난 현상임을 미리 사전에 밝히고 아직까지 동일 현상이 계신분을 뵙지 못했습니다. 허나 신차 출고 때부터 지금까지 그 현상을 잡고자 부단이 노력했으며(심지에 기어센터에 다시는 이의제기 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밋션 교체 했습니다.) 그럼에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아래 후기에는 이 현상을 저는 급발진 반대현상 이라고 부르며 제 개인적인 후기를 작성하겠습니다.
---------------------------------------------------------------------------------------------------------------------
1) 오래된 수동 차량에 사용할 때 (크레도스 2.0 수동)
- 장착전 차량 상태 : 오래된 노후 차량에 접지, 순정 60A 배터리를 80A로 업글, 알터 90A를 120A로 업글된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한여름에 에어컨 가동하면.. 고속도로는 물론이거니와 시내주행에도 RPM 부조와 더불어 각종 전기류 부족 현상이 발생 했으며 특히 심할 때는 발전기 전압이 12.1~2v 때까지 떨어지는 상태였습니다.
- 장착 제품 : vs170, vs1700, 6800lite, vs3400ex, 성능개선인산철 20A, 3406ix, 6000fx,
- vs170 : 오디오에도 달아봤고.. 브레이크등과 라이트 앞에 장착해봤었는데.. 솔찍히 저는 효과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제가 장착을 잘못한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효과가 없어서 vs170 들은 다 겉어버리고 지금도 트렁크에 3개는 그냥 굴러 댕기고 있습니다..
- vs1700+6800lite : 엔진에 미세한 진동을 줄었으나 개선하고 싶었던 에어컨 컴프 동작시 등을 커버하기에는 역부족 이였습니다. 그래서 6800lite를 추가로 구매해서 장착 했지만 조금 안정적이긴 하나.. (부하시에 12.5~8v 때로 상승하였으나) 수동차량에서는 그렇게 큰 개선 효 과를 못느꼈습니다.
- 성능개선인산철 20A : 여기서 효과가 직방이였습니다. 20A를 붙이는 순간.. 부하시 전압이 13v 이상으로 유지되고 에어컨을 틀어도 라이트를 틀어도 전기가 딸려서 차가 부등거림(부조현상)이 현저하게 줄었습니다.
- 3406ix + 6000fx : 인산철 붙이고 효과를 본 후 vs1700과 3400ex를 매각후 3406과 6000fx를 구매하여 장착 이때부터 약 3년간 오래된 수동 차량의 전기가 안정되며 한여름밤에도 부담 없이 다녔습니다.
- 접지 : 까로텍의 접지킷 구매후 접지 선들을가지고 배터리 터미널-차체, 알터-휀다가 연결되는 순정선을 사포질과 함께 교체 하였고 저 두가지 순정 포인트만 까로케이블로 교체후 선간저항(흔히 말하는 부하? 도둑전기?)이 350mv->40mv 때로 떨어지면서 안정적 상태가 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 총평
-- 효과 무 : 수동 차량이라.. 밋션 충격 감소.. RPM 부드러워짐, 연비향상 이런건 효과를 못느꼈습니다. 그리고 용량이 작은 제품들은 거의 플라시보 효과에 가깝지 않았나.. 싶네요.
-- 효과 유 : 순간 전압 하강에 따른 보상, 버팀(?) 등에서는 상당한 효과를 봤고 그리고 까로텍 제품 달고.. 전조등과 후미등 전구를 한번도 갈아본적이 없습니다. 필리멘트가 안끊어져요.. 특히 나이트브레이커 플러스 제품.. 사용기간 3~6개월이라서 금액대비 비싸다고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제품을 썼음에도 불구하고 3년동안 쭉 썼습니다. 아마도 전기에 흐름이 안정적이다보니 필라멘트 수명연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
2) 오토 차량에 사용 할 때 (뉴프라이드 VGT 1.5 디젤)
- 장착 차량 상태 : 신차 출고 했을 때부터 가장 문제인 고속 주행시 엔진 멈춤 현상이 있었습니다. 급발진하고 반대 현상입니다. 갑자기 차량이 잘가다가 톱니바퀴에 돌낀거처럼 "쿵" 하고 엄청 크게 소리나면서 RPM이 떨어지고 차량이 갑자기 끽 하고 멈췄다 가는 현상 입니다. 이 현상으로 차량 출고하자마자 기아 센터에가서 항의하고.. 이상없다 하고.. 심지어 블랙박스 녹화해서 현상 발생시 G센서, 영상, 속도 등 증거를 들고가도 기아에서 원인을 찾지 못하고 유사사례도 동호회나 센터에도 없어서 지극히 개인적인 특이한 현상이 발생되는 상황이였습니다. 프라이드 디젤은 순정 알터가 120A에 80A배터리를 장착하고 있어 소형차에서 전기에 부족함이 없는 차량이라 전기적 보강보다는 "KBS 시사기획 급발진" 원인처럼 급발진 반대 현상을 해결해주는게 VS시리즈 장착에 목적이였습니다.
특히 이 현상은 "쿵" 순간적으로 멈췄다가 다시 가속되는 타이밍이 느낌상 약 3초 정도 유지 됬다가 가는 현상이며 재연이 안되는 현상 이였습니다.
- 장착 제품 : 3406ix->6000fx->ED500->성능개선인산철20A->3400ex 크레도스에서 하나씩 옮겨 사용해보면서 순서대로 장착
- 3406ix
-- 효과 : 아 사람들이 말하는 밋션 충격 감소가 이거구나 라고 느꼈습니다. 수동 차량에서는 전혀 느낄 수없는 오토에서만 느껴지는 것이라는걸 알았고 가속감이나 이런건 크게 와닿지 않았습니다.
-- 급발진 반대현상 : 현상이 발생되는 시간이 좀 줄었습니다 한 1.5초 정도 발생되는 듯한 느낌? 그리고 출/퇴근에 사용했기 때문에 한달에 한번 정도? 발생하던 양이 2~3달에 한번정도 현상이 나타습니다.
- 3406ix + 6000fx
-- 효과 : 어느정도 효과가 있다고 판단해서 크레도스에서 6000fx마저 떼서 장착했고 이때부터 본격적인 효과를 보기 시작 했습니다. 특히 기어가 1~3단까지 매우 부드럽게 올라갔으며 4단 갈때는 약간 느림?이 있었고 밋션충격은 감소는 아 왜 사람들이 용량을 높히는지는 깨닿게 해주는 계기였습니다. (그래서 ED500을 구매하게된 결정적 영향;;)
-- 급발진 반대현상 : 이 때부터 급발진 반대 현상이 아얘 안나타나기 시작 했습니다. 특히 이 조합으로 놓고 약 1년 정도 탔음에도 동일 증상이 한번도 나타나지 않았으며, 차량 정비를 위해 약 2주정도 탈거 했을 때 동일 현상이 바로 나타나서 다시 장착 했습니다.
- 3406ix+6000fx+ED500
-- 효과 : 1~4단까지.. 매우 밋션 충격이 부드럽고.. 엔진소리는 차분하고.. 거기다가 거짓말 조금 보태서.. ZF밋션이나 DCT밋션 같았습니다. (참고로 BMW 있어서 ZF 밋션 잘 체감하고 있습니다. ^^;) 차량이 이렇게 달라 질수가 있구나.. 그리고 왠만한 도로에서는.. 관성(탄력/퓨얼컷) 주행이.. 엄청 길어졌습니다. 어느정도 속도가 있으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리기 마련인데.. 엔진 브레이크가 아얘 없어진 느낌입니다. 그래서 브레이크를 계속 일찍 밟아야되는 다른.. 습관이 생겨버렸습니다. 특히 가속시 밀어주는 힘이 일품 입니다. 제가 매핑이나 터빈업 해본경험은 없어서 비유를 하자면 17인치업 한 차량이 14인치 휠로 인지 다운 후 가속력이 느껴지는 느낌과 비슷합니다. 고로 가볍고 경쾌하게 쭉 밀어준다는 느낌입니다.
-- 급발진 반대현상 : 당연히 위에 조합부터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역시 해결된 상태로 타고 있습니다.
- 3406ix+6000fx+ED500+성능개선인산철(20A)+3400ex
-- 효과 : 아무리 EDLC를 많이 달아도.. 기본적으로 야간에 전기를 많이 쓰는 것에 대해서는 어쩔수 없이 차량 전압이 떨어지는 현상을 막을 수 없었으나 인산철이 붙고 난 후로 전압하강이 줄었습니다. 아무래도 인산철이 보강해주는 것으로 생각되며 전부 트렁크로 옮겨서 달고 3400ex만 본넷에 달았는데 이 한 제품만 본넷에 달았는데도 부드러운 느낌이 체감이 옵니다. 트렁크에 옮겨 달은 녀석들을 다시 다 엔진룸으로 옮기고 싶은 욕망이 들정도로 체감을 주네요.
-- 급발진 반대현상 : 당연히 위에 조합부터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역시 해결된 상태로 타고 있습니다.
- 총평
-- 효과 무 : 애초에 크레도스에서 효과 없는 제품들은 매각하고 효과 있다고 판단된 제품들만 와서 그런지 프라이드에서는 효과 없는 제품을 느끼지 못했으나 연비는 상승 효과는 잘 모르겠습니다. 원래 연비가 잘나오는차라그런건지.. 특별히 연비가 늘었다. 이런건 느끼지 못했습니다.
-- 효과 유 : 밋션충격, 가속력, 탄력주행, 라이트 밝아짐(특히 ED500)달고는 엄청 밝아졌습니다. 거짓말 조금 보태서.. 전 BMW 라이트 보다.. 프라이드 라이트가 더 잘보이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프라이드는 오그람골드 옐로우 계열입니다. ^^;;) 그리고 무엇보다도 신차 출고 때부터 지속적으로 해결하고 싶었던 문제를 해결했고 불안감이 해소된 상태여서 매우 만족 스럽게 타고 있습니다.
이상 후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프라이드 장착 과정 및 사진 입니다.
- 메인선->트렁크 : 까로시리즈 4게이지 선으로 연결
- 엔진룸 : 3400ex만 부착
- 트렁크 : 3406ix, 6000fx, ED500, 성능개선인산철20A 로 연결되어있으며 인산철은 key on 선과 나가레스 릴레이를 이용해서 구동 될 수 있도록 작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