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야간 근로(밤 11시까지 근로) 거부의사 밝히기!
- 야간 근로를 하지 않겠다는 거부 의사를 밝히는 문자를 점장, 지원팀장, 인사파트장, 소속팀장, 부서장 모두에게 야간 근로 거부 문자를 보냅니다.
<최초 거부 문자 예시>
'00부서 000입니다. 저는 특별한 사정 변경이 없는 한 밤 10시 이후 야간근로를 하지 않겠습니다.
이미 짜여진 차주 스케쥴 또는 익월 스케쥴이 있다면 야간근로를 제외한 수정된 근무스케쥴로
변경하여 알려주시기 바라며 이후 근무스케쥴도 이러한 제 야간근로에 대한 의사를 반영하여
짜여질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거부 의사를 밝혔음에도 야간 근로 스케줄이 나올 경우
본인이 포함된 야간 근로 스케줄 사진을 찍어 증빙자료를 남겨둡니다.
3> 거부 의사를 밝혔음에도 야간 근로 스케줄에 투입되는 날
- 출근 전 점장,지원팀장,인사파트장,소속팀장,부서장 모두에게 아래 문자를 보냅니다.
<야간근로 거부했지만 스케줄이 나왔을 경우 발송할 문자 예시>
00부서 000입니다. 저는 00월 00일에 향후 야간 근로에 대한 거부 의사를 밝혔지만,
회사측에서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고, 심야근로를 강제해,
어쩔 수 없이 제 의사와 상관없이 야간근로를 하게 됨을 기록합니다.
4>문자를 보낸 후 관리자와 면담을 하거나, 전화 면담을 하게 될 때
대면 면담의 경우에는 반드시 녹취를 하고, 전화 면담을 하게될 때에는 통화 녹음을 반드시 해서 저장합시다. 대화에 내가 포함된 녹취와 이를 공개적으로 무단 유포하지 않으면 합법적인 자료로 사용됩니다.
▶ 이러한 당사자의 명확한 심야근로 거부 의사표시, 수차례의 스케쥴 조정 요구에도 심야근로를 시켜면!!
회사와 관리자들의 강요에의해 심야근로를 하게 된 것임을 분명히하고 회사와 관리자들이 통보한 스케줄대로 심야근로를 합니다.
향후 법적문제 발생시 심야근로에 대한 당사자의 수차례의 거부의사에도 심야근로 강요와 강제로 인해 위법이 실제 실행되었는지 여부가 매우 중요합니다. 위법행위로 인해 노동자가 실제 불이익이 받았는지가 책임자에 대한 처벌에 대단히 중요한 판단 기준이됩니다.
5> 심야근로가 제외되기 전까지 위에 예시된 내용의 문자와 방법대로 한달에 1번씩 반복합니다.
- 법은 위법이 발생했음을 언제 누가 인지하고 있었는지와 위법을 인지한 시점 조치를 취해야 할 사람들이 어떠한 조치를 취했는지 그리고 위법적인 사건이 반복적이고 상습적으로 일어났는지를 대단히 중요하게 봅니다. 또한 그러한 위법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확실한 증거가 있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점포 관리자들에게 심야근로 거부 문자를 보냈어도 묵묵부답인 경우에도 반드시 위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6>야간 근로를 거부했다고 해서 발령 협박 등 불이익 처우로 위협할 경우에는 반드시 녹취하고, 지부 중앙, 지역본부와 소통해 규탄 투쟁을 벌입시다.
야간 근로! 여성노동자 본인이 허락해 주지 않으면 회사와 관리자들이 절대 시킬 수 없습니다!
야간 근로를 강제로 시키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야간 근로 시키고 싶으면 제대로 보상하게 만듭시다!
나와 가족을 위한 삶을 위해 야간 근로의 선택권을 찾아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