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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카펫, 매트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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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0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이성수(달라스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57049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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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미국의 카펫, 매트 제품 수입규모는 2013년 기준 4248만 달러로 전년대비 14.96% 증가함.
미국의 카펫, 매트 제품 수입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바닥재 전문 잡지 Floor Covering Week에 따르면, 2013년 카펫, 매트 시장은 101억7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2% 성장한 것으로 보도함. - 미 전체 바닥재 시장은 200억8000만 달러로, 카펫과 매트는 50.7%의 전체 시장의 반을 차지하고 있음.
바닥재 시장 현황 자료원: Floor Covering Weekly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주택 바닥재 교체와 건물 신축에 따른 카펫 수요 증가 예상 - 작은 융단, 화장실 매트 등과 같은 소형 매트는 인터넷 쇼핑을 통한 상품 구매가 용이한 것이 수요 증대를 이끌고 있음.
○ 수요감소 예상요인 - 대리석, 나무 바닥, 세라믹 등과 같은 바닥재 사용으로 카펫 및 매트 수요 감소에 영향을 끼침.
○ 무역관 전망 - 소비 심리가 회복되면서 고급 카펫이나 매트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 그리고 알레르기와 천식이 있는 소비자는 먼지 및 진드기가 발생하지 않는 고급 카펫을 찾고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20~80대 남녀로 주방, 욕실 등에 필요한 소형 매트를 구입하는 소비자 - 바닥 공사 전문 업체
○ 소비자 구매 동기 - 바닥재 전문 잡지인 Floor Covering Weekly에 따르면 카펫 및 매트는 주거 바닥재 보수, 교체에 따른 구매가 66.2%를 차지하고, 상업용 건물 바닥재로 사용되는 카펫이 20.6%, 자동차, 버스, 지하철 등 교통수단 내부에 사용되는 경우가 7.4%로 구매되고 있음.
카펫 및 매트 구매 동기 자료원: Floor Covering Weekly
□ 수입동향
○ 개관 - 미국의 카펫, 매트 수입은 2013년 기준 4248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96% 증가함. 주요 성장 소비 심리 증가에 따른 주택의 카펫 교체 및 매트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주택 가격의 상승을 위한 방편으로 새 카펫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또한 저렴한 가격의 수입품을 선호하는 것도 수입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 2013년 기준 중국이 39.69%, 1686만 달러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했지만 전년 대비 5.10% 감소했고, 한국은 84만2000달러로 전년 대비 131.45% 성장세를 보임.
미국 카펫 및 매트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570490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16 CFR Part 1630 subpart B) Carpets and rugs with fire-retardant treatment는 카펫 및 매트가 내연성이 뛰어나 화재 발생의 위험이 적어야 함.
○ 필수 인증 - Green Seal(친환경인증)은 Green Seal 인증은 자율인증으로 Green Seal(GS) 규격에 따라 제품이 환경유해물질이 없는 친환경제품임을 인증하는 제도로서 Green Seal 기관으로 정해진 신청서류와 함께 요구되는 제품정보를 송부하고 제품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사 중 부적합한 원료 또는 소재는 검사 중에 적합한 것으로 교체해 인증을 완료할 수 있음. - UL마크는 필수 인증은 아니지만 신뢰성을 줄 수 있는 안정 인증 마크로 NSF 140 Carpets Certification을 가진 상품에 부착됨.
□ 관세율
○ 관세율 - 5704.90.0010 양모의 것 또는 섬수모제의 기본 세율은 없음. - 5704.90.0900 기타의 것의 기본 세율은 없음.
○ 통관 시 유의사항 - 2013.7.9.부터 시행 된 CBP(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는 모든 선적지에서 선적 24시간 전에 미국 세관으로 ISF(Importer's Security Filing)을 전송해야 함. 미전송 시, 5000~1만 달러의 벌금이 부과됨.
□ 주요 유통채널
○ 미국 카펫, 매트 제품은 제조업체→수입상→도매업체→소매업체→소비자 단계로 판매되고 있으며, 주요 판매처로 바닥재 도매상이 46%, 주택 수리 용품 판매점(Home Depot, Lowe's 등) 16.5%, 인터넷으로 2%, 가구 전문 매장 및 가구 관련 제품 판매점에서 3% 등으로 판매되고 있음. - 최근 niche market(틈새시장)이 큰 성장세를 보이며, Lumber Liquidators, Empire Today, Floor and Decor, 그리고 The Tile Shop이 틈새시장을 이끌고 있음.
카펫, 매트 제품 주요 판매처 자료원: marketWise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Floor Covering Weekly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미 소비자가 한국 카펫에 대한 인지도는 높지는 않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 한국 상품을 구입할 수 있음. 한국 매트는 한인 생활 용품점이나 온라인 마켓을 통해 잘 알려져 있으며, 특히 어린이용 놀이방 매트는 제품의 우수성과 안정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선호 브랜드 - LG 화학, 한화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최근 바이어와의 인터뷰에서 카펫 및 매트는 저렴한 가격의 중국산 보다는 고품격의 안정성이 뛰어난 상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공장 보증 기간(Factory warranty)이 2~5년 정도 되는 제품을 선호하며, 고가의 제품인 경우에는 평생 품질 보증(Life time warranty) 또한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우선 바이어는 저렴한 제품을 요구하고 있으며, 또한 백 개나 혹은 천 개 정도의 소량을 주문하면서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가 있음. - 카펫 및 매트의 질이 뛰어나고 안전성 뛰어난 상품을 선호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20~40대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 소비자를 타깃으로 충격 흡수 및 친환경 소재로 제작된 매트의 안정성과 청소 및 관리하기 쉬운 제품임을 알리는 것이 필요함. - 어린이용 매트는 Preschool & Daycare Supply 판매점을 공략해, 안정성과 품질의 우수성을 알리는 것도 필요함.
○ Area Rugs(소형 카펫)는 Carpet & Rug Institute's Green Label Plus program과 같은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마크를 획득하는 것도 필요 - 미 소비자는 소형 카펫을 시즌별 장식품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국의 할로윈(Halloween), 추수감사절(Thanksgiving), 크리스마스(Christmas), 세인트 페트릭스 데이(saint patrick's day), 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 등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의 상품도 인기를 끌 수 있음.
○ 카펫 및 매트 제품을 알리는 영문 홈페이지, 브로슈어 등과 같은 홍보물 제작이 필요 - 바이어 및 소비자에게 자사 제품을 정확하게 알릴 수 있는 영문 홍보물이 필요 - 바이어에게 이메일로 제품 정보를 보낼 때는 1~4Mb 용량의 자료를 첨부해야 하며, 그 이상인 경우에는 스팸메일로 처리되는 경우가 발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