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성인은 불임 때문에, 청소년은 신체검사에서 우연히 음낭에 종물이 만져져서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낭의 종물이 촉진되는 경우에는 정계 정맥류뿐만 아니라 서혜부 탈장, 음낭수종 및 정액낭 등과도 감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간혹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개 서혜부 또는 음낭에서 통증을 느끼며, 바로 누운 자세를 취하면 증상이 없어지거나 감소됩니다.
정계정맥류로 내원하는 이유 중 가장 많은 것이 남성불임입니다.
정계정맥류에 의해 불임이 발생하는 이유는
- 부신과 신장의 독성대사물질 역류,
- 정맥혈의 울혈로 인한 음낭 내 온도상승,
- 고환정맥의 저류에 의한 저산소증,
- 고환 내 남성호르몬의 감소,
- 고환 내 과도한 관류 등입니다.
이러한 원인들에 의해 고환의 발육장애, 정액의 비정상 소견, 생식세포의 기능부전 및 조직학적 변화 등이 초래되어 불임이 초래되는 것입니다.
불임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액검사가 가장 정확하고 쉽게 이용이 될 수 있으나, 청소년기의 환자에서는 윤리적인 이유 등으로 시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고환>의 크기를 재어 작을 경우 정계정맥류를 치료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환의 위축이나 발육 장애는 치료 후 회복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자각 증상이 없고 신체검사에서는 만져지거나 나타나지 않지만 초음파 검사에서 발견되는 경우를 준 임상적 정계정맥류 (subclinical varicocele)라 분류합니다. 이러한 준 임상적 정계정맥류의 치료가 남성불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연구자마다 아직 이견이 많으나 남성 불임 환자 중에서 치료 후 정액지표의 개선을 보고한 연구가 최근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