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자랑하기 위한 글은 아니니 오해 하지 마시고 진지하게 선배님들의 고견을 듣고 싶네요.
현재 전기관련 직장을 다니고 있는 상태고 40대 후반입니다.
전기공사기사, 산업안전기사, 소방설비기사(전기), 태양광설비기사, 감리(고급)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비해 준비했던 공부였고요.
기술사를 공부할려고 하니 성격상 장기간의 공부는 저에게 맞지 않고 솔직히 자신도 없고요.
위에서 보시다시피 전기관련 기사는 둘중에 하나면 가지고 있네요.(전기기사, 소방설비 기계는 없습니다.)
안전불감증인지 다시 전기기사를 취득해야 하나 갈등이 오네요.
1. 현장에서는 전기공사기사보다 전기기사가 활용성이 더욱 좋나요? 꼭 취득해야 할까요?
(실제 현장의 분위기를 알고 싶네요. 현재 저희 회사는 전기기사나 공사기사 별 구분없이 하나만 있으면 되어서.)
2. 퇴직 후 비상주로 활용가능한 자격증은 무엇이 될까요?
3. 다시 전기기사를 볼려면 필기 모든 과목을 다 봐야 하는거 맞죠 ? 자격증 취득한지 벌써 15년이 넘었는것 같은데..
(공부한지 꽤 오래 되어서~~조금 부담이 되네요.)
새로이 무엇을 하고자 하니 고민도 많고 갈등도 많네요.
현장에 계신 많은 분과 퇴직 후 제2의 인생을 살고 계시는 선배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ps. 자격증 뿐만 아니라 인생의 선배로써 도움이 될만한 얘기도 해 주시면 감사히 듣겠습니다.
첫댓글 전기기사가 활용도가 더 큽니다
따두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나중에 아파트 나 빌딩 그리고 제조업체 다 취업가능하죠
전기기사 없어도 위에 따놓은 자격증으로 먹고 사는데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선배님 대단하시네요.
전기공사 있으시면 전기기사 필기 일부 면제되지 않나요?
2년 안에만 가능해요
현재 직장은 공사관련 회사니 공사기사만 있으면 됩니다
근데 퇴직후에는 어떻게 하실건가요?
또 당장내일 이직 하려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전기는 그래서 쌍기사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겁니다
암튼 아직 40대면 얼마든지 할수 있어요
도전하세요
전기기사만 가지고도 전기공사회사에 입사해서 일하는분도 많이봤지만.
다다익선이라 자격증은 많으면 많을수록좋죠
1. 전기(산업)기사는 안전관리(시설관리)에 필요합니다. 설계, 감리는 전기공사(산업)기사도 됩니다. 퇴직 후 안전관리(시설관리) 하겠다 치면 전기(산업)기사가 필요합니다. 다다익선이니 전기(산업)기사 있으면 좋죠.
2. 비상주 하려면 기본 전기공사(또는 전기기사) + 소방쌍기사(산기×) + 통신기사는 있어야 여러모로 편하죠.
3. 다 봐야 합니다. 님의 경우 경력이 10년은 넘었을 듯하니 전기기사 또는 전기산업기사 둘 중 하나만 있어도 되겠네요. 시험공부하게 되면 둘 다 보시고 필기 먼저 합격되는것 아무거나에 올인하시면 되겠습니다.
4. 이미 감리고급이 있으니 현장퇴직 후엔 시설보단 감리로 가심이 낫습니다.
껴들어서 죄송합니다. 통신기사라면 정보통신기사 말씀하시는건가요? 전기쌍기사, 소방쌍기사 등등 은 익숙한데 통신기사를 말씀하시는 분은 생소합니다.
통신기사 어느 쪽, 어느 경우에 쓸모있는지 조금더 말씀부탁드려도 될까요?
대단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