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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현왕후 -민씨
본관은 여흥(驪興)으로 민 유중의 딸이다. 숙종 7년 계비가 되었다. 숙종은 후궁 장씨의 미색에 혹하여 왕후를 멀리하였으며, 장씨가 왕자 균(:경종)을 낳자 윤을 세자로 책봉하려 하였다. 이 문제로 1689년 기사환국(己巳換局)이 일어나 '서인'이 밀려나고, 이후 민비는 폐위되어, 궁중에서 쫓겨나 폐서인이 되었다가 1694년의 갑술옥사(甲戌獄事)로 다시 왕후로 복위하였다. 소생이 없었으며 능은 고양의 명릉이다. 예의바르고 정숙했다고 하며, 그를 주인공으로 하여 궁녀가 쓴 소설 《인현왕후전>>이 전해지며, 민비 폐비 조처를 반대하다 남해로 유배되어간 김만중이 숙종을 참회시키기 위해 <사씨 남정기>를 썼는데 그내용은 사씨의 처첩간의 갈등으로 숙종과 인현왕후, 장희빈의 풍자한 것이다.
과한 욕심이 죽음을 부른 -장희빈
조선 숙종의 빈으로 본관은 인동(仁同)이다. 역관 장현의 종질녀로 어려서 나인으로 궁에 들어가 숙종의 총애를 받았다. 숙종 14년 왕자 균(뒤의 경종)을 낳았다. 이듬해 송시열 등 서인의 반대를 물리치고 남인의 지지를 얻어 균이 원자로 책봉됨에 따라 희빈으로 승격되었다. 이에 대하여 서인의 노론측 영수 송시열이 왕자 균을 원자로 세우는 것은 급한 일이 아니라는 상소를 올린다. 이 때문에 송시열을 비롯한 노론계 정치인들이 대거 유배되고 상소를 올렸던 송시열은 사사된다. 또 이 사건과 관련하여 중전 민씨(인현왕후)가 폐위됨으로써 희빈 장씨가 중전에 앉고 원자 균은 세자에 책봉된다. 이렇게 노론계가 정치 일선에서 제거되자 서인은 힘을 상실하게 되었고, 조정에 남인이 대거 등용되어 정국의 주도 권은 민암, 이의징 등의 남인에게 돌아가게 된다. 이 서인 대출척사건을 '기사환국'이라 한다.
장희빈의 강등과 갑술환국은 1694년 노론계의 김춘택과 소론계의 한중혁 등이 폐비 민씨 복위운동을 전개한다. 권력을 잡고 있던 민암, 이의징 등은 이것을 기화로 서인 세력을 완전히 제거하려는 계획을 세운다. 그래서 폐비 복위운동 관련자들을 모두 하옥하고 이들을 심문한 다음 숙종에게 보고한다. 하지만 이 당시 숙종은 중전 장씨에 대한 감정이 악화되어 있었고 반면에 민씨를 폐위시킨 것을 후회하고 있던 중이라 오히려 민암 등의 남인을 축출해버린다. 그리고 중전 장씨를 다시 빈으로 강등시키고 폐비 민씨를 복위시켰다. 또 노론계의 송시열, 민정중, 김익훈 등의 관작을 복구시키고 소론계를 등용하여 정국 전환을 꾀하게 되는데 이 사건이 '갑술환국'이다.
인현왕후와 장희빈의 남편 숙종
1674년 현종이 재위 15년 만에 돌아가자 그 뒤를 이은 사람은
14살의 세자 숙종이었다. 14살이면 지금의 중학교 1학년.
그러나 현종의 하나 밖에 없는 아들로 그리고 적자로 태어나
모든 관심과 떠받듦 속에서 자라난 숙종은 처음부터 만만한 아이가 아니었다
그 어린나이에도 국사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막힘이 없었고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대신들에게도 고함을 지르며 질책하기가 일쑤였다.
조선은 신권이 비상하게 발달한 나라입니다. 후의 세도정권에서 보여지듯,
어린나이에 왕위에 오른다른 것은 외척과 척신들에게 정권을 농단할 기회를 주는 일이었다.
그러나 그 와중에서도 14살의 소년 국왕 숙종은 아버지가 미처 처리하지 못했던 예송 문제를 처리하며
환국의 포문을 열고 왕권을 강화해 나가게 된다.
그의 성격은 거침이 없고,과단성이 있고, 때로는 과격했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상식을 뒤엎을 수 있는 자신감도 있었지요. 장희빈을 중전으로 봉한 것,
83세의 노정객 송시열을 사사한 것, 피를 부르는 환국,
그리고 장희빈의 사사 그에게는 뒤미쳐 일어날 모든 것들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였고,
그것이 두 여자에게 불행한 삶을 살게한 원인 중 하나였다.
장희빈은 악녀였는가
장희빈이 악녀라고 볼 수 있는 건 여러 사료에 그렇게 나와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역사가 승자의 측면에서 쓰여진 것을 감안한다면, 장희빈을 무조건 악녀로 몰 수도 없을 것 같습니다.
숙종 초에 남인이 집권하다가, 허견의 옥사와 허적의 기름천막도용사건 등으로 인해 남인들이 실각하는 경신환국이 일어납니다. 경신환국으로 정권을 잡은 서인들은 서인이었던 김만기의 딸 인경왕후 김씨에 이어 서인 민유중의 딸을 왕비로 밀게 됩니다. 그 사람이 바로 인현왕후 민씨입니다.
장희빈, 즉 장옥정의 집안이 남인과 먼 관계가 있었던 터라, 장옥정이 숙종의 총애를 입고 원자를 출산하면서 남인은 다시 집권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그 때, 송시열이 원자의 정호(종묘사직에 고하는 일)를 반대하는 상소를 올리다가 유배를 가게 되고, 원자 정호 사건으로 서인이 실각하게 됩니다. 서인이 실각하면서 서인가의 여인이었던 인현왕후 민씨 또한 폐출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어있는 왕비 자리에 장희빈을 중전으로 맞이합니다. 원자정호를 찬성하던 남인이 다시 집권하게 되고. 이를 기사환국이라고 합니다.
숙종 20년에 이틀 사이에 서인의 역모와 남인의 역모가 접수되는데, 남인측의 역모라고 고해진 것이 최숙원, 즉 장옥정의 오빠인 장희재에 의한 숙빈 최씨 독살설이었습니다. 숙빈 최씨에 대한 총애가 깊었던 숙종은 결국 밤늦게 인사를 단행하여 대대적으로 남인을 숙청하고 서인을 재집권시키게 됩니다. 이것이 갑술환국이죠. 그리고 다시 인현왕후 민씨를 중궁에 봉하고 장옥정을 희빈으로 강등시킵니다. 장희재는 장옥정의 재기를 도모하기 위해서 장희빈 부친묘를 사람을 시켜 도굴하게 한 후, 서인이었던 병조판서 신여철에게 혐의가 가게 하려고 했으나, 결국 이것이 무고로 밝혀지면서 장희재도 유배를 가게 되어 더 이상 장희빈을 도와줄 사람이 남아 있지 않은 형세가 되고 맙니다. 인현왕후 민씨가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게 되자 숙빈 최씨는 인현왕후 민씨는 장희빈의 저주에 의해 죽었다는 말을 숙종에게 고하게 되고, 처음에는 대신들의 간언으로 장희빈을 살려두려 하였으나, 결국 세자가 즉위한 후 당을 만들어 나라에 폐를 끼칠 것이라는 생각에 장희빈에게 사약을 내려 죽게 합니다.
제 생각에는 장희빈이 악녀라기 보다는, 집권층이 만들어낸 이미지가 아닌가 합니다. 집권층인 서인의 의견을 대변하기 위해서는 남인측의 잘못을 크게 부풀려야 했을 것이고, 그 와중에서 다소 억울하게 희생되지 않았나 생각이 드네요. 장희빈이 사약을 받을 당시, 숙종의 총애도 잃고 도움을 받을 사람 하나 없는 쓸쓸한 처지였음을 상기해본다면 무작정 나쁜 사람으로 치부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장희빈을 악녀로 만든 것 중 하나가 숙종의 편당정책에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종 대에 효종과 효종비에 대한 대왕대비의 상복 문제로 예송논쟁이 일어났고, 제2차 예송논쟁 때 남인측이, 송시열이 주장한 효종의 상복이 문제가 있다고 왕실의 전통성을 무시했다는 이유로 송시열을 공격하면서 내가 살기 위해서는 다른 당인을 죽여야 한다는 그런 생각이 싹트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시초였을 뿐, 숙종이 편당 정책으로 그것을 부추기지만 않았어도 그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숙종이 뛰어난 임금이었고 붕당 정치 와중에서 가장 왕권이 강했던 임금으로도 손꼽힙니다만, 그 왕권을 가지고 보다 현명하게 쓰지 못했던 것이 훗날 세도정치로 이어지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구요.
그리고 경종의 하초를 못쓰게 만들었다 이것도 문제가 있어보이네요. 장희빈이 그토록 요악하고 비상한 두뇌를 가진 사람이었다면 자신의 유일한 희망이자 혈육인 경종을 그렇게 만들었을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숙종 또한 세자를 위하려면 끝까지 위했어야 합니다. 숙종 집권 후반기에 들면서 세자를 바꾸려고 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이이명과의 정유독대만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세자를 위해 대리청정을 시켰다면 서인이 반대를 했겠으나, 서인은 오히려 세자대리청정을 반기고 나섰죠. 훗날 정조 때의 노론 윤구종이 경종의 능 앞에서 말에서 내리기를 거부했고, 노론은 경종에게 신하의 도리를 지킬 필요가 없다고 정도로 서인측,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노론은 경종을 임금으로조차 인정하지 않았는데, 세자가 어느 정도 권력을 갖게 되는 세자 대리청정을 왜 찬성했을까요? 숙종과 노론이 합심하여 세자를 폐위하려는 움직임까지 있었을 것으로 의심되는 면이 아니라 할 수 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장희빈의 이미지는 집권측이었던 서인측의 이미지를 그대로 답습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인현왕후는 착하고 장희빈은 나쁘다, 이것은 좀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인현왕후나 장희빈 모두 숙종의 변심과 정쟁의 풍파에 희생된 여인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듯 합니다.
숙종사진은 없어서 전광렬씨로 대신했습니다 ㅋㅋ
장희빈의 사진은 초상화를 현대식으로 재그림 한거고
인현왕후 민씨의 사진은 어진입니다
첫댓글 하악하악!! 이런 글 너무 좋아요ㅠㅠㅠㅠㅠㅠ 근데 드라마에서의 숙종은 좀 유약하게 그려지는것 같아요. 되게 강한 분이라고 알고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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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희빈 눈에 독기가 있어
전 장희빈이 최씨라는 어느 무수리한테 악독하게 굴었던 이야기 듣고 나선 장희빈이 소문만큼의 악녀가 아니었다 해도 결코 곱게 봐줄 수가 없네요.
그게 바로 경종의 뒤를 이은 영조의 어머니 숙빈 최씨이죠.
같은여자로서 참 대단하다
솔직히 이 셋중에서 제일 무서운건 숙종같아요 ! 당파싸움때문에... 일부러 저런거같다고 유일하게 복원된 왕비가 인현왕후라 그리고 인현왕후도 우리가 아는 현모양처아니에요 되게 정세에밝고 냉철한이미지로 묘사되어있어요 야사에는 하여튼 세명이 정말 대단한듯
숙종이 끝에가서 경종한테 한 거 보면 경종이 너무 가여워요.
dd
사진 무서워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