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아... 제가 판에 글을 쓰게 될 줄이야... 사실 카테고리는 맞지 않는데 조언을 구할 곳이 없고, 어디에 물어야 할지도 몰라서 최대한 사람이 많은 곳에 올리니 이해 부탁 드려요ㅠ
저는 4살짜리 아들 하나, 2살짜리 딸 하나를 키우고 있는 애 둘 맘이에요. 저에게 2018년은 기업들과 싸우는 해인가봐요. 애기 아빠가 회사내에서 상사의 인신공격 및 사직 권고를 못 이기고 지난 달 사직을 하고, 한 달동안 이리저리 직장을 구하러 다니다가 겨우 지인의 추천으로 한 곳에 들어가게 되었어요. 다음달부터 출근이라 서로 고생 많이 했다며 시간이나 난 김에 앞으로 언제 갈지도 모르는 여행한번 가보자고 결정했죠. 그리고 기왕에 가보는거 조금 무리해서 해외로 가보자고 해서 저금통 깨고, 통장에 모아뒀던 돈 싹싹 긁어모으고, 카드 무이자 할부 이용해서 급하게 홍콩으로 결정한 후 일주일 전에 티켓팅해서 지난주에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정말 예상치도 못한 문제가 발생했어요. 아침 8시 비행기라 7시 30분 부터 탑승한다기에 7시 15분쯤 가서 줄을 섰는데 줄을 길게 세워놓고 한 승무원이 순서대로 다니며 여권과 탑승권을 체크하더라구요. 그리고나서 여권은 넣어도 된다길래 애기아빠 가방에 넣고, 제가 탑승권만 들고 있는데 사람들이 그 옆에 있는 벤치에 가서 앉기도 하고, 화장실도 다녀오고 하더라구요. 저희 부부는 신혼여행도 국내로 다녀와서 해외여행은 이번이 첫 처음이에요. 그러다보니 면세점을 구경할 기회가 없었는데 저희가 비행기를 탄 대구공항은 비행기 탑승구와 면세점이 붙어있더라구요. 그래서 저희도 주변을 뚤레뚤레 구경하다가 면세점이나 구경하고 올까? 싶어 저는 탑승권을 들고 줄을 서 있고 애기아빠가 한번 둘러보고 오기로 했습니다.
7시 30분에 시작된다던 탑승은 7시 40분까지도 대기되었고, 사람들은 더 이탈이 심해졌구요, 저희 애기 아빠도 둘러보던 중 제 동생에게 선물을 준다고 벨트를 하나 산다고 하더라구요. 그것을 계산하는 사이에 7시 45분쯤 탑승이 시작되었고, 저는 늦으면 혹시라도 비행기를 못탈까 싶어 전화로 막 애기아빠를 재촉했어요. 애기아빠는 상품을 담은 쇼핑백에 직원이 모든 것을 챙겨줬다 하기에 그것만 들고 급하게 뛰어왔고 저희는 탑승권만 확인한 채 비행기에 올랐죠.
그런데 비행기에서 입국 심사 신청서인가? 그것을 작성하려다보니 우리 아들 여권이 없는거에요. 알고 보니 면세점에서 본인 확인차 여권을 확인했는데 그때 우리 아들 여권을 제출했었고, 면세점 직원이 여권을 자기네들 계산대에 있는 수첩 밑에 깔아둬서 그걸 못챙겨준거에요..ㅠㅠ (CCTV로 확인한거고, 면세점측도 자신들의 실수라고 인정은 했어요..ㅠ) 그 결과, 홍콩 도착후에도 입국이 거부되어서 비행기에서 한시간 가량 대기했고, 항공사 직원의 도움으로 입국 심사를 따로 받으러 가서 2시간쯤 대기후 잘 되지도 않는 영어로 인터뷰 하고, 또 한시간 대기 후 무슨 서류를 받아서 공항경찰에게 가 또 무슨 확인서를 받고, 우리 아이들은 오후 2시가 다되도록 밥을 못 먹어서 칭얼대고, 그래서 공항에서 대충 밥 먹인 후 호텔에 체크인 하려면 임시여권이 필요하다고 그래서 아이들때문에 패키지 여행도 못하고 자유여행이었던 저희는 택시를 타고 빙빙 둘러 한국 총영사관까지 가서 우리 아들 임시여권을 발급받아서야 호텔에 체크인할 수 있었어요. 그러는 동안에 입국한 날 하루를 꼬박 날린거죠.
저 위의 상황이 벌어질 수 있었던 것도 그나마 잃어버린 것이 아이의 여권이었기 때문이었고, 만약 어른의 여권이었다면 저희는 입국도 못하고 그대로 그 비행기를 타고 돌아올 뻔 했습니다ㅠ
하루를 날리며 어린 저희 아이들은 하루종일 밥도 제대로 못 먹고, 호텔에 도착해서도 밤에 도착해서 주변에 뭐가 있는지를 모르니 한국에서 싸간 햇반과 김, 참치로 저녁 한끼를 때우고 잠들었어요.
처음에는 저희 신랑이 두고 온 줄 알았어요. 그래서 얼마나 싸웠는지 몰라요.ㅠㅠㅠ 그런데 얘기를 들어보니 면세점 직원이 아예 안준거였더라구요. 귀국해서 면세점 직원에게 항의를 했어요. 맨 처음에는 저희가 분실을 한 거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CCTV를 보자고 했어요. 그랬더니 자기네들이 확인하고 녹화본을 보내주겠다고 제 번호를 받아갔어요. 확인해보고 오더니 자기네들 잘못이 맞다며, 죄송하다고, 그런데 주말이라 관리자와 연락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한국인데 주말이라 연락이 안되는게 말이 되냐고, 저희는 홍콩까지 가서 여권이 없어 이 어린 애들이랑 무슨 일을 당한지 아시냐고 말했더니 그제서야 또 통화해보겠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관리자와 겨우겨우 통화를 하게 되었는데 관리자는 자꾸 저희가 분실한거라 하고, 또 만약 잘못이 있더라도 면세점 잘못이 아니고 여권와 탑승권을 탑승 직전에 확인을 했어야 되는데 항공사 잘못이라 하더군요. 항공사는 자기네들이 줄을 세워서 이미 확인을 한 후 였고, 원래는 탑승구에서 확인을 해야하지만 그 방침은 공항마다, 항공사마다 다르다며 자기네들 잘못이 아니라고 해요.
어쨌든 그날은 밤 10시에 도착하기도 했고, 저희 아이들이 너무 피곤해 해서 연락처만 받고 돌아왔는데, 그 연락처로 오늘 다시 확인해보니 똑같은 얘기를 반복하네요. 면세점은 항공사 잘못이다, 항공사는 면세점 잘못이다.
저희는 그날 여권 발급 비용, 교통비, 예약해둔 일정 취소 등 실질적인 피해가 발생했는데 그것을 책임질 사람이 없어요. 게다가 이렇게 기업들이 책임 떠넘기기 하는 사이에 저희 아들은 여권 분실로 인터폴에 등록이 되어 평생 지워지지 않는다고 하네요ㅠ 지금도 눈물만 나요. 차라리 내 여권을 잃어버려서 내가 인터폴에 등록이 되었다면 상관이 없는데 아직 4살 밖에 안된 우리아들 앞으로 해외여행이라도 갈라치면 혹시나 불이익을 받지는 않을지, 입국때마다 저희가 입국심사때 겪었던 일들을 겪어야 하는건 아닐지 너무 걱정이 되어요. 다른 사람들은 몇번씩 해외여행 잘만 다니던데 우리는 해외여행을 갈 팔자가 아닌건지 첫 해외여행이 어쩜 이렇게도 가혹할 수 있는지..
면세점측은 녹화해서 보내주겠다던 CCTV영상도 보안 문제로 보내주지 못하겠다 하구요, 법적 책임은 없으나 도의적 책임은 있으니 5만원 상품권 준다 하고, 항공사측에서는 아예 사과도 못 들었네요.
면세점도 항공사도 자기네들 측에 있는 법률팀 운운하며 법적 책임 없다는 것만 얘기하고 있는데 법쪽으로는 문외한인데다 해외여행도 처음 가본 저희는 도대체 여권 검사?를 어디에서 해야 맞는 건지, 면세점이 잘못한 건지, 항공사가 잘못한건지도 모르겠거든요.
사실 홍콩에서 도움 받을 때에도 도대체 어떻게 비행기에 탄 거냐며 항공사를 질책하는 내용 많이 들었구요, 면세점에서는 CCTV가 있으니 빼도박도 못하는 증거가 있는 셈인데 애매한 문제 때문에 앞길이 구만리 같은 우리 아들은 자기 잘못도 없이 인터폴에 등록만 되었네요.ㅠ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거고, 누구 잘못이 가장 큰 걸까요? 저희가 고생한것, 감정이 상한 것은 다 차치하고라도 여권발급 비용과 일정 취소 비용, 교통비 만이라도 받고 싶은데 그건 안될까요? 혹시라도 아시는 분이 있다면 도움을 좀 받고 싶어요.
걍 셋다 잘못.. 면세직원은 그걸 왜 안챙겨줌 뻔히 그 인포앞에서 남편이 다급하게 전화받는거봤을텐데.. 공항, 특히나 면세점에선 계산할때 여권 확인한거라면 더더욱 잘못이 크지 그리고 항공사는 어찌 비행기에 들여보낸거임 이 부분은 홍콩쪽에서도 어이없어한거보면 큰잘못맞는듯 물론 남편도 지애 물건 안챙긴거 존나 잘못
첫댓글 솔직히 개한심함 진짜
아들 뭐 큰 일 난 줄; 놀라고 힘들었던 건 알겠지만,,
뭐야 내가 이상한줄 알았네..여권을 잘챙겨야지...누구탓을혀...
2 그저 남탓만 하기 바빠 사람들...
무조건 1차 본인과실 그 다음이 면세점임 항공사는 잘못없어 분명 다 체크했고 확인했으니 여권 주머니에 넣으라한거고 근데 줄 이탈한건 누구다? 당신 남편이다 그것도 여권갖고있던 남편
근데 면세점 직원들 교육받을때 제일 중요했던게 고객님 여권 확인 후 꼭 먼저 챙겨드리는건데.....본인꺼 못챙긴 잘못도 있지만 저 직원도 아예 잘못이 없진않은듯ㅠㅠ
삭제된 댓글 입니다.
333 나같아도 급박한 상황에 직원이 다 챙겨줬다 하고 쇼핑백 건네줬으면 그냥 탈거 같은데.....
물론 정신없이 쇼핑하고 여권 확인안한게 고객 잘못도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솔직히 난 이 글 읽고 직원이 원망스러운데..
어맞아 그리고 인천공항2터미널도 게이트에 따라 다르겠지만 코앞이 면세점인 게이트 많은데..!
@시그마극혐 333
남편 잘못도 있고 면세점 잘못도 있고..
잉????면세점 직원 잘못이짘ㅋㅋㅋㅋ지들 수첩에 가려져있어서 안보이고 당연히 여권 있는 줄 알았겠지 이건 뭐;;;;
카드 받았나 안받았나 까먹고 확인안하는 소비자 잘못이냐 안준 데스크 잘못이냐 랑 똑같은데 뭐..;;;;
면세점 직원이 잘못했는디...그 중요한걸 먼저 안챙겨주고서는 다챙겨줬다 했으니 급하니까 정신없이 왔겠지
인터폴에 등록되면 많이 안좋은건가ㅠㅠ ?
알아서 못챙길거면 제발 탑승 기다리라하면 가만히 기다리지 이탈하지 말고
오히려 처음이니까 더 긴장해서 딱딱 하란대로만 할거 같은데
3 ㅉㅉ
직원잘못도있는듯
당연 면세점직원잘못
난 이 글 다른 건 다 괜찮은데 좀 그런게 왜 제목이 우리아들 어쩌죠이지? 싶음 팩트는 여권분실에 대해서 책임 같은데 왜 그게 앞으로 우리 아들이 커서 출국 할 때 힘들 생각하니까..ㅜㅠ 이런 사고로 가는지 모르겠어...
2나도 ㅋㅋㅋㅋㅋㅋㅋㅋㅋ제목이랑 내용이 뭔 상ㅎ관일까
면세점 직원 잘못일거같은데 물론 물건 스스러 못챙겨서 남편잘못이 없는건 아니지만 모든거 다 돌려줫다고 말햌ㅅ으면 당연히 그런갑다 하지 ㅠ
근데왜 면세점에서 아들여권이필요한거지?? 아들이결제하는것도아닌데??
직원 잘못이 제일 크긴한데 개인적으로 신기,, 난 불안해서 입출국때 수시로 여권 확인하게되던디
아들 왜??
진짜어쩌라는거지... ㅋㅋㅋ
응 즈그들 여권 안챙긴 본인 잘못이야..
면세점이든 항공사든 잘못이맞으면 보상해줘야지;; 원래 있던 일정 다어긋나고 비용은 비용대로 시간은시간대로 버리고 나같아도 울고싶을듯
나는 반반 잘못이 있는 것 같은데, 그렇다고 면세 직원에게 보상을 요구할수 있는건 아닌것 같다. 직원이 잘 챙겨줬어야 하는것도 맞고, 남편도 자기 물건 자기가 확인 잘 했어야지.
걍 셋다 잘못.. 면세직원은 그걸 왜 안챙겨줌 뻔히 그 인포앞에서 남편이 다급하게 전화받는거봤을텐데..
공항, 특히나 면세점에선 계산할때 여권 확인한거라면 더더욱 잘못이 크지
그리고 항공사는 어찌 비행기에 들여보낸거임 이 부분은 홍콩쪽에서도 어이없어한거보면 큰잘못맞는듯
물론 남편도 지애 물건 안챙긴거 존나 잘못
지 여권 지가 잘챙겨야하지 지가잘못냈으면서ㅋㅋㅋㅋ지 여권은 존나 잘챙겼으면하 지가 잘못낸 아들여권을 왜 직원이 챙겨줘야하지?ㅋㅋㅋㅋ
면세잘못크다... 무조건 챙겨줘야지 제일 중요한 여권... 다 챙겼다고 해놓고 그런 중대한 실수하면 어떡함... 무리해서 간 첫 해외여행 저렇게 속상한일 생겨서 안타깝다ㅠㅠ
음 근데 처음 해외여행가는거니까 속상한 맘에 더 저럴수있을듯 내가 보기엔 반반책임이라고 봄
여권 확인은 여행의 기본 of 기본인데 ㅠ 그리고 여권분실로 인터폴 등록된게 뭐가 어때서 눈물만 나시는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누가보면 마약범죄에 연루되기라도 한줄
물건판매시 여권확인을 요구하는쪽은 면세점측이고 여권처럼 신분확인용의 중요한물건을 가져갔으면 안전하고 올바르게 돌려줘야하는게 맞는거아닌가? 여권의 요구를 면세쪽에서 했으니까 돌려줘야하는 의무도 면세쪽같은데...글고 받았는지에대한 남편의 확인은 옵션아닌가...물론 자기물건자기가확인하도 잘 챙겨야하긴하지만 주요원인은 면세쪽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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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백퍼 면세잘못이지 뭘 저걸따지냐 면세점이무조건보상하고사과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