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호 국사를 세계사와 연관하여 생각하니 훌륭하구나. 그렇단다. 고려의 정치제도는 분명당의 3성 6부제를 받아 들인 것이다. 그러나 곧 제도를 고려 실정에 맞게 수정하였단다. 즉, 당의 3성에 해당하는 것 중에서 내사성과 문하성을 합쳐서 내사문하성으로 운영하다가 이름을중서문하성으로 바꾸었단다. 따라서 고려의 중앙 행정기구를 한마디로 요약하여 말할 때는라고 해야 옳단다. 그렇다고 3성 6부가 틀린 말은 아니다. 왜냐하면 성종 당시에는 3성 6부제를 운영하였기 때문이란다. "
"저도 질문있어요! 선생님중방이 중요한 기구인가요?"
"중방은 지금으로 치면 국방회의라고 할 수 있지. 앞으로 진도가 나갈 때 설명해 주려 하였는데 질문을 하였으니 미리 가르쳐 주마. 고려는 무신들에 대한 차별 대우가 대단하였단다. 교육도 과거도 기회가 없었지. 그래서 그들은 무신의 난을 일으키게 된다. 무신 난 때 국방회의였던 중방은 일약 국가 최고 기구가 되었단다. 군인들만 모여서 국사를 논하였으니 당시의 사회가 얼마나 어지러웠을까? 그 이야기는 나중에 진도 나갈 때 의견을 나누어 보도록 하자."
"전혀 아니란다. 사실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정치 제도사를 중점적으로 교육하게 되어 있어서 보통 토지제도나 조세제도는 교과서에 쓰지 않았는데 이번에 바뀐 교육과정에는 들어 있구나. 전시과와 수조권! 이 두가지만 기억하거라. 그래도 선생샘으로 설명을 해야 하니 전시과 변화 과정을 참고로 정리해 본 것이란다. 고등학교에 가서 자세히 배우게 될거다."
고려의 교육기관이었던 국자감은 충렬왕 때 이름을 국학으로 바꾸었고, 무신난 때에는 폐지되는 수난을 겪다가 최우 집권기에 부활되었다.
그 후 충선왕 때 이름을 성균관으로 바꾸었는데
위의 사진이 개성 성균관의 모습이다.
◐고려 문관의 모습◑
파주에서 발견된 고려의 고분 속에서 발견된 고려 문인의 벽화이다.
★고려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과거에 합격할 수 있었을까?★
*다음은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에 나와 있는 고려의 문장가 이규보의 과거 합격기를 참고, 발췌해 온 글들이다. 이 글들을 통하여 문제를 풀며 고려 시대 과거제도를 이해해 보자.
7-1. 고려인들이 국자감 등의 학교에서 공부하는 과목을 알 수 있는 부분의 글이다. 물론 지금 같이 영어를 배우는 것은 아니다. 빈칸에 들어 갈 가장 중요시 하는 과목은 무엇에 대한 것이었을까?
이규보가 학교에 입학한 후 공부한 교과목은 대부분 ( )의 경전이었다. 학교에서는 9가지의 경서와 3가지 중국의 역사책을 공부하였는데, 이런 책들을 정해진 해석에 따라 암기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 외에 시나 아름다운 산문을 짓는 수업도 받았다. 경전이나 역사책에 나온 고사성어나 음률 등이 문장을 지을 때 기초가 되었으므로 경전에 대한 암기는 중요하였다.
7-2. 고려인들이 과거를 합격하였다는 홍패를 받기 위하여서는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글이다. 그렇다면 빈칸에 들어 갈 숫자를 추정해 보라.
이규보는 … 22살 때 치러진 1차 시험(사마시)에서 일등으로 합격할 수 있었다. 학교 입학 이후 관료로 가는 두번째 관문을 통과한 것이다. 그러나 아직은 과거 시험이 끝난 것은 아니었다. 마지막 관문인 2차 시험(예부시)가 남아 있었다. 여기에서는 1차 시험의 합격자 중 ( )명을 예비 관료로 선발하도록 되어 있었다.
7-3. 고려인들이 과거를 합격하였다는 홍패를 받기 위하여서는 치루어야 하는 과거 시험 과정을 알 수 있는 글이다. 그렇다면 빈칸 가, 나에 들어 갈 시험 종류는 각 각 무엇일까?
2차 시험 예부시는 ( 가 )과 ( 나 )으로 나뉘어 있었다. 이 중에서 ( 가 )를 통과하는 것이 관료로 진출하여 승진하는데 가장 유리하였다. ( 가 )의 합격 기준이 주로 문장 능력이었으므로 이같은 이름으로 불린 것이다. 반면에 ( 나 )는 유교 경전의 이해 능력을 시험하였다. 예부시의 두 시험을 흔히 대과라고도 불렸다.
7-4. 고려인들이 과거를 합격하였다 하여도 관리 등용이 금방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었음을 알려 주는 글이다. 이규보가 관리로 등용되지 못한 9년의 세월동안 무엇을 하였을지 자신이 가상의 이규보가 되어 고려 시대상을 근거로 가상 일기를 써 보자.
어렵게 과거 시험을 통과했다고 해도 곧바로 관직에 등용되는 것도 아니었다. 원래는 합격후 3, 4년 내에 지방관으로 임용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규보가 살던 시기에는 심지어는 30년 가까이 임용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 이유는 과거 시험이나 정상적인 관료 승진 절차를 거치지 않고 권력자와 개인적인 관계로 추천되어 지방관으로 진출하는 사람이 당시에 크게 늘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이규보처럼 중앙의 권력자들과 줄이 닿지 않았던 사람들은 임용되기 어려웠다. 이규보 역시 23살에 합격하였지만 정작 관직에 등용된 것은 9년이 지난 32살 때였다. 그 동안 그는 ...
☞ 여러분이 쓴 가상일기를 다음 게시판에 쓰고 친구들과 함께 읽어 봅시다.
★재미있는 사료 학습★
8-1. 다음 글은 고려사에 나와 있는 기록이다. 이와 같은 내용의 교서를 내린 임금은 누구였을까?
임금이 천하의 백성을 가르치고 훌륭한 정치를 펴기 위해서는 맨 먼저 학교를 세운다고 한다. 옛 성현들의 훌륭한 가르침을 이어받아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나라의 제도를 정하고, 임금과 신하 사이의 예의와 범절을 지키는 일은 현명한 선비가 있어야만 한다. … 학생들을 모집하여 학교에 넣고 크고 작은 학교에는 유학의 경서를 가지고 오는 선비들이 사방에서 모여들게 하며, 이들에게 과거를 보여 재주를 비교하고 인재를 선발하여야 한다. 그런데 과거에 응시하는 자는 많으나 급제하는 자는 아직 적고 이것은 배울 만한 학교가 없고 공부가 미숙한 탓이다. 이제 해당 관리들은 좋은 터를 가려서 학교를 많이 만들고 좋은 농토를 지급하여 학생들을 훈련함으로써 훌륭한 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하라.
-고려사-
8-2. 다음 글을 읽고 고려 과거 제도의 특징을 설명하라.
정종 11년(1044) 4월에 역적의 자손, 천인, 불충·불효한 자와 향·소·부곡의 거주자와 그 후손들에게는 과거 보는 것을 허락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문종 2년에는 각 고을의 고위직 향리의 자손들이라야 문과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하되, … 의술을 비롯한 기술과 관련된 학문은 서인들도 공부하고 과거에 응시할 수 있도록 결정하였다.
-고려사-
8-3. 교과서 78쪽의 사료를 가져온 것이다. 빈칸 (가)와 (나)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단어를 각각 두글자로 쓰고, 고려에서 출세의 지름길이 되는 것은 (가)와 (나) 중 어느 것인지 선택하시오.
김순(1258∼1321)은 15세의 나이에 (가)___로 이미 벼슬길에 올랐 다. 부친인 김방경은 최고의 관직인 장상에 올랐으나 자신이
(나)___에 합격하지 못한 것을 한스럽게 여겨, 아들이 (나)___에 급제하기를 열망 하였다. 김순은 힘써 공부하여 충렬왕 5년 (1279) (나)___에 응시하여 합격하였다. 이는 공이 아버지의 한스러움을 대신 풀어준 것이다.
- 김순, 『묘지명』
고려 시대에 6품 이상의 관리는 과거에 응시할 수 없었다. 문벌 가문 출신인 허관은 (가)___를 통하여 6품 관직을 받았으나 취임하지 않고
(나)___ 시험을 준비하였다. 허관(?∼?)은 4년 후 (나)___에 급제하였는데, 허관이 그토록 (나)___ 급제를 열망하였던 이유는 돌아가신 아버지의 유언을 따르기 위해서였다.
- 고려사
(가) (나)
[출세의 지름길은이다.]
◐ 연표 정리◑
900년
후백제 건국
901년
후고구려 건국
918년
고려 건국
926년
발해 멸망
935년
신라의 투항
936년
후백제 멸망
956년
노비안검법 실시
958년
과거제도 실시
983년
12목 설치
993년
국자감 설치
◐과제부과◑
‘내가 고려에 살았다면...나의 과거 합격기 적어 보기'
'5도 양계지도 그려오기'
1. ☞ 5도양계+경기도=8개가 정답입니다.
2. ☞ 기억났나요? 중정대입니다.
3. ☞ 중요한 문제입니다. 발해는 정당성, 신라는 화백회의랍니다.
4. ☞ 이호예병형공과 충인의지예신을 나란히 외워 보세요. 세번째가 예부이니, 의부 즉
3번이 정답입니다.
5. ☞ 현호가 정답입니다.
6. ☞ 고구려는 태학, 신라는 국학이었습니다.
7-1. ☞ 유교입니다.
7-2. ☞ 33명이랍니다.
7-3. ☞ 가는 제술과(혹은 제술업), 나는 명경과(혹은 명경업)이지요.
8-1. ☞ 성종입니다.
8-2. ☞ 문벌을 중시여기는 사회로 과거제도의 응시 자격이 신분에 따라 달랐음을 알 수 있고, 일반 백성에게도 과거 응시 자격이 부여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