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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집단상담 프로그램 이론 및 실제
집단상담은 학교 및 여러 상담기관에서 개인상담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상담형태이다. 집단상담을 많이 하는 것은 인적, 물적 측면의 경제적인 요인 때문에도 그러하겠으나, 무엇보다도 우리들 자신이 사회적인 존재이기에, 집단 형태로 상담을 할 때 개인상담에선 얻기 어려운 여럿이 하나되는 체험, 나도 남을 돕고 사랑할 수 있다는 체험, 다른 집단원을 보고 배울 수 있는 간접 학습 그리고 가족 재경험의 체험 등과 같은 많은 효과들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집단상담이 많은 상담장면들에서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1. 집단상담의 정의
집단상담은 ① 비교적 정상 범위에 속하는 사람들이 ② 전문적인 상담자와 함께 ③ 신뢰롭고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④ 자기 이해와 수용을 촉진시키도록 ⑤ 집단 구성원간 상호 작용하여 ⑥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더 나아가 잠재 능력의 개발을 꾀하는 것이다.
2. 집단상담의 목적
가. 집단상담의 목적
자신의 문제, 감정 및 태도에 대한 통찰력을 개발, 자기관리와 대인관계적 태도를 터득
나. 집단상담의 목표
1)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성장, 자신감의 획득:
자신의 대인관계 패턴, 핵심감정, 주된 비합리적 신념 등을 이해하고 개선함.
2) 타인이해, 타인수용을 통해 대인관계를 향상하고 일체감 체험 :
공감적 이해, 적절한 피드백, 상호존중 능력 학습 등을 통한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 능력
3) 개인의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검토와 해결 방안 습득
4) 궁극적으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감을 높이고,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자기실 현하는 잠재력을 개발.
5) 구체적인 행동 목표를 설정하고 이와 관련된 생산적인 실천 과정을 촉진
3.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비교
*집단상담은 서로 동질감을 느끼고 자신의 문제를 보편적인 것으로 받아들여 심적부담 경감
*개인상담도 자신감 회복에 도움이 되고 개인적 성장의 힘이 되어 타인을 이해,수용,조력가능
*개인상담 병행가능, 집단상담을 통하여 개인상담의 필요성을 느끼고 개인상담에 응하게 됨.
가. 집단상담이 필요한 경우
1)여러 사람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다른 사람이 자기를 어떻게 보는가를 알아야 할 사람
2)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 대화기술, 사회적 기술 습득이 필요한 사람
3) 자기의 관심사나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의 조언, 반응이 필요한 사람
4) 자기 문제에 관한 검토, 분석을 기피하거나 유보, 필요이상의 위협을 느끼는 사람
5) 다른 사람과의 유대감, 소속감 및 협동심의 향상이 필요한 사람
나. 개인상담이 필요한 경우
1) 문제가 위급하고 원인과 해결방법이 복잡한 사람
2) 집단상담에서 수용될 수없을 정도로 의심증,우울증이 있거나 대인관계가좋지않은 사람
3) 자신에 대한 탐색, 이해, 통찰력이 적거나 극히 제한되어 있는 사람
4) 타인들로부터의 관심, 인정을 지나치게 요구하거나 비정상 행동 가능성이 있는 사람
5) 집단에서 공개적으로 발언하는 것에 대해 심한 불안 공포가 있는 사람
6) 폭행이나 ‘비정상적’인 성적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보이는 사람
4. 집단상담의 장․단점
가. 장점
1)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
※도움 받아야 할 사람들은 많은데 도움 줄 수 있는 인적자원이 부족한 현실에서 더욱요청
2) 자기만이 특별히 이상하다는 시각에서 벗어나 자신의 문제를 보편적인 시각으로 수용
3) 자신의 감정과 문제를 터놓고 이야기하기 때문에 집단원들간에 소속감과 동료의식
4) 개인적인 조언은 거부, 저항하기 쉽지만, 동료들의 집단적인 의견을 받아들이기는
수월
5) 외적인 비난이나 징벌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로운 행동을 실험해 볼 수있 는 기회를 제공
6) 집단원의 연령, 성장배경, 문제내용, 성격들이 다양할수록 더욱 다양한 학습경험
※개인상담에서는 상담자가 유일한 모델이나 집단상담에서는 집단원 모두가 서로에게 모델
나. 제한점
1) 집단역동에 대한 깊은 이해와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 적절한 지도상의 문제가 제기
2) 집단구성시 개인의 성격적기능이나 문제의 심각도를고려 부적합한 아동에유의해야 함.
3) 시간적 제한으로 아동의 개인적인 문제가 충분히,깊이 다루어지지 않을가능성이많다.
4) 집단상담에 참여하고 난 후에 그 감정에 매료되어 집단경험 그 자체만을 목적
※현실에서는 충족되지 않는 자신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이 집단 저 집단으로 떠돌아 다니는 집단 중독현상
5) 집단압력에 의해 참여자가 감당하기 어려운 피이드백으로 고통스러워 할 수 있음.
6) 자유롭고 솔직하게 표현하라는 규범이 있지만 뭔가 표현해야 할 것 같은 부담감과 집단압력을 받을 수 있음.
5. 집단역동의 이해
가. 집단의 배경: 집단의 역사적배경, 집단구성의특징에 따라 집단역학이달라짐
나. 집단의참여형태: 자발적인가? 누구에게 주의가가는가? 집단의참여도, 침묵등
다. 의사소통의 형태: 신뢰롭고, 솔직하며, 진실되어야 효과적
라. 집단의응집성:집단원이 하나의 통합된 전체로 묶어져 있는 유대관계의 정도
마. 집단분위기: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주의를 기울일 것
바. 집단행동의 규준: 집단활동과정에서 채용하는 일종의 활동 규약이며 책임감수의 약속
사. 집단원들의 사회적 관계유형: 집단성원간의 우정과 반감
아. 하위집단의 생성: 여러 요인으로 형성되는 하위집단은 집단활동에 영향
자. 주제의 회피: 다루어야만 할 가치를 지닌 대화의 주제인데 무의식중에 회피
차. 지도성의 경쟁: 지도자가 지도성을 나눌 여지를 보이거나 지위의 미확립
카. 숨겨진 안건: 집단원들이 가진 자신만이 알고 있는 관심거리나 문제나 고민
타. 제안의 묵살: 집단원의 안건이 묵살당하면 자신의 건전성을 의심할 수 있다. 각자는 적절한 내용의 제안을 적절한 시기에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지도자와 다른 집단 원은 이런 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된다.
파. 신뢰수준: 집단상담의 성패에 관건이 되는 요소이므로 보다 높은 신뢰수준을 위해 노력
6. 아동 성장 집단상담의 필요성
* 아동기는 인간의 발달단계에 있어서 학령기에 속하는 시기
* 부모의 곁을 떠나 많은 친구들과 교류하면서 집단생활의 규범을 익히는 기간
* 아동은 집단 내에서 갈등을 겪고, 자기 회의감을 가지게 되면서 외로움을 느낌
* 아동은 자신의 여러 감정을 인식하고 수용하며 올바른 방법으로 표현할 필요
* 초등학교는 부모의 곁을 갓 벗어난 아동이 처음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곳
* 아동은 학교를 통해서 집단의 규범을 배우고, 협동정신과 의사결정방법, 타인을 객관적 시각으로 보는 방법 등 집단에 관한 여러 가지 사항들을 배워 가게 된다.
* 학교는 아동의 부모가 가정교육을 통해 미처 가르칠 수 없는 집단생활의 방법 및 과정들 을 아동이 몸소 배우고 익혀 나가는데 필요한 장을 제공하고, 집단상담과 같은 적극적인 조력방법을 통해 아동의 인간적 성장을 도모할 책임이 있다.
* 아동기는 의존심과 독립심 사이에서의 투쟁, 수용과 거부 사이에서의 갈등, 안정의 추구, 또래 집단에의 동조에 대한 압력, 인정에의 욕구가 존재하는 기간이며, 이에 따른 외로움 과 고립감이 부각되는 시기
* 아동 성장 집단상담은 아동들에게 그들이 겪고 있는 갈등에 대한 느낌을 자유로이 표현 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의구심에 대해 탐색하며, 또래 집단의 아동들과 관심사를 함께 나 누는 장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특별히 아동들에게 유용
* 집단이라는 상황은 아동들로 하여금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공개적으로 의문을 제기하고, 필요에 따라 가치관의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집단 내에서 아동들은 자기 또래들과 의사소통하는 법을 배울 수 있고, 집단지도자와 구 성원들에게서 배울 만한 점들을 본뜨기도 하며,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새로운 행동을 실 험해봄으로써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
* 아동 성장 집단상담은 다른 사람의 성장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 집단 상황에서 가능해지는 상호교류의 기회로 인하여 집단구성원들은 자신의 관심사를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관심사를 들어주고 반응하며, 다른 집단원의 느낌에 공 감하고 지지해 줌으로써 자기이해와 자기수용을 도움
* 이러한 체험과 학습을 통하여 아동들의 자긍심과 자기존중감에 큰 변화를 초래 할 수 있 으며, 이러한 경험은 그들의 인간적 성장을 앞당기는 견인차 역할
7. 아동 성장 집단상담의 이론적 배경
* 아동 성장 집단상담의 이론적 배경은 집단이 제공하는 지지와 도전이 집단에 참가하는 아동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정직하고 올바르게 평가해서 자신의 사고, 감정 및 행동을 변화시키는 특정방식을 결정하게 만든다는 점
* 비록 타인이 주는 피드백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지만, 어떤 변화를 원하는지를 결정하는 일은 궁극적으로 아동 자신에게 달려 있다.
* 집단을 구성하는 아동들로 하여금 집단상담자와 더불어 아동 자신의 문제와 느낌을 서로 나누고 탐색하게끔 도와줌으로써, 태도와 가치관을 수정하여 자신의 성장과 발달을 기하고 교육 및 사회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 집단은 건강한 사람이 대인관계를 잘 수행하도록 고안된 집중적인 경험을 제공
* 집단의 초점은 아동들의 성격문제를 치유 한다기 보다는 그들의 발달과정 및 인생항로에서 겪게 되는 개인적인 갈등들을 탐색하는 것
8. 아동 성장 집단상담의 목표
아동 성장 집단상담은 상담자들이 상담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준 전문가들이 상담할 수도 있다. 누가 상담을 하건, 집단과정에 대한 훈련과 교육지도(supervision)가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지식과 기술이 없는 사람이 상담하는 집단은 비록 아동들이 혼란스러워 하지는 않을지라도 별 효과를 거두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아동 성장 집단상담의 목표로는
1) 집단에 참여하는 아동들이 긍정적인 태도와 대인관계기술을 개발하도록 돕기,
2) 참가 아동들의 성격변화를 촉진하는 수단으로 집단과정을 활용하기
3) 아동들이 집단상담에서 새로 습득한 기술과 행동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도록 돕기.
4) 아동 자신과 타인을 신뢰하는 방법의 습득, 아동 자신의 올바른 이해와 자기탐색 및 자기계발, 자기수용과 자기존중을 통한 성장
5) 집단구성원들의 욕구와 문제점에 있어서의 공통점 파악, 새로운 자기상(self-image)을 형성하기 위한 자기수용, 자신감과 자긍심 함양
6) 효과적이고 성숙한 대인관계 기술의 습득, 가치관 명료화 및 인생관의 재검토, 효과적인 의사결정 요령의 터득, 자율성 및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 함양
9. 아동 성장 집단상담 운영방법
아동 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주로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저학년에 속하는 아동들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1) 집단의 구성
집단상담자는 집단구성원 수가 너무 많으면 집단원 사이에 상호작용의 기회가 불충분하고, 너무 적으면 집단의 역동이 약해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아동 성장 집단의 경우, 집단의 구성원이 아동이고 구조화 집단인 점을 고려할 때, 8명 정도의 아동으로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공동상담자와 함께 운영하는 경우에는 8명 이상도 가능하지만, 집단원 수가 지나치게 많음으로써 집단의 효율성을 감소시키는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2) 회기의 빈도와 지속기간
아동의 주의집중 시간은 성인에 비해 짧은 관계로 아동 성장 집단상담 회기의 빈도는 성인집단에 비해 보다 짧게 자주 만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단이 학교에 조직되어 있다면 만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학교시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대학생집단이나 성인집단은 일주일에 2시간 정도가 바람직하고, 비구조화 아동집단의 경우는 45분 내지 60분 정도가 적당하다. 하지만 아동 성장 집단상담이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되므로 참가 아동들의 활동시간을 감안하면, 1회기에 60분 내지 90분 정도로 주 2회 모임을 갖는 것이 적당하다고 하겠다.
3) 집단의 길이와 형태
집단의 길이는 집단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아동 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상이 아동인 점을 감안하여 총 8회로 구성하였다. 집단의 형태는 폐쇄집단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그 이유는 공개집단의 형태는 아동들로 하여금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어서 자칫 집단을 실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폐쇄 집단은 전형적으로 시간이 제한되어 있고, 아동들은 집단이 끝날 때까지 남아 있기를 기대되므로 비교적 안정된 분위기에서 집단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4) 상담 장소
아동성장 집단상담을 운영하기에 적합한 장소로는 무엇보다도 집단 내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나 말소리가 새어나가지 않는 조용한 공간이어야 한다. 공간의 크기 면에서 고려해 볼 때, 집단 구성원 수에 비해 너무 넓지도 좁지도 않으면 된다. 즉, 집단원들은 모두가 편안하게 앉아서 활동을 하기에 불편함이 없는 정도의 공간이 적당하다고 하겠다. 학교 강당이나 야외 잔디밭도 고려할 수 있으나, 이렇게 넓은 공간은 자칫 아동들로 하여금 주의를 산만하게 하여 상담활동에 집중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집단의 효과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상담 장소를 선택할 때, 빼놓을 수 있는 장소여야 한다는 점이다. 이런 모형은 다른 어떤 것을 보는데 모두 참여하고 그리고 자발적으로 자연스러운 접촉을 하게 할 수 있어 집단원들이 자유롭게 활동하는데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10. 구조화된 학교 집단상담의 형태
집단상담에서 집단원의 긍정적 변화를 효율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집단원의 자기탐색, 통찰, 자기이해가 필요한데 집단의 목적, 집단원들의 성격, 지도자의 이론적 접근에 따라 지도자에 의해 통제되는 구조화된 집단과 집단원들이 중심이 되는 비구조화된 집단으로 구분된다.
구조화된 집단상담은 프로그램 내용을 미리 무엇을 할 것인지를 정해 놓고, 프로그램 순서에 따라 지도자가 진행한다. 초심자들의 경우에는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집단상담의 성과 면에서 실패할 확률을 줄일 수 있으며 시트, 워크북등 의도적인 활동을 사용한다.
이 집단의 형태는 지도자에 의해 사전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지시적으로 진행되므로 고도의 조직성을 띠게 된다. 과정 초기에 구조화된 역할연습등을 통하여 집단원들 사이의 상호 친밀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줄 수 있다.
1) 구조화 집단상담의 과정
가) 계획 및 준비단계
이 단계에서는 먼저 상담자가 자신의 주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을 발견하고(예: 약물남용문제)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단계이다.
먼저 문제들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이론과 기존 프로그램들을 수집하여 이를 참고로 문제해결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게 된다. 구성이 어느 정도 끝나게 되면 집단원을 모집하고 집단 장소, 시간 등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결정하고 실행에 옮기게 된다.
나) 실행단계
이 단계는 실제로 집단상담을 실시하는 단계로서 집단운영은 목표의 제시, 강의, 활동, 토의 및 평가의 과정으로 실시된다.
첫째, 목표의 제시는 이 프로그램이 목표로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밝히므로서 집단원들이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여 집단목표에 빨리 도달하도록 이끄는데 그 목적이 있다.
둘째, 강의는 목표의 달성을 위해 어떤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지적 이해의 과정이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강의 시간이 너무 길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집단상담은 강의를 통한 지적 이해가 목적이 아니라 집단활동을 통해 경험적 이해를 주요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집단경험을 하는데 방해가 되는 정도의 시간을 배정해서는 안된다.
셋째, 활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직접적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먼저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먼저 하고 구체적인 활동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때 지도자는 한 회기에 끝낼 수 있는 정도의 과제를 제시해야 하며 과도한 개입이나 지시를 해서는 안된다. 또한 활동시작 전에 먼저 지도자가 구체적 활동방법의 시범을 보일 수도 있다.
활동은 개별적, 2인, 3인, 몇 개 그룹 또는 전체그룹 등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모든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또한 활동시간의 조절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각 그룹에 따라 활동시간이 차이가 있으므로 활동시작 또는 중간에 활동을 마쳐야 할 시간을 정확히 알려주고 가능한 한 그 시간에 마치도록 유도해야 한다.
모든 활동이 끝나면 전체그룹으로 모여 활동한 결과를 전체적으로 나누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이때의 방법은 활동한 내용을 전 참여자(시간이 부족하면 몇몇 참여자) 가 돌아가면서 발표하고 활동을 통해 배운 점, 자신을 이해한 점, 느낀점 등을 나누도록 해야 한다.
보통 이 과정을 중요하게 보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나누는 작업은 지금까지 활동을 요약하고 활동에서 느끼고 배운 점을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다) 종결단계
모든 회기가 마치고 집단이 종결될 시점에서는 그동안 활동에서 배운 것들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토의하는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집단이 종결됨으로서 나타나는 이별의 감정을 표현하고 나누는 시간도 마련되어야 한다.
2) 집단의 흐름
구조화 집단은 집단의 성격과 목적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초기에는 집단원간의 이해와 신뢰감을 높이는 활동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중기에는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활동 즉 문제해결을 위한 체험적 활동을 주로 하고 말기에는 집단의 성과를 실제 생활 장면에 적용하는데 초점을 두고 진행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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