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칼라 대욕장 Terme di Caracalla
*역사: 206년에 황제 셉티우스 세베루스에 의해 착공되었고 그의 아들 카라칼라 황제가 217년에 완공한 붉은 벽돌 유적
*용도: 고트족이 로마의 수도관을 파괴했을 때인 6세기까지 사용되었던 곳으로, 1600명이 동시에 입욕할 수 있는 물의 온도별 코스로 된 욕탕들과 사교장,야외수영장,운동실,도서관,예술전시장, 정원까지 갖춘 일종의 초호화 종합레저타운이었다.
*유적: 현재 붉은 벽돌 건물 흔적만 남아있고, 욕장에 있던 동상과 모자이크들은 나폴리에 있는 국립고고학 박물관과 바티칸의 그레고리안 이교도 박물관에 소장



고대 로마 수도관 유적: 벽돌 아치 위로 수로를 개설하여 로마 로 물을 공급하였다고 함.

대전차 경주장 Circo Massimo
*역사: 팔라티노언덕과 아벤티노언덕 사이 타원형 광장에 4세기에 건설하여 549년까지 사용
*용도: 고대 로마의 최대 전차 경주장으로 25만 명을 수용 가능하였으며 경마, 야수싸움, 운동경기에 주로 사용. 경기장 중앙에 스피노(벽)설치하여 말이 몇바퀴 돌았나 이곳에 달걀모양의 물체를 세워 셌다고 한다.
*유적: 현재 경사진 비탈로 남아있는 곳이 모두 계단식으로 지어진 관중석이었다고 한다. 많은 그리스도교 신자들이 순교한 장소이기도 하다. 그러나 지금은 광장 흔적만 남아 있을 뿐 그 대전차 경주장 원형은 찾아볼 수 없다.

진실의 입 Bocca della Verita
*역사: 트리톤의 얼굴로, ‘진실의 입’에 대한 전설은 거짓말쟁이가 트리톤의 입에 손을 넣으면 트리톤의 입이 다물어진다는 전설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영화<로마의 휴일>에 등장해 유명해진 곳이다.
*용도: 원래는 맞은편에 위치한 헤라클레스 신전의 하수구 뚜껑이었다.
*유적: 산타마리아인코스메딘 Santa Maria in Cosmedin성당 입구의 한쪽 면에 있는 장식물로 남아 있다.

콜로세움Colosseo
*역사: 세계 新 7대 불가사의 중 하나, 최대 5만5천명 수용할 수 있는 4층구조 타원형(1층: 변형 도리아식/간소하고 중후, 2층: 이오니아식/여성적이며 우아함.의상표현, 3.4층: 코린트식/아카서스 나뭇잎을 묶은모양) 경기장으로 72년 베스피아누스 황제가 네로의 궁전 터였던 도무스아우레아가 있는 인공연못에 건립. 442년에 일어난 대지진의 영향으로 일부가 파괴되고 16세기(르네상스 건축 붐)당시 귀족들이 기둥, 장식 훼손하여 자신들의 저택 치장. 지금의 모습이 되었다.
*용도: 맹수시합, 검투사경기, 서커스, 연극공연 등
*유적: 도리아, 이오니아, 코린트 양식의 건물 열주, 80여개 문을 통해 15분이면 모두 퇴장 가능하게 한 내부복도, 승강기와 야생동물을 위한 우리를 덮고 있는 경기장 바닥. 콜로세움 건설후 네로 궁전에서 가져온 네로의 콜로수스 청동상.



코스탄티누스 개선문Arco di Costantino
*역사: 콜로세움 바로 옆에 있는 로마에서 가장 큰 개선문으로 서기 312년에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밀비오 다리에서 라이벌 막센티우스를 물리친 것을 기리기 위해 세운 것으로 높이 12m, 폭25m 이며 3개의 아치를 갖고 있다. 나폴레옹이 로마 원정당시 이를 몹시 탐내 파리 이설 시도하였으나 기술적문제로 무산되자 대신 이문을 본떠서 파리 상젤리제 거리의 개선문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후 상젤리제 개선문은 우리나라의 독립문, 인도 델리의 인디아 게이트의 모형이 되었다.
*용도: 전쟁 승리기념 개선문
*유적: 전쟁과 지진 등으로 황폐화되어 있다가 로마 고대 유적지에서 출토된 조각상들을 덧붙여 지금 모습을 갖춤.

팔라티노 언덕 Monte Palatino
*역사: 늑대에 의해 키워졌다는 로마의 시조 중 한 사람인 “로물루스”가 살았던 곳이며 로마의 기원이면서 “궁 Palatium”을 뜻하는 낱말의 기원이기도 하다. BC2세기까지 고급 주택가, 제정 후 황제 들 황궁을 건립 정통성 승계 상징
*용도: 로마 초대 황제인 아우구스투스가 정무를 살폈던 궁전. 황제 귀족들의 거주지.
*유적: 팔레티노 언덕의 소나무. 로마 초대 황제인 아우구스투스의 집무궁.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저택 도무스플라비아 등이 예전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채 남아있다.


포로로마노Foro Romano
*역사: 베네치아 광장(Piazza Venezia)과 콜로세움(Colosseum) 사이에 위치한 , 1000년 이상 로마제국의 정치, 사회, 경제, 종교의 중심으로 발전과 번영, 그리고 쇠퇴와 멸망의 과정이었던 로마 2,500년의 역사의 무대이다. 로마제국 멸망 후 테베레 강 범람으로 폐허화. 무솔리니 군사 퍼레이드 위해 “베네치아광장-콜로세움 대로 건설”로 두 부분으로 분리
*용도: 로마제국의 정치, 사회, 경제, 종교의 중심지
*유적: 현재 남아있는 유적들은 바실리카 에밀리아(Bcilica Aminlia), 시저 신전(Templum Caesar), 원로원(Curia), 티투스의 개선문, 셉티미오 세베루스의 개선문, 새턴신전, 바실리카 율리아, 베스타신전, 베스타 신녀의 집의 흔적, 카스토르와 플룩스 신전, 로물루스의 신전, 콘스탄티누스의 바실리카 등이 있다.



캄피돌리오광장 Piazza del Campidoglio
*역사: 콜로세움과 판테온의 규칙성 대칭성, 비례성아치와 기둥 모방하여 1537년 “미켈란젤로”가 설계한 로마 유일의 르네상스 양식의 광장으로 로마의 고전미 추구.
*용도: 로마의 수도
*유적: 세나토리오궁. 광장으로 오르는 계단 코르도나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의 청동 기마상 (원본: 카피톨리노 박물관 소장), 교황 식스투스가 자신이 수집한 다수의 동상을 기증하고 설립한 카피톨리노 미술관(입장료 6.5유로)으로 광장을 사이에 두고 미켈란젤로가 설계한 콘세르바토리 궁과 누오보 궁전의 두 갤러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하 통로로 연결된다. 콘세르바토리 궁에는 메두사, 누오보 궁전에는 카피톨리노의 비너스 가 있다.




베네치아 광장Piazza Venezia
*역사: 광장 앞에는 6개의 도로가 사방으로 뻗어있어 테르미니역과 함께 교통의 중심지. 1,400년 만에 이탈리아를 통일한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세를 기념하기 위해 베네치아 궁전건립, 이후 로마교황의 거처- 베네치아대사관- 파시스트 당사 제2차 세계대전때 무솔리니가 집무실로 이용했으며 이곳에서 군중연설을 하기도 했다.― 현재 박물관
*용도: 베네치아 공국의 대사관으로 쓰였던 베네치아궁전
*유적: 주위와 이질적인 네오클라식 양식의 하얀 대리석 건축의 베네치아궁전. 기마상 동상(이탈리아를 통일시킨 빗토리오 에마누엘2세. 빗토리아노 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