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번 |
대 상 |
강 좌 명 |
정원 (명) |
횟수 |
도서관 |
요일(시간) |
1 |
일반 |
다문화 참사랑교실 |
15 |
15 |
중앙 |
목 10:00~13:00 |
2 |
동화구연지도사 |
20 |
15 |
햇살마루 |
수 09:30~12:30 | |
3 |
한국사역사논술지도사 |
20 |
15 |
청학 |
금 09:30~12:30 | |
4 |
독서지도사 |
20 |
15 |
중앙 |
월 09:30~12:30 | |
5 |
세계사역사논술지도사 |
20 |
15 |
중앙 |
화 09:30~12:30 | |
6 |
수채화교실 |
20 |
15 |
햇살마루 |
화 10:00~12:00 | |
7 |
문인화․수묵화교실 |
20 |
15 |
청학 |
목 10:00~12:00 | |
8 |
초등 1~3학년 |
저학년 미술교실 |
20 |
15 |
중앙 |
토 14:00~16:00 |
9 |
북아트교실 |
20 |
15 |
햇살마루 |
화 16:00~18:00 | |
10 |
생생영어 |
20 |
15 |
햇살마루 |
토 16:00~18:00 | |
11 |
초등 1~6학년 |
만화 캐릭터 |
20 |
15 |
청학 |
토 14:00~16:00 |
12 |
어린이중국어교실 |
20 |
15 |
중앙 |
토 14:00~16:00 | |
13 |
초등 4~6학년 |
영어연극 |
20 |
15 |
중앙 |
토 15:00~18:00 |
14 |
과학실험교실 |
20 |
15 |
햇살마루 |
금 16:00~18:00 | |
15 |
사고력 독서논술 |
20 |
15 |
중앙 |
화 16:00~18:00 | |
16 |
유치부 |
영어동화교실 6세 |
15 |
15 |
햇살마루 |
토 14:00~15:00 |
영어동화교실 7세 |
15 |
15 |
토 15:00~16:00 | |||
17 |
특수학급 학생 |
동화구연 및 다양한 독후활동 |
10 |
15 |
성산특수학교 |
금 09:00~12:00 |
18 |
10 |
15 |
성심학교 |
월 09:00~12:00 |
운영기간 : 2010. 3. 22 ~ 7. 2(각 강좌별 15회 운영)
※ 인터넷 접수 3. 12 ~ 14(3일), 방문접수 3. 15 ~ 16(2일)
접수방법 : 인터넷 접수(모집정원의 80%) 및 방문 접수(선착순 마감)
※ 인터넷 접수 ➯ 홈페이지(www.osanlibrary.go.kr)
※ 방문 접수 ➯ 오산시중앙도서관 3층 사무실(09:00~18:00)
수 강 료 : 무 료(강좌에 따라 교재비 및 재료비는 수강생 부담)
문 의 : 오산시중앙도서관 문화강좌 담당자(370-6174)
※ 본 일정표는 도서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모집정원 미달시 강좌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오산시중앙도서관장
2010 상반기 과학 실험 논술 강의계획서
과학실험논술 강사 이 병 규
실험 |
주 |
제 목 |
학 습 목 표 |
활 동 개 요 |
1 상자 |
1 |
용수철 저울이 필요해! |
용수철 저울을 만들어 물체의 무게를 재어 보고, 용수철 저울의 원리를 알아본다. |
1일 2시간 수업중 1시간 실험하고, 남은 1시간은 실험 보고서와 실험논술 쓰고, 집에 가서‘본 수업 논술’ 카페에 글 올리면 4주 수업 후 마다 학년별 원고 모아서 편집 제본하여 나누어 줍니다.
매 실험 상자 4주째에는 흥미와 호기심 위주의 이벤트실험을 하고 3주간 배운 실험을 바탕으로 이론 수업과 문제 풀이합니다. 3+1 과학학습 3주 과학실험논술 1주 이론학습
*입학사정 대비 실험 보고서 작성 *탐구활동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자료
<학생 준비물> 가위, 자(20Cm), 필기도구. |
2 |
수평이 될 때까지 |
수평잡기 원리를 이용해 직접 나만의 대저울을 만들어보고, 대저울의 원리를 통해 물체의 무게를 비교해 본다. | ||
3 |
바다밑 땅 모양이 궁금해! |
바다 밑의 땅 모양을 알아내는 방법을 알아보고, 바다 밑의 땅 모양과 육지의 모양을 비교해 본다. | ||
4 |
1.이벤트 실험 2.무게 재기 |
1.흥미와 호기심 유발 2.고과서 이론, 물체의 무게를 재어보는 실험을 알고, 원리 이해 | ||
2 상자 |
5 |
돌 친구들아~ 안녕! |
1상자 학습목표와 같이 실험을 통해 교과 관련 내용의 원리를 알아본다. | |
6 |
잔디 머리카락이 필요해 | |||
7 |
한 살이,그것이 궁금하다. | |||
8 |
1.이벤트실험 2.지포의 변화 |
1.흥미와 호기심 유발 2.교과서 이론 수업 | ||
3 상자 |
9 |
누가 널 부풀렸니? |
1상자 학습목표와 같이 실험을 통해 교과 관련 내옹의 원리를 알아본다. | |
10 |
앗! 뜨거! 먹물 뿜은 문어
| |||
11 |
물 위에 불꽃이
| |||
12 |
1.이벤트 실험 2.식물의 한살이 |
1. 흥미와 호기심 유발 2.교과서 이론 수업 | ||
4 상자 |
13 |
투명 시원한 나는 누구? |
1상자 학습목표와 같이 실험을 통해 교과 관련 내옹의 원리를 알아본다 | |
14 |
나는 물건 파는 000 | |||
15 |
흔들~ 떨어지지 않아요 |
5학년
실험 |
주 |
제 목 |
학 습 목 표 |
활 동 개 요 |
1 상자 (3호) |
1 |
날 찾아 봐여. |
상자 전개도, 거울, 글자판을 이용하여 거울에 비친 글자판의 글자를 맞추는 놀이를 통해 빛의 반사대에 대해 알아본다. |
1일 2시간 수업중 1시간 실험하고, 남은 1시간은 실험 보고서와 실험논술 쓰고, 집에 가서 ‘본 수업 논술’ 카페에 글 올리면 4주 수업 후 마다 학년별 원고 모아서 편집 제본하여 나누어 줍니다.
매 실험 상자 4주째에는 흥미와 호기심 위주의 이벤트실험을 하고 3주간 배운 실험을 바탕으로 이론 수업과 문제 풀이합니다. 3+1 과학학습 3주 과학실험논술 1주 이론학습
*입학사정 대비 실험 보고서 작성 *탐구활동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자료
<학생 준비물> 가위, 자(20Cm), 필기도구. |
2 |
뭐가 보이나? |
큰 볼록 렌즈와 작은 볼록렌즈를 사용하여 망원경을 만들고 멀리 있는 물체를 관찰해 봄으로써 망원경의 원리를 알아본다. | ||
3 |
녹거나 녹지 않거나 |
유성 잉크, 수성잉크, 나프탈렌, 설탕이 어떤 물질에 녹는지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용해에 대해 알아본다. | ||
4 |
1.이벤트 실험 2.단원 학습 |
1.흥미와 호기심 유발 2.교과서 이론 수업 | ||
2 상자 (4호) |
5 |
불어라,바람아~ |
1상자 학습목표와 같이 실험을 통해 교과 관련 내용의 원리를 알아본다. | |
6 |
멀리 가고 싶어! | |||
7 |
나는 하늘을 멋지게 수 놓는 000야! | |||
8 |
1. 이벤트 실험 2. 단원 학습 |
1.흥미와 호기심 유발 2.교과서 이론 수업 | ||
3 상자 (5호) |
9 |
나는 아름다운 0야! |
1상자 학습목포와 같이 실험을 통해 교과 관련 내용의 원리를 알아본다. | |
10 |
무너진 액체탑
| |||
11 |
뜨거울 수록 좋아? 싫어?
| |||
12 |
1.이벤트 실험 2. 단원 학습 |
1.흥미와 호기심 유발 2.교과서 이론 수업 | ||
4 상자 |
13 |
늘어났다 줄어드는 셀로판지 |
1상자 학습목포와 같이 실험을 통해 교과 관련 내용의 원리를 알아본다. | |
14 |
오늘의 날씨는? | |||
15 |
빰빠라 내이름은 000 |
6학년
실험 |
주 |
제 목 |
학 습 목 표 |
활 동 개 요 |
1 상자 |
1 |
솟아라! 분수야~ |
암모니아 기체와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이용하여 붉은색 분수를 만들어 보고, 기체가 녹는다는 것을 알아본다. |
1일 2시간 수업 중 1시간 실험하고, 남은 1시간은 실험 보고서와 실험논술 쓰고, 집에 가서 본 수업 논술 카페에 글 올리면 4주 수업 후 마다 학년별 원고 모아서 편집 제본하여 나누어 줍니다.
매 실험 상자 4주째에는 흥미와 호기심 위주의 이벤트실험을 하고 3주간 배운 실험을 바탕으로 이론 수업과 문제 풀이합니다. 3+1 과학학습 3주 과학실험 1주 이론학습
*입학사정 대비 실험 보고서 작성 *탐구활동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자료
<학생 준비물> 가위, 자(20Cm), 필기도구. |
2 |
뜨거우면 위로 떠 올라! |
비닐봉비를 사용해 열기구를 만들어 봄으로써 기체의 온도와 부피의 관계에 대해 알아 보고, 열기구의 원리를 이해하다 | ||
3 |
얼마나 흔들릴까? |
간이 지진계를 만들어 책상이 흔들리는 정도를 측정해 보고, 지진계의 원리 및 지진의 세기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
4 |
1.이벤트 실험 2.단원 학습 |
1.흥미와 호기심 유발 2.교과서 이론 수업 | ||
2 상자 |
5 |
오늘은 신체검사날
|
1상자 학습목포와 같이 실험을 통해 교과 관련 내옹의 원리를 알아 봅니다. | |
6 |
예전의 내가 아니야!
| |||
7 |
구리의 색 변신
| |||
8 |
1.이벤트 실험 2.단원 학습
|
1.흥미와 호기심 유발 2.교과서 이론 수업 | ||
3 상자 |
9 |
촛불이 꺼지는 순서는? |
1상자 학습목포와 같이 실험을 통해 교과 관련 내옹의 원리를 알아 봅니다. | |
10 |
불꽃이 활활
| |||
11 |
촉촉한 내 피부의 비결 | |||
12 |
1.이벤트 실험 2.단원 학습 |
1.흥미와 호기심 유발 2.교과서 이론 수업 | ||
4 상자 |
13 |
흔들흔들 나침반 |
1상자 학습목포와 같이 실험을 통해 교과 관련 내옹의 원리를 알아 봅니다. | |
14 |
뚜뚜뚜 전신기 | |||
15 |
물속 오염물질을 찾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