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는 시기가 있듯이 연고도 바르는 시기가 있답니다. 시기적적하게 바르면 치료효과를 높일 수도 있고, 부작용도 줄일 수 있지요.
1. 연고바르는 시기
가려움증을 느끼고 난 후에 연고를 바른다면 이미 버스가 지나가고 손흔 드는 식이지요. 이미 가려움증이 있는 상태에서 연고를 바르면 연고효과가 나타날려면 30분이상의 시간이 지나게 되고, 결국 30분이면 이미 피부를 자극하거나 긁어 버린 후가 됩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가려움증을 느끼는 시간전 2시간전에 미리 연고를 발라두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려움증을 느끼는 시간이 보통 퇴근후 나 귀가 후에 씯고 식사 후에 티비나 책을 읽는 시간이거나 자신이 혼자있는 시간입니다. 보통 시간적으로 잠자기 1시간전이지요. 그래서 저는 집에 들어가서 씯자마자 미리 연고를 도포하라고 합니다. 가급적 샤워를 하면 더욱 좋구요(그 이유는 후술).
2. 연고바르는 횟수
피부과학적으로 연고를 어떻게 발라야하는지는 이미 연구가 되어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논문을 읽어보았는데,
연고를 1회 바른 경우, 2회 바른 경우, 3회 바른 경우, 4회 바른 경우, 4회 바른 경우, 5회 바른 경우, 10회 바른 경우, 각각의 치료효과와 피부를 통과하여 흡수되는 스테로이드의 양을 연구한 결과
1회 보다는 2회가 효과가 좋았습니다. 그러나 2회 이후에는 3,4,5,10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발혀졌지요.
그래서 연고는 대부분 2회 정도를 바르는 것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스테로이드의 장기사용으로 반동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저는 1회 도포를 권유합니다. 저의 경험상 잘만 투여하면 1회 투여로 2회이상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연고의 효과를 증가시키는 방법
(1) 투여방법 모든 연고는 수용성이냐 지용성이냐에 따라 흡수도가 다르고 강도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연고의 특성상 피부를 투과해야하므로 연고의 대부분의 성분은 약성분 외에 약성분의 투과를 증가시키도록 이미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부의 상태에 따라 투과되는 정도가 다르게 되는데, 수화된 피부는 연고투여가 간편하면서 잘 흡수됩니다. 그래서 저는 목욕후에 또는 샤워 후에 연고를 도포하라고 하지요.
(2) 연고선택 적정한 피부상태에 따라 그리고 피부병변의 양상에 따라 다른 형태의 연고가 처방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효과를 높일 수 있지요. 이내용은 미묘한 차이가 있어서 말로서는 설명하기 힘들답니다. 그래서 피부과 의사가 필요하구요.
(3) 증상만이 연고를 선택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의사들도 가려우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테로이드 연고 보다는 항생제 연고가 치료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항진균제가 치료로 되기도 하구요. 그리서 피부과 의사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구요.
4. 아토피 치료의 기본은 보습
일반적으로 로션을 바르고 연고를 바르는 경향이 있으나, 저는 연고를 바르고 로션을 바르도록 합니다. 가급적 샤워나 세안 후에요. 연고를 나중에 바르는 이유가 로션을 덛바르면 바르는 과정에 연고가 다른부위에서 발라진다고 하기도 하구요. 여고를 바르고 로션을 바르면 여고가 희석되기 때문에 않된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연고에는 대부분의 경피투과를 증가시키는 조성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바름과 동시에 이미 약성분은 투과가 되기 시작하고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하므로 문제가 되지 않으며,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정상적으로 보이는 피부도 정상이 아니고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키기 쉬운 피부 상태이므로 정상적일 지라도 연고를 도포해주는 것이 증상호전과 악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로션을 먼저 도포하면 연고성분이 약의 투과르 방해하기도 하므로 우리가 원하는 약성분을 우선적으로 투여하고 로션을 도포하여 치료효과를 높여야 합니다.
5. 연고를 끊는 시기. 좋아졌다고 연고를 않쓰면 곧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고도 약화시키면서 끊어가야합니다. 매일 1회를 2일 1회로, 그리고 1주일에 2회로 그리고 증상에 따라서 여고를 도포헤 가면은 가끔씩 쓰거나 아님은 일순간만 쓰면서 살아갈수 있지요.
첫댓글 고마운글 잘봤습니다..울 아이가 갑자기 좋아져서 연고를 언제 끊어야 하나 고민이었는데..늘~~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