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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처님오신날 의미와 유래
/ 석가탄신일 풍습들!
● 부처님 오신 날!
매년 이 무렵이 되면 전국적으로
이날의 의미를 되새기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는데요.
작년 코로나로 40년 만에 첫 취소 이어
올해도 미개최…
28일 서울광장 점등식
조계사 연등 '늘 이웃과 함께'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있었던
도심 연등 행렬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열리지 않게 됐다.
●부처님 오신 날 뜻과 의미
'부처님 오신 날'은 불교를 창시한 인도의 성자 '고타마 싯다르타'의 탄생일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불교의 창시자인 고타마 싯다르타는 부처님, 부처, 불타, 석가모니, 석가, 여래, 붓다, 세존, 석가세존, 능인적묵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부처님을 일컫는 또 다른 명칭인 석가모니는 '샤카(Sākya)'라는 민족의 명칭을 한자로 발음한 것과 성인을 의미하는 '모니(muni)'가 합쳐진 말로 '샤키아 족 출신의 성자'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사찰이나 신도 사이에서는 '진리의 체현자'라는 의미로 '여래' 혹은 '세존' , '석존'이라고 부릅니다.
'부처님 오신 날'을 '석가탄신일'이라고 부르는 것은 부처님의 다른 이름인 '석가가 탄생한 날'이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 석가탄신일의 유래와 사월초파일
& 세계의 부처님 오신 날
석가탄신일은 '사월 초파일'이라고도 불리죠. 음력 4월 8일을 부처님의 탄신일로 여기고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본래 '부처님 오신 날'은 2월 8일이라고 합니다.
당시에는 음력 11월을 정월로 쳤기 때문에 4월 8일을 현재의 기준으로 바꾸면 음력 2월 8일이 됩니다.
하지만 불교의 종주국인 인도 등지에서 예로부터 4월 8일을 부처의 탄신일로 기념해 왔고, 우리나라 역시 음력 사월 초파일을 탄신일로 여기고 지난 1975년부터 이날을 공휴일로 지정했습니다.
본래는 석가탄신일이라고 칭하였지만 2018년부터 공식 명칭을 부처님 오신 날로 변경하였어요.
한편 1956년 11월 네팔의 수도 카트만두에서 열린 제4차 세계불교대회 에서는
양력 5월 15일을 부처의 탄신일로 결정했습니다.
또 국제연합은 1998년 스리랑카에서 개최된 세계불교도회의의 안건을 받아들여 양력 5월 중 보름달이 뜬 날을 부처의 탄신일로 정하여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음력이 아닌 양력 4월 8일을 부처님 오신 날로 고쳐 기념하고 있어요.
● 부처님 오신 날의 다양한 풍습(세시풍속)
사월초파일은 2월 8일 석가 출가일, 2월 15일 열반일, 12월 8일 성도일과 함께 불교의 4대 명절로 손꼽힙니다.
초파일은 불교의 4대 명절 중에서도 가장 큰 명절로 손꼽히는데요.
이날은 불교 신자이건 아니건 오래전부터 민족이 함께 즐겨온 민속명절로 오늘날까지도 여러 풍습들이 전해져 내려옵니다.
1. 연등놀이(관등놀이)
사월초파일에는 석가의 탄신일을 축하하기 위해 등에 불을 밝혀 달아매는 연등놀이와 관등놀이를 즐겼습니다.
등에 붉을 밝히는 것을 '연등'이라고 하고, 연등을 보며 마음을 밝히는 것을 '관등'
이라고 해요.
통일신라시대부터 성행해 고려의 연등회, 조선시대 관등놀이를 거쳐 현대까지 계승되고 있는 연등놀이는 부처님의 탄신을 축하하고 소원을 비는 축제와도 같은 풍습입니다.
조선 초기에는 척불숭유정책의 영향으로 쇠퇴하였으나 연등놀이만은 민간행사로 이어졌어요.
등의 모양은 여러 가지가 있었으나 연꽃 모양의 등을 가장 많이 달았어요.
연꽃 등은 부처의 진리를 밝히고 그 진리가 사방에 퍼지는 것을 상징합니다.
2. 탑돌이
사월초파일의 또 다른 풍습으로는 탑돌이가 있습니다.
탑돌이는 사월초파일이나 큰 재가 있을 때 사찰에서 거행하는 불교의식 또는 민속놀이인데요.
본래 탑돌이는 승려가 염주를 들고 탑을 돌면서 부처의 큰 뜻과 공덕을 노래하면 신도들이 그 뒤를 따라 등을 밝혀 들고 탑을 돌면서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불교의 의식이었으나 불교가 대중화하면서 민속놀이로 바뀌었습니다.
3. 방생
방생은 다른 사람들이 잡은 물고기나 새, 짐승 등을 사서 산이나 못에 놓아 살려주는 일을 말합니다.
불교에서는 살아 있는 생명을 죽이는 '살생'을 금하고 있는데요.
까닭 없이 생명을 죽이지 않음으로써 사람의 생명을 존중함은 물론 짐승, 곤충, 나무, 풀에 이르기까지 살아 있는 생명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자비심을 기를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방생은 살생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여겨지는데, 살생을 금지하는 것은 소극적인 선행이고, 방생은 적극적으로 선을 행하는 일로 권장합니다. 예로부터 사찰에는 불교 신자들이 해마다 일정한 때에 방생을 하는 방생회를 열기도 합니다.
4. 관불의식 (부처님 목욕 시 키키)
부처님 오신 날에는 향을 달인 물인 향탕수로 부처상을 목욕시키는 '관불의식(부처님 목욕시키기)'을 행하기도 합니다.
관불의식이란 부처님을 목욕시켜드린다는 뜻으로 관욕, 욕불, 관정이라고도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석가모니가 태어났을 때 동해 용왕이 데리고 온 9마리의 용이 더운물과 찬물을 뿌려 부처의 몸을 씻겨주었다고 하는데요.
오늘날에는 감로수를 아기 부처의 정수리에 부으며 부처님의 탄생을 축하하고, 부처님의 가르침 속에 깨달음을 이루기를 기원하는 행사로 전승되고 있습니다.
부처님의 탄생을 축하하고, 불교의 정신을 계승하는 다양한 행사들이 전해져 내려오는 부처님 오신 날!
올해 부처님 오신 날에는 소소하게나마 관련 풍습들을 즐겨보시며 부처님 오신 날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 보시는 건 어떨까요.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 시행되고 있는 만큼 사람이 많이 모이는 법회 등의 참석은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부처님 오신날
봉축행사 법문을 통해
부처님의 자비가
온누리에 가득하길 축원합니다.
성불하십시오
ㅡ 모셔온 글 ㅡ
奉 祝
佛紀二五六五年
韓國 佛敎 十代 뉴스
①
고구려 불교전래 327년
(327년에 고구려에 불교가 전래되었다)
②
이차돈의 순교 527년
(삼국 중 늦게 불교가 전래된 신라는 이차돈의 순교에 의해 법흥왕 때 불교가 공인되었다)
③
원효의 출생 617년
(원효는 통일신라의 불교교학을 집대성 했다
그의 화엄사상에 입각한 원융 화쟁사상은 통일신라를 이끄는 이념이 되었다)
④
구산선문의 형성 800년경
(통일신라말기에 남종선이 다 망한 경로로 전래되어 선문을 형성되었다)
⑤
태조의 훈요십조 918년
(고려를 건국한 태조는 고려 왕실이 대대손손 불법을 옹호할 것을 당부했다)
⑥
광종의 승과제도 958년
(광종은 왕권강화의 목적으로 과거제도를 실시하였는데 그 일환으로 승려를 선발하는 승과제도를 실시했다)
⑦
고려대장경 1010~1259년
(거란과 몽고의 침입을 막기위해 현종과 고종 때 두 차레에 걸쳐 대장경이 판각되었다)
⑧
지눌의 정혜결사 1200년
(지눌은 불교교단의 병폐를 정혜쌍수를 선수행으로 바로잡고자 정 해결사문을 짓고 송광산 수선사에 결사 도량을 마련했다)
⑨
유교의 배불 1392년
(조선의 건국은 유교에 의한 배불을 의미한다
조선 500년 동안 승려는 도성출입을 못하고 산중에서 명맥을 유지했다)
⑩
승병의 활약 1592년
(1592년 임진왜란이 발생하여 민중이 도탄에 빠져 있는 것을 보고 휴정대산는 제자들에게 승병을 일으키도록 명했다.
휴정은 순안 법흥사에서 그의 제자 사명당은 간성 건봉사에서 승병을 일으켰다)
ㅡ 모셔온글 ㅡ
수덕사의 버섯꽃
"도련님, 어서 활시위를 당기십시오."
시중들던 할아범이 숨이 턱에 차도록 채근을 하는데 과연 귀를 쫑긋 세운 노루 한 마리가 저쪽 숲 속에서 오고 있었다.
활시위가 팽팽하게 당겨졌고 화살이 막 튕겨지는 순간 수덕은 말없이 눈웃음을 치며 활을 거두었다.
"아니 도련님, 왜그러십니까?"
몰이를 하느라 진땀을 뺀 하인들은 활을 당기기만 하면 노루를 잡을 판이기에 못내 아쉬워해 했다.
"너희들 눈에는 노루만 보이느냐? 그 옆에 사람은 보이지 않느냐?"
"이 산골짜기에 저런 처녀가...?
하인들은 모두 의아해 했다.
"도련님, 눈이 부시도록 아리땁습니다. 노루 대신 여인을‥‥ 헤헤."
"에끼 이 녀석, 무슨 말버릇이 그리 방자하냐. 자 어서들 돌아가자."
수덕은 체통을 차리려는 듯 일부러 호통을 치고 갈길을 재촉했으나 가슴은 뛰고 있었다.
노루사냥이 절정에 달했을 때 홀연히 나타난 여인, 어쩜 천생연분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자 수덕도령의 가슴은 더욱 뭉클했다.
"차라리 만나나 볼 것을‥."
양반의 법도가 원망스럽기 조차했다.
"이랴!"
마상에서 멀어져 가는 여인을 뒤로 하고 집에 돌아왔으나 들떠 있는 수덕의 가슴은 진정되지를 않았다.
책을 펼쳐도 글이 눈에 들어올리 없었다.
눈에 어리는 것은 여인의 모습뿐, 하는 수 없이 도령은 할아범을 시켜 그 여인의 행방을 알아오도록 했다.
할아범은 그날로 여인이 누구이며 어디 사는가를 수소문해 왔다.
그녀는 바로 건너 마을에 혼자 사는 덕숭낭자였다.
아름답고 덕스러울 뿐 아니라 예의범절과 문장이 출중하여 마을 젊은이들이 줄지어 혼담을 건네고 있으나 어인 일인지 마음의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수덕의 가슴엔 불이 붙었다.
자연 글읽기에 소홀하게 된 수덕은 훈장의 눈을 피해 매일 처녀의 집 주위를 배회했다.
"덕숭낭자, 예가 아닌 줄 아오나‥."
"지체 높은 도련님께서 어인 일이십니까?"
"낭자! 나는 그대와 혼인하기로 결심했소. 만약 승낙치 않으면 죽음으로 내 뜻을 풀어야 할 지경이오."
"하오나 소녀는 아직 혼인할 나이도 아닐뿐더러 혼자 남은 미천한 처지입니다."
"낭자! 나는 그대로 인하여 책을 놓은 지 벌써 두 달, 대장부 결단을 받아주오."
두 볼이 유난히 붉어진 낭자는 한동안 골똘히 생각에 잠겼다가 입을 열었다.
"일찍이 비명에 돌아가신 어버이의 고혼을 위로 하도록 집 근처에 큰 절 하나를 세워 주시면 결혼을 승낙하겠습니다."
"염려마오. 내 곧 착수하리다."
마음이 바쁜 도령은 부모님 반대도, 마을사람들의 수근거림도 상관치 않고 불사에 전념했다.
기둥을 다듬고 기와를 굽고 한달만에 절이 완성 됐다.
수덕은 한걸음에 낭자의 집으로 달려갔다.
"이제 막 단청이 끝났소. 자 어서 절구경을 갑시다."
"구경 아니하여도 다 알고 있습니다."
"아니 무엇을 안단 말이오."
그때였다.
"도련님, 저 불길을‥."
절에서 불길이 솟구치고 있는게 아닌가.
수덕은 흐느끼며 부처님을 원망했다.
낭자는 부드러운 음성으로 수덕을 위로했다.
"한 여인을 탐하는 마음을 버리고 오직일념으로 부처님을 염하면서 절을 다시 지으십시오."
수덕은 결심을 새롭게 하고 다시 불사를 시작했다.
매일 저녁 목욕재계하면서 기도를 했으나 이따금씩 덕숭낭자의 얼굴이 떠오름은 어쩔 수 없었다.
그때마다 일손을 멈추고 마음을 가다듬으며 절을 완성할 무렵 또 불이 나고 말았다.
다시 또 한달.
드디어 신비롭기 그지없는 웅장한 대웅전이 완성 된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수덕은 흡족한 마음으로 합장을 했다.
"도련님, 소녀의 소원을 풀어 주셔서 그 은혜 백골난망이로소이다. 이 미천한 소녀 정성을 다해 모시겠습니다."
마침내 신방이 꾸며졌다.
촛불은 은밀한데 낭자가 조용히 입을 열었다.
"부부간이지만 잠자리만은 따로 해주세요."
이 말이 채 끝나기가 무섭게 수덕은 낭자를 덥썩 잡았다.
순간 뇌성벽력과 함께 돌풍이 일면서 낭자의 모습은 문밖으로 사라졌고 수덕의 두 손에는 버선 한 짝이 움켜 쥐어져 있었다.
버선을 들여다보는 순간 눈앞에는 큼직한 바위와 그 바위 틈새에 낭자의 버선 같은 하얀 꽃이 피어 있는 이변이 일어났다.
신방도 덕숭낭자도 세속의 탐욕과 함께 사라졌다.
수덕은 그제야 알았다. 덕숭낭자가 관음의 화신임을.
그리하여 수덕은 절 이름을 수덕사라 칭하고 수덕사가 있는 산을 덕숭산이라 했다.
지금도 수덕사 인근 바위 등에서는 해마다 버선꽃이 피며 이 꽃은 관음의 버선이라 전해오고 있다.
♧오늘은 불기 2565년 부처님오신날.
부처는 BC 624년 4월 8일(음력) 해뜰 무렵 북인도 카필라 왕국
(지금의 네팔 지방)의 왕 슈도다나(Śuddhodāna)와 마야(Māyā)부인 사이에서 태어났다.
1975년 1월 27일 대통령령으로 공휴일로 지정하였다.
본래 석가탄신일로 칭하였으나, 2018년 '부처님오신날'로 공식명칭을 변경하였다.
친구(親舊)
신숙주와 한명회는 절친한 사이였다.
서로 자란 환경도 성격도 달랐지만 사돈까지 맺으며 오랜 시간 가까이 지냈다.
하루는 세조가 두 사람을 불러 술자리를 열었다.
세조는 건하게 취해 신숙주에게 장난을쳤다.
평소 농담을 할 줄 모르는 그의 팔을 꺾으며, 자신의 팔도 꺾어 보라며 팔씨름을 하자는 거였다.
당시 임금의 몸에 함부로 손대는 것은 큰 죄였기에 거절 했지만 세조는 더욱 집요하게 부탁했다.
결국 신숙주는 세조의 팔을 살짝 비틀었다.
그렇게 술자리가 끝나고 아무 일도 없는 듯했다.
하지만 한명회는 신숙주의 하인을 부르더니 집으로 돌아 가거든 주인에게 꼭 방에 불을 끄고 일찍 잠을 자라는 말을 전하라고 일렀다.
그날 밤 세조는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신숙주 행동이 괘씸했기 때문이다.
아무리 시켰지만 감히 왕의 팔을 비틀다니 세조는 신숙주가 뭘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의 집으로 내시를 보냈다.
잠시 후 그의 집을 살피고 온 내시는 방에 불이 꺼져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늦은 밤까지 책을 보는 신숙주가 잠을 자다니 아까는 취했던 게 분명 하구나.
세조는 그제야 언짢은 마음을 풀며 잠이 들었다.
사실 신숙주는 그날 밤도 불을 켜고 책을 읽으려고 했다.
그런데 그 모습을 본 하인이 달려와 한명회의 말을 전해 급히 불을 껐고 다행히 그 뒤에 내시가 다녀간 것이었다.
누구보다 왕의 성격을 잘 알던 한명회 덕분에 신숙주는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친구이자 사돈이 구한 목숨이었다.
친구라는 말은 한자로 새겨보면, 친할 친(親)자와 옛 구, 친구 구(舊) 인데
친할 親은 설립(立), 나무 목(木), 볼 견(見)이 합쳐진 글로 나무를 세우는 것을 보는 것이다.
그리고 옛 舊자는 풀초 (草), 새추 절구 구(臼) 이니 새가 풀을 모아서 둥우리를 오래전부터 지었고 새가 깃들여 있는 동주리(짚으로 만든 둥우리)이다.
멀리 있어 자주 보지도 못하는 친구 생각이 난다.
잘 있는지?
그 친구에게 전화로 안부를 나누어야겠다.
친구를 갖는다는 것은 또 하나의 인생을 갖는 것이다.
인생에 독이 되는 친구유형
1. 친구를 경쟁자로 생각하는 사람
ㆍ열등감, 우월감, 시기, 모함
ㆍ피해를 주고도 양심을 져버린 사람
2. 자아도취가 심한 사람
ㆍ자기 말만 하려는 사람
ㆍ남의 말을 건성으로 듣는 사람
3. 착취자 : 의존적인 사람
ㆍ요구와 욕구가 심한 사람
ㆍ친화력이 부족한 사람
4. 흠잡는 사람, 지독히 비판적이 사람
ㆍ남을 화나게 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
친구는 인생동반자
인생은 60부터
친구유형에서 독이 되는 사람은 관계정리가 필요하다.
당신은 어떤 ''친구''가 되고 싶으세요?
1. 라프 (Life friend) :
목숨을 함께 '나누는 친구'
2. 베프 (Best friend)
말 그대로 '최고의 친구'
3. 헬프 (Hello friend) :
맬맬 안부묻고 '인사하는 친구'
5. 시프 (Secret friend) :
서로 '비밀을 갖고 있는 친구'
6. 러프 (Love friend) :
말그대로 '사랑하는 친구'
7. 노프 (Normal friend) :
그냥 '보통 친구'
8. 레프 (Rainbow friend) :
친구되면 7가지 '장점이 있는 친구' 9. 스프(smile friend) :
실종된 '웃음을 찾아 주는 친구 '
누가 갔다 주는 건 없어요.
좋은 '친구'란 내가 먼저 다가갈때 얻어지는 것입니다.
난 어떤 친구일까요?
- 좋은 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