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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2년간 심한 가뭄 영향에도 불구, 3대강 수계(낙동강, 금강, 영산강·섬진강) 점진적 수질개선 추세 (BOD 기준, mg/L) - 3대강 수계 총 92개 단위유역 중 시행 첫해인 '04년 대비 '09년 연평균 수질이 개선· 유지된 단위유역이 52%(48개) - '09년 말 현재 '10년도 총량관리 목표수질 달성유역이 59%(54개)이며, 총량관리 시행지역의 오염허용총량 준수율('06~'08, 3년 누계치)은 84% |
□ 환경부는 낙동강, 금강, 영산강·섬진강 등 3대강 수계별로 추진하고 있는 제1단계 수질오염총량
제 이행 중간 점검결과를 발표하였다.
○ 중간 점검결과, 수질개선 측면에서는 최근 2년간 전국에 걸친 심한 가뭄의 영향에도 불구
하고, 총량제 시행 전인 ‘04년과 ’09년 연평균 수질을 비교하면 3대강 수계 총 92개 단위유
역 중 약 52%(48개 유역)가 개선 또는 유지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 ‘10년도 총량관리 목표수질 달성 측면에서는 ‘09년말 기준으로 약 59%인 54개 단위유역
이 목표수질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염허용총량 준수 측면에서는 이행평가대상
262개 지역(‘06~‘08, 3년 누계치) 중 84%(221개)가 준수 한 것으로 나타났다.
□ 환경부는 이번 중간 점검한 결과를 바탕으로 총량관리 이행평가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한
편, ‘11년도에는 1단계 총량제의 목표연도인 ‘10년도의 최종 이행상황 및 성과를 평가
(‘11.1~8)하여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 및 발전을 유도할 계획이다.
◆ 3대강 수계 제1단계 오염총량관리 이행 중간점검 결과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우선, 수질개선 측면에서는 시행 첫해인 ‘04년과 ’09년도의 연평균 수질을 비교한 결과, 3대강
수계 총 92개 단위유역 중 약 52%(48개)가 수질이 개선 또는 유지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총량관리 대상지역 수질 평가(BOD 기준)>
구 분 |
계 |
낙동강 |
금강 |
영산강·섬진강 | ||||
|
% |
|
% |
|
% |
|
% | |
계 |
92 |
100 |
41 |
100 |
30 |
100 |
21 |
100 |
수질 개선·유지 |
48 |
52 |
14 |
32 |
19 |
63 |
15 |
71 |
수질 악화 |
44 |
48 |
27 |
68 |
11 |
37 |
6 |
29 |
※ 해수유통 단위유역은 수질평가에서 제외(금강2, 영산강2)
○ 최근 2년간 전국에 걸친 심한 가뭄의 영향을 고려해 볼 때, 3대강 수계 전체적으로 수질이
개선되는 추세라고 볼 수 있다.
※ 연도별 강수량(mm) : 1,482('04) → 1,379('06) → 957('08) → 1,238('09)
※ '08~'09년도 가뭄으로 인한 하천유량 감소요인이 없을 경우 3대강 전체 수질개선도는 약
70%~90% 까지 상승 가능(예측치)
○ 수계별로는 금강, 영산강 수계는 각각 63%, 71%로 수질개선 또는 유지되었으나, 낙동강
은 34%로 다소 낮은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 낙동강의 경우 중·하류 지역에 비해 중·상류지역에서 수질개선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
고, 이는 낙동강 중·하류 지역 및 타 수계에 비해 하천의 유량 감소 폭이 큰 것이 주요 원
인으로 파악되었다.
※ 5년 평균('05~'09)유량/'04년 유량 비교 시 : 중·상류→43%, 중·하류→60%
□ 다음으로 총량관리 목표수질 달성도 측면에서는 ‘09년말 현재 3대강수계 전체 92개 단위유
역 중 약 59%(54개 유역)가 ‘10년 목표수질을 달성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수계별로는 낙동
강(76%), 영산강·섬진강(48%), 금강(43%) 순으로 나타났다.
<수계별 단위유역 목표수질 달성도('09년 현재, BOD 기준)>
구 분 |
계 |
낙동강 |
금강 |
영산강·섬진강 | ||||
|
% |
|
% |
|
% |
|
% | |
계 |
92 |
100 |
41 |
100 |
30 |
100 |
21 |
100 |
목표수질 달성 |
54 |
59 |
31 |
76 |
13 |
43 |
10 |
48 |
목표수질 초과 |
38 |
41 |
10 |
24 |
17 |
57 |
11 |
52 |
※ (목표수질) 총량관리 계획상 목표연도('10)에 달성하기 위한 수질
○ 특히, 금강, 영산강·섬진강 수계의 경우 오염물질 저감계획 중 상당부분이 계획기간 후
반기(‘09~’10)에 예정되어 낙동강 수계에 비해 목표수질 달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3
대강 전체적으로는 ‘08~’09년도 가뭄에 의한 하천유량 감소 등이 목표수질 달성도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평년대비 '04~'09년도 수계별 강수량>
구 분 |
평년 (30년) |
연도별 강수량(mm) |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09년 | ||
전 국 |
1,329 |
1,388 |
1,278 |
1,379 |
1,578 |
957 |
1,238 |
낙동강 |
1,214 |
1,434 |
1,133 |
1,404 |
1,369 |
868 |
1,135 |
금 강 |
1,263 |
1,430 |
1,427 |
1,200 |
1,620 |
890 |
1,124 |
영산강 |
1,431 |
1,245 |
1,146 |
1,312 |
1,759 |
968 |
1,286 |
섬진강 |
1,444 |
1,408 |
1,324 |
1,389 |
1,684 |
906 |
1,328 |
* 자료 : 3대강수계 오염총량관리 유량측정 운영결과 보고서(4대강물환경연구소, '06~'09)
○ 하수처리장 방류수 수질기준 강화 등 오염물질 저감계획이 이행 완료되면, '10년 말까지는
목표수질 달성도가 다소 높아질 전망이다.
※ '08~'09년도 가뭄으로 인한 하천유량 감소요인이 없을 경우 목표수질 달성도는 약 75%~
90% 까지 상승 가능(예측치)
□ 마지막으로 총량관리 시행지역의 오염허용총량(할당부하량) 준수(‘06~‘08년 기준) 측면에서
는 3대강 전체 이행평가대상 262개 지역(3년 누계치) 중 41개 지역(16%)만이 초과한 것으
로 나타나, 지자체별 오염허용총량 준수율(84%)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시행지역 지자체별·단위유역별 이행평가 현황>
구 분 |
합 계 |
낙동강 |
금강 |
영산강 | ||||||||
평가대상 |
초과 지역 |
비율(%) |
평가대상 |
초과 지역 |
비율(%) |
평가대상 |
초과 지역 |
비율(%) |
평가대상 |
초과 지역 |
비율(%) | |
계 |
262 |
41 |
16 |
75 |
9 |
12 |
117 |
21 |
18 |
70 |
11 |
16 |
2008년 |
104 |
21 |
20 |
25 |
6 |
24 |
45 |
10 |
22 |
34 |
5 |
15 |
2007년 |
79 |
5 |
6 |
25 |
1 |
4 |
36 |
4 |
11 |
18 |
0 |
- |
2006년 |
79 |
15 |
19 |
25 |
2 |
8 |
36 |
7 |
19 |
18 |
6 |
33 |
※ 총량제 시행 후 '05년부터 '08년까지 이행평가 완료('09년 평가는 하반기 진행예정)
※ 1개 단위유역에 보통 2개 이상 시·군이 포함되어, 단위유역 수 대비 평가대상 지자체 수가
많음
○ 수계별로 할당부하량 초과비율은 낙동강 수계가 12%로 가장 낮았고, 금강(18%), 영산강
(16%) 순으로 나타났다.
○ 대부분 축산계·생활계 오염원 등에서 자연증가량이 계획수립 당시 예측치보다 높았던 것
이 할당부하량을 초과한 원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초과지역에서는 개발사업 조정 등의 조
치를 취하여 다음연도 이행평가 시 대부분 할당부하량을 준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다만, 금강수계 청원군과 공주시 일부 단위유역에서 2~3년 연속 할당부하량을 초과하여 최
종연도 할당부하량을 준수할 수 있도록 개발량 축소 등 계획변경을 추진 중
□ 한편, 환경부는 총량제 시행으로 하천 오염물질 관리 패러다임을 배출시설 농도기준에서 수
계별 유역단위 총량기준으로 전환하여 오염의 사전 예방관리 기반을 구축한 결과, 수질보
전을 고려한 계획적 개발사업 추진 등 자율적 오염원관리체계 구축, 개발 시 오염배출 최소화
및 친환경개발의 확대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 특히, 총량제 도입으로 오염물질 발생량 증가(개발증가)에도 불구하고 하천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 배출량은 ‘02년도와 비교하여 ‘10년말 까지 약 20% 이상 감소가 예상된다.
※ 총량제 미도입시 '10년도 오염배출량은 '02년 대비 10% 증가 예측
○ 반면, 일부 단위유역에서 할당부하량 관리 미흡, 총량관리 이행평가 사후관리 미흡 등 미
비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연도별 이행평가 강화 방안 마련 등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추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수질오염총량제는 2002년 3대강 수계법이 제정되면서 그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으며, 제1단
계 총량제는 낙동강 수계에서 ‘04.8월 광역시 단위부터 처음 시행되었고, 이듬해인 ’05.8월에
는 금강 및 영산강·섬진강 수계까지 확대·시행 되어 2010년 말에 1단계가 완료될 예정이다.
○ 이 제도는 하천구간별 목표수질을 정하고 목표수질을 달성·유지하기 위한 오염물질 배출허
용총량을 산정하여, 해당유역의 오염물질 배출량이 허용총량 이내가 되도록 관리하는 제
도로 수질보전과 지역개발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선진적 유역관리정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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