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경남 합천) / 법보 종찰
해인사 봉황문에서 바라 본 일주문 숲길
해인사는 신라시대에 그 도도한 화엄종의 정신적인 기반을 확충하고 선양한다는 기치 아래,
이른 바 화엄십찰華嚴十刹의 하나로 세워진 가람이다.
화엄종의 근본 경전인 화엄경은 4세기 무렵에
중앙아시아에서 성립된 대승 경전의 최고봉으로서,
그 본디 이름은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이며 동양문화의 정수라고 일컬어진다.
이 경전에 해인삼매海印三昧라는 구절이 나오는데,
해인사 이름은 바로 이 '해인삼매'에서 비롯되었다.
해인삼매는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한 없이 깊고 넓은 큰 바다에 비유하여,
거친 파도 곹 중생의 번뇌 망상이 비로소 멈출 때 우주의 갖가지 참된 모습이
그대로 물 속에(海)에 비치는(印) 경지를 말한다.
이렇게 여실如實한 세계가 바로 부처님의 깨달음의 모습이요
우리 중생의 본디 모습이니, 이것이 곧 해인삼매의 가르침이다.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해인사는
해동 화엄종의 초조初祖 의상대사(義湘大師, 625~702)의 법손인
순응順應화상과 그 제자인 이정理貞화상이 신라 제40대 임금 애장왕 3년에,
곧, 서기 802년 10월16일에 왕과 왕후의 도움으로 지금의 대적광전에 자리에 창건하였다.
이리하여 화엄종은 개화기를 맞던 신라시대를 거쳐,
해인사를 중심으로, 희랑希朗대사를 위시하여 균여均如, 의천義天과 같은
빼어난 학승들을 배출하기에 이르른다.
해인사는 한국불교의 성지이며 또한 세계문화유산 및 국보 보물 등 70여 점의 유물이 산재해 있다.
국내 최대 사찰로서 명산인 가야산 자락에 위치하여,
가야산을 뒤로하고 매화산을 앞에 두고 있어
그 웅장한 모습과 주변 경관이 어우러져 경의로울 뿐 아니라
송림과 산사가 어울어져 연출하는 설경을 보는 이로 하여금 신비경에 젖게 한다.
해인사는 신라 의상대사의 법손인 순응(順應), 이정(利貞) 두 스님이
신라 제40대 애장왕 3년(802) 10월16일 왕과 왕후의 도움으로 창건 되었다.
해인사에 관한 종합적인 문헌으로 「가야산 해인사고적(伽倻山海印寺古籍)」이 있는데,
이는 해인사의 연기(緣起), 실화(失火)와 중창의 역사,
대장경의 인경(印經)에 관한 여러 사적과 문헌들을 모아
고종 11년(1874)년에 판각한 것이다.
이「가야산해인사고적」에 수록된 문헌가운데 똑같은 이름의
「가야산해인사고적」(고려 태조 26년에 이루어진 것)과
신라 최치원(崔致遠)이 지은
「신라가야산해인사선안주원벽기(新羅伽倻山海印寺善安住院璧記)」의
두 기록은 해인사의 창건에 대하여 비교적 소상하게 전해주고 있다.
해인사 창건의 참뜻은 해인이라는 낱말에 응집되어 있다.
해인이라는 말은 화엄경의 해인삼매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인삼매는 일심법계의 세계를 가르키는 말이며
부처님 정각의 세계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곧 있는 그대로의 세계, 진실된 지혜의 눈으로 바라본 세계,
객관적인 사상의 세계이니 바로 영원한 진리의 세계이다.
해인삼매는 또한 오염됨이 없는 청정무구한 우리의 본디 마음을 나타내는 말이며,
우리의 마음이 명경지수의 경지에 이르러 맑고 투명해서 있는 그대로의 세계가
그대로 비치는 세계를 가리키는 말이다.
해인사 대적광전
이러한 모습을, 한 없이 깊고 넓으며 아무런 걸림 없는 바다에 비유되어
거친 파도 곧, 우리들 마음의 번뇌망상이 비로소 멈출때
우주의 갖가지 참된 모습이 그대로 물속에 비치는 경지를 해인삼매라 하였다.
이러한 여실한 세계가 바로 부처님의 깨달음의 모습이요,
중생의 본 모습이니 이것이 곧 해인삼매의 가르침인 것이다.
청정도량 해인사, 이곳은 우리들 마음의 고향이다.
그래서 황량한 대지를 방황하는 현대의 이방인들을 다정한 고향의 손짓으로 부르고 있다.
팔만대장경, 높은 탑, 자연의 그윽함이 있다고 그런 것이 아니다.
해인삼매의 한 생각, 맑은 마음 그 거룩한 도량이 바로 해인사이기 때문이다.
창건 이후 해인사의 중창에 관한 기록은
최치원이 쓴 「신라 가야산 해인사 결계장기(結界場記)」에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해인사는 창건 당시 터가 험하고 규모가 작았는데
약 100년이 지난 효공왕 1년(897) 가을 다시 중창할 것을 합의하고
90일 동안 참선한 뒤에 3겹의 집을 세우고 4급의 누(樓)를 올려서 사역을 확정하였다고 한다.
또한 해인사 중수에 관한 기록은 창건으로부터 130여년이 지난
고려 건국 초기의 『균여전』에 보인다.
이곳 기록에 의하면 해인사의 희랑(希朗)대사는
신라말 왕건을 도와 견훤을 물리치는데 도움을 주었다.
성철 스님 사리탑
이에 대한 대가로 경중봉사(敬重奉事)하여 전지(田地) 500결(結)을 시사(施事)하고
옛 사우(寺宇)를 중신(重新)하였다고 한다.
이로 미루어 고려 태조 때 해인사는 창건 이후 희랑대사에 의해 확장되고
새로워진 것이 아닌가 생각되기도 하였다.
그 때가 바로 930년 경이였다.
그 후 고려시대에 들어와 해인사는 균여(均如)대사, 대각(大覺)국사 등
많은 고승대덕을 배출하였다. 그러나 사우(寺宇)의 중수에 관한 기록은 전하지 않는다.
다만 실록을 보관한 일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수미정상탑
조선시대에 들어와 태조 2년(1393)에 정중탑을 중영(重營)하고
해인사는 여러 차례 중수를 한다.
이는 조선 왕실이 해인사에 힘을 기울인 결과라 생각된다.
특히 태조 때 고려대장경판이 해인사에 봉안 되었다.
태조실록 7년(1398)에는 강화에 보관되어 있던 대장경을
서울의 지천사(支天寺)로 옮겼다는 기록이 나오고
정종실록 원년(1399)에는 해인사에 대장경이 있다는 기록이 있다.
따라서 태조 때 장경판이 해인사로 이운(移運)되고
이때부터 법보종찰로 유명하게 되었다.
또한 기록에 의하면 세조 3년(1458)에 임금이 죽헌(竹軒)에게 명하여
대장경 50벌을 인경(印經)하고 신미(信眉), 학조(學祖) 두 스님에게
장경판전을 시찰하게 하고 그 결과 보고에 따라 판고가 비좁고 허술하므로
경상감사에게 명하여 판전 40칸을 다시 짓게 하였다고 한다.
그 후 세조가 1468년 승하하자 정희(貞熹)왕후는
해인사를 중건하기 위한 원력을 세우지만 뜻을 이루지 못하고 1483년 세상을 떠난다.
해인사가 현재의 규모로 확장된 시기는 대체로 성종 12년(1481)에서 21년(1490) 사이라고 본다.
성종 19년(1488) 덕종의 비 인수(仁粹)왕비와 예종의 계비 인혜(仁惠)왕비가
선왕의 뜻을 받들어 도목수 박중석(朴仲石) 등을 보내어
학조(學祖)대사로 하여금 판전 30칸을 짓게 하고 보안당이라 이름을 붙였다.
그리고 1490년까지 많은 전각과 요사 등 160여칸을 완성하여 사찰의 면모를 일신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사실들은 성종 22년(1491) 조위(曺偉)가 쓴 『해인사 중수기』에 기록되어 있다.
운해에 덮힌 해인사 백련암
그 후 해인사는 임진왜란 때도 전화(戰禍)를 면했으나 그 후 여러 차례 화재를 입었다.
1695년 이후 1871년까지 해인사에는 일곱 번의 큰 화재가 있었으나
판전 건물은 피해가 없었다. 해인사에서 비교적 오랜 건물은
대적광전, 응진전, 퇴설당, 구광루, 해탈문 등이며 대장경판전 외에는
모두 순조 17년(1817) 직후의 건물이고 나머지 건물은 훨씬 후의 건물들이다.
[출처] (부처님 찾아 떠나는 여행) | 작성자 아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