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tthew 마태오 02:16.
When Herod realized|that he had been outwitted|by the Magi,|he was furious,|and he gave orders|to kill|all the boys in Bethlehem |and its vicinity|who were two years old and under,|in accordance with the time|he had learned from the Magi.
【어 휘】* re·al·ize [ríːǝlàiz] (소망·계획 따위를) 실현하다, 현실화하다, 여실히 보이다; …에게 현실감을 주다.《~+/+thɑt[절]/wh.[절]》 실감하다, (생생하게) 깨닫다 (재산·이익을) 얻다, 벌다 • I didn’t ~ (thɑt) he was so ill. 그가 그렇게 아픈지 몰랐다• I didn’t ~ how much she loved me. 그녀가 나를 얼마나 많이 사랑하는가를 깨닫지 못했다.
* òut·wít vt. (-tt-) 선수치다, …의 의표〔허〕를 찌르다, 속이다. 남의 의표를 찌르다
* fu·ri·ous [fjúəriǝs] 성난, 격노한, 화가 치민; 광포한, 무서운. (바람·폭풍우 따위가) 사납게 몰아치는, 격렬한. 맹렬한, 모진
fu·ry [fjúəri] n. ① 격노, 격분 • fly into a ~ 격노하다 • in a ~ 열화처럼 노하여, 분노에 이끌리어.⟨SYN⟩ ⇨ANGER. ② 격정; 열광. ③ 광포(성). ④ (병·날씨·전쟁 따위의) 격심함, 맹렬함. ⑤ (F-) (보통 pl.) 〖그리스·로마신화〗 복수의 여신; (pl.) 원령(怨靈). ⑥ 난폭한 사람; 《특히》 한부(悍婦), 표독한 여자.
* or·der [ɔ́ːrdǝr] (종종 pl.) 명령, 지휘; 훈령; (법원의) 지시; 명령서 • give 〔issue〕 ~s 명령을 내리다
* vi·cin·i·ty [visínǝti] 가까움, 근접《to》 가까운 곳, 부근 이웃, 근처, 근방, 부근 • towns in near ~ 근접 도시 • in the ~ of …의 부근에〔의〕.• in this 〔that〕 ~ 이〔그〕 근처에.
* two years old and under : 두실 이하
* ac·cord·ance [ǝkɔ́ːrdəns] 일치, 조화; 부합; 수여.
• in accordance with …에 따라, …대로, …와 일치하여. 맞추어서 = according to
* learn [lǝːrn] …을 배우다, 익히다, 가르침을 받다; 공부하다, 연습하다 외다, 암기하다, 기억하다 겪어 알다, 알게 되다, 체득하다 《+to do》 …할 수 있게 되다
【문법 사항】① 과거완료 수동태 : he had been outwitted 그가 속았다는[허가 찔렸다는] 것을
시차에 유의 : When Herod realized|that he had been outwitted|by the Magi,|he was furious,
② 동격의 부정사 : he gave orders|to kill all the boys--- orders와 to kill--- 이하는 동격 ---죽이라는 명령을 내리다 Luke12:05 18:30, 21:07 22:02 22:06 23:15
③ its vicinity ⟶ it = Bethlehem ⟶ Bethlehem's vicinity : 베들레헴 근처(부근)의 모든 사내아이들
all the boys that were in the vicinity of Bethlehem Bethlehem 부근에 있는[사는] 모든 사내아이들
④ 때를 나타내는 관계부사(when) 생략 : with the time [when] he had learned from the Magi.
전치사+관계대명사 = 관계부사 Luke 17:01 22:07
⑤ 과거-과거완료 : he gave orders|to kill all the boys|in Bethlehem |and its vicinity|who were two years old and under,|in accordance with the time|he had learned from the Magi.
https://biblehub.com/matthew/2-16.htm
When Herod realized|that he had been outwitted|by the Magi,|he was furious,|and he gave orders|to kill all the boys|in Bethlehem |and its vicinity|who were two years old and under,|in accordance with the time|he had learned from the Magi.
【해석 1】헤로데가 알았을 때(깨닳았을 때) / 그가 속았다는[허가 찔렸다는] 것을 / 박사들에 의해서 / 그는몹시 노하였다. / 그래서 그는 명령을 내렸다. / 죽이라는 / Bethlehem 부근에 있는[사는] 모든 사내[남자]아이들과 그리고 부근에 있는[사는] 모든 사내아이들을 / (나이가) 두 살과 그 이하인[두 살 이하] / 때[시간]에 땨라서[맞추어] / 그가 동방박사로부터 알았(냈)던
【해석 2】헤로데가 그가 박사들에게 속았다는 것을 알았을 때(깨닳았을 때[자]) 그는 몹시 화가 났다. 그래서 그는 Bethlehem에 있는[사는] 모든 사내[남자]아이들과 그리고 그가 동방박사로부터 알았(냈)던 때[시간]에 땨라서[맞추어] 부근에 있는[사는], (나이가) 두 살과 그 이하인[두 살 이하] 모든 사내아이들을 죽이라는 명령을 내렸다.
02:16 헤로데는 박사들에게 속은 것을 알고 몹시 노하였다. 그래서 사람을 보내어 박사들에게 알아 본 때를 대중하여 베들레헴과 그 일대에 사는 두 살 이하의 사내아이를 모조리 죽여 버렸다.
••✍•☞•☞ 深化-참고
-1 동격의 부정사 : he gave orders|to kill all the boys--- orders와 to kill--- 이하는 동격 ---죽이라는 명령을 내리다 Mattew 02:16 Luke12:05 18:30, 21:07 22:02 22:06 23:15
㉮ 동격의 to부정사 용법 : to 부정사의 형용사 용법으로 동격을 나타내는 용법. : Fear him|who has power|to throw you into hell. 그 분을 두려워해라 / 권능[힘]을 가지고 계신 / 너희들을 지옥으로 던져넣을
= Fear him|who has power|to throw you into hell. = has power that he will throw you --
to : ⦗앞의 명사와 동격적으로⦘ …한다는, …하는, …할 이 때 that은 동격절을 유도하는 접속사이다.
• a plan to go hiking 하이킹 갈 계획 = a plan that I will go hiking
• There is no need to be in a hurry. 서두를 필요는 없다. = There is no need that we are in a hurry.
• I have no time to think about the past. = I have no time that I will think about the past.
✍•☞ (to think about the past는 앞의 명사를 꾸며 주어 형용사적 용법지만, 성질이 다른 동격의 명사적인 용법이고, 이 문장을 절로 전환하면 that I will think about the past. 로 되고, 동격의 명사절이 된다.
He has a mind to buy the car.(그는 그차를 구입할 마음을 가지고 있다.)
✍•☞ 여기서, have a mind to ~ 는 ‘~할 마음을 가지다, ~하고 싶다’의 뜻. 차를 구입할 마음이 있다는 뜻으로 보아, 망설이고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동격의 명사적 용법을 취하는 단어는 거의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 단어를 암기해두시면 됩니다. 의미에 ‘의지’를 내포하고 있는 명사들은 뒤에 반드시 to 부정사를 써야 하며, of ~ing를 쓰면 틀린 문장이 됩니다.
time, mind, reason, chance, way, mood, tendency, ability, plan, program, attempt, decision, resolution, effort, wish, desire
• They devised a plan to rob a bank. (그들은 은행을 털 계획을 짜고 있었다.)
• He has no ability to solve the problem. (그는 그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
• He made a decision to go to America after graduation.
• have every reason to ~ ~하는 것은 당연하다 have no chance to~ ~할 가능성이 없다
• have a mood to ~ ~하고 싶다 have no way to ~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have a tendency to ~ ~하기 쉽다 have the ability to ~ ~ 할 수 있다
• have the heart to ~ 감히 ~하고자 하다
㉯ 동격의 다양한 형태의 용법 : the decision|to put Jesus to death. 얘수님을 죽이는 결정에 이르게 되다
㉠ 동격의 부정사 : ⦗앞의 명사와 동격적으로⦘ …한다는, …하는, …할
• a plan to go hiking 하이킹 갈 계획• There is no need to be in a hurry. 서두를 필요는 없다.
• the ability to speak English 영어를 말할 능력
㉡ 동격의 전치사 of : ⦗동격 관계⦘ …라(고 하)는, …인〔한〕, …의
• the habit of cleaning the house : 집을 청소하는 습관
㉢ in : ⦗동격 관계⦘ …이라는 : • In him I have a true friend. 나에게는 그이 같은 진정한 벗이 있다
• You have done us a great favor in encouraging us. 격려해 주심으로써 큰 힘이 돼 주셨습니다.
㉣ 명사 + that + S + V : the fact that he succeeded
㉤ 동격의 문장 전환 : 동격명사절 : 명사 + of + Ving = 명사 + that + S + V
certainty chance conclusion doubt evidence fact hope idea likelyhood news possibility probability proof report rumour suggestion way..... + + of + Ving = + that + S + V
• There is no doubt of his being guilty. = There is no doubt that he is guilty.
그가 유죄라는 데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 There is little hope of his succeeding [success] = There is little hope that he will succeed.
그가 성공하리라는 희망은 거의 없다.
• The fact of his being honest [his honesty] is known to everybody.
The fact that he is honest is known to everybody. 그가 정직하다는 사실은 모든 사람에게 알려져 있다
• my advice|not to sail from Crete 배를 타고 그레테 섬을 떠나지 말았어야하는 나의 충고
= my advice that we had not sailed from Crete
• we finally gave up all hope|of being saved. 우리는 마침내 모든 희망을 포기했다 / 구조될 것이라는
= we finally gave up all hope|to be saved. ⦗앞의 명사와 동격적으로⦘ …한다는, …하는, …할
= we finally gave up all hope|that we will[can] be saved.
㉥ 문장 전환시 유의해야할 용법 : ⓐ 일반적으로 추상명사 뒤에 오는 to부정사는 동격을 나타낸다.
추상명사 + to V → to V할 명사 → 추상명사 = to V = 이 때 to V는 격을 나타내는 전치사 of를 사용하여 'of +~ing"꼴로 바꿔 쓸 수 있다.
ex) I have no desire to be rich. = I have no desire of being rich.
She had the opportunity to study abroad. = She had the opportunity of studying abroad.
* 주어 + 동사 + 명사(목적어) + to V/ of Ving (명사 수식→형용사구 )
ⓑ 그러나 다음(boldness, courage, cruelty, kindness,, misfortune.... 등-일반적으로 성격을 나타냄)과 같은 추상명사 다음에 오는 to R는 'of +~ing"꼴로 바꿔 쓸 수 없다. 따라서 이는 각각의 동사에도 특징이 있듯이 추상명사에도 특징이 있으므로 외워두는 것이 좋다. 해석은 보통 [~하게도 ....하다]이다.
ex) have the courage to V [용기있게 ~하다] have the misfortune to V [불행하게도 ~하다]
have the kindness to V [친절하게도 ~하다] have the boldness to V [대담하게도 ~하다]
have the cruelty to V [잔인하게도 ~하다]
ex) She had the misfortune to die of cancer. [불행하게도 그녀는 암에 걸려 죽었다.]
→ She had the misfortune of dying of cancer. (X)
㉦ 동격의 부정사는 형용사구로 취급한다. I have a hope to go to America.
to 부정사 용법은 세 가지로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으로만. 그런데 여기서 a hope를 생략하면 전혀 다른 뜻의 문장이 되어 버립니다. 그리고 다른 형용사 용법과 똑 같은 기능의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the time to go there에서처럼... I have a hope to go to America.와 I have to go to America.의 문장 비교해 보십시오. 또 참고로 어떻게 문법적으로 설명은 않되지만 많이 사용되는 유사보어를 생각해봅시다.
㉧ 그럼 동격절을 유도하는 that 절은 문법상 어느 절에 해당되는가? -
외국어를 공부할 때 고려할 점 : •
• 먼저 외국어는 외국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로 우리는 단지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모방하는 것이지 창조하는 것은 아니다. 또 그들도 문법상 틀린 언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받아들인다. It is I. It is me.
• 외국어를 배울 때는 언어를 배우지만 언어라는 것을 통해서 그들의 사고와 문화를 배우므로 문법을 우리식으로 생각하지 말고 그들의 문법식으로 생각해야한다. (로마에 가서 왜 영어와 이렇게 다르냐고 하니까 로마자는 로마에서 만들어졌지 영국에서 미국에서 만들어 진 것이 아니다.) 문화를 모르면 영어를 깊이 이해할 수 업다 ---고사성어 관용어 어휘의 구조 특성
• 각각 어휘의 특성 용법 등을 알아두는 것도 또 가장 중요한 문법을 알아야 한다. 듣기는 여기서는 생략
There is no hope that he will get well soon. no hope를 생략하면 문장의 구조 및 의미가 이상하게 된다.
The fact that he is honest is known to everybody. The fact나 that 생략해도 문장의 구조 및 의미에는 이상아 없다. 따라서 이런 것들 때문에 그냥 동격절 하면 그냥 동격절로 이해하면 된다. 동격절을 깊이 문법적으로 따질 필요는 없다. 굳이 따지자면 문법적으로는 명사절이면서도 형용사절 역할을 하고 있다.
2. 동격
격: 문장 속에서 명사, 명사구, 대명사가 문장의 서술에 대하여 가지는 자격《주격·목적격 따위》
동격이란 : 한 문장에서, 어떤 단어나 문절이 다른 단어나 문절과 문장의 구성상 같은 기능을 갖는 것으로 동격의 표현 방법에는 네 가지 방법이 있다.
㉮ 명사의 병렬 연결 : Mr. Jung, my English teacher, is from Young Arm.
㉯ 명사 + of + 명사 : • the city of Seoul 서울(이라는)시 • the name of Jones 존스라는 이름.
• the fact of my having seen him 내가 그를 만났다는 사실. • thoughts of love 애정.
• the virtue of charity 자선의 미덕. 등등 수없이 많음
㉰ 명사 + to + 동사원형 : 앞의 명사와 동격적으로」 ┅한다는, ┅하는, ┅할.
ⓐ plans⎮to move -- : move 는 plans를 꾸며주는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동격을 나타냄 →이주할 계획
• a plan to go hiking 하이킹 갈 계획. • There is no need to be in a hurry. 서두를 필요는 없다.
• He had no desire to be a politician. 그는 경찰이 되고픈 욕망이 없었다.
(이런 to를 사용하는 명사: attempt, decision, desire, intention, promise, refusal, tendency, wish 따위. 이러한 명사는 동사형에서도 to 부정사를 쓰는 것이 특징임). * way⎮to make interesting 는 way you make interesting -로 고쳐볼 수 있다. 여러분들이 친구를 사귀는 방식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동격의 to-부정사를 동반하는 주요 명사들 특정 명사들은 동격의 to-부정사를 수반할 수 있다 )동격인 경우
It is time to go to school.(학교 갈 시간이다.)
I have no desire to be rich.(나는 부자가 될 욕망이 없다.)
His decision to resign surprised all of us. (그의 사임하겠다는 결정이 우리 모두를 놀라게 했다.)
Please give me a chance to explain. (저에게 설명할 기회를 주세요.)
ⓒ to-부정사를 동반하는 주요 명사들
• the right to do: --할 (수 있는) 권리 • the decision to do: --하겠다는 결정
• the resolution to do: --하겠다는 결심/결의 • the effort to do: --하기 위한 노력
• the attempt to do: --하기 위한 시도 • the ability/capacity to do: --할 수 있는 능력
• the chance/opportunity to do: --할 (수 있는) 기회
㉱ 명사 + that -절 : 「명사+that-절」 ┅라는[하다는]― ┅라(고 하)는, ┅하다는 ┅인[한], ┅의.
ⓐ that-절은 선행명사와 동격절.
ⓑ 문장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that-절이 떨어져 있을 경우가 있음).
• The belief that the world was round was not peculiar to Columbus.
이 세상이 둥글다는 신념은 콜럼버스만의 것은 아니었다.
• The chances are very good that she'll be promoted. 그 여자가 승진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주어가 너무 기므로 문장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that절을 뒤로 돌렸음)
ⓒ 동격 명사절➡ 명사 + that + S + V = 명사 + of + 동명사(-ing) ---이라는 사실
belief certainly chance conclusion doubt evidence fact goal hope idea likelihood news possibility oppion probability proof report rumour sign suggestion thought..... ] + that S V = 명사 + of Ving
⊙ fact(사실) ⊙ doubt(의심) ⊙ evidence (증거) ⊙ chance(기회) ⊙ report (보고) ⊙ rumor(소문)
⊙ proof (증거) ⊙ hope (희망) ⊙ news (소식) ⊙ certainty (확실) ⊙ suggestion (제안 ) ⊙ idea (생각) ⊙ conclusion (결론) ⊙ possibility = probability = likelihood 가능성 가망
➔ 동격 명사절의 문장 전환
㊀ There is no doubt that he is guilty.
There is no doubt of his being guilty. 그가 유죄라는 데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㊁ There is little hope that he will succeed.
There is little hope of his succeeding.
success 그가 성공할 것이라는 희망은 거의 없다.
㊂ The fact that he is honest is known to everybody.
The fact of his being honest is known to everybody.
The fact of his honesty 그가 정직하다는 사실은 모두에게 알려져 있다.
㊃ Is there any possibility that he will pass the exam?
→ Is there any possibility of his passing the exam?
Quiz 다음 두 문장이 같은 뜻이 되도록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 봅시다.
* The news of her death was a great shock to us.
= The news ( ) she died was a great shock to us.
Further Study : • means⎮of acquiring information. 정보를 얻는 수단으로서
means⎮that they acquire information. (주어가 Some)
• an efficiency⎮of sharing important information 중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an efficient way⎮that we share important information
• signs⎮of slowing down, = signs that it will slow down-- 늦춰질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my goal of becoming an international businesswoman.
that I will become ---- 세계적인 사업가가 되겠다는 나의 목표
Further Study : No one can deny the fact that the Earth is round.
A rumor spread that she was mad.
3. 컴마가 나타내는 동격절 : a voice came from heaven,|"I have glorified it,|and will glorify it again.."
➔ a voice that "I have glorified it,|and will glorify it again.." | came from heaven, that이 동격절을 이끔. ----동격절을 유도하는 that절을 콤마(,)로 대치
➔ a voice, I have glorified it,|and will glorify it again.." |came from heaven, 동격절이 너무 길다.
➔ a voice came from heaven | "I have glorified it,|and will glorify it again.." 동격절을 뒤로 돌림.
㉮ 동격 [同格-apposition] : 한 문장에서, 어떤 단어나 구절이 다른 단어나 구절과 같은 기능을 가지는 일.
㉯ apposition : ap-= ad- [æd, ǝd] pref. ‘접근, 방향, 변화, 첨가, 증가, 강조’ 따위의 뜻
position : po·si·tion [pǝzíʃən] n. 위치, 장소, 소재지; 적소 near + place :
어근을 분석 : ’ap(near) + pos(put)', 즉 ‘가까운데 두다’라는 의미. 어원을 볼 때 동격은, ‘가까운 곳에 두어, 다른 말을 재진술 하는 것’으로 정의해 볼 수 있다.
㉰ 동격 사용 : 어떤 말[특히 명사]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때나 상대방이 잘 모르거니 이해를 못할 때 사용
㉱ 동격 용법 : ㉠ 제한적 용법(restrictive) : 상대방이 꼭 알아야할 필수적인 정보 제공하는 동격절
㉡ 비제한적 용법(non-restrictive) : 정보를 추가로 부연 설명하는 독립적인 동격절. 특정한 명사, 고유명사 뒤에는 사용
㉲ 제한적 용법(restrictive)과 비제한적 용법(non-restrictive)은 의미의 차이가 크다.
㉠ 제한적 용법(restrictive) : My brother Tom was--- : 동생이 여럿이 있는 경우; 내 동생 Tom ---
My husband a fireman was -- : 나의 남편이 여럿 있는데 그중 소방관인
㉡ 비제한적 용법(non-restrictive) : My brother, Tom, was-- : 동생이 하나 있는 경우; 내 동생 Tom --
My husband, a fireman, was -- : 나의 남편, 소방관인
㉳ 동격의 어순 :
㉠ His daughter, Mary, got accepted by Harvard. (그의 딸 Mary가 입학했다/ 하버드대에)
A B
이 문장에서 A다음에 오는 B는, A를 설명하면서 같은 대상을 나타내어 문법상 같은 기능을 한다. A=B입니다. *, A, B의 순서를 바꿔도 같은 의미를 나타내지만 모든 언어에서 일반적으로 먼저 나온 말을 강조한다.
Mary, his daughter. got accepted by Harvard.
B A 동격을 나타내는 명사들은 문법상 서로 같은 기능을 하기 때문에 하나를 생략할 수 있디.
㉡ His daughter, (Mary) got accepted by Harvard. - 그러나 의미가 약해진다
㉢ 동격의 사용 : 동격은 문장을 짧고 간결하게 만드는데 사용
➔ 다음 두 문장을 공통된 어휘를 사용하용하여 관계대명사를 이용하여 한 문장으로 만들기 :
Alexander was the king of Macedonia. + Alexander[He] was the greatest conqueror.
➔ 관계대명사 이용: Alexander who was the greatest conqueror was the king of Macedonia.-문장이 복잡
➔ Alexander, who was the greatest conqueror, was the king of Macedonia.-문장이 명료하지만 길다
➔ Alexander, (who was) the greatest conqueror, was the king of Macedonia.-문장이 간단 명료하다
➔ Alexander, the greatest conqueror, was the king of Macedonia.-문장이 간단 명료
【참고】else의 복수 소유격
Many Somebody Elses
★ many somebodies else (X)
many somebody elses (O)
★ 선행어와 함께 소유격을 만들 수 있음:
① somebody else's book 누군가 딴 사람의 책
② It's no one else's business. 딴 사람에게 관계없는 일이다.
of one's own 자기 자신의: The company has a building of its∼. 그 회사는 전용의 빌딩을 갖고 있다.
on one's own 자신이, 독력으로; 자기 돈[책임]으로; 자신의 생각으로, 자진하여: I'm on my ∼.
나는 독립하고 있다
1. 때를 나타내는 관계부사(when) 생략 : with the time [when] he had learned from the Magi.
전치사+관계대명사 = 관계부사 Mattew 02:16 Luke 17:01 22:07
전치사+관계대명사 = 관계부사 : the day|on which Jesus had made the mud|and opened the man's eyes|was a Sabbath. 요일 날 앞에는 전치사 on을 쓰기 때문에 on it으로 되었다.
그날 / 예수님께서 진흙을 만들어서 / 그 사람의 눈을 뜨게 하던
➔ the day was a Sabbath. + Jesus had made the mud|and opened the man's eyes on the day [on it]
➔ the day was a Sabbath (which) Jesus had made the mud|and opened the man's eyes on.
➔ the day was a Sabbath on which Jesus had made the mud|and opened the man's eyes.
➔ the day was a Sabbath and Jesus had made the mud and opened the man's eyes then
➔ the day was a Sabbath (when) Jesus had made the mud and opened the man's eyes.
▶ I can remember the day. + She left on the day. (나는 그 날을 기억할 수 있다.) (그녀는 그 날 떠났다.)
➔ I can remember the day which she left on. (나는 그녀가 떠난 날을 기억할 수 있다. )
➔ I can remember the day on which she left. 전치사 앞으로 이동.
➔ I can remember (the day) when she left.
➔ I can remember the day ( when ) she left.
전치사 + 관계 대명사 = 관계 부사 ( on the day 가 생략된 것이니까 시간을 나타내는 관계부사.)
2. 전치사+관계대명사 = 관계부사
㉮ 관계부사의 역할 : 관계부사란 : ㉠ 용어의 해설 : 관계란: A 문장과 B 문장이 있다고 가정하고 두 문장 사이에 공통된 명사(앞 문장은 명사 뒤 문장은 대명사) 또는 부사가 있을 때, 명사(대명사)나 부사를 이용하여 두 문장을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 때, 이를 관계라 하며, 대명사로 두 문장을 연결하면 관계대명사, 부사로 연결하면 관계부사라고 한다. 선행사 [先行詞] : 먼저 길을 안내하는 말 → 앞에 나와 있는 말; 관계사절은 선행사를 뒤에서 꾸며주고 풀이하고 또 후위 수식하는 일종의 형용사절로 영어만의 특징으로 보면 된다.
㉡ 관계대명사 : This is the man. I love him. → the man = him 같은 사람 선행사 관계대명사[목적격]
➔한 문장으로 연결➞ This is the man and I love him. 관계대명사 이용→This is the man whom I love.
㉢ 관계부사 : in + 장소명사 : 장소부사 there in + 시간명사 : 시간부사 then
This is the house. + I live in it [there] . the house ➔ in the house = in it [there]
장소[선행사] 부사구[부사]
➔ 한 문장으로 연결 ➞ This is the house and I live in it [there]. 이곳은 내가 살고 있는 집이다.
➔ This is the house and there I live .
➔ 관계부사 이용 ➞ This is the house where I live .
㉣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의 비교 정리 : This is the house. + I live in the house. = I live there.
선행사 전치사 +명사 =부사구 부사
➔ This is the house that(which) I live in . 전치사를 뒤로 돌림 관대 that(which)는 목적격
➔ This is the house [that, which] I live in . 목적격이니까 생략.
➔ This is the house I live in . 목적격이니까 생략.
➔ This is the house in which I live. 전치사 앞으로 이동. 전치사 + 관대 용법
➔ This is the house in that I live. (X) that 앞에는 전치사 쓸 수 없다.
➔ This is the house where I live. 관계부사 where 사용 :
관계대명사 종류 : 선행사 + 관계부사(전치사 + 관계대명사) 전치사는 정소 시간의 차이에 따라 다름
㉮ 장소의 선행사 (the place) + 관계 부사 where = in / at / on + which[관계대명사]
㉯ 시간 (the time)의 선행사 + 관계 부사 when = in / at / on + which[관계대명사]
㉰ 이유의 선행사 (the reason) + 관계 부사 why = for + which[관계대명사]
㉱ 방법의 선행사 (the way) + 관계 부사 how = in + which[관계대명사]
: the way와 how는 나란히 같이 사용하지 않는다.
㉮ 장소를 나타내는 관계대명사 which, 관계부사 where 용법 : [위 참조]
▶ This is the house. ( 이곳은 집이다.) + I live in the house. ( 나는 그 집에 살고 있다. )
➔ This is the house which I live in . [관계대명사 전치사 분리]
➔ This is the house in which I live. 전치사 앞으로 이동. [전치사 + 관계 대명사]
➔ This is the house where I live. 전치사 + 관계 대명사 = 관계 부사
㉯ 시간을 나타내는 관계대명사 which, 관계부사 when 용법 :
▶ I can remember the day. + She left on the day[then]. (나는 그 날을 기억할 수 있다. 그녀는 그 날 떠났다.)
➔ I can remember the day which she left on. (나는 그녀가 떠난 날을 기억할 수 있다. )
➔ I can remember the day on which she left. 전치사 앞으로 이동.
➔ I can remember the day (when) she left . 전치사 + 관계 대명사 = 관계 부사
( on the day 가 생략된 것이니까 시간을 나타내는 관계부사.)
㉰ 이유의 선행사 (the reason) + 관계 부사 why = for + which
▶ I dont know the reason. + She didn't come here for the reason. [for it]
( 나는 그 이유를 모른다. 그녀는 그 이유 때문에 여기에 오지 않았다.)
➔ I dont know the reason which she didn't come here for. (나는 그녀가 여기에 오지 않은 이유를 모른다.)
➔ I dont know the reason for which she didn't come here. 전치사 앞으로 이동.
➔ I dont know the reason why she didn't come here. 전치사 + 관계 대명사 = 관계 부사
( for the reason이 생략된 것이니까 이유를 나 타내는 관계부사.)
㉱ 방법의 선행사 (the way) + 관계 부사 how = in + which : the way와 how는 나란히 같이 사용하지 않은 다.
▶ I dont know the way. + You solved the problem in the way. [in it]
( 나는 그 방법을 모른다. 너는 그 방법으로 문제를 풀었다.)
➔ I dont know the way which you solved the problem in. ( 나는 네가 문제를 푼 방법을 모른다. )
➔ I dont know the way in which you solved the problem . 전치사 앞으로 이동.
( in the way 가 생략되었으니까, 관계 부사 how를 쓴다. 그러나..... )
➔ I dont know the way×how you solved the problem .
☞ 전치사 + 관계 대명사 = 관계 부사이지만 the way 와 how 를 함께 같이 쓰지 않음 둘 중 하나만 사용
➔ I dont know the way you solved the problem. the way 만 쓴 경우
➔ I dont know how you solved the problem. how 만 쓴 경우
➔ I dont know the way that you solved the problem. how 대신 that 을 쓴 경우
㉲ 주의해야 할 관계부사 용법
㉠ 선행사의 생략 : 관계부사의 선행사가 the time, the day, the place, the reason 등과 같이 일반적인 선행사인 경우에는 생략할 수가 있다.
I dont know the reason why she didn't come here. ➔ I dont know why she didn't come here.
㉡ 복합 관계 부사 : wherever , whenever, however 등의 형태를 띤 관계부사로 선행사를 포함한다.
He loses his thing wherever he goes. (그는 가는 곳마다 물건을 잃어 버린다.)
However hard you may study, you must rest for a while. (그가 아무리 공부를 열심히 한다 할지라도, 잠시 쉬어야 한다.)
㉢ 관계부사의 계속적 용법 : 관계부사 중 where 과 when은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where와 when 앞에는 comma(,)가 있다. 앞에서부터 내려서 해석하며, 접속사 + 부사로 바꿔 쓸 수 있다. ( 참고: 관계 대명사 = 접속사 + 대명사 )
I went to Cheju Island, where I stayed for three weeks. ( 나는 제주도로 갔다. 그리고 나는 그곳에서 3주일을 머물렀다.)
➔ I went to Cheju Island and I stayed there for three wee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