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의 과정은 하나의 소설책을 완성하는 것처럼 계획하고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들이 일관성 있고 짜임새 있게 진행되어야 한다.
맨 처음 바닥을 칠하고 스토리를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 구상하는 단계부터 점차 화면을 만들어 가면서 복잡해지는 다양한 표현들까지 그림에도 나름 논리적인 전개 과정이 필요하다
콘셉트가 정해지면 자신만의 조형언어를 구축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을 적용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것은 화면의 구성과 구도이다
이 작업은 약간의 이질적인 재료와 각 재료가 가지는 물성과 성질을 이용해서 다양한 표현을 적절하게 연출하고 재구성하는 작업이다.
바탕의 해바라기 소재는 선과 면을 주축으로 목탄 작업을 하고 그 위에 모노톤의 아크릴 작업을 진행하면서 드로잉을 하는데 중요한 것은 묘사보다는 개성적인 표현과 느낌에 더 집중을 한 것이다.
하지만 인물은 바탕과 대조적으로 붓 터치나 묘사를 차분히 흩트리지 않고 묘사에 집중을 하고 있다. 그림을 표현하는 방법 중에 기본적인 것은 여러 가지 이미지를 대비하고 반대되는 기법으로 화면을 연출하는 것이다.
그러면 화면은 훨씬 다이내믹해지고 생동감이 있어진다 디자인의 조형원리 중에서 명도나 채도대비는 화면을 채색하는 과정 중에 제일 바탕 작업으로 진행한다
인물의 얼굴 표현은 비율이나 구조를 잘 파악해서 작업을 해야 한다. 기본적인 골격이나 구조를 잘못 표현하면 아무리 채색을 잘해도 어색하게 보인다. 인물 표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형태이고 그림이 끝날 때까지 신경 쓰고 작업을 해야 한다. 특히 눈, 코, 입의 구조는 거의 외우듯이 기본 구조를 알고 있어야 한다.
아직 완성되지 않고 진행 중인 작업인데 처음에는 전체적인 채도를 많이 낮추고 서서히 채도를 올리면서 화면에 긴장감을 주는 방법인데 어느 정도 전체적인 톤이 올라가기 전에는 색을 절제하는 것이 좋다.
깊이 있는 작업은 과정에서 천천히 긴장감을 올리고 너무 성급하게 화면을 연출하지 않는 것이다.
부산해운대고구려미술학원
수채화 /유화/아크릴화/포트폴리오전문미술학원
상담문의: 743-4249 /010-2332-5546
카카오톡상담: aggl
부산해운대유학미술포트폴리오전문미술학원/ 부산해운대 서양화 포트폴리오 전문미술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