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남식 연구실장님의 소개로 이 곳을 방문하여
많은 자료들을 읽고 공부 합니다....감사합니다.
꼭 승리하시기 바라면서
터빈 날개의 개선을하면 어떨까라는 의구심이 생겨 글 올려 봅니다.
제가 지금까지 공기엔진에 대한 자료들을 접하면서 매우 어려운 일에 도전하고 계신님들께
박수부터 드립니다.
의문점 1.
공기 엔진에서 설명상으로는 분자 운동의 에너지를
날개(터빈)에 부딛는 힘을 받아 기계적 에너지로 바꾼다는 개요로 듣고 있었는데요.
우선, 분자 운동이 일어나는 처음 단계 즉 공기든 액체이든간에
분자가 운동을 하고 있다는 점은 이해가 가는데
그 분자 운동에너지가 미량인 상태에서는 절대 기계적 에너지로 바꿀 수가 없을 것으로 봅니다.
다만 그 문제는 압축이라는 기초 에너지 발생 단계를 거친후
그 후의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것 같거든요.
그렇다면 초기 에너지원의 운동량 증가를 위한 에어 컴프레셔등의 기본 동력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요?
이로 인한 에너지 원은 별개로 취급하는것인가요?
의문점 2.
에너지 원에서 발생된 압력속에 존재하는 분자의 운동량이 그렇게 많이 존재하는 것일까?
그리고 그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전환하는 장치가 효율적으로 동력을 발생할 것인가?
즉, 처음 발생된 액체 혹은 기체의 압력 상승을 위해 투자한 에너지는 어디에서 얼 것인가?
이 이야기는
*공기(혹은 물,유체)를 압축한다....이때 압축을 위한 에너지는 무엇인가?
*분사 노즐을 통해 고압으로 터빈에 충격을 준다.....이때 노즐에서 분사되는 압력은 얼마나 되는가?
***자연 순환이아닌 압축 분사일텐데 그 것 역시 분자운동량 증가를 위한 수단일텐데...?
*노즐에서 분사된 충격을 기계가 터빈 자체가 흡수하는 량은 얼마나 될까?
물론 1/2 이라는 분자 운동의 최고 충격력은 이해가 되지만,
터빈의 회전 속도에 따라 분자가 터빈에 충격을 가하는 힘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면
분사 노즐에서 나오는 분사 압력이 그에 따라 변하여야 할 것으로 보는데
이 점도 해결 가능한 것일까?
등등의 의문점이 전혀 제 자신이 납득하기에 어렵습니다.
해서...
***터빈 날개에 공기 분자가 부딪는 면에 작은 돌기를 두면 어떨까?라는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물론 돌기로 인해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문제점이 있겠지만
오히려 그 돌기로 인해 충격?Ю? 증가한다면.......................?
***잘 모릅니다만...
공기(혹은 유체)의 분자 운동이 꼭 직선일까요?
제 생각입니다만,
유체의 흐름엔 저항이 있고(분자 역시 운동에 저항을 가지고 잇을 것이라 믿고)
그 저항을 뚫고 운동 방향을 어떤 목적지로 향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나선운동을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나선 운동을 찾아 그에 알맞는 분사 노즐 끝단까지의 통로 개선
(이 문제는 마치 총의 총구에 나선을 두어 탄환의 진행을 돕는 것과 같은 원리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여 분사된 공기 혹은 유체의 분자가 더욱 빠르게 목표치에 도달할 수 있게 하자는 것입니다.
*마찬 가지로 터빈 날개 안측면(공기 분자가 부딪는면)에 돌기도 어렵겠지만
나선 형태로 오는 공기(유체)분자의 운동에 맞춰 만드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점입니다.
매우 기초적인 지식으로 어른들께 말씀을 드렸습니다.
***자동차에 자동 변속기 앞에 장착된 토크컨버터가 생각납니다.
유체운동을 방향 전환하여 잉여 동력을 한번더 터빈에 부딪게 하는 방식이지요.
터빈.........스테이터..........임페라.
이렇게 말씀입니다.
유체 클러치와 다른 점이지요.
유체 클러치는 스테이터가 없습니다.
같은 구조이면서 토크컨버터는 스테이터를 두어 입력된 동력보다 더 큰 출력을 얻을 수 있는 장치이거든요.
참조 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겠나 싶어 적어 봅니다.
늘 새로운 도전을 하시는 두분께 하나님의 지혜가 임하시길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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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하여간에 대단해요~~
이 제품 아직도 하고 있나요?
처음 이제품에 투자하겠다는 사람이 찾아와 자문을 청하기에 자세히 설명해 주었는데...
나 또한 새로운 엔진을 개발하면서 엔진분야에서는 80년대 기아 현대 연구소 사람들과 난상토론 후
독일로 건너가서 그 사람들의 엔진수준을 보고 무척 놀랐었는데 ......
응축터빈의 개발의 진도가 좀 나갔습니다.
응축터빈발전기가 완성되면 여러방향으로 응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