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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솔론은 POS(Point of Sales)용 영수증프린터(이하 POS프린터) 및 CAT(Card Authorization Terminals)용 등 프린팅 메카니즘(이하 프린팅 메카니즘), Label용 프린터(이하 라벨프린터) 등 *미니프린터를 전문적으로 개발,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
* 미니프린터란: 4인치(102mm)이하의 종이 폭을 프린팅하는 제품을 총칭함.
내수 및 수출의 구성
당사는 설립초기부터 내수 뿐만 아니라 수출에도 주력하여 06년도 현재 수출비중은 당사 전체매출의 6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설립시부터 2006년 까지의 제품별, 지역별 매출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억원)
구 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3월 | |
---|---|---|---|---|---|
매 출 | 342 | 416 | 416 | 111 | |
제 품 |
Mechanism | 121 | 148 | 151 | 29 |
Printer Set | 215 | 258 | 253 | 71 | |
기 타 | 6 | 10 | 12 | 11 | |
지 역 별 |
해외계 | 226 | 263 | 273 | 81 |
국내계 | 116 | 153 | 143 | 30 |
나. 주요제품 및 원재료
(1) 주요제품
사업부문별 | 주요제품명 | 주요용도 | 판매고비율 (2007년 3월 기준) |
---|---|---|---|
POS프린터 | DOT TYPE | 주1) | 18.1% |
THERMAL TYPE | 주2) | 39.4% | |
INKJET | 주3) | 0.1% | |
LABEL프린터 | 주4) | 2.7% | |
MECHANISM | DOT TYPE | 주5) | 23.4% |
THERMAL TYPE | 주6) | 7.9% | |
기타 | 8.4% | ||
합계 | 100% |
주1) 리본을 사용하여 인쇄를 하며 영수증의 오랜 보존이 가능, 일반용지를 사용하기 에 용지구입비용이 저렴하며 소음이 있어 주방 등에서 사용하기 적합함.
주2) 감열식으로 인쇄속도가 빨라 영수증 발행에 많이 사용되며, 용지급지방식이 쉽 고, 용지이외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음.
주3) 잉크카트리지 조합으로 다양한 칼라 가능하나, 유지비용이 일반 영수증 프린터 보다 많이 소요됨.
주4) 감열식으로 택배, 재고관리, 유통, 병원, 약국처방전 라벨 및 영수증 인쇄에 적 합, 바코드 등 고해상의 라벨을 고속인쇄로 지원함.
주5) Compact사이즈로 긴 수명과 우수한 실장성으로 고해상의 한자, 그래픽, 로고 인쇄가 가능하여 KIOSK, WEB-POS, 의료기기 등 다양한 시장에 적용됨.
주6) Compact한 사이즈로 고속인쇄, 저소비전력으로 긴 수명과 우수한 실장성으로 의료기기 및 KIOSK, WEB-POS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음
삼성브랜드 사용기한 만료에 따른 위험
당사는 2002년 삼성전기의 정보기기 사업부에서 분사 독립한 회사로서 분사시 미니프린터와 관련된 사업권을 취득하는 내용의 영업양수도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한 주요 계약 내용 중 상표사용 실시권(삼성브랜드 사용) 기한은 2007년 12월까지로 삼성브랜드를 사용하지 못하는 2008년부터의 회사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당사는 2004년 11월 전문업체의 컨설팅을 통하여 당사의 C.I 및 B.I 통일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국내를 포함하여 대륙별 핵심국가 12개국(유럽연합은 1개국)에 동사의 독자 브랜드인 빅솔론 상표권 등록을 완료함으로서 동사 브랜드에 대한 권리를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2005년 1월부터 동사의 신제품인 임팩트POS프린터(SRP-275)와 써멀POS프린터(SRP-370)부터 빅솔론 브랜드와 삼성 브랜드를 병용 사용함으로써 동사 브랜드를 시장에 알리는 작업을 하였으며, 2005년 8월에는 회사명을 코리아프린팅시스템에서 빅솔론으로 변경하면서 기존제품을 포함하여 전제품에 적용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2006년 하반기부터는 국내 거래선에 한하여 자체브랜드인 빅솔론만을 사용 중에 있습니다. 또한 동사는 동사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매년 CEBIT SHOW 등에 동사의 브랜드로 참여하고 있으며, 동사 매출비중이 가장 큰 지역인 미주와 유럽에 지사를 운영하여 동사 빅솔론 브랜드를 통한 영업정책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사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삼성 브랜드 사용의 만료는 2008년 이후 회사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 빅솔론 보호예수물량 및 유통가능물량
구 분 | 주식수 | 지분율 | 보호예수 및 매각제한 기간 | |
---|---|---|---|---|
유통 불가능주식 |
최대주주등 | 1,856,265 | 37.13% | (주1) |
우리사주조합(공모분) | 214,000 | 4.28% | (주2) | |
벤처금융 | 500,000 | 10.00% | (주3) | |
소계 | 2,570,265 | 51.41% | ||
유통 가능 주식 |
기존 주주 | 1,573,735 | 31.47% | |
공모 신규주주 | 856,000 | 17.12% | (주4) | |
소계 | 2,429,735 | 48.59% | ||
합 계 | 5,000,000 | 100.00% |
요약 재무정보
(단위 : 천원) |
구 분 | 제 6 기 | 제 5 기 | 제 4 기 | 제 3 기 | 제 2 기 |
---|---|---|---|---|---|
[유동자산] | 13,723,614 | 13,950,888 | 8,769,421 | 5,978,650 | 7,261,080 |
ㆍ당좌자산 | 9,848,241 | 10,519,011 | 5,636,950 | 3,999,071 | 5,786,177 |
ㆍ재고자산 | 3,875,373 | 3,431,877 | 3,132,471 | 1,979,579 | 1,474,903 |
[비유동자산] | 7,199,014 | 7,300,752 | 10,494,769 | 12,412,903 | 16,704,345 |
ㆍ투자자산 | 414,849 | 415,249 | 669,109 | 58,658 | 0 |
ㆍ유형자산 | 3,725,922 | 2,939,968 | 2,372,104 | 1,314,852 | 1,995,691 |
ㆍ무형자산 | 2,953,450 | 3,864,209 | 7,430,510 | 11,036,347 | 14,705,608 |
ㆍ기타비유동자산 | 104,793 | 81,326 | 23,046 | 3,046 | 3,046 |
자산총계 | 20,922,628 | 21,251,640 | 19,264,191 | 18,391,553 | 23,965,425 |
[유동부채] | 7,146,830 | 8,242,575 | 6,684,466 | 8,551,322 | 11,848,463 |
[비유동부채] | 168,788 | 83,267 | 3,045,938 | 7,175,051 | 10,315,745 |
부채총계 | 7,315,618 | 8,325,842 | 9,730,404 | 15,726,373 | 22,164,208 |
[자본금] | 1,965,000 | 1,965,000 | 1,310,000 | 1,000,000 | 1,000,000 |
[자본잉여금] | 2,833,627 | 2,833,627 | 3,498,586 | 0 | 0 |
[자본조정] | 0 | 0 | 0 | 0 | 0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0 | 0 | 0 | 0 | 0 |
[이익잉여금] | 8,808,383 | 8,127,170 | 4,725,202 | 1,665,181 | 801,217 |
자본총계 | 13,607,010 | 12,925,797 | 9,533,788 | 2,665,181 | 1,801,217 |
매출액 | 11,098,735 | 41,633,633 | 41,628,787 | 34,221,970 | 37,401,457 |
영업이익 | 993,413 | 3,826,465 | 3,925,017 | 1,754,938 | 2,464,683 |
계속사업이익 | 877,713 | 3,401,969 | 3,060,021 | 863,963 | 777,115 |
당기순이익 | 877,713 | 3,401,969 | 3,060,021 | 863,963 | 777,115 |
주) 결산기 변경(12월말 → 3월말)에 따라 제6기의 회계기간은 2007.1.1~2007.3.31입니다.
[ 표 : 2002~2005년 전세계 POS프린터 판매수량]
(단위 : 천대)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
---|---|---|---|---|---|---|---|---|
수량 | 점유율 | 수량 | 점유율 | 수량 | 점유율 | 수량 | 점유율 | |
Epson | 1,057 | 44.8% | 1,183 | 42.8% | 1,358 | 42.9% | 1,510 | 43.7% |
Axiohm | 160 | 6.8% | 292 | 10.6% | 290 | 9.2% | 294 | 8.5% |
Star Micronics | 150 | 6.4% | 279 | 10.1% | 325 | 10.3% | 355 | 10.3% |
Transact | 120 | 5.1% | 134 | 4.8% | 154 | 4.9% | 164 | 4.7% |
Citizen | 100 | 4.3% | 117 | 4.2% | 287 | 9.1% | 318 | 9.2% |
Bixolon | 96 | 4.1% | 121 | 4.4% | 122 | 3.9% | 164 | 4.8% |
SI company | 575 | 24.6% | 593 | 21.4% | 580 | 18.3% | 601 | 17.4% |
기타 | 100 | 4.3% | 46 | 1.7% | 50 | 1.6% | 48 | 1.4% |
소계 | 2,358 | 2,765 | 3,166 | 3,454 |
(단위 : 천대)
표 : POS프린터 국내 시장규모]
(단위 : 천대)
구분 | 2005년 | 2004년 | 2003년 | |||
---|---|---|---|---|---|---|
수량 | 점유율 | 수량 | 점유율 | 수량 | 점유율 | |
㈜빅솔론 | 17.6 | 59% | 15.8 | 56% | 16.8 | 60% |
㈜세우 | 8.0 | 26% | 7.0 | 25% | 5.6 | 20% |
㈜Epson | 2.4 | 8% | 2.4 | 9% | 2.8 | 10% |
기 타 | 2.0 | 7% | 2.8 | 10% | 2.8 | 10% |
합계 | 30 | 28 | 28 |
주력시장의 경쟁 정도
현재 POS프린터를 전문적으로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는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일본의 3개회사(Epson, Citizen, Star Micronics)와 미국의 2개회사(TPG, Ithaca), 한국의 동사가 대표적입니다. POS프린터 전 세계적 경쟁상황으로 볼 때에는 일본에 본사를 둔 Epson이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일본계 회사인 Citizen, Star Micronics가 동사와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수출 주력시장인 미국시장에서는 현지업체인 미국의 Ithaca 및 TPG라고 하는 업체가 있으며 동사 및 일본 3개사와 시장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유럽시장에서는 이태리의 Custom등이 있으나 소규모 사업에 머물고 있으며 당사 및 일본 3개업체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외에도 POS프린터를 생산, 판매하는 대형업체는 IBM과 NCR이 있으나 POS프린터가 포함된 시스템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타 국내업체 및 중국, 대만업체 등이 신규진입을 시도하고 있으나 상기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북미시장 기준 시장점유율은 1%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POS프린터시장의 경우 동사를 포함하여 국내업체인 세우, N&P Technologies, 해외업체인 EPSON, Star Micronics가 경쟁하고 있으며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59%, 나머지 업체들이 41%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용카드 단말기용 프린팅메카니즘은 국내 프린팅메카니즘시장의 83%를 점유할 정도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중국을 주력시장으로 중국정부의 세무정책과 관련된 금전등록기용 프린팅메카니즘과 신용카드단말기용 프린팅메카니즘, 이동통신과련 단말기용 프린팅메카니즘, POS프린터 및 복권기 등에서 년간 15만대, 25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동사의 경우 국내시장에서는 이미 POS프린터 및 메카니즘 분야 선두업체로서 확고한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해외시장 규모 측면에서 가장 큰 미주와 유럽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하여 현지법인을 운영하여 일반 유통 및 Project 발굴, 현지 서비스 및 현지 마켓팅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요약 재무현황
[2007년 1분기] |
(단위 : 백만원) |
구 분 | 대진디엠피 | 디지아이 | 백산오피씨 |
---|---|---|---|
[유동자산] | 40,075 | 34,484 | 32,6227 |
ㆍ당좌자산 | 38,733 | 29,526 | 22,309 |
ㆍ재고자산 | 1,342 | 4,958 | 10,312 |
[비유동자산] | 11,312 | 20,487 | 42,302 |
ㆍ투자자산 | 2,080 | 384 | 1,426 |
ㆍ유형자산 | 8,445 | 18,848 | 40,598 |
ㆍ무형자산 | - | 1,199 | 197 |
ㆍ기타비유동자산 | 787 | 56 | 80 |
자산총계 | 51,387 | 54,972 | 74,924 |
[유동부채] | 12,684 | 3,251 | 14,176 |
[비유동부채] | 176 | 3,629 | 5,453 |
부채총계 | 12,860 | 6,881 | 19,630 |
[자본금] | 2,925 | 4,500 | 7,650 |
[자본잉여금] | 9,642 | 9,848 | 15,166 |
[자본조정] | (-)3,411 | (-)568 | (-)3,892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583 | - | - |
[이익잉여금] | 29,954 | 34,312 | 36,370 |
자본총계 | 38,527 | 48,091 | 55,294 |
매출액 | 16,125 | 9,715 | 12,339 |
영업이익 | 3,753 | 825 | 1,003 |
계속사업이익 | 4,032 | 1,359 | 493 |
당기순이익 | 3,146 | 1,014 | 401 |
[2006년] |
(단위 : 백만원) |
구 분 | 대진디엠피 | 디지아이 | 백산오피씨 |
---|---|---|---|
[유동자산] | 33,480 | 33,058 | 32,890 |
ㆍ당좌자산 | 31,620 | 26,738 | 22,044 |
ㆍ재고자산 | 1,860 | 6,319 | 10,846 |
[비유동자산] | 11,490 | 20,341 | 43,709 |
ㆍ투자자산 | 2,290 | 437 | 1,400 |
ㆍ유형자산 | 8,413 | 18,658 | 42,055 |
ㆍ무형자산 | - | 1,242 | 172 |
ㆍ기타비유동자산 | 787 | 3 | 80 |
자산총계 | 44,970 | 53,400 | 76,599 |
[유동부채] | 7,896 | 2,691 | 13,955 |
[비유동부채] | 67 | 3,631 | 6,583 |
부채총계 | 7,963 | 6,322 | 20,539 |
[자본금] | 2,925 | 4,100 | 7,650 |
[자본잉여금] | 9,642 | 9,848 | 15,166 |
[자본조정] | (-)3,411 | (-)568 | (-)3,892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607 | - | - |
[이익잉여금] | 28,458 | 33,698 | 37,137 |
자본총계 | 37,007 | 47,077 | 56,060 |
매출액 | 45,456 | 38,118 | 52,842 |
영업이익 | 6,157 | 3,062 | 5,843 |
계속사업이익 | 5,455 | 3,237 | 5,013 |
당기순이익 | 4,366 | 2,884 | 4,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