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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최춘배 감정인입니다.
저는 기계기술사, 전기기술사, 공조냉동기계기술사, 기계안전 기술사 등 9개 기술사 자격을 취득한 전문가로서 법원감정, 소송기술자문, 소송전 기술자문, 사감정 등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수많은 공학기술을 평가하여 온 전문가감정인입니다.
특히, 기계공학을 제대로 전공을 하고, 대학원 및 박사과정에서 전문적인 공학기술을 공부하였을 뿐 아니라, 기계안전기술사이기도 하므로 장비의 사고원인을 판단분석하는데 큰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법원 감정인으로서 17년 이상을 감정을 수행하여 오고 있으므로 주변의 많은 분들이 소개에 의해서 법원에 추천이 되어서 감정인 지정이 되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비의 능력을 평가하거나, 장비에서 시운전시에 큰 사고가 나는 경우 그 원인이 무엇인지, 복구비가 얼마나 들어야 하는 것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며 그런경우에 저와 같은 전문가 감정인이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공학기술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으므로 이를 평가하여 제대로 사고 원인을 분석하여 드리고, 그것을 복구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이 무엇인지 비용이 얼마가 들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검토를 해서 드리고 있습니다.
이른바 기계분야 대해서 기계감정, 공사비감정, 기계제작비용, 기계하자비용, 기계수리비용, 기계복구비용, 기계하자원인, 기계공사비, 기계잔존가, 기계시세, 기계설계하자, 특허침해, 영업비밀침해, 기계설비공사비 등을 하고 있으며,
매우 복잡한 사고의 원인 등에 대해서도 분석을 해서 보고서로 발행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아래의 경우는 최근 실행한 장비평가의 하나의 사례입니다.
요약평가 결과 : 사용 불가 (용량 부족 및 장비 구성이 부합되지 않음)
이 건의 목재 파쇄기 및 분쇄기와 주변 장비를 분석한 결과 이 건의 장비는 당초 요청되는 목재 파쇄 및 분쇄 용량을 충족할 수 없으며, 가동이 불가능한 상태로 구성되어 있음 (결론 : 사양이 맞지 않아 생산 및 사용 불가)
순번 | 장비명 | 장비 상태 | 결론 |
순번1 | 목재 파쇄기 | 용량이 현격히 부족하며, 목재 파쇄용도에 맞지 않음. (커팅 날 구조를 갖고 있지 않고 햄머밀의 상태임) | 목재 파쇄용이 아님. 이 사건 목재 파쇄기로 원하는 생산량으로 생산을 할 수 없는 중고장비임 (사용불가) |
순번2 | 목재 분쇄기 | 현재 장비는 용량 자체가 매우 부족하며, 목재 파쇄용도에 맞지 않음 (커팅 날 구조를 갖고 있지 않고 햄머밀의 상태임) | 2차적으로 목재 분쇄를 하기 위한 구성이 아님. 이 사건 목재 파쇄기로 원하는 생산량으로 생산을 할 수 없는 중고장비임 (사용불가) |
순번3 | 분체 이송용 송풍휀 | 00년 이상 경과된 노후 휀이고 송풍 속도 조절이 될 수 있는 인버터 제어설비가 없음 | 00년의 내용연수를 경과한 낡은 휀(FAN)으로 판단됨 (명판은 새롭게 부착되어 있음) 분체 이송위한 풍량제어 안되는 구성임 (사용시 보완이 필수) |
순번4 | 파쇄물 공급 호퍼 | 공급호퍼는 용량부족상태로 보이고, 목재 파쇄물 이송에 적합한 것으로 보기 어려움 (스크류 컨베이어로 되어서 끼이는 상태가 유발될 것임) | 용량부족 및 파쇄물 이송시 끼임 발생으로 작업불가 (용도에 맞지 않아 사용불가) |
순번5 | 저장 사일로(SILO) | 노후화로 내구수명 도과한 상태로 보이며, 사일로 상부의 사이클론의 송풍기 휀의 속도제어가 안되면 가루가 비산될 것이며, 사이클론 구조상 00% 이상 집진되기 어려우므로 주변 분진 비산될 것임 | 낡은 상태로 수명 도과되었고, 사이클론은 집진율이 낮아서 주변으로 분진이 비산될 것임 (사용불가) |
순번6 | 전체 환기용 집진기 | 필터백 구조로 되어 있고 낡았지만 사용을 하고 있음. | (현재 사용을 하고 있음) |
순번7 | 컨베이어 | 고무판 등을 교체하였지만 나머지는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품으로 판단됨. | 낡은 상태임. |
순번8 | 전기제어 판넬 | 3개의 제어판넬은 모두 간단한 방식으로 되어 있고 속도제어용 인버터와 PLC프로그램 제어는 되지 않음 | 연속 생산용으로 부족하여 과열 및 화재 등 사고가 나더라도 이를 인지하기 어려울 것임. |
결론 | 장비 전체 | 파쇄기 및 분쇄기가 용도에 부합하지 않고 필요한 생산량을 충족할 수 없으며, 전체적인 구성이 공학적으로 배치되지 않아 사용시 위험하고 가동이 불가한 상태로 판단됨. | 가동 불가 (집진기 1세트만 가동 가능) |
목재 파쇄기 1대 : 용량이 부족한 것이며 목재 파쇄 용도로 맞지 않음
목재 파쇄기는 1차 파쇄를 위한 시설로서08시간 가동 기준 000톤 생산(목재 부피환산시 1톤이 약 0M3이므로 1일 8시간 생산기준 000m3의 생산)이 가능한 것이어야 함.
도면을 보면, 저장호퍼를 거쳐서 1차 파쇄기로 들어가 파쇄한 후 이를 2차 분쇄기로 넣어서 분쇄하는 구성이며, 당초 용량과 달리 일일 0시간 기준 000m3의 생산이 가능한 설비로 되어 있으므로 용량 자체가 맞지 않음.
아울러, 모두 햄머 분쇄기 2대로 되어 있어서 이 건의 목재 파쇄 및 분쇄를 위한 용도로 적합하지 않음.
1. 목재 파쇄기 : 햄머 파쇄기로 목재 파쇄용 적합지 않음
목재 파쇄기 1대 : 용량이 부족한 것이며 목재 파쇄 용도로 맞지 않음
아래와 같이 햄머 파쇄기는 내부에 회전하는 햄머 혹은 플레이트 바 (PLATE BAR)를 넣어서 회전하는 스윙 (SWING)을 이용해서 단단한 원료에 충격을 주어서 재료의 취성을 이용하여 파쇄하는 기계로 목재용이 아님.
햄머밀은 단단한 곡물, 광물, 화학재료를 충격을 주어서 파쇄하는 용도이므로 목재를 파쇄하고 분쇄하는 용도로 쓸 수 없는 것임.
2. 목재 파쇄기: 고속회전 축에 커터날이 부착되어야 파쇄 가능함
정상적인 목재 파쇄밀 : 000마력 출력의 대용량 커터날 장착이 기본임 (사례)
아래 사진은 대용량 출력의 나무 파쇄용 장비로서 000마력 출력이 기본이고, 밀박스 개구부는 152cm x 66cm의 사이즈를 갖고 직경 69cm의 축이 회전하면서 내부에 나이프 수량 24개가 회전하면서 커팅하게 되고 커팅날은 0.3-0.5cm범위로 조정을 해서 쓰게 되어 있음.
이와 같은 날구조로 되어 있지 않고서는 대용량의 목재나 플라스틱의 파쇄 분쇄가 어렵다고 할 수 있음.
3. 목재 파쇄기: 고속회전 축에 커터날이 부착되어야 파쇄 가능함
정상적인 목재 파쇄밀 : 000마력 출력의 대용량 커터날 장착이 기본임 (사례)
현재의 장비는 커터날이 부착된 상태가 아니므로 목재를 파쇄하기에 적합하지 않음 (현재의 이 사건 장비는 햄머밀로서 충격에 의해서 곡물, 단단한 소재의 파쇄용임)
4. 목재 파쇄기 : 햄머 파쇄기로 목재 파쇄용으로는 적합지 않음
목재 파쇄기 1대 : 용량이 부족한 것이며 목재 파쇄 용도로 맞지 않음
표시된 용량 자체로만 보아도 시간당 00M3 – 00M3 (시간당 00톤 – 00톤)으로 00기계의 도면에 나타나 있으나 인허가 도면상 시간당 00톤으로 00기계가 신청을 해서 받은 점이 확인되므로 1시간 기준 00톤 (000톤 / 0시간 = 시간당 00톤)을 생산하기 위한 설비로서 현격히 부족함.
햄머파쇄기를 1차와 2차에 배치해서 목재 파쇄 및 분쇄를 시간당 00톤으로 생산을 하는 것은 기계의 구성, 형식을 보았을 때에 불가능함.
5. 목재 파쇄기 : 햄머 파쇄기는 목재 파쇄용 적합않음
목재 파쇄기 1대 : 용량이 부족한 것이며 목재 파쇄 용도로 맞지 않음
아래와 같이 햄머 파쇄기는 내부에 회전하는 햄머 혹은 플레이트 바 (PLATE BAR)를 넣어서 회전하는 스윙 (SWING)을 이용해서 단단한 원료에 충격을 주어서 재료의 취성을 이용하여 파쇄하는 기계로 목재파쇄용이 아님.
단단한 곡물, 광물, 화학재료를 충격을 주어서 파쇄하는 용도이므로 목재를 파쇄하고 분쇄하는 용도로 쓸 수 없는 것임.
아래의 사진은 정상적인 햄머 파쇄기를 보여주며 이건의 경우와는 다른 상태임.
6. 이 사건 목재 파쇄기 : 햄머밀이 적용되어 목재 파쇄용 아님
햄머밀이 부착되어 목재 커팅 파쇄 분쇄용이 아님 :
이 건의 장비는 000마력 (000kw)급의 모터를 사용한 것으로 보이나, 정상적인 목재를 커팅하여 파쇄하기 위한 파쇄 밀이 아님. 회전수 0000rpm.
햄머밀의 구조로 되어 있으므로 햄머는 회전 충격을 주어서 단단한 곡물이나 소재를 균열을 시켜서 파쇄하기 위한 용도이며, 날을 갖춘 것이 아니므로 목재를 커팅하고 파쇄하고 분쇄하는 용도로 쓰는 것에 적합하지 않음.
따라서 장비의 당초 생산 용량을 떠나서 이 장비는 질긴 목재를 커팅, 파쇄, 분쇄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어려우므로 당초부터 장비 선정을 중고 장비 공급업자가 잘못한 것으로 판단됨. 회전수를 고속으로 하고 커터날이 부착되어야 함.
7. 이 사건 목재 파쇄기 : 목재 파쇄용 아니며 중소형 장비임
이 사건의 목재 파쇄기 : 목재 파쇄용 아님
이건의 목재 파쇄기는 0000이 큰 것으로 되어 있으나 목재를 파쇄하기 위한 용도로 맞지 않으며, 용량 자체가 요구되는 생산량을 커버할 상태가 아니라고 판단할 수 있음.
사진1과 같이 본체는 매우 낡은 상태를 보이고 있음.
사진2와 같이 본체 하부를 보면 매우 낡은 상태를 보이고 있으며, 본체에 언제 제작된 것인지 나타내는 oo이 부착되어 있지 않으므로 매우 오래된 장비로 보이나 생산이 된다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므로 본래의 용도에 맞는 파쇄를 위해서 쓰여야 할 것임.
장비의 페인팅 도색의 상태는 다시 도색을 한 것으로 보이고 도색의 작업이 부실한 상태 (일부 도색되지 않음)을 보이고 있음.
사진3과 같이 하부에서 바라본 스크린은 구멍이 큰 상태로 고체 소재를 파쇄한 것을 빠져나오게 하는 것이고 그 내부에는 회전축에 햄머 밀(hammer mill)을 보착한 것이나 주로 곡류, 단단한 소재를 회전 충격으로 부딪혀 균열을 시켜서 파쇠를 하기 위한 것이므로 목재 파쇄나 분쇄용으로 적합하지 않음.
파쇄기는 작은 소형의 구조로 보이며, 평가시에 대략 시간당 00m3이하의 고형물 고체 소재의 파쇄를 위한 것으로 적합한 것으로 보이며, oo이 없는 상태를 보이고 있음. 본래의 시간당 00톤 (시간당 000m3)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의 장비가 아니며, 통상 대규모 목재 파쇄 및 분쇄의 목적으로는 대개 000마력 (000kw)이상의 출력으로 고속 회전하는 회전체에 날카로운 칼날의 높이의 조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고 고가의 커터날을 사용하고 있음 (플라스틱 비닐을 분쇄할 때에도 마찬가지의 구조와 전기 출력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음). 아래 사진4는 보관중인 000마력 파쇄기 모터로 명판 (NAME PLATE)가 없으므로 정확한 제조년식 및 모터 사양을 알 수 없는 상태임. 모터의 경우 0년 사용 단위로 권선코일을 교체하여 주어야 정상적인 힘을 낼 수 있을 것이나 교체된 것인지 여부를 알 수 없고, 모터의 외형을 보면 낡은 모터로 0년 이상 경과된 것으로 보임.
8. 목재 분쇄기 : 현재 장비는 용량 자체가 매우 부족한 상태임
목재 분쇄기 1대 : 용량이 부족한 것이며 목재 분쇄 용도로 맞지 않음
목재 분쇄기는 마찬가지로 1차 파쇄기를 거친 것을 더욱 잘게 분쇄하기 위한 것으로서 1차 파쇄를 거쳐서 2차 분쇄기로 들어가 연속적으로 생산을 해야 하므로 당초 0시간 가동 기준 000톤 생산(목재 부피환산시 1톤이 약 0M3이므로 1일 0시간 생산기준 000M3의 생산)이 가능한 것이어야 함.
도면을 보면, 저장호퍼를 거쳐서 1차 파쇄기로 들어가 파쇄한 후 이를 2차 분쇄기 (이건의 분쇄기)로 넣어서 분쇄하는 구성이며, 당초 용량과 달리 일일 0시간 기준 000M3의 생산이 가능한 설비로 되어 있으므로 용량 자체가 맞지 않음.
아울러, 모두 햄머 분쇄기 2대로 되어 있어서 이 건의 목재 파쇄 및 분쇄를 위한 용도로 적합하지 않음.
9. 목재 분쇄기 : 햄머밀 파쇄기로 목재 분쇄용으로 적합지 않음
목재 분쇄기 1대 : 용량이 부족한 것이며 목재 분쇄 용도로 맞지 않음
oo기계의 도면을 보아도 표시된 용량 자체로만 보아도 시간당 ooM3 – ooM3 (시간당 00톤 – 000톤)으로 도면에 나타나 있으나, 인허가 도면상 시간당 0톤으로 00기계가 신청을 해서 받은 점이 확인되므로 1시간 기준 00톤 (000톤 / 0시간 = 시간당 000톤)을 생산하기 위한 설비로서 현격히 부족함.
햄머밀 파쇄기를 1차인 파쇄기와 2차인 분쇄목적으로 목재 파쇄 및 분쇄를 시간당 oo톤으로 생산을 하는 것은 기계의 구성, 형식을 보았을 때에 불가능함.
당초부터 날카로운 커팅날을 각도를 주어서 조립한 회전체에 의해서 고속 회전을 해야 목재의 분쇄가 가능한 것이므로 이 건으로 공급한 장비는 일반 햄머 밀을 부착하여 회전시의 충돌에 의해서 단단한 고체를 깨뜨려 파쇄나 분쇄를 하기에 적합한 것이지 밀도가 낮고 질긴 섬유질의 형태를 갖는 목재 분쇄용아님
10.목재 파쇄밀 : 햄머밀이 부착되어 분쇄 불가능(커터날 아님)
햄머밀이 부착되어 목재 커팅 파쇄 분쇄용이 아님 :
이 건의 장비는 1차 파쇄기나 2차 파쇄기 모두 ooo마력 (000kw)급의 모터를 사용한 것으로 보이나, 정상적인 목재를 커팅하여 파쇄하기 위한 파쇄 밀이 아님. 회전수 000rpm.
햄머밀의 구조로 되어 있으므로 햄머는 회전 충격을 주어서 단단한 곡물이나 소재를 균열을 시켜서 파쇄하기 위한 용도이며, 날을 갖춘 것이 아니므로 목재를 커팅하고 파쇄하고 분쇄하는 용도로 쓰는 것에 적합하지 않음.
따라서 장비의 당초 생산 용량을 떠나서 이 장비는 질긴 목재를 커팅, 파쇄, 분쇄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어려우므로 당초부터 장비 선정을 중고 장비 공급업자가 잘못한 것으로 판단됨. 회전수를 고속으로 하고 커터날이 부착되어야 함.
11. 목재 파쇄밀 : 매우 오래된 장비로 낡았으며 본래 00도 없음
햄머밀이 부착되어 목재 커팅 파쇄 분쇄용이 아님 :
이 건의 분쇄기는 확인시 햄머밀 구조로 된 것으로 목재 분쇄용으로 적합하지 않으며, 모터는 000마력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 00에 나타나지 않으므로 확인이 되지는 않음.
중고장비를 사용시에 모터의 0000을 교체작업하여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현재의 모터는 매우 낡은 모터이고 000교체여부가 확인되지 않음.
출력으로 볼 때에 000마력 급으로 되어 있는 햄머밀 구조의 파쇄기/분쇄기는 통상적으로 시간당 000m3 이하의 고체 소재 파쇄/분쇄용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나 이건의 목재 파쇄 및 분쇄용으로 적합한 것이 아니므로 애초에 기계 구조 및 형식의 선정에 문제가 있음.
사진 1과 같이 장비는 모터를 포함하여 매우 낡은 상태임
사진2와 같이, 장비 하부의 분체의 이송은 회전식 스크류 컨베이어로 되어 있으므로 목재 칩, 목재분쇄물의 이송시에 끼여서 멈추게 될 우려가 매우 높음 (고체 분체용이나 고체+액체의 이송에 적합한 구조)
사진3과 같이 회전체는 V 벨트에 의한 방식이며, 매우 낡은 것으로 보임. oooo시에 축 및 베어링 특히 베어링의 교체를 하지 않으면 축의 oo현상이 생길 수 있고 소음이 커질 것이나 확인되지 않음.
사진4는 철 구조체의 모습으로서 낡은 상태임. 언제 제작한 것인지 본래의 기계 oo이 없어서 알 수 없으나 매우 oo된 상태의 장비로 판단됨.
12. 송풍휀 : 현재 장비는 o년 이상 경과 노후휀 (사양확인불가)
송풍휀 : 풍량 조정용 인버터도 없고 낡은 상태로 사양도 확인되지 않는 중고장비
송풍휀은 분체 수송 목적으로 분쇄기에서 나오는 분쇄물을 사일로 저장고로 이송하기 위한 것이나 노화가 심하고 장비 용량 ooo마력을 확인 할 수 없으며, 장비의 oo, oo을 알 수 없고, oo과 oo을 조정하기 위한 모터의 회전수 제어용 ooo 설비 등이 없으므로 조정이 쉽지 않을 것임.
결국 본 사건의 분체이송용 휀으로서 적합한 구성을 갖춘 것이 아니며, 최소한 풍량을 조정할 수 있는 구성이 안되어 있었음. 사진 1과 같이 이 건의 휀은 거의 o년 이상된 노후휀으로 oo이 다된 휀으로 보임 (적정 내용연수).
사진2와 같이 모터의 oooo로 인해서 실제 원래의 모터 oo을 알 수 없게 되어 있으며 oo을 알 수 없음
노화된 oo을 교체하여 공급하는 것이 oooo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건으로는 ooo교체여부도 알 수 없음.
풍력 설비에는 기본이 oo과 oo 조정을 위해서 ooo가 있어야 하나 현재 없는 것으로 보이고 이에 관한 ooo 프로그래밍이나 제어기판도 없는 상태로 판단됨.
13. 공급 호퍼 : 현재 장비는 목재 파쇄물 이송시 끼일 것임
공급호퍼 : 용량이 부족한 것이며 목재 파쇄물 이송용으로 적합하지 않음
공급호퍼의 용량을 알 수 있는 정보가 명판에 있어야 하나 명판이 없음
사진1과 같이 공급 호퍼(HOPPER)는 상부에 소재를 적재하면 하방으로 흘러서 소재가 회전식 스크류 컨베이어에 의해서 이송토록 되어 있으나 이와 같은 구성은 고체 파쇄물이나 고체+액체의 혼합물의 이송에 적합한 것으로 목재 파쇄물을 이송시에는 끼이고 막혀서 흐르지 못할 가능성이 대단히 높음.
호퍼의 하부 스크류 컨베이어 (SCREW CONVEYOR)는 느린 회전으로 이송을 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시간당 oom3이하의 이송에 적합한 것으로 보이고, 작은 모터의 감속에 의해서 회전력이 얻어지기 때문에 끼이면 출력이 약한 모터가 멈추고 과부하로 소손하게 될 것임.
사진3과 같이, o용량의 oo마력 (oooKW)의 모터에 의해서 감속을 해서 스크류를 회전시키므로 감속비가 ooo:1 혹은 ooo:1일때에 끼이지 않아도 이송량은 크지 않을 것임. 따라서 이 건의 호퍼를 통해서 일일 8시간 기준 ooo톤 (oooM3)의 이송을 감당할 수 없으며, 끼이는 현상이 발생할 것임.
사진3에 나타난 것과 같이, 막히지 않도록 회전축에 붙은 플레이트로 밀어서 이송시키는 구조가 되어야 목재 파쇄칩을 밀어 이송시킬 수 있으며, 적합한 방식은 스크류 컨베이어로 구성해서는 수시로 막히게 될 것임.
사진4에 나타난 모터는 IPoo이므로 통상적인 옥외형 모터는 아니며, 대개 IPoo혹은 IPoo를 사용하는데 그보다 부족한 일반 사양의 모터이며, 출력이 작은 소용량 모터임.
14. 저장 사일로 : 노후화 상태로 내구수명 도과
저장사일로 : 노후화 심각하며, 사일로 기능 불가(사이클론 분진문제)
저장 사일로는 노후화 상태가 심각하며 최소한 제작한지 o년 이상 경과된 것으로 내구 수명이 도과된 것으로 판단됨
언제 제작된 것인지에 관한 oo은 부착되어 있지 않음
15. 저장 사일로 상부 사이클론 : 노후화 상태
저장 사일로의 상부 사이클론 : 75% 이상 집진이 안되어 분진 날릴 것임
사진3, 사진4와 같이, 저장 사일로 상부에 설치하였던 사이클론(CYCLONE)은 분체 이송물은 하방으로 떨구고 고압의 공기를 분진이 없는 상태로 외부에 배출하기 위한 구성이나 워낙 낡은 구조체로 o년 이상 지난 것으로 보임.
사이클론에 투입되는 집진물의 풍량에 의해서 분체는 걸러져 하방으로 떨어져 사일로에 저장을 하고 공기는 외측으로 빠지는 구조이나 사이클론 자체가 갖는 특성상 가벼운 비중물은 oo% 이상 걸러내기 어려우므로 목재 가루가 주변으로 비산되어서 민원 발생의 우려가 높을 것임. 이와 같은 분체 수송방식을 채택하면서 공학적인 산출근거가 없이 적용하여 목재먼지가 비산될 것이므로 타당한 구성이 아님(필터백 집진 방식으로 했어야 분진 비산 문제를 막을 것임. 사이클론은 비중이 무거운 것에 효과가 있는 것이지 목재등의 가루는 비중이 낮아서 주변으로 비산되어 날리게 될 것임.)
16. 집진기 : 노후화 상태이나 사용중에 있음 (사용장비로 유일)
ooo 방식의 낡은 집진기 : 오래된 노화 상태장비이나 사용중
ooo를 사용하는 집진기는 공장 내부 전체환기용으로 채택되어 공급되고 설치된 것으로 현재에도 사용을 하고 있음.
장비는 약 o년 가량 지난 것으로 보이고, ooo연수는 지난 것으로 판단됨
사진2는 배기용 휀으로서 o년 이상 경과된 낡은 것으로 보임.
17. 컨베이어 : 노후화 상태로 내구수명 도과
컨베이어 : 낡은 상태로 판단됨.
컨베이어를 살펴보면, 고무 등은 교체된 상태를 보이나 프레임은 워낙 낡은 상태로 o년이 지난 노후화 장비로 판단됨.
사진1, 사진2, 사진3과 같이 노화된 컨베이어가 확인됨.
특히 이와 같은 구성품의 컨베이어로 o시간 기준 oooM3의 이송이 다소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컨베이어 분당 수미터 가량으로 속도가 낮게 될 것이므로 낮을 것임)
컨베이어 속도 컨트롤을 하기 위한 제어 판넬이 없어서 각각의 컨베이어 자체의 모터에 대한 속도를 통합 제어할 수 없음이 문제임.
18. 전기 제어판넬 : 단순한 기능만 있고 ooo 및 oo제어 없음
전기 제어 판넬 : 대부분 중고부품이고, ooo및 oo없음
전기 제어판넬을 살펴보면, 운전 스위치가 있고, 각 장비의 가동을 위한 마그네틱 스위치가 있는 상태이고, 컨베이어 벨트와 송풍기 휀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ooo 컨트롤러가 없는 아주 간단한 상태임.
사진1은 전기 제어판넬의 외부 모습으로 oooo 기동 스위치를 작동하기 우한 아주 간단한 설비 상태를 보이고 있음.
사진2는 전기 제어판넬의 내부 상태를 보여주며, 주 차단기, 보조 차단기 4개와 각각의 마그네틱 ON/OFF스위치가 보이며, 특별한 ooo제어기 등 장치는 없는 상태이고, oo제어를 위한 ooo 장치도 없는 상태를 보임.
전기 제어판넬 내부의 부품은 대부분 중고 부속으로 판단됨.
전기제어 판넬 중 송풍기 제어 판넬 : oo과 oo을 맞추기 어려운 구성
사진3과 같이, 송풍기 제어판넬은 ooo 제어는 없는 간단한 ON/OFF 스위치 구조로 되어 있음.
사진4와 같이 송풍기 제어판넬의 내부는 차단기, 마그네틱 스위치 (전자개폐기), 하부에도 교류전자 개폐기로 되어 있고, oo산전의 전신인 oo산전의 전자 개폐기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때에 대략o년 이상 경과된 중고 판넬을 사용한 것으로 판단될 수 있음(oo산전의 홈페이지 내용을 참조시에 oo산전으로 회사 사명을 바꾼 것이 oooo년이므로 최소한 o년 이전에 제작된 부품을 사용한 것이므로 o년 이상 경과된 노후 중고부품을 사용한 제어판넬을 그대로 활용한 것으로 보임)
송풍기의 속도제어를 할 수 있는 ooo와 ppp 제어가 없으므로 이 건의 송풍기의 정확한 분체이송을 위한 oo 및 oo을 맞추기 어려울 것으로 보임.
전기제어 판넬 중 목재 파쇄기 제어판넬 : oo제어 불가, ooo없음
사진5와 같이, 목재 파쇄기의 제어판넬을 살펴보면, 파쇄기 운전, 투입 콘베어 정회전, 배출 롤러 정회전, 패출 콘베어 운전, 파쇄기 정지, 투입콘베어 정지, 롤러 정회전, 배출 콘베어 정지, 전원, 투입 콘베어 역회전, 롤러 역회전, 비상정지, 파쇄기 하부 배출 등의 스위치가 구성되어 있는 설비임.
oo제어를 위한 구성은 없는 상태로 보이며, ooo 및 ooo oo제어용 장치는 아님.
사진6과 같이 내부를 살펴보면, 주 차단기, 보조 차단기3개, 파쇄기 과부하 계전기, 파쇄기 기동 타이머, 콘트롤 트랜스, 마그네틱 스위치 5개 등이 있고 ooo제어, oo 조절용 ooo장치는 없는 상태를 보이고, 장치는 중고 장치를 사용한 것으로 보임. 배선용 나사와 배선은 신품으로 교체한 것으로 보임.
법원의 특수감정사건에서
가능한 정확하고 공정하면서도 명쾌하게 판단하여 판결이 되도록 도우려는 자세를 갖고 임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소송중에 법원의 특수감정에 관한 감정이 필요한 경우에 아래와 같이 추천을 하시면서 법원에 감정인은 지정하여 달라고 소송대리인을 통하여 실행하시면 제가 법원에서 감정인으로 선임이 될 것이며, 그때마다 제가 봉사의 자세와 전문가의 자세로서 충실히 도움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입니다.
감정인 : 최춘배
사무소 : 대한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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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사회에 봉사를 하는 마음으로 의뢰인의 입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적정 공사비분석이나 소송과정의 기술자문, 기술평가가 필요한 경우도 제가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기계에 대해서 특허침해나 영업비밀 침해에 대해서는 많은 법원감정의 실적이 말해주듯 기계전문가, 전기전문가로서 전문성이 있으므로 연락을 주시면 도움이 되도록 노력을 할 것입니다.
궁금한 점에 대해서는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하신 분은 아래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최춘배기술사 010-9099-5365 cbchoi777@naver.com cbchoi777@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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