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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회예식
1. 입당성가
일어나서 입당 성가를 부른다.
2. 정심(淨心)기도
✝ 기도합시다.
전능하신 하느님, 주님께서는 모든 사람의 마음과 소원을 다 아시며, 은밀한 것이라도 모르시는 바 없사오니, 성령의 감화하심으로 우리 마음의 온갖 생각을 정결하게 하시어, 주님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주님의 거룩하신 이름을 공경하여 찬송하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 아멘
3. 죄의 고백
✝ [천사가 요셉에게 말씀하시길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예수는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구원자이신 예수님을 통하여 하느님의 용서를 구하며 우리의 죄를 고백합시다.]
잠시묵상
◉ 자비하신 하느님, 우리는 생각과 말과 행실로 주님과 이웃에게 죄를 지었으며, 또한 자주 의무를 소홀히 하였나이다. 주여, 우리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워지게 하소서.
✝ 진실로 죄를 고백하는 모든 사람을 용서하시는 전능하신 하느님께서 여러분을 불쌍히 여기시어,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모든 죄를 ✠ 용서하시고, 선행할 힘을 주시어,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 아멘
4. 기원송가
영광송(B)
말씀의 전례
5. 오늘의 본기도
✝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 기도합시다.
집전자가 본기도를 드린다.
영원하신 하느님, 동방박사를 별빛으로 인도하시어 아기 예수를 경배하게 하셨나이다. 비오니, 이 세상 모든 나라를 참 빛으로 인도하시어 온 인류가 하느님의 영광 안에서 살 수 있도록 이끌어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 아멘
사랑의 하느님, 의로우신 성자께서는 이 세상을 구원하러 오시어 우리 죄인들과 같이 세례를 받으셨나이다. 비오니, 주님의 이름으로 세례 받은 우리도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다시 살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 아멘
6. 1독서
자리에 앉는다.
○ 1독서는 ( )의 말씀입니다.
이사 42:1-9
1 여기에 나의 종이 있다. 그는 내가 믿어주는 자, 마음에 들어 뽑아 세운 나의 종이다. 그는 나의 영을 받아 뭇 민족에게 바른 인생길을 펴주리라.
2 그는 소리치거나 고함을 지르지 않아 밖에서 그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3 갈대가 부러졌다 하여 잘라버리지 아니하고, 심지가 깜박거린다 하여 등불을 꺼버리지 아니하며, 성실하게 바른 인생길만 펴리라.
4 그는 기가 꺾여 용기를 잃는 일 없이 끝까지 바른 인생길을 세상에 펴리라. 바닷가에 사는 주민들도 그의 가르침을 기다린다."
5 하늘을 창조하여 펼치시고 땅을 밟아 늘이시고 온갖 싹이 돋게 하신 하느님, 그 위에 사는 백성에게 입김을 넣어주시고 거기 움직이는 것들에게 숨결을 주시는 하느님 야훼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6 "나 야훼가 너를 부른다. 정의를 세우라고 너를 부른다. 내가 너의 손을 잡아 지켜주고 너를 세워 인류와 계약을 맺으니 너는 만국의 빛이 되어라.
7 소경들의 눈을 열어주고 감옥에 묶여 있는 이들을 풀어주고 캄캄한 영창 속에 갇혀 있는 이들을 놓아주어라.
8 나는 야훼다. 이것이 내 이름이다. 내가 받을 영광을 뉘게 돌리랴? 내가 받을 찬양을 어떤 우상에게 돌리랴?
9 전에 말한 일들은 이미 이루어졌다. 이제 새로 될 일을 내가 미리 알려준다. 싹도 트기 전에 너희의 귀에 들려준다."
독서가 끝난 후
○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7. 층계 성시 (29편)
당일 성시를 교송한다.
○ 하느님을 모시는 자들아, 주님께 돌려 |드려|라. * 영광과 권능을 주님께 |돌려| 드려|라.
● 그 이름이 지니는 영광 주님께 돌려 |드려|라. * 거룩한 빛 두르신 주님께 머리를 |조아|려-|라.
○ 주님의 목소리가 바다 위에 울려 |퍼진|다. * 영광의 하느님께서 천둥소리로 |말씀|하신|다.
● 주께서 바닷물 위에 나타나신다. 그 목소리는 힘차|시-|고 * 그 목소리는 |장엄|하시|다.
○ 주님의 목소리에 송백이 쩌개|지-|고 * 레바논의 송백이 |갈라|진-|다.
● 레바논산이 송아지처럼 |뛰-|고 * 시룐산이 들 송아지처럼 |뛰게|하신|다.
○ 주님의 목소리에 불꽃이 튕기고, 광야가 흔들|거린|다. * 주 앞에서 카데스 광야가 |흔들|린-|다.
● 주님의 목소리에, 상수리나무들이 뒤틀|리-|고*숲들은 벌거|숭이|가 된|다.
○ 모두 주님의 성전에 |모-|여 * 한결같이 그 영|광을| 기린|다.
● 주께서 거센 물결위에 옥좌를 잡으|시-|고 *영원히 왕위를 |차지|하셨|다.
○ 주님의 백성들아, 그에게서 새 힘을 |얻-|고 * 복을 받아 평화를 |누리|어-|라.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8. 2독서
○ 2독서는 ( )의 말씀입니다.
사도 10:34-43
34 베드로는 이렇게 말을 시작하였다. "나는 하느님께서 사람을 차별대우하지 않으시고
35 당신을 두려워하며 올바르게 사는 사람이면 어느 나라 사람이든지 다 받아주신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36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당신의 말씀을 전해 주셨는데 그것은 만민의 주 예수 그리스도를 시켜 선포하신 평화의 복음입니다.
37 이것은 여러분도 알다시피 요한이 세례를 선포한 이래 갈릴래아에서 비롯하여 온 유다 지방에 걸쳐서 일어났던
38 나자렛 예수에 관한 일들입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분에게 성령과 능력을 부어주시고 그분과 함께 계셨습니다. 그래서 그분은 두루 다니시며 좋은 일을 해주시고 악마에게 짓눌린 사람들을 모두 고쳐주셨습니다.
39 우리는 예수께서 유다 지방과 예루살렘에서 행하신 모든 일을 목격한 사람입니다. 사람들이 그분을 십자가에 달아 죽였지만
40 하느님께서는 그분을 사흘 만에 다시 살리시고 우리에게 나타나게 하셨습니다.
41 그분은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신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증인으로 미리 택하신 우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분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뒤에 우리는 그분과 함께 먹기도 하고 마시기도 하였습니다.
42 그분은 우리에게 하느님께서 자기를 산 이들과 죽은 이들의 심판자로 정하셨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선포하고 증언하라고 분부하셨습니다.
43 모든 예언자들도 이 예수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분의 이름으로 죄를 용서받을 수 있다고 증언하였습니다."
독서가 끝난 후
○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9. 층계성가
일어선다.
10. 복음서
✝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 성 ( )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 주님께 영광을 드립니다.
마태오 3:13-17
13 그 즈음에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려고 갈릴래아를 떠나 요르단 강으로 요한을 찾아오셨다.
14 그러나 요한은 "제가 선생님께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어떻게 선생님께서 제게 오십니까?" 하며 굳이 사양하였다.
15 예수께서 요한에게 "지금은 내가 하자는 대로 하여라. 우리가 이렇게 해야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하고 대답하셨다. 그제야 요한은 예수께서 하자 하시는 대로 하였다.
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물에서 올라오시자 홀연히 하늘이 열리고 하느님의 성령이 비둘기 모양으로 당신 위에 내려오시는 것이 보였다.
17 그 때 하늘에서 이런 소리가 들려왔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복음 낭독이 끝난 후
✝ 주님의 복음입니다.
◉ 그리스도를 찬미합니다.
11. 설교
자리에 앉는다.
세례를 통해 드러난 하느님의 의
이아셀라 부제
오늘 복음 말씀은 ‘그 즈음에’로 시작합니다. 세례자 요한이 ‘회개했다는 증거를 행실로 보이라’(마태3:8)고 선포하며 예수님의 오심을 예언하는 바로 ‘그 즈음’ 말입니다. 그 때 갈릴래아에 살고 계시던 예수님께서는 세례를 받고자 요르단강에 있는 요한을 찾아오셨습니다. 그러자 당황한 요한이 예수님을 만류하며 말합니다. “제가 선생님께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어떻게 선생님께서 제게 오십니까?”(마3:14) 이는 만일 예수님께서 어디선가 사역을 하고 계신다고 했으면 자신이 가서 세례를 받았을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오히려 예수님께서는 세례자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러 오셨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에게서 배워라”(마11:29)고 말씀하신 예수님의 성품을 봅니다. 이에 대하여 필립비서에서도 예수님의 겸손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 예수께서 지니셨던 마음을 여러분의 마음으로 간직하십시오. 그리스도 예수는 하느님과 본질이 같은 분이셨지만 굳이 하느님과 동등한 존재가 되려 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당신의 것을 다 내어놓고 종의 신분을 취하셔서 우리와 똑같은 인간이 되셨습니다. 이렇게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나 당신 자신을 낮추셔서 죽기까지 아니, 십자가에 달려서 죽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필립 2:5-8) 그러므로 우리들이 알아야 할 첫 번째는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겸손하신 분이라는 사실입니다.
두 번째로 예수님은 죄인 뿐 아니라 제자들에게도 스스로 찾아가시는 분입니다. 다를 말로 하면 기다리시기보다는 찾아가시는 분이십니다. 예수님은 모든 피조물들에게 오라가라 하실 수 있으신 분이십니다. 하느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예수님은 오라가라 하시는 것이 아니라 찾아가셔서 만나시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2독서 사도행전에서 베드로가 환상을 보고 고르넬리오를 찾아가 그리스도를 통하여 평화의 복음을 전한 것처럼(사도10:36) 오늘도 예수님께서는 믿고자 하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찾아와 만나주십니다.
세 번째로 예수님은 하느님 나라와 하느님의 의를 구하고 행하시는 분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만류하고 있는 요한에게 말씀하십니다. 15절입니다. “지금은 내가 하자는 대로 하여라. 우리가 이렇게 해야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이는 하느님께서 세례자 요한의 사역을 인정하시는 것입니다. 죄 없는 예수님께서는 회개하실 것이 하나도 없으셨습니다. 따라서 요한이 베푸는 회개의 세례를 받으실 필요가 전혀 없으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회개의 세례를 전하는 요한의 사역을 세례를 받으심으로써 요한의 사역을 인정하셨고, 함께 하느님의 ‘의(righteousness)’를 이루는 사역의 중요성을 보이셨습니다. 즉, 세례를 받으심으로서 하느님께서 의롭다고 하신 모든 의를 이루신 것입니다. 특히 예수님은 “내가 이렇게 해야”라고 말씀하지 않고 “우리가 이렇게 해야”라고 말씀하신 부분을 잘 보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를 사람들에게 부각시키기고자 자신의 의를 드러내는 데 반해 예수님은 하느님의 모든 의를 우리가 이루는 것이 합당하다고 말씀하십니다.
끝으로 성령이 임하신 것은 예수님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앞으로 예수님을 믿을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예수님은 이미 나면서부터 성령으로 잉태되었기 때문에 성령을 따로 받으실 필요가 없으셨습니다. 그럼에도 예수님 위에 성령이 임하신 것은 하느님 아버지께서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그리스도로, 살아계신 하느님의 아들로써 믿는 사람들에게 성령을 베푸실 분이 바로 예수님이라는 사실을 증거하시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예수님께서는 친히 세례자 요한을 찾아가셔서 자신이 하느님이 약속하신 그리스도이심을 하느님 아버지로부터 증거를 받으셨고, 이제는 성령으로 공적인 사역을 시작하시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은 분명 세례를 받으시기 전에도 성령으로 인도를 받고 계셨습니다. 그것을 누가복음에서는 예수님이 열 두 살때에 예루살렘 성전에서 행하셨던 일을 통하여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복음말씀에서는 장차 온 인류의 구원자로 오실 예수님에 대한 하느님 아버지의 은혜와 사랑을 비둘기 모양의 성령을 통해 드러내셨고, 인정하셨던 것입니다(마3:17). 또한 예수님을 믿고 따르게 될 교회가 어떤 여정을 따라 예수님의 일에 참여해야 하는지를 보이신 것입니다. 교회는 언제나 예수님이 가지셨던 마음을 가지고 하느님 나라의 일에 참여해야 합니다. 이는 성령을 받지 않고는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교회에 증거함으로써, 교회가 교회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심으로 보이신 하느님 나라의 의(義)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주님으로 드러나심을 기억하고 기념하는 공현절 1주 성서 정과 네 본문에 서 들려오는 하느님의 음성, 세례를 받으실 때 들려온 성부 하느님의 음성을 중심으로 백성을 구하시는 사랑과 평화의 음성(이사42:1, 시 29:11, 마태3:17)으로 가득한 은총의 삶이기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12. 신앙고백 / 니케아신경
✝ 우리의 신앙을 고백합시다.
○ 우리는 믿나이다. 한 분이시며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 하늘과 땅과 유형 무형한 만물의 창조주를 믿나이다.
● 오직 한 분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니, 모든 세계에 앞서 성부께 나신 하느님의 외아들이시며,
○ 하느님에게서 나신 하느님이시오, 빛에서 나신 빛이시오, 참 하느님에게서 나신 참 하느님으로서 창조되지 않고 나시어,
● 성부와 일체시며, 만물이 다 이 분으로 말미암아 창조되었으며
○ 우리 인간을 위하여,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하늘에서 내려오시어, 성령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혈육을 취하시고 사람이 되셨으며,
● 본티오 빌라도 치하에서 우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묻히셨으며,
○ 성서 말씀대로 사흘 만에 부활하시고, 하늘에 올라 성부 오른편에 앉아 계시며,
●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영광 속에 다시 오시리니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으리이다.
○ 주님이시며 생명을 주시는 성령을 믿나니,
●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오시며, 성부와 성자로 더불어 같은 경배와 영광을 받으시며,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나이다.
○ 하나이요 거룩하고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공교회와,
● 죄를 용서하는 하나의 세례를 믿으며, 죽은 이들의 부활과, 후세의 영생을 믿고 기다리나이다. 아멘
13. 교회와 세상을 위한 기도
✝ 교회와 세상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교구: 전주 인후동교회와 김완술 신부를 위하여
기관: 전주일꾼쉼터와 이승재 센터장
일본: 후쿠시마 성 스테파노 교회와 와타베 타쿠 신부
해외: 미얀마 성공회를 위하여
교회: 강현우 아브라함 교우를 위하여
○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진리와 일치의 은총으로 항상 온 교회를 감화하시어, 모든 성직자 특별히 우리 주교 ( )와 모든 교인들이 서로 화목하며 합심하여 세상에 복음을 전함으로써 주님의 영광을 나타내게 하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세상의 정의와 평화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이 세상에 평화를 주시고, 특별히 우리나라 지도자들을 인도하시어, 악행과 악습을 막으시고 진리와 정의를 지켜주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가난한 사람들과 병든 이들과 어려움을 당한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이 변화 많은 세상에서 모든 근심하는 사람들과 병든 사람들을 위로하시고 건져주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특별한 기도가 있으면 그 의향을 말하고 아래의 기도를 할 수 있다.
○ 주여, 우리의 소원을 살피시고 주님의 뜻대로 이루게 하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별세한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부활을 기다리는 모든 별세한 이들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전능하신 하느님,
◉ 우리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하나이다. 아멘
성찬의 전례
14. 평화의 인사
일어선다.
✝ [우리에게 한 아기가 태어나고, 우리에게 한 아드님을 주셨으니, 그 이름은 평화의 왕이라 불릴 것입니다.]
✝ 주님의 평화가 여러분과 함께
◉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 서로 평화의 축복을 나눕시다.
◉ “주님의 평화를 빕니다!”
곁에 있는 사람들과 자유롭게 인사를 나눕니다.
15. 봉헌성가
일어서서 봉헌 성가를 부른다. 집전자는 성찬과 예물을 준비한다.
예물기도
✝ 기도합시다.
[자애로우신 하느님, 주님은 창조주시며 구세주이시니, 주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은혜에 감사하여 이 예물을 주님의 제단에 드리나이다. 이 예물과 우리가 주님의 영광을 위해 쓰임 받게 하소서.]
◉ 아멘
주의 기도
성체 나눔
✝ 우리는 이 빵을 떼어 주님의 성체를 나눕니다.
◉ 우리는 서로 다르나 한빵을 나누며 한 몸을 이룹니다.
하느님의 어린양 (B)
영성체
✝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하느님의 어린 양이 여기 계시니, 이 성찬에 초대받은 이는 복되도다.
◉ 주여, 주님을 제 안에 모시기를 감당치 못하오니, 한 말씀만 하소서. 제가 곧 나으리이다.
17. 성체 성가
교단을 가리지 않고, 세례를 받은 모든 분은 영성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성체를 받은 후에 곧 영하고(먹고) 제자리에 돌아가 앉아서 묵상합니다.
18. 영성체 후 기도
일어선다.
✝ [전능하신 하느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묘히 탄생하심으로 인간의 옛 생활을 새롭게 만드셨나이다. 비오니, 우리가 성체성사의 은혜를 받아 항상 새로운 생활을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 아멘
파송 예식
19. 축복기도
✝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 [사람으로 태어나시어 하늘과 땅의 만물이 하나 되게 하신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의 마음을 기쁨과 평화로 채우시고 거룩한 신성에 참여하게 하시며,] 전능하신 하느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여러분에게 강복하소서. ◉ 아멘.
교회 광고 시간이 있으면 제 자리에 앉는다.
20. 파송성가
일어나서 파송 성가를 부른다.
파송 성가가 끝나면 자리에 앉아 조용히 기도로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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