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디젤기동차 키하121/126계(고토종합차량소 소속)
1. 제원
데뷔 - 2001년
길이/폭/높이 - 19900 / 2939 / 3670
편성 - 중련가능 / 1량 양운전대(키하121형), 2량 편운전대(키하126형)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DMF15HZ엔진 450ps/2100rpm(1기)(코마츠엔진 SA6D140H)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DW21(변속1단/직결4단/오토매틱)
대차 -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대차 WDT60 / WTR244(키하121계 10번대는 WDT60A/WTR244A)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기관제동/내설)
신호장치 - ATS-SW / EB / TE
키하121계와 키하126계는 JR서일본의 신형 디젤기동차로서, 키하121형은 1량 단독편성이 가능한 양운전대 차량, 키하126형은 2량 고정편성으로 운행되는 편운전대 차량이다. 키하126형은 2000~2001년에 제조된 1차 차량(0번대)와 2003년에 제조된 2차 차량(10번대)으로 나눌 수 있다.
JR서일본이 로컬선 지방도시간 수송용으로 개발한 차세대 디젤기동차로, 산인본선의 고속화 공사에 따라 투입된 고속대응 기동차이다. 2001년에 투입된 1차분은 산인본선 마스다~야스기 구간의 고속화사업 완료에 따라, 2003년에 투입된 2차분 및 키하121형은 산인본선 돗토리~요나고, 인비선 돗토리~치즈, 사카이선 요나고~사카이미나토 구간의 고속화 사업에 따라 투입되었다. 1차 도입분은 시마네현, 2차 도입분은 돗토리현의 보조금 지원을 받아 제조되었다. 전 차량이 니이가타철공소, 니이가타트랜시스에서 제조되었다.
고출력의 450마력 디젤엔진을 장비하였고 효율적인 차량제어를 위해 열차정보제어장치(TICS)를 탑재하였다. 또한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를 채용하였고, 눈이 많은 구간을 주행하는 특성상 내설브레이크도 장비되어 있는 등 전동차와 부품을 공통화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대차는 223계 등에서 채용한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를 채택하였다. 전 차량 고토종합차량소 소속으로, 기본적으로 시마네현 및 돗토리현 지역에서만 운용된다. 코난열차, 지오라이너 등 다양한 래핑열차로 산인지역 관광 홍보에도 사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JR산인본선 보통열차(하마사카~마스다 / 0번대는 돗토리~마스다 구간)
JR산인본선 쾌속 <돗토리라이너><아쿠아라이너><통근라이너>
키하121형은 산인본선 외에도 JR사카이선 / JR하쿠비선(쇼야마~호키다이센 구간) / JR인비선(돗토리~치즈) 운행
3. 차량기지 / 편성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