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 전동차 313계 5000번대(오오가키차량구 소속 Y100호대 편성)
1. 제원
데뷔 - 2006년 8월 22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100) / 2978 / 4020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6km/h/s
감속도 - 4.3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C-MT66C(185kW)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방식(1C 2M)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제어장치와 일체화)
대차 - 원추적층고무식 볼스터리스 대차 C-DT63B / C-TR251A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제동(회생/억속/직통) / 내설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T / ATS-PT / EB / TE / 방호무선
313계 5000번대는 도카이도본선 나고야지구용의 6량편성 차량으로, 2006년 8월 22일 영업운전을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6량편성 12편성(Y101~Y112편성)이 배치되었다. 도카이도본선의 쾌속/신쾌속/특별쾌속(토요하시~오오가키)을 중심으로 투입되었다. 기존 313계에 비해 사양이 많이 변경되었는데, 변경된 사양은 다음과 같다.
1) 행선표시기를 LED방식으로 변경 / 측면의 LED행선표시기의 경우 일정 속도를 초과하면 소등됨
2) 전조등을 청백색 HID헤드라이트로 변경 / 관통문 위쪽의 주간주행등은 초고휘도 백색 LED채용
3) 차내 화장실 공간 확대 및 자동문으로 변경
4) 공기압축기의 분산탑재 / 순전기브레이크 채용으로 회생브레이크만으로 정지 가능
5) 열차무선 안테나 / 전면 와이퍼 위치변경
6) 운전석에 전류계, 비상통보장치 설치
7) 전환식 크로스시트를 쉽게 전환시킬 수 있도록 개량
8) 에어콘의 냉매를 오존층 파괴되지 않는 재료로 변경
9) 모니터장치의 데이터전송 속도를 10Mbps로 향상
그 외에도 5000번대 한정으로 출입문과 가까운 좌석도 앞뒤 전환이 가능하도록 개량되었으며, 700계 신칸센에서 실용화되었던 세미액티브 서스펜션과 차체간 댐퍼를 장비하여 고속 주행시 차량 안정성과 승차감의 개선을 꾀했다. 또한 열차 편수가 적은 선구에서의 회생실효를 고려하여 발전브레이크도 장비하였다.
2006년 10월 1일 시각표개정 때부터 집중적으로 쾌속열차에 투입하였으며 아침저녁 시간대에는 하마마츠/마이바라까지 오가는 경우도 있으며 보통열차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2량편성의 300번대/3000번대/5300번대와 증결하여 8량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있다. 영업운전 개시 이래 도카이도본선 외에 다른 노선으로 들어간 적은 없으며 승무원의 견습운전 또는 시운전으로 츄오본선에 잠시 들어갔던 전력이 있다.
2010년부터는 나고야지구의 증비차량으로 5000번대 차량이 새롭게 등장하였는데, 2010년 7월 15일에는 Y113편성이 들어왔으며, 2012년 7월부터는 Y114편성부터 Y117편성까지가 새로 들어왔다. 그 후 2013년 3월 시각표개정으로 117계의 운용을 완벽하게 대체하게 되었다.
2017년 3월 2일 Y102편성에 건널목 사고가 발생(승용차와 충돌), 파손되어 쿠하312-5002와 모하313-5302가 수선 불가능으로 판단되어 폐차되고 2019년 9월에 쿠하312-5102와 모하313-5402가 대체 생산되어 재조합되어 활동하고 있다.
2. 운행노선
JR도카이도본선 보통/쾌속/신쾌속/특별쾌속 열차(주로 토요하시~마이바라 구간)
3. 편성표 / 차량기지
JR도카이 오오가키차량구 소속. 6량편성 17편성 10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