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실색 啞然失色 몹시 놀라서 얼굴빛이 변함. 大驚失色(대경실색) 愕然失色(악연실색)
아전인수 我田引水 자기 논에 물을 댄다. 자기에게만 이롭게 되도록 행동함.
牽强附會 自己合理化(자기합리화)
안분지족 安分知足 편한 마음으로 제 분수를 지키며 만족한다.
안빈낙도 安貧樂道 가난한 생활에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道(도)를 즐김.
안하무인 眼下無人 눈 아래에 사람이 없는 것 같이 한다.
역시 厚顔無恥(후안무치)한 사람을 비유.
알요조장 揠苗助長 싹을 뽑아 자라는 것을 돕다.
조급하게 무리한일을 진행하다 오히려 망치는 것. 揠 뽑을알
암중모색 暗中摸索 어둠 속에서 물건을 더듬어 찾는다,
암중모색 暗中摸索 확실한 방법을 모르는 채 일의 실마리를 찾아내려 함.
*摸:더 듬어찾음/본뜰모 暗中摸捉
암행어사 暗行御史 조선시대 지방관리의 치적과 백성의 어려움을 살피기 위하여 비밀리에 왕이 파견한
관리.
애애부모 哀哀父母 아~아~ 슬프고 슬프구나 부모님 이시여, 欲報深恩 = 欲報之德
애지중지 愛之重之 매우 사랑하고 귀중히 여긴다.
약방감초 藥房甘草 남의 일에 자주 끼어들고 참견하는 사람이나
여러 방면에 두루 사용되는 사람을 말한다.
약육강식 弱肉强食 약한 것이 강한 것에게 먹힘.
약육강식 弱肉强食 치열(熾烈)하고 냉혹한 생존경쟁의 세계에서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 법칙을 말한다.
약자선수 弱者先手 바둑이나 장기에서 수가 낮은 사람이 먼저 두는 일.
양금택목 良禽擇木 현명한 새는 가려서 둥지를 친다. 현명한 사람은 재능을 키워 줄 훌륭한 사람을
가려서 섬김.
양두구육 羊頭狗肉 양의 머리 걸어놓고 개고기를 판다, 겉은 훌륭하게 보이나 속은 변변치 아니함.
表裏不同 人面獸心
양상군자 梁上君子 들보 위의 군자라는 뜻. 도둑을 완곡하게 타이르는 말.
양수겸장 兩手兼將 두 가지 문제가 맞물려 옴짝달싹 못함. 進退維谷 進退兩難
양약고구 良藥苦口 좋은 말은 입에 쓰다. 좋은 충고는 귀에 거슬리나 자신에게 이롭다.
양자택일 兩者擇一 둘 중에서 하나를 택하는 것을 뜻한다. 二者擇一(이자택일)
양호유환 養虎遺患 養虎後患 養虎憂患(양호우환) 背恩忘德
양호유환 養虎遺患 호랑이를 길러 근심을 남기듯, 화근(禍根)이 될만한 일을 내버려두어 크게 화를 당함.
어두육미 魚頭肉尾 물고기는 머리 쪽이 맛있고, 짐승의 고기는 꼬리 쪽이 맛좋다.
어로불변 魚魯不辨 어(魚)자와 노(魯)자도 구분 못할 정도로 매우 무식함. 目不識丁(목불식정)
어별성교 魚鱉成橋 물고기와 자라가 다리를 놓다. 고구려 주몽의 신화
어부지리 漁父之利 兩者가 다투는 바람에 엉뚱한 제삼자가 이익을 봄. (漁人之功).
어불성설 語不成說 말의 이치에 맞지 않음. 조리가 맞지 않아 도무지 말이 되지 않음.
억강부악 抑强扶弱 강자를 누르고 약자를 도움.
언감생심 焉敢生心 어찌 감(敢)히 그런 마음을 먹을 수 있으랴. (敢不生心),(見物生心),(不敢生心)
언문일치 言文一致 실제로 쓰는 말과 글로 적은 말이 일치하는 것을 뜻한다.
언어도단 言語道斷 말문이 막힌다는 뜻으로, 어이가 없어 말도 나오지 않을 정도이다.
언중유골 言中有骨 언중유언 言中有言 말 속에 깊은 뜻이 있다.
언즉시야 言卽是也 말 하는 것이 사리에 맞는다.
여도지죄 餘桃之罪 먹다남은 목숭아를 먹인 죄. 애증의 변화가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을 비유.
여리박빙 如履薄氷 살얼음을 밟는 것. 즉 처세에 극히 조심함.
여민동락 與民同樂 임금이 백성과 함께 즐김.
여세추이 與世推移 세상 돌아가는 대로 따름을 말한다.
여필종부 女必從夫 아내는 반드시 남편의 뜻을 따라야한다.
역자교지 易子敎之 자식을 바꾸어 가르침 . 직접 가르치면 과욕 때문에 애를 망칠 염려가 있음.
역지사지 易之思之 처지를 바꾸어 생각함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해봄.
역지사지 易地思之 남의 입장에 서서 자기 처지를 생각하여 옵. 상대편을 생각해 봄.
연목구어 緣木求魚 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구한다 불가능한 일을 무리하게 하려함.
연전필경 硯田筆耕 글씨를 쓰는 일을 직업으로 삼음을 뜻한다.
염량세태 炎凉世態 권세가 있을 때는 아부하고, 몰락하면 푸대접하는 세상 인심.
염화미소 拈華微笑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拈:집을념 以心傳心 敎外別傳 不立文字 拈華示衆 心心相印
염화시중 拈花示衆 염화미소 이심전심의 妙處를 말한 것.
범왕이 영산에 와서 석가모니께 바라화를 바치고 중생들을...
염화시중 拈花示衆 꽃을 쥐고 대중에 보이다. 말없이 마음으로 뜻을전함.
팔만대중 중에 가섭만이 그 뜻을 알고 미소지...
영고성쇠 榮枯盛衰 인생이나 사물의 성함과 쇠함을 뜻한다. 興亡盛衰(흥망성쇠)
영과후진 盈科後進 1왕양명(王陽明)은 《전습록(傳習錄)》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학문을 함에는 반드시 본원이 있어야 한다.
영과후진 盈科後進 2문채가 드러나지 않으면 통달했다고 할 수 없다.(流水之爲物也, 不盈科不行. 君子之志於道也, 不成章不達.
영과후진 盈科後進 3필히 본원에 기초를 닦은후에 앞으로 가야함.
(爲學須有本原, 須從本原上用力, 漸漸盈科而進.점점영과이진
영과후진 盈科後進 4흐르는 물은 그 성질이 구덩이를 채우지 않으면 흘러가지 않는다.
웅덩이 채운후에 흘러간다.
영인이해 迎刃而解 일의 해결이 극히 쉬운 것의 비유로 쓰는 말이다.
예의주시 銳意注視 마음을 단단히 먹고 어떤일에 정신을 모아 살핌.
오거지서 五車之書 다섯 수레에 실을 만한 많은 책을 말한다. 汗牛充棟(한우충동)
오리무중 五里霧中 오리의 짙은 안개. 짙은 안개 속에서 방향을 찾지 못하는것처럼,
오리무중 五里霧中 무슨 일에 갈피를 못 잡고 알 길이 없음.
무슨일에 대하여 방향이나 상황을 알길이없다.
오매불망 寤寐不忘 누군가를 그리워하여 자나 깨나 잊지 못함을 뜻한다. * 寤: 깰 오 * 寐: 잠찰 매
오비삼척 吾鼻三尺 내 코가 석 자 와 같은 말. 자신의 일도 감당못해 남을 도울 겨를이없다.
오비이락 烏飛梨落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공교롭게도 같은 때에 일이 생겨서 남에게 의심받게 됨.
오우천월 吳牛喘月 吳나라의 소가 달을 보고 헐떡인다, 公然한 일에 지레 겁먹고 허둥거리는 사람.
오월동주 吳越同舟 사이가 좋지 못한 사람 끼리도 이익을 위해 행동을 같이 함.(오와 월은 적국)
오장육부 五臟六腑 내장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 腑: 장부 부
오합지졸 烏合之卒 까마귀가 모인 것 같은 무리, 질서(秩序) 없이 어중이떠중이가 모인 군중(群衆)...
오합지중 烏合之衆 까마귀 떼같이 질서 없는 무리, 오합지졸 아무 규율도 통일도 없이 몰려다님.
옥골선풍 玉骨仙風 남다르게 뛰어난 풍채를 말한다.
옥상가옥 屋上加屋 지붕 위에 거듭 지붕을 더한다는 말은 공연히 쓸모없는 일을 더함을 의미.
옥석구분 玉石俱焚 옥과 돌이 함께 불에 탄다는 것으로, 선악의 구별 없이 함께 멸망함을 비유.
옥석구분 玉石俱焚 착한 사람이나 악한 사람이 다같이 화를 당함.
옥석혼효 玉石混淆 훌륭한 것과 못난 것이 뒤섞임. 어진이,둔재가 뒤섞여 있음.
*淆:뒤섞일효 玉石混交 玉石同架
온고지신 溫故知新 옛것을 익혀서 새것을 안다.
옹중지별 甕中之鱉 독안에 든 쥐. 鼠(쥐서)를 鱉(자라별) 로 대신하여 쓰다.
甕中之鼠 라는 사자성어는 없다.
와각지쟁 蝸角之爭 하찮은 일로 승강이한다.
蝸:달팽이와 蝸牛角上相(와우각상쟁)蝸牛之爭 蠻觸之爭(만촉지쟁)
와신상담 臥薪嘗膽 거북한 섶에 누워 자고 쓴쓸개를 맛본다.
원수를 갚거나 실패를 만회하고자 고난을 견딘다.
와신상담 臥薪嘗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온갖 고난을 참고 견딘다.
*薪:섶나무신 +切齒腐心 切齒扼腕(절치액완)
외유내강 外柔內剛 겉으로는 부드럽고 순하나 속은 곧고 꿋꿋하다. 內剛外柔(내강외유)
요령부득 要領不得 말이나 글, 사물의 요점을 잡지 못함을 뜻한다.
요산요수 樂山樂水 1요산요수(樂山樂水)란 "산을 좋아하고 물을 좋아한다"는 뜻.
락산락수라고 읽으면 잘못 읽은것.
요산요수 樂山樂水 2한자 '樂'은 풍류 악,즐거울 락, 좋아할요'의 뜻중
樂山樂水 에서의 한자 '樂'는'좋아할요'로...
요산요수 樂山樂水 3知者樂水 仁者樂山의 준말, 어진자 산을, 지혜로운자 물을 좋아한다.
산수의 경치를 좋아함.
요조숙녀 窈窕淑女 말과 행동이 얌전하고 아름다운 여자를 말한다.* 窈: 그윽할 요 * 窕: 고울 조
욕보심은 欲報深恩 父兮生我 母兮鞠我 哀哀父母 生我劬勞 欲報之德 昊天罔極) 시경에서 나온말.
욕보심은 欲報深恩 그 깊고 넓은 은혜 갚고자 할진데. 欲報深恩 = 欲報之德
욕속부달 欲速不達 일을 서두르면 도리어 이루지 못함을 뜻한다.
용두사미 龍頭蛇尾 처음은 좋았다가 갈수록 나빠지거나 시작은 힘차게 하고 끝은 보잘 것이 없는 것을
용문점액 龍門點額 용문아래 물고기가 뛰어오르면 용되고,못하면 이마에 상처만 생긴다,
科擧에낙방한자(반)登龍門
용사비등 龍蛇飛騰 용이 하늘로 날아오르는 것 같은 힘찬 글씨를 가리키는 말이다.
용전여수 用錢如水 용돈을 물쓰듯이 쓴다.
우공이산 愚公移山 어떤 일도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짐. 磨斧作針 水滴穿石 (수적천석)
우공이산 愚公移山 어리석은 영감이 산을 옮긴다 積土成山 塵合泰山 積小成大 積土成丘
우생마사 牛生馬死 소는 살고 말은 죽는다. 헤엄을 두배 잘치는 말은 물살을 거슬러 올라가다 죽고,
우생마사 牛生馬死 헤엄이 둔한 소는 물살 편승해서 요령것 헤엄쳐서 나와서 살고.
우순풍조 雨順風調 때맞게 비가 오고 바람이 고르게 분다. 농사에 알맞게 기후가 순조로움.
우음마식 牛飮馬食 소가 물을 마시듯 술을 많이 마시고, 말이 풀을 먹듯 음식을 많이 먹음.
우왕마왕 牛往馬往 소 갈데, 말갈데 갈만한 곳은 다 녓다. 온갖곳을 다 돌아다니는 것을 비유.
우왕좌왕 右往左往 이리저리 왔다갔다함.
우유부단 優柔不斷 어물어물 하기만 하고 딱 잘라 결단을 못함. 반》
一刀兩斷(일도양단) 《반》一刀割斷(일도할단)
우이독경 牛耳讀經 소귀에 경일기란 말로, 어리석어 남의 말을 이해못함.
우이독경 牛耳讀經 남의말을 들으려 하지 않음. 牛耳誦經 對牛彈琴 馬耳東風(마이동풍)
우화등선 羽化登仙 몸에 날개가 돋아 신선의 경지에 오름을 의미한다.
우후죽순 雨後竹筍 비가 온 뒤에 돋아나는 죽순 어떤 대상이 일시에 많이 생김.(대나무 순은 비온뒤에
갑자기 많이 남)
운심월성 雲心月性 구름같은 마음과 달 같은 성품이라. 맑고 깨끗하여 욕심이 없음을 이른다.
원교근공 遠交近攻 가까운 나라는 공격하고 멀리 있는 나라와는 우의를 맺는 정책.
원형이정 元亨利貞 *사물의 근본 원리나 도리.
원형이정 元亨利貞 1《주역(周易)》에서 말하는 천도(天道)의 네 가지 덕(德). 원(元)은 봄에 속하여
만물의 시초로
원형이정 元亨利貞 2인(仁)이 되고, 형(亨)은 여름에 속하여,
만물이 자라나 예(禮)가 되고, 이(利)는 가을에 속하여,
원형이정 元亨利貞 3만물이 이루어져 의(義)가 되고,
정(貞)은 겨울에 속하여, 만물이 거두어져 지(智)가 된다는 이론.
원형이정 元亨利貞 4자연은 원형이정의 원리를 되풀이하여 끝없이 순환한다.
원형이정 元亨利貞 5그는 세상사의 모든 이치와 건곤(乾坤)의 원형이정을 두루 깨우친 도인(道人)이다.
원형이정 元亨利貞 6유도하기 위해 함정으로 만든 ‘불용문자’를 따지거나, >>..
원형이정 元亨利貞 7한자획수 조합을 ‘원형이정’으로 나누어서, 초년운, 중년운, 말년운,
총운 하면서 따지는데,
원형이정 元亨利貞 8이것은 엄밀히 말하면 사람들을 기만하기...
원형이정 元亨利貞 9작명에서는 ‘사주분석’과는 전혀 관계도 없는, 맞지도 않는 ‘한글의 음오행’이나,
원형이정 元亨利貞 10원형이정의 한자획수 수리.수리음양’혹은 주역의괘’등등 이런 잡다한 수작에
맞춤을 할 뿐인데, 그...
원형이정 元亨利貞 11卦는 복희씨가 그렸다 하고, 경經은 문왕․주공이 쓰고 십익十翼은 공자의 작으로
되어 있다.
원형이정 元亨利貞 12공자는 자연을 元亨利貞으로, 인생을 仁義禮智로 풀어간다.
周濂溪는『주역』을 無極而太極과...
원화소복 遠禍召福 화를 멀리하고 복을 불러들인다.
월태화용 月態花容 달이 꽃같이 빛난다.
월하빙인 月下氷人 달빛아래의 노인, 중매장이를 말한다. 月下老人
위급존망 危急存亡 之秋 (위급 존망지추): 나라가 존재(存在)하느냐 망하느냐 하는 중대(重大)한 때를
위기일발 危機一髮 매우 위태로운 상황을 일컫는다.百尺竿頭(백척간두)風前燈火풍전등화) 偉如一髮.
위편삼절 韋編三絶 질긴 가죽 끈이 세 번 끊어질 만큼 열심히 책을 읽음.
위풍당당 威風堂堂 풍채가 위엄있고 당당하다.
유구무언 有口無言 입은 있으나 말이 없다 변명이나 항변할 말이 없음.
유능제강 柔能制剛 부드러움이 강함을 제압함을 의미한다. 弱能制剛(약능제강)
유만부동 類萬不同 만물이 서로 같지 않다. 정도에 넘쳐 분수에 맞지 않음.
유만부득 類萬不得 아무리 갯수가 많다고 하여도 그것을 얻지못함. 예)지구가 네모로 생겼다니,
유명무실 有名無實 이름만 있고 그 실상은 없다.
유방백세 流芳百世 꽃다운 이름을 후세에 길이 전한다. 《반》遺臭萬年(유취만년) 《유》遺臭萬載
유비무환 有備無患 미리 준비하면 나중에 어려움이 없음. 居安思危(거안사위) 居安如危(거안여위)
유사입검 由奢入儉 사치를 떠나 검소하게 살고자 힘씀을 말한다.
유소작위 有所作爲 도광양회 화평굴기 유소작위 부국강병 중국 등소평의 정책노선.
유소작위 有所作爲 어떤 일을 하여 성취한다. 先秦의경전.人有不为也 而后可以有为.인유부위야
유수도식 遊手徒食 아무 일도 하지 아니하고 놀고먹음. 無爲徒食(무위도식)
유시무종 有始無終 시작은 있되 끝이 없음. 곧, 시작은 하되 결과를 맺지 못함.
유아독존 唯我獨尊 이 세상에서 오직 자기만이 잘났다고 뽐내는 일.
유아무아 有我無蛙 나는 있으나 개구리가 없는게 인생의 한.唯我無我,人生之恨,고려말 李奎報 과거에
유언비어 流言蜚語 전혀 근거가 없는 말이나 뜬소문.* 蜚: 바퀴/날 비 流言蜚文(유언비문) 流言流說
유유상종 類類相從 같은 무리끼리 서로 내왕하며 사귀는 것. 同病相憐(동병상련) 草綠同色(초록동색)
유유자적 悠悠自適 속세를 떠나 아무 것에도 얽매이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며 마음 편히 사는
유종지미 有終之美 끝을 잘 맺는 아름다움, 끝까지 좋은 결과를 만들겠다. =유종의미
유지경성 有志竟成 의지를 가지고 있으면 마침내 이룬다. 뜻있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
유취만년 遺臭萬年 더러운 이름을 오래도록 남긴다. 遺臭萬載(유취만재) 《반》流芳百世(유방백세)
육지행선 陸地行船 육지행선 뭍으로 배를 저으려 한다, 되지도 않을 일을 억지로 고집을 부려 하고자
은감불원 殷鑑不遠 은, 왕이 본받을 만한 것은 먼곳에 있지않다, 본받을 좋은 前例는 가까운 곳에있다.
은인자중 隱忍自重 마음속으로 참으며 자기의 몸가짐을 신중히 한다. 《반》輕擧妄動(경거망동)
음덕양보 陰德陽報 남이 모르게 덕행을 쌓는 사람은 뒤에 그 보답을 저절로 받는다.
음풍농월 吟風弄月 맑은바람과 밝은달을 대하여 시를 지어 읊으며 즐긴다. 吟風咏月(음풍영월)
읍참마속 泣斬馬謖 대의(大義)를 위하여 아끼는 사람을 (죽인다)버린다. * 謖: 일어날 속
의마가대 意馬可待 말에 기대어 서서 짧은 시간에 만언의 문장을 짓는 재주, 글잘짓는 탁월한 재주.
의마심원 意馬心猿 날뛰는 말과 같고 마음은 떠드는 원숭이와 같다. 욕심 때문에 항상 어지러움을 비유.
이고위감 以古爲鑑 옛 것을 오늘의 거울로 삼는다, 옛 성현의 말씀을 거울로 삼아 행동(行動)함을 말한다.
이구동성 異口同聲 여러 사람의 말이 한결같거나 여러 사람이 똑같이 말하는 것. 如出一口(여출일구)
이란투석 以卵投石 달걀로 돌을 친다, 약한것이 강한것을 이겨낼 수 없음.以卵擊石(이란격석)
이목구비 耳目口鼻 귀, 눈, 입, 코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이몽사몽 理夢似夢 비몽사몽과 자각몽의 합성어. 김미란 개인전 [이몽사몽 理夢似夢] 20170509...
이실직고 以實直告 사실 그대로 고함. 이실고지.
이심전심 以心傳心 마음과 마음으로 뜻을 전함. 拈華微笑 敎外別傳 不立文字 拈華示衆 (심심상인)
이열치열 以熱治熱 열로서 열을 다스린다.
이장폐천 以掌蔽天 손바닥으로는 하늘을 가릴 수 없다.
이전투구 泥田鬪狗 진창에서 싸우는 개라, 명분이 서지 않는 일로 몰골사납게 싸움을 이르는 말이다.
이판사판 理判事判 이판승과 사판승, 막다른 상황에 이르게 된 것.
익자삼요 益者三樂 좋아하여 유익한 셋, 禮樂을 適當히, 착함을, 착한벗이 많음을,《
익자삼우 益者三友 自己에게 유익한 세벗, 정직, 道理를 지키는자, 知識이 있는자.
인과응보 因果應報 1전생 결과가 현재 행, 불행이 있고, 현세의 결과로 내세의 행, 불행이생김.
인과응보 因果應報 2선(善)을 행하면 선(善)의 결과가, 악(惡)을 행하면 악(惡)의 결과가 반드시 뒤따름.
인과응보 因果應報 3놀부가 벌을 받게 되는 것은 말하자면 인과응보이다.
인구회자 人口膾炙 사람의 입에 자주 오르내림을 비유한 말이다. * 膾: 회칠 회 * 炙; 구울 자
인마역동 人馬亦同 사람과 말이 한가지로 같다. 하찮은 동물이라도 그 처우를 소흘이 하지 않아야 한다.
인면수심 人面獸心 은혜를 모르거나 인정이 없는 사람을 욕하여 부르는 말. 羊頭狗肉 表裏不同(표리부동)
인명재천 人命在天 사람 목숨의 길고 짧음은 하늘의 뜻에 달려 있다.
인비목석 人非木石 사람이 돌과 나무같이 딱딱하다.
인사불성 人事不省 정신을 잃음.
인사유명 人死留名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虎死留皮(호사유피) 豹死留皮(표사유피)
인산인해 人山人海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상태.
인자무적 仁者無敵 어진 사람은 모든 이를 포용하므로 천하에 적이 없음을 뜻한다.
인지상정 人之常情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는 보통(普通)의 인정(人情), 또는 생각.
인지위덕 忍之爲德 참는것이 아름다운 덕이된다.
인패위성 因敗爲成 실패(失敗)한 것이 바뀌어 성공(成功)이 됨을 말한다.
일거양득 一擧兩得 한 가지 일로써 두 가지 이득을 얻음을 말한다. 一石二鳥(일석이조)
일구월심 日久月深 날이 오래고 달이 오래간다, 세월이 갈수록 소망이더 간절해짐. 日就月將(일취월장)
일구이언 一口二言 한 입으로 두 가지 말을 함을 뜻한다. 곧 말을 이랬다저랬다 함을 이르는 말이다.
일난풍화 日暖風和 날씨가 따뜻하고 바람결이 부드러움.
일도양단 一刀兩斷 일이나 행동을 선뜻 결정한다. 一刀割斷(일도할단) 《반》優柔不斷(우유부단)
일망타진 一網打盡 어떤 무리를 한꺼번에 모조리 잡음. 준말 망타 (網打).
일명경인 一鳴警人 한번울면 사람을 놀라게 한다. 시작하면 사람을 놀라게 할 정도의 대사업을 이룩함.
일목요연 一目瞭然 한 번 보고도 훤히 알 수 있을 만큼 분명하다. * 瞭: 밝을 료
일벌백계 一罰百戒 타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본보기로 한사람, 또는 모임에 중한 체벌을 한다.
일사불란 一絲不亂 질서(秩序)나 체계가 정연(整然)하여 조금도 어지러운 데가 없다.
일사천리 一瀉千里 어떤 일이 조금도 거침없이 기세 좋게 진행된다.* 瀉: 토할/쏟을 사
일석이조 一石二鳥 돌 하나를 던져 두 마리 새를 잡는다. 一擧兩得(일거양득)
일소일소 一笑一少 한 번 웃으면 젊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심동체 一心同體 여러 사람이 굳게 뭉쳐 한마음 한 몸 같다.
일어탁수 一魚濁水 한사람의 악행으로 인하여 여러 사람이 그 해를 받는다.
일엽지추 一葉知秋 사소한 한 가지 일로써 큰일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일엽편주 一葉片舟 나뭇잎처럼 작은 배. 측은지심.
일의대수 一衣帶水 한 줄기의 띠와 같이 좁은 강물이나 바닷물. 指呼之間(지호지간) 咫尺之間(지척지간)
일이관지 一以貫之 한 방법이나 태도로써 한결같이 꿰뚫음을 뜻한다.
일일여여 一日如三 秋, 하루가 삼년과 같다, 몹시 그리워하며 기다림 一刻如三秋, 鶴首苦待(학수고대)
일장일단 一長一短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다. 일취지몽
일장춘몽 一場春夢 부귀영화의 덧없음. 一炊之夢 南柯一夢 邯鄲之夢 南柯之夢 南柯夢 槐夢 巫山之夢
일진일퇴 一進一退 한번 나아감과 한번 물러섬. (좋다가 나쁘다가함).
일촉즉발 一觸卽發 건드리면 폭발할 것 같은 위험한상태. 아래 같은말
일촉즉발 一觸卽發 累卵之危 危如累卵 命在頃刻 風前燈火 百尺竿頭 風前燈燭 累卵之勢 累碁 焦眉之急
일촌살인 一村殺人 작고 날카로운 쇠붙이로도 사람을 죽일 수 있다,
촌철살인 寸鐵殺人 짤막한 경구(警句), 格言 등으로 사람의 마음을 찔러 감동시킴.
일촌광음 一寸光陰 아주 짧은 시간을 가리킨다.
일취월장 日就月將 날로 달로 자라거나 발전함 . 장취 (將就).
일구월심 日久月深 바라는 마음이 세월이 지남에 따라 더욱 깊어지는 것을 뜻합니다.
일파만파 一波萬波 작은 한 사건이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다.
일패도지 一敗塗地 여지없이 패하여 다시는 일어날 수 없게 된다.
일편단심 一片丹心 변치 않는 한 조각 붉은 마음, 참된 충성이나 정성.
일필휘지 一筆揮之 글씨를 단숨에 줄기차게 써 내려 간다.
일확천금 一攫千金 단 한 번에 천금을 움켜진다. 단번에 많은 재물을 얻는 것. *攫:움킬확
임갈굴정 臨渴掘井 목이 말라서야 우물을 판다, 미리 준비가 없다가 일을 당하여 서두른다.
임기응변 臨機應變 그때 그때의 형편에 따라 알맞게 일을 처리한다. 갑자기 당했을 때 재치것 처리.
임시방편 臨時方便 갑자기 생긴 일을 우선 그때의 사정에 따라 둘러 맞춰 처리. 형태분석[臨時+方便].
임시변통 臨時變通 어떠한 상황에 우선 때우려는 방편. '언 발에 오줌누는 격'이라는 속담의 의미.
임전무퇴 臨戰無退 싸움에 임하여 물러섬이 없다.
입신양명 立身揚名 출세하여 이름을 세상에 널리 드날림.
입신양명 立身揚名 학문연마를 통해 자신의 몸을 수양하고, 출세를 하여 이름을 날림. 立身出世
자가당착 自家撞着 스스로 한 말이나 행동이 이치에 맞지 않음.* 撞: 칠 당 矛盾撞着 矛盾(모순)
자강불식 自强不息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아니한다. 自彊不息(자강불식)
자격지심 自激之心 어떠한 일에 대하여 자기 스스로 미흡(未洽)하게 여기는 마음.
자격지심 自激之心 자신보다 처지가 못한자가 어떤부탁을 할때 자존심으로 그에 응하지 못하는 마음.
자급자족 自給自足 자기가 필요한것은 스스로 생산하여 충당함.
자기기인 自欺欺人 자신을 속이고 남을 속인다.” 敎授新聞은 2007년을 整理하는 사자성어.
자문자답 自問自答 스스로 묻고 스스로 답한다.
자손만대 子孫萬代 자식과 손자들이 계속해서 이어져 나감을 뜻한다.
자수성가 自手成家 물려받은 재산 없이 스스로 재산을 모아 일가를 이룩함.
자승자박 自繩自縛 자기의 행동으로 말미암아 자기가 괴로움을 받게 된다.
자업자득 自業自得 자기가 저지른 일의 과오를 자기 자신이 받음.
자중지난 自中之亂 자기네 한 동아리 안에서 일어나는 싸움.
자초지종 自初至終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 자두지미. 從頭至尾.
자포자기 自暴自棄 절망상태에 빠져서 스스로 자신을 포기한다.
자화자찬 自畵自讚 자기가 그린 그림을 자기가 칭찬 한다 제가 한일을 제가 자랑함.
작심삼일 作心三日 억지로 지어먹은 마음이 사흘도 못 간다. 한번 결심한 것이 사흘을 가지 않는다.
장삼이사 張三李四 평범한 사람들. 甲男乙女 匹夫匹婦 樵童汲婦 愚夫愚婦(우부우부)
장유유서 長幼有序 어른과 아이는 차례가 있다.
재세이화 在世理化 세상에 있으면서 다스려 교화시킨다. 고조선의 건국이념이다.
재승박덕 才勝薄德 재주는 다른 사람보다 낫지만 덕이 부족함.
적반하장 賊反荷杖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 잘못한 사람이 도리어 잘못 없는이를 꾸짓음.
적소성대 積小成大 작은것도 쌓으면 크게됨. 積土成丘 積土成山 塵合泰山(진합태산)水滴穿石
적수공권 赤手空拳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다.
적수성가 赤手成家 매우 가난한 집에 태어나서 제힘으로 노력해 꿈을 이룬다. 自手成家
적자생존 適者生存 생존경쟁의 결과, 환경에 적응하는 생물만 살아남고 적응 못하는 것은 도태되어
적재적소 適材適所 알맞은 자리에 알맞은 인재를 등용한다.
전거복철 前車覆鐵 앞수레가 엎어진 바귀 자국, 앞사람의 실패를 거울삼아. 주의하라는 교훈.
전광석화 電光石火 번갯불이나 부싯돌의 불이 번쩍이는 것처럼, 몹시 짧은 시간이나 매우 재빠른 동작.
전대미문 前代未聞 지금까지 들어본 적이 없는 매우 놀라운 일. 未曾有 前古未聞(전고미문)
전도양양 前途洋洋 앞길이 훤하게 열려 희망에 차 있음.
소심익익 小心翼翼 세심하고 조심성이 많다, 마음이 작고 약하여 작은 일에도 겁을 내는 모양(模樣)
소심익익 小心翼翼 翼 날개익 1. 날개 2. 지느러미 3. 이튿날 4. 솥귀, 솥의 손잡이 5. 도움
전전긍긍 戰戰兢兢 두려워서 벌벌 떨며 조심하는 모양. 小心翼翼 戰戰慄慄 * 慄: 두려워할 률
전전반측 輾轉反側 잠을 이루지 못하고 누워서 몸을 이리저리 뒤척임. * 輾:돌전 輾轉不寐(전전불매)
전화위복 轉禍爲福 재앙을 바꾸어 복으로 만든다. 禍因爲福(화인위복)
절세가인 絶世佳人 매우 뛰어난 미인. 絶世美人 絶代佳人(절대가인) 傾國之色 閉月羞花(폐월수화)
절장보단 絶長補短 남는 것을 옮겨서 부족한 데를 채움. 絶長續短(절장속단)
절차탁마 切磋琢磨 학문,기예 따위를 끊임없이 갈고 닦음.*磋갈차 他山之石 攻玉以石(공옥이석)
절치부심 切齒腐心 몹시 원통하고 매우 분한 모양. 切齒扼腕(절치액완) 臥薪嘗膽(와신상담)
점입가경 漸入佳境 문장, 예술작품, 경치가 갈수록 아름답거나 어떤 상태가 더욱확대된 모양.
점점적적 點點適適 適맞을적. 낙수는 정확하여 어긋남 없다. (비올때 처마끝에 떨어지는 물방울이 낙숫
정문일침 頂門一鍼 정신을 차리도록 따끔한 한 마디의 충고. 鍼:침침 寸鐵殺人(촌철살인) (정문금추)
정중지와 井中之蛙 우물 안의 개구리, 식견이 좁은 사람. 蛙:개구리와 坐井觀天(좌정관천) (정저지와)
제자백가 諸子百家 중국 춘추, 전국 시대에 여러 학파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百家爭鳴(백가쟁명)
조강지처 糟糠之妻 함께 고생하던 아내 또는 본부인을 일컫는다. * 糟: 지게미 조 * 糠: 겨 강
조령모개 朝令暮改 아침법령이 저녁에 바뀐다, 상부에서 내린 법령이 일관성 없이 자주바뀜. (조령모득)
조삼모사 朝三暮四 간사한 잔꾀로 남을 속이거나 눈앞에 보이는 차이만 알고 결과가 같음을 모르는 어리석음.
조운모우 朝雲暮雨 아침에는 구름, 저녁에는 비라, 남녀(男女)의 언약이 굳은 것,
조족지혈 鳥足之血 새 발의 피라는 말로, 분량이 매우 작음을 뜻한다.
종과득과 種瓜得瓜 오이심으면 오이가 난다. 원인에 따라 결과가 생긴다.
종두득두 種豆得豆 콩을 심어 콩을 거둔다, 원인에 맞는 결과가 생김. 種瓜得瓜(종과득과) (인과응보)
종묘사직 宗廟社稷 역대 왕들의 신주를 모신 종묘와 토지신과 곡식신을 모신 사직을 뜻하는데,
종횡무진 縱橫無盡 행동(行動)이 마음 내키는 대로 자유자재(自由自在)로 하다.
좌견천리 坐見千里 앉아서 천리본다. 앞일을 에견하거나 먼곳의 일일 내다보고 헤아림.
좌불안석 坐不安席 불안하거나 걱정스러워 한군데 오래 앉아 있지 못한다.
좌정관천 坐井觀天 우물안에서 하늘을 본다. 견문이 좁은 사람. 井底之蛙(정저지와) 井中之蛙
좌지우지 左之右之 사람이 어떤 일이나 대상을 제 마음대로 처리하거나 다루는 것.
좌충우돌 左衝右突 이리저리 마구 찌르고 부딪침을 나타내다.
주객전도 主客顚倒 주인은 손님처럼 손님은 주인처럼 행동한다, 주인장이 뒤 바뀌었다.
주경야독 晝耕夜讀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공부한다. 螢雪之功
주마가편 走馬加鞭 잘하는 사람에게 더잘하게 하는 것.
주마간산 走馬看山 달리는 말 위에서 산을 구경하듯, 사물의 겉만 대강 보고 지나감.
주위상책 走爲上策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달아나는 것이 상책임. 三十六計
주지육림 酒池肉林 1그 대표적인 예가 夏의 걸왕(桀王)과 殷의 주왕(紂王). 걸왕은 후궁 말희妺喜와의
주지육림 酒池肉林 2주왕은 달기(妲己)와의 쾌락을 위해 주지육림을 만들어 즐기다가 결국 나라가
주지육림 酒池肉林 3폭군 夏나라 걸(桀)왕과 은나라 (紂王)주왕. 특히 걸왕은 (술 주, 연못 지, 고기 )
주지육림 酒池肉林 4처와 술로 호화로운 생활. 술이연못을 이루고 고기가숲을 이룸.
죽마고우 竹馬故友 어렸을 때부터 사귄 친구. 竹馬舊友(죽마구우) 騎竹之交(기죽지교) (죽마지호)
중과부적 衆寡不敵 적은 수효로 많은 수효와 맞겨루지 못함. 寡不適中(과부적중)
중구난방 衆口難防 말을 막기가 어렵다. 막기 어려울 정도로 마구 지껄임.
중원축록 中原逐鹿 중원에서 사슴을 쫓다. 정권 따위를 얻으려고 다투는 일을 비유.
지기지우 知己之友 ①자기를 가장 잘 알아주는 친한 친구. ②서로 뜻이 통하는 친한 벗.
지도편달 指導鞭撻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일러주면서 잘못되는 것을 경계하고 격려 해달라.
지란지교 芝蘭之交 지초와 난초 같은 향기로운 사귐, 벗 사이의 고상한 교제.
지란지실 芝蘭之室 좋은 향기가 풍기는 방, 선인군자를 이르는 말이다.
지록위마 指鹿爲馬 간사한 꾀로써 윗사람을 농락하고 아랫사람을 겁주어 멋대로 권세를 부림.
지록위마 指鹿爲馬 사슴을 말이라. 윗사람을 농락하고 권세를 부리는 것.
지리멸렬 支離滅裂 갈가리 찢기고 마구 흩어져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지상명령 至上命令 절대로 복종해야 할 명령.
지성감천 至誠感天 정성이 자극하면 하늘도 감동한다. 온맘과 힘을 기울여 정성을 다하면 하늘도 감동
지성감천 至誠感天 지극한 정성에 하늘이 감동함.
지어지앙 池魚之殃 아무 상관도 없는데 뜻밖에 닥친 재앙.
지피지기 知彼知己 저쪽 형편도 알고 자기 형편도 안다. 적을 알고 나를알면 백전 백승이다.
지행합일 知行合一 앎과 실천은 둘이 아니고 하나이며 앎과 실천을 함께 하라. 知行竝進 (지행일치)
지호지간 指呼之間 손짓하여 부를 만한 가까운 거리. 咫尺之間(지척지간) 一衣帶水(일의대수)
진수성찬 珍羞盛饌 맛이좋은 음식으로 많이 차려져있다.
진천동지 震天動地 하늘이 진동(振動)하고 땅이 흔들리다, 위엄이 천하(天下)에 떨친다.
진퇴양난 進退兩難 이러지도 저러지도 어려워 입장이 곤란한것. 進退維谷(진퇴유곡) 兩手兼將(양수겸장)
진합태산 塵合泰山 티끌모아 태산. 積小成大 積土成丘 積土成山 水滴穿石 愚公移山 磨斧作針
차도살인 借刀殺人 남의 칼을 빌려서 사람을 죽이는 계책. 남의 힘을 빌려 적을 물리침.
차일피일 此日彼日 약속이나 기한 따위를 미적미적 미루는 모양을 나타내는 말이다.
차청차규 借廳借閨 대청을 빌려 쓰는 사람이 안방까지 들어간다. 처음에는 남에 의지하다 나중에 긔의
창상지변 滄桑之變 푸른 바다(滄海)가 뽕밭(桑田)이 되듯이 시절의 變化가 무상함. 桑田碧海(상전벽해)
창졸지간 倉卒之間 미처 어찌할 수도 없는 사이.
창해일속 滄海一粟 넓은 바다에 한 톨의 좁쌀, 큰 것 중에 아주 작은 것,
창해일속 滄海一粟 또는 천지 사이에 있는 인간의 존재가 하찮음. 九牛一毛(구우일모)
책상퇴물 冊床退物 글만 읽고 世上 물정에는 어두운 사람을 말한다. 책상물림 白面書生(백면서생)
척화양이 斥和洋夷 서양의 오랑캐와 화해함을 배척하는 쇄국정책(鎖國政策)을 일컫는다.
천고마비 天高馬肥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찐다. 가을의 특성을 형용하는 말. 추고마비(秋高馬肥).
천려일득 千慮一得 천번생각하면 하나를 얻는다. 어리석은 사람도 생각을 많이 하면 한가지쯤은 좋은
천려일실 千慮一失 지혜로운 이도 많은 생각 가운데는 한 가지 실수는 있게 마련. 千慮一得(천려일득)
천려일실 千慮一失 천 가지 생각 가운데 하나의 잘못,
천방지축 天方地軸 가벼운 사람이 덤벙대는 모습, 몹시 급하여 함부로 날뛰는 모양. 天方地方(천방지방)
천생연분 天生緣分 하늘이 내어준 연분이란 말로, 결혼하여 잘 살아가는 부부를 뜻한다.
천석고황 泉石膏荒 고질병이 되다시피 산수풍경을 좋아함. 膏기름고*肓명치끝황 泉石膏盲(연하고질)
천신만고 千辛萬苦 온갖고생 무진 애를쓰다.
천양지차 天壤之差 하늘과 땅같이 엄청난 차이를 뜻한다. 天壤之判(천양지판) 雲泥之差(운니지차)
천연자약 泰然自若 태연하고 천연스럽다.
천우신조 天佑神助 하늘이 돕고 귀신이 도움
천의무봉 天衣無縫 선녀들의 옷은 꿰맨 자국이 없다. 문장을 꾸임없이 자연스럽게 잘된 것.
천의무봉 天衣無縫 천사의 옷은 바느질한 흔적이 없다, 詩文등이 매우 자연스러워 조금도 꾸민 자국이 .
천장지구 天長地久 하늘과 땅은 영원히 변치 않음을 뜻한다.
천재일우 千載一遇 천년에 한 번, 좀처럼 얻기 어려운 좋은 기회. 萬歲一時(만세일시)(천추일시)
천진난만 天眞爛漫 꾸밈이나 거짓 없이 타고난 성질 그대로가 말이나 행동에 나타남을 뜻한다.
천차만별 千差萬別 여러 가지로 차이와 구별이 많은 것을 뜻한다.
천편일률 千篇一律 천 가지 책이 모두 하나의 내용과 형식이라, 사건이나 사물이 한결같아 단조롭다.
천하수흥 天下雖興 好戰必亡= 나라가 비록 흥성하다 하더라도 전쟁을 좋아하면 반드시 망하게 마련이고,
천하수안 天下雖安 忘戰必危= 나라가 비록 평안하다 하더라도 전쟁을 잊으면 반드시 위태로워지게 마련
천하태평 天下泰平 온 세상이 태평 세상근심 모르고 편안함.
천학비재 淺學菲才 학식이 얕고 재주가 보잘 것 없다. 자기의 학식을 겸손하게 이르는 말.
철두철미 徹頭徹尾 처음부터 끝까지 철저하게하다.
철석간장 鐵石肝腸 쇠나 돌같이 굳센 의지. 鐵心石腸(철심석장) 鐵腸石心(철장석심)
철천지원 徹天之怨 하늘에 사무치는 원한,
철천지한 徹天之恨 하늘을 뚫을 정도의 사무친 한(恨)을 가리킨다. 千秋之恨(천추지한)
철환천하 轍環天下 수레를 타고 온 세상을 돌아다닌다, 敎化를 위하여 온 세상을 돌아다님. 바퀴자국 철
청운지지 靑雲之志 높고 큰 뜻을 가리키는 말이다.
청운지지 靑雲之志 푸른 구름과 같은 뜻. 원대한 포부나 높은 이상을 비유,
청이불문 聽而不聞 들어도 들리지 아니함.
청천백일 靑天白日 푸른 하늘의 밝은 태양이라는 말로, 누구나 다 볼 수 있도록 공개된 상황이나 일.
청출어람 靑出於藍 청색이 쪽에서 나왔으나 쪽보다 푸름과 같이, 제자가 스승보다 뛰어남.
청풍명월 淸風明月 맑은 바람과 밝은 달의 뜻으로, 결백하고 온건한 사람의 성격을 평하는 말이다.
초근목피 草根木皮 풀뿌리와 나무껍질이라. 양식이 부족할 때 먹는 험한 음식을 비유.
초동급부 樵童汲婦 보통사람. * 樵: 땔나무 초 * 汲: 물길을 급 甲男乙女 匹夫匹婦 張三李四 愚夫愚婦
초록동색 草綠同色 같은 처지나 같은 類의 사람들끼리 함께 행동함. 類類相從 同病相憐(동병상련)
누기누기 累碁누기 ① 바둑돌을 쌓아 올리다 ② 불안정하다 ③ 위험하다 ④ 무너지기 쉽다
초미지급 焦眉之急 1百尺竿頭 風前燈燭 累卵之危 危如累卵 累卵之勢 累碁 一觸卽發 危機一髮 風前燈火
초미지급 焦眉之急 2눈썹에 불이 붙은 것과 같이, 매우 위급.
초미지급 焦眉之急 3스님이 불혜선사(佛慧禪師)에게 물었다. “선사님, 어떤 것이 가장 다급한 글귀입니까
초미지급 焦眉之急 4선사가 대답했다. “불이 눈썹을 태우는 것이지요.”
초미지급 焦眉之急 5(問, 如何是急切一句. 師曰, 火燒眉毛.)」(보제(普濟) 《오등회원(五燈會元)》)
초미지급 焦眉之急 6여기에 나온 ‘화소미모(火燒眉毛)’에서 소미지급(燒眉之急)
초미지급 焦眉之急 7연미지급(燃眉之急)’이라고도 하며, ‘초미(焦眉)’라고도 한다.
초지일관 初志一貫 처음에 품은 뜻을 이루려고 끝까지 밀고 나간다.
촌철살인 寸鐵殺人 짤막한 경구(警句), 格言 등으로 사람의 마음을 찔러 감동시킴. 頂門一鍼 頂門金錐
촌철살인 寸鐵殺人 한 예로, 사랑해, 짤막한 한디로 감동시키다.
추기급인 推己及人 자기 자신의 처지를 미루어 다른 사람의 형편을 생각함. 입장바꿔 남의 처지를 헤아림
추우강남 追友江南 친구따라 강남간다. 자기는 필요하지도 않더라도 벗을 위해 먼길이라도 같이 간다.
추처낭중 錐處囊中 才能이 아주 빼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저절로 남의 눈에 드러난다.
추처낭중 錐處囊中 주머니 속에 있는 송곳, 囊中之錐 毛遂自薦(모수자천)
추풍낙엽 秋風落葉 가을바람에 떨어지는 나뭇잎, 세력이나 형세가 갑자기 기울거나 시듦을 나타냄.
춘추필법 春秋筆法 經書 춘추와 같은 엄정한 비판태도, 대의명분을 밝혀 세우는 사필(史筆)의 논법.
춘치자명 春雉自鳴 봄철에 꿩은 스스로 운다 요구 않해도 때되면 제 스스로 함.
춘하추동 春夏秋冬 봄(春), 여름(夏), 가을(秋), 겨울(冬)의 네 계절을 이르는 말이다.
출가외인 出嫁外人 출가한 딸은 남이나 마찬가지이다.
출장입상 出將入相 나가서 장수가 되고 들어와서 재장이 된다. 문무를 다 갖추어 장수와 재상의 벼슬을
충언역이 忠言逆耳 충성스런 말은 귀에 거슬린다, 良藥苦口(양약고구) 金言逆耳(금언역이)
취사선택 取捨選擇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린다.
취생몽사 醉生夢死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흐리멍텅하게 한 평생을 살아감.
치지도외 置之度外 내버려두고 문제를 삼지 않는다.
칠거지악 七去之惡 아내를 내쫓을 수 있는 일곱 가지의 조건을 이르는 말.
칠거지악 七去之惡 一無子, 二淫泆, 三不事舅姑, 四口舌, 五盜竊, 六妒忌, 七惡疾.)」《(唐律疏議)》
칠거지악 七去之惡 시부모의 상을 함께한 경우. 시집왔을 때는 가난 그 후에 부귀,
칠거지악 七去之惡 (三不去者, 謂, 一, 經持舅姑之喪. 二, 娶時賤後貴. 三, 有所受無所歸.) (唐律疏議)
칠거지악 七去之惡 삼불거는 여성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서, 만약 이를 어긴자는 다음과 같은 벌을
칠거지악 七去之惡 (妻無七出及義絶之狀而出之者, 徒一年半. 雖犯七出, 謂 (위),
칠거지악 七去之惡 雖犯七出, 有三不去而出之者, 杖一百, 追還合. 若犯惡疾及奸者, 不用此律.)
칠전팔기 七顚八起 일곱 번 넘어지고 여덟 번 일어난다, 여러 번 실패해도 굽히지 않고 재기하여 분투함.
칠전팔도 七顚八倒 어려운 고비를 많이 겪음을 가리키는 말. 顚꼭대기전
칠종칠금 七縱七擒 1제갈량이 남만의 맹획을 일곱 번 잡았다 일곱 번 놓아준 고사에서 유래한 말로,
칠종칠금 七縱七擒 2무슨 일을 제 마음대로 함. 전략이 뛰어남을 가리킨다. * 擒: 사로잡을 금
침소봉대 針小棒大 바늘만한 것을 몽둥이 만하다고 과장, 작은 일을 크게 허풍떨어 말함. *棒:몽둥이봉
침어낙안 侵漁落雁 미인을 보고 부끄러워서 물고기는 물속으로 기러기는 땅에 떨어진다. 미인을 형용하여 이름.
쾌도난마 快刀亂麻 복잡(複雜)하게 얽힌 事物이나 비꼬인 문제(問題)들을 명쾌하게 처리(處理)함.
쾌도난마 快刀亂麻 헝클어진 삼을 잘 드는 칼로 자른다는 뜻으로, (채널 A에서 박종진 진행)
타산지석 他山之石 다른산 거친돌도 옥을 갈수있다. 하찮은 言行이라도 智德을 닦는데 도움된다.
탁상공론 卓上空論 현실성이 없는 허황(虛荒)한 이론이나 논의. 猫項懸鈴 猫頭懸鈴
탄주지어 呑舟之漁 배를 먹어 삼킬만한 큰고기. 장대한 기상이나 인물을 비유.
탐관오리 貪官汚吏 욕심이 많고 행실이 깨끗하지 못한 관리를 말한다.
태산북두 泰山北斗 태산과 북두칠성,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거나 어느 방면에서 권위있는 사람.
태산홍모 泰山鴻毛 태산처럼 무겁고 기러기털처럼 가볍기도 하다. 무거운 차이가 매우 큰 것을 비유.
태연자약 泰然自若 마음에 충동을 받아도 동요하지 않고 천연스러운.
태평성대 太平聖代 어질고 착한 임금이 다스리는 太平한 世上을 말한다. 鼓腹擊壤(고복격양)
토사구팽 兎死狗烹 쓸모 있을 때는 이용하다가 가치없으면 버림. 得魚忘筌 野獸盡獵狗烹야수진렵구팽
토사구팽 兎死狗烹 토끼를 잡고 나면 개를 삶는다, *烹:삶을팽 野獸盡獵狗烹 高鳥盡良弓藏
토영삼굴 兎營三窟 토끼는 숨을수 있는굴, 세개는 파 놓았다, 자신의 안정을 위해 미리 몇가지 술책
토포악발 吐哺握髮 널리 인재를 구하고 어진 선비를 잘 대접함.* 哺: 먹일포 握髮吐哺(악발토포)
투서기기 投鼠忌器 쥐를 잡으려다 옆에 있는 그릇을 깨트릴까 염려함.
파과지년 破瓜之年 과를 파자하면 여덟팔자 두 개가 된다. 여자나이 16세를 이름. 처녀성을 잃는 것.
파과지년 破瓜之年 여자나이 16세. 처녀성을 잃는것. 남자나이 64세 벼슬에서 물러남.
파란만장 波瀾萬丈 일의 진행에 기복, 변화가 매우 심함을 뜻한다.* 瀾: 물결 란
파렴치안 破廉恥漢 체면이나 부끄러움을 모르는 뻔뻔 스러운 사람.
파렴치안 破廉恥漢 그 범인은 도덕심 이라곤 찾을 수 없는 파렴치한이다.
파사현정 破邪顯正 그릇된 것을 깨뜨리고 올바르게 바로잡는다.
파안대소 破顔大笑 얼굴빛을 밝게 하여 한바탕 크게 웃음.
파안대소 破顔大笑 破顔一笑 呵呵大笑(가가대소) 哄然大笑(홍연대소) * 呵:꾸짖을가 * 哄: 떠들홍
파죽지세 破竹之勢 대를 쪼개는 것 같은 거침없는 기세,
파죽지세 破竹之勢 무인지경을 가듯 아무런 저항 없이 맹렬히 진군하는 기세. 迎刃而解 勢如破竹
파천황~ 破天荒~ 선인이 못 이룬 일을 해 냄. 기록을 깨트리다.
팔방미인 八方美人 모든 면에서 두루 능통한 사람을 가리킨다.
팔자소관 八字所關 인생은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 개척되는 것이 아니라 타고난 숙명이 관장하는 것.
패가망신 敗家亡身 가산을 탕진하여 집안을 망치고 자신의 신세도 망친다. 人亡家廢 人亡宅廢(인망도폐)
편모슬하 偏母膝下 홀어머니의 품 아래를 말한다. * 膝: 무릎슬 偏母侍下(편모시하)
폐월수화 閉月羞花 달이 숨고 꽃이 부끄러워한다, 절세의 美人을 비유(比喩)해 이름.
폐포파립 弊袍破笠 해진 도포나 부서진 갓, 너절하고 구차한 차림새. *袍:솜옷포 * 笠:삿갓립
포락지형 炮烙之刑 불에 달군 쇠로 단근질하는 형벌. 은殷나라 주왕(紂王) 때의 잔인한 사형 방법.
포락지형 炮烙之刑 은 왕조의 마지막 임금인 주왕은 夏의 마지막 왕 桀王과 더불어 중국 역사상 양대
포복절도 抱腹絶倒 배를 안고 넘어진다, 몹시 우스움을 나타냄. 捧腹絶倒(봉복절도) * 捧: 받들 봉
포악무도 暴惡無道 매우 사납고 악함을 가리킨다.
포의지교 布衣之交 베옷을 입을 때 사귐. 벼슬하기전 선비시절의 사귄 친구
표리부동 表裏不同 마음이 음흉하여 겉과 속이 다름. 羊頭狗肉 人面獸心《반》表裏一致《반》表裏相應
표리상응 表裏相應 생각이나 방법 따위가 안팎에서 서로 잘 맞음.
풍류운산 風流雲散 바람이 불어 구름을 흩어 버린다. 자취도 없이 사라짐을 비유.
풍류화산 風林火山 바람처럼 빠르게, 고요, 맹열, 묵직하게 적을 억습하다. 군사를 적절하게 운영하여 승
풍수지탄 風樹之嘆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효도할 기회를 잃은 것에 탄식함. 風樹之悲 風樹之感
풍수지탄 風樹之嘆 효도할수없는 슬픔.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수욕정이풍부지 자욕양이친부대
풍전등화 風前燈火 累卵之危 알을 쌓아 놓은 듯이 건드려면 쓰러질 것 같은 위험한상태.
풍전등화 風前燈火 바람 앞의 등불, 아주 위태함.
풍전등화 風前燈火 百尺竿頭 風前燈燭 累卵之危 危如累卵 累卵之勢 累碁 一觸卽發 焦眉之急 危機一髮
피육지견 皮肉之見 깨달은 바가 천박(淺薄)함을 이르는 말이다.
피차일반 彼此一般 두 편 입장이 서로 같다는 뜻이다.
필부지용 匹夫之勇 일개 사내의 용기. 혈기만 믿고 함부로 날뛰는 사람의 행동.
필부지용 匹夫之勇 평범한 사람의 용기란 뜻으로, 작은 용기를 뜻한다.
필부필부 匹夫匹婦 평범한 남녀. 甲男乙女 張三李四(장삼이사) 樵童汲婦(초동급부) 愚夫愚婦(우부우부)
하대세월 何待歲月 세월을 기다리기가 지루함을 뜻한다. 何待明年(하대명년)
하도낙서 河圖洛書 복희가 황하에서 얻은 그림, 팔쾌를 만들었다.
하로동선 夏爐冬扇 여름에 화로와 겨울의 부채. 철에 맞지 않거나 쓸모없는 물건.
하석상대 下石上臺 彌縫策(미봉책) 姑息之計(고식지계) 凍足放尿(동족방뇨)
하석상대 下石上臺 아랫돌 빼서 윗돌을 괸다, 임시변통으로 이리저리 둘러맞춤.
하필성문 下筆成文 붓을 드리우면 문장이 이루어진다. 글재주가 뛰어난 것을 이름.
학수고대 鶴首苦待 애태우며 기다린다. 一日如三秋(일일여삼추) 一刻如三秋(일각여삼추)
학수고대 鶴首苦待 학처럼 목을 길게 빼고 애타게 기다린다,
한강투석 漢江投石 한강에 돌던지기, 애를 써도 아무런 좋은 효과나 결과를 내지 못함.
한강투석 漢江投石 한강에 돌을 던진다, 아무리해도 전혀 효과가 없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한과고독 鰥寡孤獨 외롭고 의지할 곳 없는 불쌍한 사람. * 鰥: 홀아비환 四顧無親
한과고독 鰥寡孤獨 홀아비, 과부, 고아, 늙어서 자식이 없는 사람들이란 말로, 외로운 늙은이.
한단지몽 邯鄲之夢 0인간의 일생이란 한바탕의 꿈과 같이 허무함을 비유. (한단은 조나라 수도)
한단지몽 邯鄲之夢 1전국시대 趙의 수도. 河北省에 있으며 邯鄲之夢, 邯鄲之步 등의 故事가 생겨곳.
한단지몽 邯鄲之夢 2秦의 장수白起가騎兵으로 조의 군사를 대파하고 장수趙括을 쏘아 죽였으며, 항복한
한단지몽 邯鄲之夢 3군졸 45만 명을장평(長平)에서 무찔러 죽였음. 邯鄲城南遊俠子 自矜生長邯鄲裡유협
한단지몽 邯鄲之夢 4부귀영화,일장의꿈.南柯一夢 南柯之夢 南柯夢 槐夢 巫山之夢 一場春夢 一炊之夢
한단지보 邯鄲之步 자기의 본분을 잊고 남의 흉내만 내면 실패함을 뜻한다. 邯鄲學步(한단학보)
한우충동 汗牛充棟 수레에 실으면 소가 땀을 흘리고 집안에 쌓으면 마룻대까지 채울 만큼 책이 많음.
함분축원 含憤蓄怨 분함을 품고 원한을 쌓는다는 뜻이다.
함흥차사 咸興差使 한번 간 사람이 돌아오지 않거나 소식이 없음. 임무를 띠고 간 사람이 소식이 없음.
합종연횡 合從連衡 전국시대 외교 방식, 합종책과 연횡책. * 從좇을종. 세로종. * 衡:저울대형. 가로횡.
해괴망측 駭怪罔測 평소 접할 수 없는 놀랍고 기이한 일을 경험하고 그 정도가 심함.*駭놀랄해 奇怪罔測
해로동혈 偕老同穴 살아서는 같이 늙고 죽어서는 한무덤에 묻힌다,생사를 같이하는 부부를 말함.偕함께해
행불유경 行不由徑 좁고 작은길은 가지않는다. 눈앞의 이익을 탐하여 얕은꾀를 않쓰고 정당한 방법으로
허령불매 虛靈不昧 마음이 거울처럼 맑고 영묘하여 무엇이든지 뚜렷이 비추어 일체의 대상을 밝게 본다.
허무맹랑 虛無孟浪 터무니 없이 허황되고 실상이없음.
허심탄회 虛心坦懷 마음속에 아무런 사념 없이 품은 생각을 터놓고 말함.
허장성세 虛張聲勢 거짓으로 위세를 꾸미고, 헛된 소리로 사람을 으르는 것을 말한다.
허장성세 虛張聲勢 실력이나 실속은 없으면서 허세만 부림.
허허실실 虛虛實實 상대방의 허점을 찌르고 실리를 얻는 계략.
현두자고 懸頭刺股 상투를 매달고 넓적다리를 찌른다, 졸음을 참으며 학업에 힘쓴다. * 股:넓적다리고
현하지변 懸河之辯 흐르는 물과 같이 거침없이 말을 잘함. 懸河口辯(현하구변) 懸河雄辯(현하웅변)
형설지공 螢雪之功 가난과 역경을딛고 일어서서 성공했다. 반딧불과 눈(雪)빛으로 공부하여 성공하다.
형제투금 兄弟投金 형제가 길에서 주은 황금을 도로 버려 우애를 지켰다는 내용의 설화.
호가호위 狐假虎威 여우가 범의 위세를 빎. 곧 남의 권세에 의지하여 위세를 부림. 互角之勢 虎踞龍盤
호구지계 糊口之計 입에 풀칠을 할 방책.
호구지계 狐丘之誡 楚의 호구마을 한노인이 대부孫叔敖에게 물었다.3가지 미운 대상이 있는데 그걸 아십
호구지계 狐丘之誡 狐丘의 교훈. 남에게 미움 살 일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狐丘之诫
호구지책 糊口之策 겨우 먹고 살아갈 수 있는 방책 . 湖口支計.
호기만발 豪氣滿發 거들먹거리며 뽐내는 기운이 온몸에 차서 겉으로 드러남.
호부견자 虎父犬子 호랑이 아비에 개의 새끼라는 뜻으로, 훌륭한 아버지에 못난 아들을 이르는 말이다.
호부호형 呼父呼兄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고 형을 형이라 부른다, 부형을 부형답게 모심을 말한다.
호사다마 好事多魔 좋은일에는 방해가 되는 일이 많음.
호사유피 虎死留皮 범이 죽으면 가죽을, 사람이 죽으면 이름을 남기라.虎死留 皮人死留名,豹死留皮
호시우보 虎視牛步 호랑이눈으로 보고 황소걸음으로 걷는다. 예리하게 사물을 보고 소같이 신중하게
호시탐탐 虎視眈眈 날카로운 눈으로 기회를 노린다. 기회를 노리며 형세를 살핌.
호언장담 豪言壯談 1주위 상황을 고려함이 없이 자신 있게 큰소리치는 모습.
호언장담 豪言壯談 2호언장담은 꼭 허풍이라고 말할 수는 없으나. 호기롭고 자신 있게 말하는 것뿐이다.
호언장담 豪言壯談 3그러나 이런 말은 대부분 과장이나 허풍이 깃들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호언장담 豪言壯談 4그래서 호언장담은 식언(食言)하기 쉽다. 여러분도 너무 자신만만하게 말하지 말라.
호언장담 豪言壯談 5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사람이 세상 사람들로부터 믿음을 얻는다.
호연지기 浩然之氣 사물에도 拘碍됨이 없는 넓고 큰 기운이나 公明正大하여 꺾이지 않는 도덕적 용기.
호우호마 呼牛呼馬 말로 부르든 소로 부르든, 자기가 한일의 평은 남이평하는 대로 내버려두고 자기는
호의호식 好衣好食 좋은 옷과 좋은 음식, 잘 입고 잘 먹음 또는 그런 생활. 錦衣玉食(금의옥식)
호천망국 昊天罔極 그 덕은 하늘같이 끝이 없구나. 부혜생아 모혜국아 애애부모 생아구로 욕보지덕
호천망국 昊天罔極 그 덕은 하늘같이 끝이 없구나. 父兮生我 母兮鞠我 哀哀父母 生我劬勞 欲報之德
호치단순 皓齒丹脣 여자의 썩 아름다운 얼굴. 흰 이와 붉은입술,
호호백발 皓皓白髮 온통하얗게 센 머리털.
혹세무민 惑世誣民 세상 사람들을 속여 정신을 흘리고 세상을 어지럽힘.
혹세무민 惑世誣民 이단의 설로 세상 사람들을 미혹시키고 속이는 것을 말한다. * 誣: 무고할 무
혼연일체 渾然一體 사람들의 행동의지가 조금도 차이가 없이 한 덩어리가 됨.
혼용무도 昏庸無道 무능한 군주의 실정으로 나라가 암흑에 뒤덮인 것처럼 온통 어지럽다.
혼정신성 昏定晨省 아침저녁으로 부모의 안부를 물어 살핌. 준말 정성 (定省).
홍구위계 鴻溝爲界 홍구를 경계로 삼다. 대치 상태에 있는 쌍방이 경계선을 나누는 것을 비유.
홍로점설 紅爐點雪 단화로에 떨어지는 한점의눈, 큰힘 앞에 매우작은힘. 또는道를 깨달아 마음속이 후련
홍연대소 哄然大笑 큰 소리로 껄껄 웃음. 呵呵大笑 破顔大笑 破顔一笑(파안일소) 呵꾸짖을가 哄떠들홍
홍익인간 弘益人間 널리 인간세계를 이롭게한다.
홍일점~ 紅一點~ 많은 남자들 중에 낀 한 여자. 《반》靑一點(청일점)
화광동진 和光同塵 빛을 부드럽게 하여 속세의 티끌과 함께 하다. 덕과 재능을 감추고 세속을 따르고
화룡점정 畵龍點睛 0무슨 일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을 완성시킴.
화룡점정 畵龍點睛 1남북조시대, 남조인 양(梁)나라 장승요(張僧繇)가 金陵 安樂寺벽에 용 네 마리를
화룡점정 畵龍點睛 2눈동자는 안그리고,그는 항상“눈동자를 그리면 용이 날아가 버린다고”말을 했다.
화룡점정 畵龍點睛 3믿지않고, 그려보라는 星火督促에 견디다 못한 장승요는 한 마리의 용에 눈동자를 그려 넣기로
화룡점정 畵龍點睛 4했다. 그는 붓을 들어 용의 눈에 획하니 점을 찍었다. 그러자 돌연 벽 속에서 번개가 번쩍이고
화룡점정 畵龍點睛 5천둥소리가 요란하게 울려 펴지더니 용한마리가 튀어나와 비늘을 번뜩이며 하늘로 날아가 버렸다.
화룡점정 畵龍點睛 6나머지 그리지 않은 용은 그대로 남아 있었다.(張僧繇於金陵安樂寺, 畵四龍於壁, 不點睛.
화룡점정 畵龍點睛 7每曰, 點之卽飛去. 人以爲誕, 因點其一, 須臾雷電破壁(수유뇌), 一龍乘雲上天. 不點睛者見在).
화무십일 花無十日 紅 한 번 성한 것이 얼마 못 가서 반드시 쇠하여짐.
화무십홍 花無十日 紅 열흘 붉을 꽃이 없다, 權不十年 勢不十年
화복무문 禍福無門 일례로, 화나 복이 오는 문은 정해져 있지 않다, 악한 일을 하면 화가 들어오는 문이 되고,
화복무문 禍福無門 착한일 하면 복이오는 문이된다:春秋左氏傳
화사첨족 畵蛇添足 필요 없는 것을 덧붙이는 일. 뱀 그림에 다리를 그리다.
화서지몽 華胥之夢 화서(華胥)가 꾸었던 꿈이란 뜻으로, 좋은 꿈을 일컫는다. 길몽(吉夢)
화조월석 花朝月夕 꽃 피는 아침과 달뜨는 저녁. 경치가 좋은 시절. 봄과 가을.
화중지병 畵中之餠 그림의 떡, 탐이 나도 어찌해 볼 수 없는 사물. 餠떡병 畵餠(화병) 경화수월 鏡花水月
화평굴기 和平崛起 도광양회 화평굴기 유소작위 부국강병 주석후진타오(胡錦濤)의 정책노선.
화평굴기 和平崛起 평화롭게 일어선다.정책.韜光養晦 和平崛起 有所作爲 富國强兵
확고부동 確固不動 뜻이 분명하고 단단하여 결코 움직이지 아니함. (굳을 확, 굳을 고, 아니불, 움직일동)
환골탈태 換骨奪胎 古人이 지은 詩文의 뜻과 어구를 소화한 뒤,
환골탈태 換骨奪胎 그를바탕으로 독자적인 시문을 지음 또는 용모가 변하여 전보다 아름답게 됨.
회자인구 膾炙人口 널리 사람들에게 알려져서 입에 오르내리고 찬양을 받는다.
회자정리 會者定離 만나면 언젠가는 헤어지게 되어 있다, 인생의 무상함을 일컫는다. 生者必滅(생자필멸)
횡설수설 橫說竪說 조리 없는 말을 함부로 지껄임.
후래삼배 後來三盃 술자리에서 늦게 온 사람에게 권하는 석잔의 술. 罰酒
후생가외 後生可畏 젊은이란 장차 큰역량을 이룰 존재라 존중 하라. 후배를 무서워 하라.
후안무치 厚顔無恥 부끄러운 짓을 하고도 얼굴에 부끄러운 기색이 나타나지 않음을 가리키는 말.
후회막급 後悔莫及 일이 잘못된 뒤라 아무리 뉘우쳐도 어찌할 수 없음.
휘황찬란 輝煌燦爛 광채가 나서 눈부시게 빛남.
흉악무도 凶惡無道 성질이 거칠고 사나우며 도덕심이 없다.
흑묘백묘 黑猫白猫 1고양이는 검은고양이든 흰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
흑묘백묘 黑猫白猫 2손자병법허실편,수인지이제류 병인적이제승 水因地而制流 兵因敵而制勝
흑묘백묘 黑猫白猫 3그의이론은 마오쩌둥 사상에도 모순이 존재한다고 주장,
흑묘백묘 黑猫白猫 4무조건적,마오주석을 추종하기만 해서는 안된다, 주장하였다.
흑묘백묘 黑猫白猫 5鄧小平主義, 그의 이론(Deng Xiaoping Theory) 또는 중국식 사회주의 공산당이념.
흥망성쇠 興亡盛衰 흥하고 망함과 성하고 쇠함을 뜻한다. 榮枯盛衰(영고성쇠)
흥진비래 興盡悲來 즐거운 일이 다하면 슬픈 일이 온다, 세상일 이 돌고 돈다. 苦盡甘來(고진감래)
희노애락 喜怒哀樂 기쁨과 노여움과 슬픔과 즐거움등 사람의 온갖 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