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미자 경
Bhūmija Sutta(M126) - ⑥
15. "부미자여, 예를 들면 기름이 필요하고 기름을 찾는 사람이 기름을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참깨를 통 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짠다 하자. 만일 그가 염원을 가지고 참깨를 통 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짜더라도 기름을 얻을 수 있다. 염원을 가지지 않고 참깨를 통 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짜더라도 기름을 얻을 수 있다.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참깨를 통 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짜더라도 기름을 얻을 수 있다.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참깨을 통 속에 넣고 물을 고루 뿌려 눌러 짜더라도 기름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이것은 기름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부미자여, 그와 같이 어떤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이든 그들이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를 가졌다면 그들은 염원을 가지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런 [바른 도는] 결실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16. "부미자여, 예를 들면 우유가 필요하고 우유를 찾는 사람이 우유를 찾아 이리저리 다니다가 최근에 새끼를 낳은 암소의 젖을 짠다고 하자. 만일 그가 염원을 가지고 최근에 새끼를 낳은 암소의 젖을 짜더라도 ··· 염원을 가지지 않고 ···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최근에 새끼를 낳은 암소의 젖을 짜더라도 우유를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것은 우유를 얻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부미자여, 그와 같이 어떤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이든 그들이 바른 견해, ··· 바른 삼매를 가졌다면 그들은 염원을 가지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지 않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기도 하고 가지지 않기도 하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있고, 염원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염원을 가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청정범행을 닦더라도 그 결실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부미자여, 그런 [바른 도는] 결실을 얻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초기불전연구원 역주자 대림스님
첫댓글 팔정도는 적절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고맙습니다 ()()()
법보시 감사합니다()()()
법보시 감사합니다 ()()()
바르게 인과를 아는 것에서 적절한 방법이 나옵니다.
법보시 감사합니다()()()